안녕하세요. 돌코뿔소 입니다.

오랜만에 영상과 함께 찾아왔는데요 이번엔 엘릭서 선택 가이드로 
앞으로 엘릭서를 맞추셔야 하는 스커분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해서 작성해보겠습니다.
영상 시청이 어려우신 분들을 위해서 글로 풀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스커에게 어떤 엘릭서가 좋을지 저의 주관적인 의견을 담아 알아보록 하겠습니다.

상의
전용 옵션은 받는 피해 감소최대 생명력 효과를 뽑으셔도 되고
딜을 상승 시켜줄 수 있는 공용 옵션을 2개를 사용하셔도 무관합니다.

1순위 공격력 (1.4%) 
2순위 힘 (1%) 
3순위 무기 공격력순으로 (1%) 

하의
전용 옵션은 치명타 피해량추가 피해 두 옵션 중 하나를 뽑아주시면 됩니다.
예둔각인과 사멸세트를 같이 쓰는 치피315%인 경우 근소한 차이로 치명타 피해량 < 추가 피해가 높습니다.

달인세트를 계획중이라면 달인세트에 추가 피해 증가 효과와 겹쳐 효율이 떨어지고
치명타 적중률이 90%정도로 높으신 분들은 추가 피해보다 치명타 피해량을 추천합니다.

추피 치피 두 옵션 차이가 근소하기에 제 생각엔 먼저 5렙뜨는거 일단 쓰시면 되겠습니다.

어께
딜러에게 필요한 전용옵션이 보스 피해뿐이니 꼭 챙겨주시기 바랍니다.

투구&장갑
스트라이커가 사용할 수 있는 세트 효과는 강맹, 달인, 선봉대, 회심이 있지만 
그 중제일 추천드리는 세트효과는 공동 1,2순위를 다투는 달인과 회심입니다. 

회심 효과

치명타 적중시 피해가 증가하다보니 치명타 적중률▲ 치명타 피해량이▲ 회심의 효율이 올라가게 되고 
패널티가 없다는게 장점입니다.

달인 효과

치적을 올려주다보니 치명타 적중률▼ 치명타 피해량▲ 달인의 효율은 올라갑니다. 
스커의 운룡각으로 3스택 쌓기가 가능하며 단점으로 피격 시 스택이 감소되며 
0.5초 이내에 다단히트가 들어올시 1스택만 줄어듭니다.

오의 스킬을 경면으로 활용하며 맞딜을 하게 되는경우 스택이 감소하여 패널티가 존재합니다.

효율과 치명에 따른 추천 세트

효율표를 확인해보면 회심을 사용하기에 치적 기준치가 상당히 높은데요.
치명타 적중률이 85%>90% 넘어가는 선에서 그래프가 교차하는게 눈으로 확인됩니다.

만약 자신의 치적이 90%에서 달인세트를 사용하게 될 경우 치적이 97%까지 올라가게 되고파티 구성원 중 치적 시너지를 가진 건슬, 데헌, 기상, 알카, 창술, 배마와 파티를 했을 때치적이 100%를 초과하고 그렇게되면 초과된 만큼 딜증 효율은 제로가 되어 버리는 상황이 생기기도 할겁니다.
또한 스커의 번속 지속시간이 6초라는 짧은 시간인 점과 달인세트효과 피격 시 스택 누수 발생 가능성 등실전성을 생각하면 고려해야 되는게 너무 많아지죠... 

그러니 저의 주관적인 생각을 담아 기준을 잡아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신이 치적 시너지가 없는 고정파티에 소속되어 있다면 번속 기준 치적 90% 이하라면 달인세트를 추천번속 기준 치적 90% 이상이신 분들은 회심세트를 추천 드리겠습니다.
치적없는 고정팟 치적 90%▲ 회심 추천
치적없는 고정팟 치적 90%▼ 달인 추천

자신이 고정 파티가 없고 유동적인 파티를 구성하시는 분들에겐 공팟에 치적 시너지 유저를 만나기 쉽다고 생각하여 기준치를 낮춰서 번속 기준 치적 85% 이하이신 분들에게 달인을 추천 드리고 85% 이상이신 분들에게 회심을 추천 드리겠습니다.
유동적인 공팟 치적 85%▲ 회심 추천
유동적팟 공팟 치적 85%▼ 달인 추천

QnA
돌코님 저는 예둔을 사용하지 않는데 똑같이 적용해 될까요? 
동일하게 적용하셔도 좋습니다. 치명타 피해량이 265%인 원일기저아3에1 각인을 쓰시는 일격분들이나 
난무유저분들도 치피량에 따라 바뀌는 효율은 근소한 차이로 기준에 크게 벗어나지 않습니다. 

돌코님 치적은 어떻게 계산해야되나요? 
자신의 캐릭터의 치명타 적중률 구하는 방법은 
치명스텟 (n%)+사멸세트Lv3(22%)+백어택(10%)+아드1~3렙(5~15%)+번속(20%)+팔찌(정밀n%, 순환n%)입니다. 

선봉대
3순위 추천 세트는 선봉대입니다.
회피기 사용 시 20초간 스킬 피해, 공격력, 주는 피해 증가 버프를 얻게 되는데 지속시간이 20초이기 때문에 회피기 쿨타임이 짧은 스커에게 유지는 어렵지 않지만 사용하신 분들의 후기를 물어보면 특정 패턴이나 기믹을 하다보면 버프가 끊기는지 확인하고 관리가 필요하여 신경써야하는 부분이 늘어나서 조금 불편하다고 해주셨습니다.상시 유지가 어려운건 아니지만 신경쓰인다 정도라고 생각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강맹
4순위로는 강맹입니다.
체력 50%를 기준으로 받는 피해 감소와 주는 피해 증가 효과가 있지만 받는 피해 감소의 생존에 유리한 옵션이 붙어있어 딜 증가 수치가 높지 않아 4순위에 선정하였습니다.
나중에 피감 옵션이 필요해지는 순간이 생긴다면 유용할 수 있겠네요.

엘릭서의 각 부위마다 추천 효과와 효율을 알아보았고 
이제 엘릭서를 통한 스펙업 방향성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620렙 이상 전설엘릭서를 연성하고 계신분들께서는 현자들이 점지해주는 전용 옵션이 아니더라도
일단 잘 붙은 공용 옵션들 즉 세트효과 발사대를 이용하여 최대한 빠르게 35레벨 40레벨 세트효과 활성화하는걸 목표로 잡아주시면 되겠습니다.

이후에 발사대로 사용하시던 효과들을 하나 둘씩 필요한 전용 옵션이나 
원하던 세트효과로 바꿔가며 유효 5/5렙을 목표로 다듬어 주시는걸 추천합니다.

1600렙 영웅엘릭서를 연성하고 계신분들께서는 영웅 엘릭서 정수 가격이 많이 싸기 때문에 연성할수록 
골드 손해가 전설 엘릭서에 비해 크기 때문에 적당한 스펙업을 목표로 합니다. 
전설엘릭서보다 연성횟수가 적고 최대 연성레벨도 4레벨로 제한되어 있어 안타깝게도 
세트효과를 활성화 하기가 너무 어렵습니다. 
원하시는 옵션 하나를 저격해서 4레벨을 목표로 가져오시는걸 추천합니다.

영웅 엘릭서같은경우 모자 장갑에서 딜러 전용옵션들은 세트효과 상관없이 4단계까지 활성화 시 1.08%피증or공증 옵션을 보고 챙겨주시고 어께에서는 보피4렙 하의는 치피or추피4렙 상의에는 공격력같은걸 가져오게 되면 각 부위당 1%이상의 딜상승 효과를 노릴 수 있으니 무기강화로 따지면 3~4단계를 올리는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혹시나 자신이 1600렙에 장시간 주차하실 계획이거나 운이 좋아서 영웅엘릭서로 4/3이나 4/4까지 활성화를 많이시켜 세트효과 활성화를 시킬 수 있는 각이 보이신다면 그때는 35단계 세트효과를 노리셔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앞에서 여러 이야기를 했지만 이런것보다 자신이 즐겁게 플레이하는 이유를 찾아가셔도 좋습니다. 
치명타 확률이 제가 말씀드린 기준치보다 낮아도 강력한 한방의 높을 딜을 보는게 즐거우시다면 회심을 챙기셔도 좋고 치명타가 충분히 높지만 뇌호격에 치명을 100퍼센트를 달성하는 목표가 있다면 달인을 챙겨주셔도 좋습니다.
한편으로는 이렇게 효율을 쫓기보단 자신만의 낭만을 찾아서 즐기시는게 최고가 아닐까 생각이 드네요.

스커 유저분들께서 회심과 달인 중 고민을 많이 하시는거 같아서 효율표나 계산을 통해서 치적을 통한
기준을 잡아드리면 도움이 되실거 같아 저의 주관적인 의견과 생각이 반영된 영상과 글입니다. 

3줄 요약
치적 85%이상이면 회심 추천
치적 85%이하면 달인 추천
제 주관적인 의견이 반영된 게시글입니다.

3월 27일 기준 5번째 인증 게시글을 받게 되었는데요.
매일매일 제가 댓글을 확인하기 어려우니 빠른 답변을 원하시는분들께서는
쪽지를 보내주시면 빠르게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