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03. 23 01:45. 수정1) 멸화의 보석을 고려하지 않아 발생한 문제점을 수정하였습니다.
(2024. 04. 09 16:15. 수정2) 속전속결 각인을 고려하지 않아 발생한 문제점을 수정하였습니다.

결론만 보고 싶은 분은 스크롤 쭉 내려서 맨 아래로 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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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 글을 접기 전에도 썼다 지웠다 반복을 참 많이 했는데, 결국은 작성하게 됐습니다.

과연 점화의 비해방 딜 지분은 몇이나 될까요? 9:1, 8:2, 7:3 ..

극단적인 딜찍 레이드의 경우 9.9:0.1까지 나올 수도 있기에 정확한 값을 추출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따라서 몇 가지 가정을 하고 시작하려 합니다.

지금부터 이 글을 읽고 계신 여러분은 아래와 같은 스킬 셋으로 악몽 세트를 사용한다고 가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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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레이즈 - 12 - 211 - 멸화
 인페르노 - 12 - 232 - 멸화/홍염 - 전설 풍요
 천벌 - 12 - 321 - 멸화 
 아이스 애로우 - 12 - 311 - 멸화/홍염 - 영웅 풍요
 익스플로전 - 12 - 131 - 멸화
 종말의 날 - 12 - 121 - 멸화/홍염
 돌풍 - 9 - 21 - 홍염
 혹한의 부름 - 7 - 32 - 홍염 - 영웅 풍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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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레이즈 ↔ 돌풍의 홍염은 택 1 해도 상관없으나 아드 및 끝마 유지 측면에서 돌풍이 낫다고 판단하여 돌풍 홍염을 채택하였습니다.

위 스킬 셋을 기준으로 착용한 다음 특화가 1,800 이상일 때,
  • 혹한의 부름 2회
  • 블레이즈 2회
  • 인페르노 2회
  • 아이스 애로우 2회
  • 돌풍 3회
를 사용하면 아덴이 전부 찹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VOrMMv9-wqg


이 글을 보시는 여러분을 점화의 신으로 가정하고 매번 끝마종을 성공시키며 끝마에 진입한 뒤, 위 11개 스킬을 보스에게 다 맞춘다는 걸 가정합니다. 

즉, 비해방 딜 지분은 끝마 상태의 위 11개 스킬이 전부입니다.

해방 상태 일 때는,
  • 블레이즈 2회
  • 아이스 애로우 1회
  • 익스플로전 1회
  • 돌풍 1회
  • 종말의 날 2회
  • 천벌 1회
  • 인페르노 2회
를 사용했다고 가정하고, 비해방과 동일하게 10개의 스킬 모두 보스에게 맞췄다고 가정합니다.



단, 마지막 종말의 날과 돌풍은 "마나 중독" 상태가 아닌 "끝없는 마나" 상태로 들어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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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산에 사용한 스킬 계수, 트라이포드 배율은 아래와 같습니다. (방어력 6,500 계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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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재미없는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보기 싫으신 분은 이 파트를 스킵해 주세요.

로스트아크의 대미지를 구하려면 크게 네 가지의 정보를 알아야 합니다.
  • 치명타 적중률
  • 치명타 피해량
  • 추가 피해
  • 주는 피해

위 요소에 영향을 끼치는 건 스탯, 각인, 무기 품질, 팔찌, 엘릭서, 유물이 있습니다.

따라서 가상의 캐릭터를 아래와 같이 가정합니다.
  • 특화 1,800
  • 치명 670
  • 아드레날린 3
  • 엘릭서 달인 - Lv40
  • 엘릭서 하의 - 치명타 피해량 5
  • 유물 : 악몽 - Lv3
  • 유물 : 갈망 - Lv3
  • 무기 품질 : 100

흔한 아드3 에포1의 악몽 점화 유저입니다. 팔찌 옵션은 서로 다를 수 있기에 제외합니다.

이렇게 세팅을 하면 보통 해방 시, 치적 약 76%, 치피 262%, 추피 70.5%의 준수한 세팅이 됩니다.

이제 악몽 세트의 효과를 잠시 읽어 보겠습니다.


  • 2세트 효과 : 스킬 피해가 17% 증가한다. (주는 피해)
  • 4세트 효과 : 추가 피해가 20% 증가한다. (마나 중독일 때만, 끝없는 마나는 아님)
  • 6세트 효과 : 주는 피해가 20% 증가한다. (마나 중독일 때만, 끝없는 마나는 아님)

즉, 악몽 세트는 "마나 중독" 효과 일 때만, 주는 피해(1.2), 추가 피해(1.2)를 온전하게 받을 수 있습니다. 끝마종을 때렸는데 딜이 약한 이유가 위 이유 때문에 그렇습니다.

그럼 이를 보기 좋게 표로 정리하면 이렇게 나타낼 수 있겠습니다.



특화 딜증은 특화가 1,800 일 때, 대미지가 약 2.17배 증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마력 해방시 증가하는 대미지가 이것입니다.)

이를 정리하면,

① 아래 8개는 1번 표로 때립니다 - 해방 / 마중


② 아래 2개는 2번 표로 때립니다 - 해방 / 끝마



③ 아래 11개는 3번 표로 때립니다. - 비해방 / 끝마



이제 계산해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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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댓값 = 스킬 계수 * 추가 피해 * 주는 피해 * { ( 치명타 적중률 * 치명타 피해량) + (1 - 치명타 적중률) }

위 공식으로 모든 스킬의 기댓값을 구한 다음 합산합니다.

속전속결 각인이 적용되는 (종말 / 익스 / 천벌)은 * 1.2를 추가합니다.

① 마중 해방 8개 = 12113.06475
② 끝마 해방 2개 = 2510.376503
③ 끝마 비해방 11개 = 1307.688078

결론
  • 해방 = 14623.44126
  • 비해방 = 1307.688078
  • 계 = 15931.12933
  • 약 9.18 : 0.82

위 계산식을 바탕으로 딜 지분을 구해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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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전에는 아드, 암수, 용맹 등 고려할 부분이 너무 많고 부족한 아덴을 채우기 위해 익, 천을 쓰는 경우도 있으니 그냥 재미로만 봐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