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카마인 서버에서 질풍 키우고 있는 불난서 입니다. 
다음주 카제로스 종막이 열리면서 아크그리드 빌드에 대해 고민이 많으신 분들을 위해 각 코어별 DPS 증가량 및 플레이 방식의 변화, 더 나아가 효율적인 스펙업 선택등에 대해 글을 작성해보려합니다. 



1. 실전에서의 유효성을 보기 위해서 8월 27일자 진행한 3막 하드 3관문 전투분석기 데이터를 기반으로 작성할 예정이고, 모든 코어는 현실적인 17P 달성 기준으로 잡았습니다. 
9.16 추가, 연산 방식이 곱연산으로 적용된다는 정보가 있어서 합연산-> 곱연산 가중치를 더해 수정하였습니다. 
+ 20p 기준 상승률 추가 

위 표는 전투 분석기에 있는 데이터를 옮긴 값입니다.  14분 17초 진행 (857초)
스킬은 2기3역 채용 회걸 예일,  올 8겁작 입니다.



다음은 질풍의 코어 옵션과 옵션별 예상 전투 분석 입니다 (사진은 탄산슈 님 글에서 가져왔습니다. 정리 감사합니다!) 



크게 3가지 트리로 구성 할 수 있고 코어에 따라 운영방식이 크게 달라집니다. 

1) 4역류 트리를 운영할 것으로 예상되는 비연참 트리 입니다. (운영난이도 하 예상 기존 플레이와 거의 동일)

비연참 트리의 전투 분석기 변화는 다음과 같습니다. 


DPS 상승 기대치는 약 14.8% 로 나타났습니다.  3역류 트리에서 4역류로 바뀌면서 회오리걸음 트포의 변경으로 인해 다른 트리에 비해 DPS 상승률이 약 2.5%P 높아 집니다. 
17p 기준 약 17.55% 상승


비연참 트리의 경우 주력기의 딜 지분이 아주 고르게 잡히는 형태로 나타나기 때문에 10겁작등 보석의 레벨이 모두 동일할 경우 최대 효율을 뽑아 낼 수 있을 것으로 봅니다. 추가로 내려찍기를 빼고 다른 기상딜 스킬이나 마주바람의 채용이 가능해 유틸적 이득이나 추가적인 DPS 상승을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 


2) 역류를 채용하지 않고 기류 보호막을 유지하여 딜링을 하는 기류조절 트리입니다. (운영난이도 상)
기류조절 트리의 전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DPS 상승 기대치는 약 12.3% 로 나타났습니다. 
17p 기준 18.01% 상승


기류조절 트리의 경우 기류 보호막의 유지가 가장 중요하고, 전체적인 스킬 모션의 감소가 큰 트리이기 때문에 운영난이도가 비교적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몰아치기 스킬의 재빠른 손놀림 트포를 채용하는 것이 필수이기 때문에 운영 파일럿에 따라 고점과 저점의 차이가 많이 벌어질 것으로 생각합니다.
 
 추가로 치피증이 낮은 공가 우뢰 바람송곳의 딜 지분이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예리한 둔기 각인의 채용이 유효 할 수 있고, 스펙업 단계에서 가성비로 바리케이드 유물 각인을 사용해도 무방할 것으로 보입니다.  
 해당 트리의 경우 또한 내려찍기를 다른 스킬로 교체해도 될 것이라 생각하지만, 기류 보호막의 유지용으로 채용하는 것이 실전에서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 마나 회복을 증가시켜주기 때문에 무한한 마력 노드를 혼강으로 변경 후 극신 운영이 가능해 보입니다. => DPS 상승 기대치보다 실제 측정시 많이 높아질 수 있다고 보이네요. (공간 가르기의 효율 UP!)


3)사이클을 굴리면서 쿨타임을 당겨와 한방딜을 하는 칼바람 버스트 트리 (운영난이도 중)

DPS 상승 기대치는 약 12.0% 로 나타났습니다. 
17p 기준 17.40% 상승


 해당 트리의 경우 칼바람의 딜지분이 23%  26% 정도로 높게 나타나기 때문에 10레벨 보석의 효율을 최대로 뽑아 낼 수 있을 것으로 봅니다. 추가로 칼바람에 피면이 생기는 것으로 유틸도 챙길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추후 연구를 통해서 재빠몰치를 채용한 2기2역 혹은 2기류 1역류 등의 사이클로 칼바람의 쿨타임 감소를 최대한으로 끌어온다면 피해량 지분을 올릴 수 있고, 추가적인 DPS 상승을 기대 해볼 수 있을 것으로 봅니다. 칼바람의 시행 횟수가 DPS 상승에 직접적으로 관여하기 때문에 파일럿에 따라 고점과 저점의 편차가 조금은 클 것으로 생각됩니다. 

**마지막으로**
계산해보고 놀란점이 한 가지 있는데 기존 2기3역류 트리를 기준으로 스킬셋의 변화가 없다는 가정하에 3가지 코어 트리의 단순 계산 피증은 12.3%로 모두 동일합니다. 그만큼 세 가지 선택지에서 밸런스 차이가 발생하지 않도록 신경 써서 준비했다고 생각됩니다. 

따라서 본인의 플레이 감성과 스타일에 따라서 코어를 선택하는게 좀더 재미를 느끼게 해줄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