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시작에 앞서 

메르세데스는 본래 속사형 순수딜러 컨셉으로 출발하였으나,
SY에 의해 연계라는 이질적인 요소가 추가되어 혼돈의 시기가 찾아왔습니다.
 
이후 기나긴 시행착오의 시간을 거쳐 
결과적으로는 상당히 독특한 운용법을 가진 직업으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메르세데스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간단히 글을 씁니다.



1. 메르세데스 기초 운용법

메르세데스의 독특한 점을 하나 꼽으라면, 바로 연계요소의 역할입니다.
연계가 곧 딜링인 일반적인 연계직업과 달리, 메르세데스는 연계요소와 딜링이 상당히 분리되어 있습니다. 

기초 운용법은 딜링에서 연계를 최대한 배제시킨 운용법입니다.
여기서 연계요소의 역할은 스택유지와 회피유틸 이렇게 딱 2가지 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1-1. 버프/디버프



상시버프는 기본적으로 4개, 쓸샾까지 포함하면 5개입니다.
메르세데스는 액티브 스킬로서의 샾이 없는 대신, 동일한 효과의 패시브스킬이 존재합니다.
쓸샾은 스위칭을 하셔도 되고 5차코어로 사용하셔도 됩니다.


2가지 소환스킬이 있습니다. 가이디드는 엄밀히 따지면 소환수판정이 아니지만 비슷한 성격이라 같이 묶었습니다.
상시 소환 가능하며, 둘 다 의외로 데미지가 쏠쏠하기 때문에 메르의 딜링에 있어 은근한 지분을 갖고 있습니다.

소환수의 경우 조금 특이한 점이 있는데
쿨타임보다 소환시간이 길고, 최대 2마리까지 소환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쿨타임이 차는 족족 스킬을 사용해줘서 소환수를 2마리로 유지시키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메르세데스에게도 스택이 있습니다.
연계 1회 당 15초간 1스택이 쌓이며, 최대 10스택까지 쌓입니다. 
효과는 스택 당 최종데미지 2%로, 합적용되어 10스택 기준 20%가 됩니다.

유지시간이 지나면 모든 스택이 완전히 사라지며, 이슈타르의 링 타격 시에는 유지시간이 증가됩니다.
실피디아를 타면 바로 10스택을 채울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쓰이는 극딜버프입니다. 

쿨타임은 각각,
90초 - 엘비쉬블레싱, 엔버링크
120초 - 히어로즈 오쓰, 크리티컬 리인포스
150초 - 엘리멘탈 고스트, 로얄 나이츠
180초 - 메이플 여신의 축복, 리레링
250초 - 스인미


마지막으로 디버프들입니다.

유니콘 스파이크와 레전드리 스피어는 30초동안 각각 
뎀30%, 방깎50%라는 꽤 짭짤한 파티 디버프 효과를 갖고 있습니다.

라이트닝 엣지의 경우 피격무시와 이슈타르 뎀20% 효과를 갖고 있으나,
애초에 메르는 보총뎀이 넘쳐나고 이슈타르 자체 딜량도 처참하여 뎀20% 효과는 그냥 없는 취급 하시면 됩니다.
피격무시 효과의 경우, 파란 피에르 회오리 패턴데미안 2페 돌진 패턴을 무시할 수 있습니다.



1-2. 딜링 방식

    +   
메르세데스의 알파이자 오메가입니다. 
엘고가 필수적으로 켜진 상태에서 최대한 많은 극딜버프를 켠 다음 이르칼라의 숨결로 때려박는 거죠.

              

다음 극딜 타임까지 소환스킬과 스택, 그리고 디버프를 유지하며 이슈타르의 링으로 짤짤이 지속뎀을 넣습니다.


스택 유지 방법은 보통 이슈타르의 링을 때리면서 스택시간을 뻐기다가 
30초마다 디버프 2종을 연계하여 새로 스택을 갱신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는데,
실전에서 항시 이슈타르를 타격할 수 없으므로 중간중간 엔릴-스듀 혹은 밑차지-하이킥 연계를 통해 추가적으로 스택을 갱신합니다.

이것이 메르의 기초적인 딜링 방식입니다.
아마 일반적으로 메르의 DPM 계산식도 대충 이 딜링 방식을 채택할 거에요. 

간단한 기초 연계와 스택유지는 다음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3. 코어 강화



강화스킬이 16가지였던 시절은 명실상부 헬코강의 대명사가 아닐 수 없었습니다.
현재는 통합되어 10가지가 되었습니다.

* 강화 순위 1티어
- 보스 : 이슈, 스듀/파택
- 사냥 : 맆토/거다

* 강화 순위 2티어
- 보스 : 나이트

- 복합 : 엔릴


* 강화 순위 3티어

- 스피어, 유니콘




1-4. 연계와 회피

메르세데스의 연계스킬에는 보스 패턴을 회피할때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요소가 있습니다.
생존유틸이 아쉬운 메르세데스 특성 상, 딜링에서 연계를 배제하더라도 회피에서는 적극적으로 연계를 응용해야 생존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충돌무시

앞서 말했듯, 라엣의 디버프는 충돌무시 효과를 주기 때문에 일부 보스패턴을 무시할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유용하게 쓸만한 부분은 파란 피에르 회오리 패턴과 데미안 2페 돌진 패턴 정도가 끝입니다. 

 윗텔포 판정

밑차지-하이킥 연계를 통해 제자리에서 즉시 발동 가능합니다.
보통 매그너스 칼돌리기나 스우 1페 레이저 회피를 할 때 주로 사용합니다.

 (공중)텔레포트

공중에서 공격스킬 사용 시 연계해서 발동 가능하며, 상하좌우 300픽셀로 텔레포트하고 공중 텔포도 가능합니다.
10초라는 긴 쿨타임이 아쉽지만 여전히 유용하다는 점은 변함이 없습니다.

  돌진기

두 스킬 다 돌진기로서 성능이 좋지 못합니다. 선후딜이 심하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거스트 다이브의 경우 높이제한이 있고 공중에 착지할 경우 경직까지 생깁니다.
선딜이 길기때문에 운석패턴을 회피하기에는 절대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스케이프와 궁합이 매우 좋습니다. 
특히 거스트 다이브의 경우 공중에 착지해도 이스케이프로 연계하면 깔끔하게 바닥에 착지가 가능합니다.

후딜의 경우 둘 다 바닥에서 맆토를 사용할 수 없는 점을 이용한 캔슬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경직(유사 슈스탠)

강제로 이동하는 판정의 스킬들이기 때문에 슈퍼넉백에 밀려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넉백과 경직을 둘 다 무시하는 슈스탠과 달리, 넉백만 무시하기에 피격 후 일정시간 움직임이 제한되는 점을 주의해야합니다.   

 뎀감기

탑승 시 뎀감 25%의 효과가 있기 때문에 일부 보스패턴에서 생존할 수 있습니다.
다만 탑승하면 동시에 캐릭터의 피격판정도 커지기 때문에 주의해야합니다.


유사 윗점 or 공중체공

윗점이 없는 메르에게 보스전에서 그 역할을 대신 해줍니다. 



2. 심화 연계 운용법

여기부턴 선택사항입니다. 못 하셔도 메르 하는데 문제 없습니다.

심화 운용법은 연계를 딜링에 적극 반영하기 시작하는 운용법입니다.
여기서부터는 메르 유저들에게도 미지의 영역으로 여겨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운용법의 핵심은 바로 엘리멘탈 고스트와 래쓰 오브 엔릴, 이 2가지 스킬입니다. 



일단 엘리멘탈 고스트는 스킬 사용 시 잔상(쉐파같은 것)광역 추가타(벚꽃나무)가 생깁니다.

이슈타르의 링은 연계스킬들과는 달리 잔상이 발생 확률이 반토막이며, 또한 연계를 하면 추가타의 쿨타임이 감소하기 때문에 엘리멘탈 고스트가 켜진 상태에선 깡이슈보다 연계를 통해 딜을 우겨넣는 것이 최대 약 40% 더 강력합니다.



또한 래쓰 오브 엔릴은 일단 4000%라는 꽤 짭짤한 퍼뎀을 갖고 있어 엘고의 잔상과 궁합이 좋습니다.
그리고 연계스킬들은 연계 시 쿨타임이 감소하는 효과가 있죠.
이를 이용해 최대한 연계를 하여 엔릴의 쿨타임을 빨리빨리 돌려서 제한된 시간 내에 엔릴을 최대한 많이 쓰는 것이 핵심 포인트입니다.  

다만 이 운용법은 어디까지나 엘리멘탈 고스트가 켜져 있을때만 유효합니다.
꺼져있는 상태에서는 깡이슈를 쓰면 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다음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데이터 주의)




3. 끝판왕 실피디아 운용법



일반적으로 쓰레기로 여겨지는 실피디아를 최대한 써먹는 운용법입니다.
실전에서는 거의 사용되지 못하고, 일반적으로 굇수분들이 무릉에서 기록을 내기 위해 사용합니다.
여기서부터는 캔슬요소까지 추가되기 시작합니다.

참고로 실피디아가 스킬렙20을 넘기면 실피디아돌진 딜량이 깡이슈를 넘어서게 됩니다.



  (후딜캔슬)  (이동캔슬) 

일단 스듀캔슬이라고 해서, 앞서 말한 돌진기 후딜 캔슬과 비슷한 원리로
실피디아 탑승 중 스듀를 쓸 수 없다는 것을 이용해 유니콘/스피어 후딜 캔슬이 가능합니다.
그렇게 실피디아 돌진딜 중간중간 스피어/유니콘/엔릴을 최대한 우겨넣어 딜을 때려붓는 방식입니다.
더해서 스피어는 실피디아돌진의 이동을 캔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벽캔슬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실피디아돌진은 벽에 부딪히면 이동이 캔슬되는 점을 이용해, 실피디아돌진 사이사이에 이슈/유니콘/스피어/엔릴 등을 우겨넣는 방식입니다.
벽이 있어야한다는 조건때문에 이 운용법은 다시 말하지만 무릉에서나 사용되는 실정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다음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데이터 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