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7/266705

위 글 썼던 놈입니다.

제 부캐인 나워이지만 280까지 키웠던 애정 캐인데 

과거처럼 또 팔다리 뜯긴 상태로 돌아갈 수 있다는 사실과 소수의 병신 원주민 유저들에게 휘둘리는게 마음 아파서 
위 글에 언급한 개선안 써주셨던 분에게 연락 드려서 대필 받아왔습니다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9/9278444
도움 주신 분은 자게에 위 링크 글 써주셔서 제 기억엔 다른 어떤 직업 개선안보다 추천 많이 받은 글입니다  

읽어보시면 아시겠지만 지금은 우리에게 당연해진 
쉐도우 스피어 딜레이 감축, 쉐도우서번트,일루전 그림자 간격 조정, 익스텐드AI+기능 , 레피드스로우 사용 중 보스 타격에 구애 받지 않도록하는 의견 등등

제 생각이지만 지금의 나이트워커가 있을 수 있게 큰 틀을 만들어주신 분이라 생각해서 부탁드렸습니다.


※개선안※

1.퀸터플 스로우 VI 


현재 가장 큰 불합리한 점이라고 얘기들 하시는 퀸터플 스로우 VI 입니다.

다른 직업들은 최소 기존의 1.6배에서 많게는 2.5배 정도의 유의미한 딜 상승률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나이트워커는 1.3배라는 처참한 상승률로 강화 효율이 여느 직업을 비교해도 굉장히 낮습니다

처음 출시일에 테섭에서 너프를 받아서 들어왔는데 
나이트워커라는 직업은 타 직업과는 다르게 보스에서의 점유율이 퀸터플 스로우에서 모든게 파생되는 딜 구조입니다 
퀸터플 스로우가 나이트워커라는 직업의 전부라고 해도 무방하죠

마스터리 코어는 4개이지만 나이트워커는 퀸터가 전부나 다름 없습니다 
이미 다 받았다고 봐도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오멘이나 다른 스킬 패시브로 줄 수도 있잖아 라고 하실 수 있는데 
그렇게 된다면 쓰지도 않는 효율 낮은 스킬을 퀸터를 위해서 강화 해야 하는 불쾌한 경험을 하실 수 있을겁니다

퀸터 '정상화'를 받지 못한다면 모든 마스터리 코어가 나왔을때 나이트워커는 극딜이 전부인 퓨어딜러 캐릭이지만 중하위권에서 머무는 캐릭이 될 것입니다

어차피 제대로 딜도 못 넣는 오리진 스킬인 사일러스의 시전 즉발 딜을 너프를 받아서라도 
퀸터플 1.6배 복구해야 하는 문제입니다 

필수적으로 최소 기준인 1.6배로 퀸터플 스로우 VI 수치 상향을 받아야합니다.


 2. 사일런스


담당자가 나이트워커의 딜 매커니즘을 알기는 하는지 의문이 드는 스킬입니다.

시전 컷신만으로 오리진 자체 바인드 시간 절반을 삭제 시켜버립니다 

보통 직업들은 모든 극딜 버프를 올리고 오리진을 사용하지만 나이트워커는 사일런스를 사용하고 극딜 버프를 올려야하는 불합리한 구조를 받았습니다. 

이는 나이트워커라는 직업에게는 굉장히 큰 딜 손실을 가져옵니다 

안 그래도 극딜 버프가 굉장히 길기로 소문 난 직업인데 우리 나이트워커는 어쩔 수 없이 리레타임 15초 중에 5초라는 1/3 시간을 그림을 보며 박수나 치고 있어야합니다

여기에 더해 컷신이 끝난 후 우리는 추가 극딜 버프를 사용해야 하기에 
사실상 오리진 바인드 10초를 버프 올리는데 다 써버리고 에르다 노바를 이용해서 극딜을 시작하죠 

컷신 자체의 시간을 배속하여 빠른 감기를 하거나 후반 부의 의미없는 스프라이트 이펙트 모션을 삭제하고 
캐릭터가 날라오는 선상에서 끝내는 방향으로 최소한 3초 이내로 컷신이 끝나야합니다 

이렇게 바뀌어도 우리는 3초+@라는 긴 시간을 딜손실로 가져갑니다

사일런스 컷신은 어떤 일이 있더라도 반드시 줄어 들어야합니다.

+추가적으로 사일런스 스킬 자체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즉발 딜 감소 > 후 버프 딜 상승 또는 위에 설명 했듯이 사일런스 즉발 딜 감소 > 퀸터 1.6배로 롤백 받아야합니다


3.쉐도우 배트 VI + 래버넌스 배트 VI
   

이번에 받은 나이트워커의 짝꿍 배트입니다

많은 분들이 개선 방향 갈피를 정확히 못 잡고 있다고 보여지는 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

패시브 효과로 퀸터의 유의미한 % 상승을 이야기 하시는 분들이 있지만 

제 생각에는 너프 받아서 들어온 퀸터플 자체의 성능을 다른 직업의 최소치와 같이 1.3 > 1.6배 상승을 받고 
보스용 래버너스 배트 VI 자체의 유의미한 딜 상승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리마스터 시점에서도 개선안에 작성했습니다만 

보스용 배트로 나온 만큼 사냥용 쉐도우 배트와는 다르게 보스에서의 유의미한 딜 차이를 원했지만 지금도 잡몹이 있는 보스에서는 래버너스 배트가 아닌 쉐도우 배트를 사용합니다 

운영진이 기획하고 만든 의도와는 너무나도 다르게 쓰이고 있습니다 

쉐도우 배트VI 에는 개인적 견해이지만 2배를 받았기에 사냥에서 비교적 저스팩 층 분들도 그란디스 이후 지역에서 편한 사냥이 될거라고 예상됩니다 

하지만 래버너스 배트 VI가 이대로 들어온다면 우리는 위에 설명한 것처럼 보스용 배트로 전혀 사용하지 못하는 유의미 하지 않은 스킬로 남을겁니다

래버넌스 배트 VI에는 보스 공격 데미지 패시브 효과를 붙인다면 
현재 점유율 10%도 넘기 힘든 배트에 유의미한 딜 점유율을 보여줄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보스용 배트로 받은 스킬인 만큼 보스에서 사냥용 배트를 쓰는 우스꽝스러운 불상사가 나오지 않게 
일반 배트와 래버너스 배트는 보스에서의 딜 부분에서 꽤 큰 차이가 필연적으로 생겨야합니다

4. 래피드 스로우 
 

래피드 스로우는 2년 전 리마스터 시점에는 
90초 쿨 준극딜기라는 점이 당시 스팩 대표 지표였던 무릉컨텐츠에서 
배율 -25%라는 처참한 나이트워커에게 한 줄기 희망으로 사용되기도 했던 스킬입니다.

하지만 현재 메이플은 아이템을 통한 '전투력'이라는 시스템으로 스팩을 파악하는 더 이상 무릉도장에 목 매이지 않아도 되는 상황입니다. 

나이트워커는 위에도 설명했지만 굉장히 길고 많은 극딜 버프들을 단시간에 올려야합니다. 

위와 같은 매커니즘을 가져서 두번째 극딜타임 버프를 올릴때 최소 2초에서 5초 정도 극딜 버프들 쿨타임이 어긋나는 경우가 다반사 이기에
90초 쿨인 래피드 스로우를 준 극딜기로 90초 마다 사용하기에는 굉장한 어려움이 있습니다 

6차 컷신이 길어서 생기는 극딜버프 딜레이 들도 여기서 한 몫 하기도 하구요

이제는 더 이상 90초 준 극딜기는 필요 없는 시대입니다 

특히나 나이트워커 같은 극딜 버프 갯수가 전 직업 3 손가락 안에 꼽히는 직업은 더욱이 필요 없고 오히려 발목을 붙잡죠 

180초 주기로 압축을 받고 그에 맞는 x1.8~2.배의 딜상승이 필수적으로 필요한 시기입니다

+낙하물,보스 즉사기를 제외한 공격 패턴에 끊기거나 밀려나지 않도록 시전 중 슈스탠 효과가 있었으면 합니다


5. 크리티컬 스로우 
( 여기서 부터는 비교적 중요도가 낮습니다 1~4번 까지는 무조건 개선 되었으면 합니다 )

메이플에는 표도 직업이 단 두개입니다. 

나이트로드와 나이트워커죠 

나이트로드는 크리티컬 스로우로 받는 크리티컬 확률이 50% 이지만 나이트워커는 35%입니다

무려 15% 차이가 납니다 

이제는 대부분의 직업이 크리티컬 확률 상향을 받았고 스팩업의 수단에 크확 상승률 보다 다른 이점을 챙겨가야하는 시대입니다 

최소한 같은 표도끼리 이런 차별은 없었으면 합니다.


6.퀸터플 스로우-크리티컬 레이트

나이트워커의 하이퍼 패시브 스킬입니다 

보통 직업들은 주력 스킬 패시브에 데미지 상승, 보공 상승,타수 1회증가, 방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나이트워커도 원래는 크리티컬 레이트가 아닌 타수 1회 증가였습니다 무려 10년 전이지만요 
크리티컬 확률이 100%가 필수인 시대에 걸 맞지 않는 스킬입니다

타수 1회 증가는 바라지도 않습니다 여느 직업과 같이 방무로 바뀌었으면 합니다. 

나이트워커의 기본 자체 방무는 굉장히 낮은 편에 속하니까요.

크확도 떨어지기에 유니온, 하이퍼 스탯, 어빌리티 등 여러가지 요소로 채워야 하는데 방무까지 떨어져서 

타직업들에 비해 손해 보는 부분이 한 두개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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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을 마치며

연락을 받아서 애정 많이 가지고 키웠던 나이트워커가 다시 나사 풀린 병신으로 돌아갈 것 같다는 소리에 
고민도 하지 않고 달려왔습니다

이제는 거의 2년 전인 리마스터 때도 어떻게든 살려야겠다 싶어서 머리 쥐어짜서 개선안 만들고 열심히 활동하였지만 사실 6차 본섭 적용때 정이 떨어졌었습니다

나이트워커라는 직업은 제논과 같이 스킬 하나가 딜의 전부인 직업인데도 
비슷한 긴 극딜버프 준비+극딜 올빵 매커니즘에 누구는 날아오르는 딜을 받고 누구는 극딜 중 무적도 되지 않는데 1.3배라는 낮은 딜을 받았다고 생각해서 접었더니

펀치킹에서 확실한 지표로 눈에 보여서 참 담당자가 나이트워커라는 직업을 싫어하나 라는 생각밖에 안 들기도 했고 

열심히 개선안 쓰고 문의하고 리포트 보내면서 많은 분들의 관심을 받고 사람 구실 좀 하는 직업이 됐었는데 

6차에서 절대적으로 불합리한 스킬을 받고도 직게에선 화를 내기 보다는 무덤덤 한 반응들이 꽤 있어서 안타까웠습니다

하지만 현재 많은 분들이 나이트워커 매력에 빠져서 개선 받기 위해 힘내는 모습을 보니 
불합리한 점들을 바꿀 수 있겠다라는 생각이 드네요 

비록 인벤 탈퇴해서 대필로 전하지만 나이트워커라는 직업이 최소한 불합리한 대우만 받지 않았으면 합니다

제 글이 아니더라도 여러 개선안들을 보며 동의하는 글들이 있다면 추천 아끼지 마시고 테섭 리포트 문의로 링크나 택스처 복사해서 보내시며 유저들이 원하는 니즈를 운영진에게 닿도록 하는게 가장 중요하다라고 생각해요 

테섭 문의 하루에 한번씩 계속 넣을 수 있습니다 

나 하나 문의 한번 더 한다고 바뀌겠어? 하실 수 있는데 바뀝니다 
침묵은 부당한 대우를 해도 된다는 긍정의 표시와 같고 소리 내지 않으면 운영진은 모릅니다 

자신의 생각과 공감되는 개선안 글이 있다면 눕는 게시글 쓰실때 url 복붙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였습니다


나이트워커 화이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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