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부터 본격적인 64비트가 도입되면서 걱정하시거나 궁금해하는 부분이 보여서 한번 깔끔하게 글로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먼저 램 사용량과 업그레이드는 제가 지난번 썼던 글을 보시면 정리되어있으니 이쪽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https://www.inven.co.kr/board/maple/2304/28480?my=post


또한 메이플 홈페이지에 올라온 64비트 업데이트 사전안내입니다.
https://maplestory.nexon.com/Testworld/Notice/1211
해당 게시글을 보면 업데이트 배경과 현재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운영체제의 버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가장 많이 거론되는 질문들을 정리해보고 그에 해당되는 답변을 작성해보았습니다.


1. 32비트 64비트... 그래서 이게 뭔가요?

비트란 간단히 말해서 CPU에서 처리해주는 데이터의 최소 단위를 말합니다.

종류는 아시는대로 32비트와 64비트 두가지가 있으며 딱 봐도 아시듯 숫자가 큰 64비트가 더 좋습니다.

그럼 뭐가 좋은가? 한번에 처리하는 데이터가 훨씬 많아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비유하자면 얼음이 왕창 필요해서 얼음 틀로 물을 계속 얼리는데 32비트는 32칸짜리 얼음 트레이로, 64비트는 64칸짜리 얼음 트레이로 얼음을 얼린다고 보시면 됩니다. 

(물론 실제로 처리되는 데이터의 단위는 훨씬 차이가 큽니다 32비트는 2^32 = 약43억 / 64비트는 2^64 = 약 1800경)

하지만 데이터 처리는 사실상 무거운 작업이 아니면 저희가 체감하기는 어려운 부분이고 가장 큰 체감이 되는 부분은 최대 램 사용량입니다.

다들 컴퓨터 부품 중에서 램이라는 초록색 보드를 보신 적 있으실텐데 설명하자면 작업자가 책상에서 일을 하는데 이 책상의 넓이가 램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책상이 넓으면 넓을수록 작업하기도 쉽고 한번에 어려작업을 하는데 문제가 없겠죠?

32비트의 문제점은 이 램을 최대 4gb까지 밖에 이용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작업하는데 책상을 넓게 쓰고 싶은데 32비트 윈도우의 경우 최대로 쓸 수 있는 책상의 넓이가 제한되어 있다는거죠 
그것도 옛날에 4gb는 어느 정도 사용하는데 무리 없는 수준이었지만 요즘 4gb는 아무래도 사용하는데 적은 감이 있습니다.
(요즘은 아무래도 최소 8기가부터 시작해서 게이밍 컴퓨터면 보통 16기가를 사용하는 추세입니다.)





그래서 이게 메이플이랑 무슨 상관이 있는가?

메이플은 2003년 출시되어 18년이 넘게 운영된 게임입니다. 당시에는 지금보다 32비트를 사용하는 유저가 훨씬 많았고 또한 개발 자체가 32비트를 기반으로 진행되었습니다.

하지만 18년 넘게 게임이 운영되면서 수없이 많은 업데이트와 데이터가 쌓여왔고 그에 따라 데이터를 처리하는데 있어서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그에따라 불편함은 어쩔 수 없이 따라오게 되면서 더 나은 게임운영을 위해 유저들이 원해왔던 64비트 업데이트를 진행하게 된 것으로 보입니다.

2. 제가 쓰는 램이랑 윈도우가 32비트인지 64비트인지 모르겠어요 



내 PC - 여백 우클릭 - 속성 (바탕화면에 내 PC가 없으신 분들은 하단 작업표시줄 돋보기로 검색하시면 나옵니다.)

해당 페이지에서 사용중인 윈도우의 버전과 장착된 램 모두 확인이 가능합니다.


추가적으로 일부 cpu제품의 경우 하드웨어상 64비트 자체가 설치가 불가능한 제품들이 있습니다.

사실상 64비트가 안되는 cpu를 찾는게 더 힘들긴 하지만 혹시몰라 내용 첨가합니다.
(10년 넘은 cpu도 9할 이상은 다 64비트 설치가 가능합니다.)

https://ark.intel.com/content/www/kr/ko/ark/search.html?_charset_=UTF-8&q=e6500

인텔 기준 상단 홈페이지에서 본인의 cpu 모델을 검색해보시면 조회가 가능합니다.

사용하는 CPU 모델 확인의 경우에는 상단의 사진에서 램 용량 바로 위에 있는 "프로세서"탭이 CPU 모델명입니다.

휠을 내리다보면 "고급 기술" 카테고리에서  "인텔® 64 ‡"항목을 보시면 됩니다. 64라고 적혀있다면 64비트 사용이 가능합니다.
(뭐때문인지 모르겠는데 멀쩡한 사진임에도 불구하고 업로드만 하면 깨져서 부득이하게 사진첨부를 생략합니다.)

3. 64비트 업데이트되면 게임 돌리기 힘들까요?

가장 많이 오해하시는 부분입니다. 

단적으로 말하자면 64비트 업데이트가 게임이 요구하는 컴퓨터 성능이 갑자기 올라가는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흔히 고사양이라고 불리는 비싼 컴퓨터에서 제 성능을 내지 못하고 막혀있던 것이 뚫리면서 더 나은 성능을 보여줄 수 있도록 제한이 풀린 것이라고 보는 게 맞습니다.

(물론 64비트로 업데이트되면서 점유율 자체가 상승하면서 따라오는 문제는 어느정도 좋은 본체를 사용하고있는 분들이라면 해당되지 않겠지만 사무용본체와 같이 성능이 메이플 돌리는데에 그치는, 기존에 메이플 그 이상을 돌리는데 버거운 본체를 사용하시는분들이라면 업데이트 후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디만 이는 인게임 내 설정을 통해 타협을 보면서 조정하시면 되겠습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4차선 도로(32비트)에서 차량(데이터)가 지나가는것(데이터 처리)보다  16차선 도로(64비트)로 차량(데이터)가 지가나는것(처리)이 더 빠르다는것입니다.
(정확히 맞는 설명은 아니지만 쉽게 설명하기 위해 예시를 들었습니다.)

물론 위 상황은 차량(데이터)가 엄청나게 많아서 도로가 정체될 정도에서 차이가 나는것이지 차량이 적을때는 4차선이나 16차선이나 슝슝 비슷하게 빠져가나겠죠

비슷한겁니다. 64비트로 업데이트된다고 차선의 도로가 늘어나는 것이지 차량 수 자체가 늘어나는게 아닌지라 기존에 사용하던 컴퓨터로 문제없이 사용하시던분들은 그대로 쭉 사용하시면 됩니다.

지금 사용하는 본체에서 문제가 있거나 만족스럽지 못한다면 그때 업그레이드를 고려해도 늦지 않습니다.

4. 32비트를 사용하고 있는데 업데이트를 어떻게 하나요?

단도직입적으로 말씀드리자면 32비트에서 64비트로 윈도우를 업데이트하는것은 불가능합니다.

32비트를 사용하고 계시다면 64비트로 새로 설치해야합니다.

가끔 노트북이나 일부 완본체에서 64비트 업데이트 관련 내용이 있는데요? 라고 할 수 있는데

그것도 자세히 보면 기존 윈도우 지우고 64비트로 새로 까는거라 결국엔 포멧하고 설치하는거랑 같습니다.

새로 설치하는건 컴퓨터를 어느정도 아시는 분들이라면 어렵지 않게 할 수 있겠지만 어려운분들은 주변 지인에게 부탁하거나 업체 혹은 수리점에 맡기시는것도 방법입니다.
(대신 자료의 백업이나 설정값을 그대로 가져갈 수 있도록 해주는것)

(다만! 여기서 이상한 업체나 수리점에 맏기시면 바가지를 씌우거나 정식적으로 유통되지 못한 윈도우가 설치될 수 있다는 점 염두해두시길 바랍니다.)

또한 윈도우를 포멧해서 새로 깔면 C드라이브(바탕화면 포함)의 자료가 모두 날아가니 필요한 자료는 백업해두는것도 필수입니다.

-----------------------------------------------------------------------------------------------------------------------------------

지난번 64비트 램 관련되어서 게시글을 작성 한 이후 생각해보니 램만 써놨지 32비트 64비트가 뭔지, 그게 무슨 차이가 있는지 등등 원초적인 내용들을 적지 않아서 이번기회에 다른 유저분들의 호기심도 해결해볼려고 적어봤습니다.

물론 제가 흔히들 말하는 컴덕 이긴 하지만 언급된 내용 중 당연히 잘못된 부분이 있을 수 도 있고 틀린 부분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 때문에 잘못된 부분은 지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추가적으로 궁금한 부분이 있다면 가능한 선에서 알려드리거나 본문에 추가해두겠습니다. 

다들 메이플 원활하게 즐기시길 바랍니다.

-----------------------------------------------------------------------------------------------------------------------------------

야간 출근 갔다가 자고 일어나니 게임이 터져있군요

어느정도 예상은 했지만 이정도로 터질 줄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