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문

반갑습니다

6차 전직이 생긴 이래로 솔 에르다 (조각)의 수급 목적으로 아획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된 지금
예전부터 종종 회자되던 잠재능력인 '오토스틸'에 관해 한 번 짚고 넘어가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마침 도원경에서 사냥을 하던 제가 스펙업을 이룩한 끝에
오토스틸을 끼고서도 원킬 사냥이 가능해지면서
실제 재획을 해보고 꽤 유의미한 조각 드롭을 경험하기도 했습니다.

따라서 제가 가설 및 실험을 통해 도출한 결과를 공유하고
다양한 의견과 토론이 이뤄지길 바라며 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시간이 없으신 분은 맨 아래에 요약만 참고하셔도 되겠습니다.


2. 소개
(i) 오토스틸이란?


오토스틸에 대해 생소하실 수 있으니 짚고 넘어가자면
보다시피 장갑 부위의 레전더리 등급에서 명장의 큐브를 돌려야만 구할 수 있는 옵션입니다.

(ii) 오토스틸의 작동 원리
오토스틸 효과의 내부 로직에 관해서는 공개된 적이 없기에 정확하게 알 순 없지만
그동안 다른 사람들이 실험한 바로는 다음과 같은 로직이 포함됩니다.

(a) 오토스틸은 특정 확률로 드롭되는 아이템에 유의미한 확률 변화를 일으킨다
  → 유저들이 순록의 우유, 황혼의 이슬이 더 많이 떨어지는 걸 경험함 (검증 필요)

(b) 오토스틸은 원킬나는 몬스터에게도 적용된다
  → (a)와 동일한 이유

(c) 오토스틸은 몬스터 당 1회 적용된다 (aka 한 번 빼앗은 아이템을 또 얻을 순 없다)
   https://www.inven.co.kr/board/maple/2304/23159
    → 허수아비를 잡았을 때 확정적으로 10개의 코인을 드랍하는 이벤트에서, 코인 1개를 오토스틸로 획득한 허수아비를 잡았을 때 나머지 코인 9개만 뜨는 현상

(d) 오토스틸로 얻은 메소 주머니는 몬스터를 처치했을 때 얻는 메소 주머니와 다른 취급을 받는다
   즉, (c)의 영향을 받지 않는 가장 확실한 아이템이 메소 주머니이다
   https://www.inven.co.kr/board/maple/2304/15940
    → 오토스틸로 얻은 메소 주머니는 아이템 메획을 영향을 받지 않는다

(e) 오토스틸은 최종적인 아획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
  ▶ https://www.inven.co.kr/board/maple/2304/16022
    → 몬스터는 소환 시 고유 시드 값이 있으며 이 시드 값에 의해 아이템 드롭이 결정된다.
    → 즉, 오토스틸로 미리 아이템을 얻든 몬스터를 잡아서 아이템을 얻든 그 몬스터가 아이템을 떨어트리는 건 몬스터가 소환된 시점에서 '이미 결정된 상태' 라는 의견입니다.

 그런데 저는 위의 로직 (e)에 관한 의문이 생겼습니다. 만약 몬스터에 의해 드랍되는 아이템의 확률이 몬스터가 생성된 시점에 이미 결정되는 것이라면, 순록의 우유/황혼의 이슬을 상대적으로 많이 얻게 되는 건 단순히 운 또는 심리적 요인에 의한 걸까요? 유저들이 추측으로 내놓은 로직 (a)와 (e)는 명백히 상충하고 있으며, 이를 위한 검증 작업이 반드시 필요했습니다.



3. 실험 및 실험 결과

(i) 실험 대상


다시 언급하지만 본 실험은 기존 로직에 대한 검증 작업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따라서 대상은 변동 확률을 가진 어떤 '아이템'이 되어야 했고
저는 게이트키퍼가 떨어트리는 '게이트키퍼의 완장'을 실험 대상으로 삼았습니다.

(ii) 아획 3%


어빌리티에 아획 3%가 있어서... 어쩔 수 없이 그대로 실험 진행했습니다.
1001마리에 566개가 드랍되었습니다.

드랍 3% 기준 드랍률 : 56.5434%
표본 기반 추정 기본 드랍률 : 54.8965% (÷1.03)
*예상 드롭률: 55% 


(ii) 아획 103%


다음은 게이터키퍼의 완장의 드롭률이 '변동확률'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한 검증입니다.
1000마리를 잡을 필요도 없이 아획 103%로 모든 몬스터에게서 완장이 떨어지는 걸 확인했습니다.


(iii) 아획 3% + 오토 스틸 8%





그리고 마지막으로 오토스틸을 장착한 상태에서의 드롭률입니다
...!!! 1002마리에 618개가 드랍되었습니다.

드랍 3% + 오토 8% 기준 드랍률 : 61.6766%
(i)번으로부터의 증감률 : 9.0783% (61.6766 / 56.5434 - 1)


결국 실험을 통해
오토스틸은 아이템 획득 확률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iv) 추가 실험 진행
그런데 말입니다... 솔직하게 말해서, 위의 결과가 단순한 편차에 의한 우연일 수도 있습니다.
표본 비율 ^p의 값과 표본 개수 n을 알고 있을 때
모비율의 추정 99% 신뢰구간은 ^p±2.56σ = 2.56 * (^p * ^q ÷ n)^0.5가 됩니다.
첫번째 표본 (아획 3%)의 99% 신뢰구간은
n = 1001
^p = 0.565434
^q = 0.434566
^p±2.56σ = 0.565434 ± 0.040108
두번째 표본 (아획 3% + 오토 8%)의 99% 신뢰구간은
n = 1002
^p = 0.616766
^q = 0.383234
^p±2.56σ = 0.616766 ± 0.039318
........말이 되네;;;;;

위의 결과, 즉 '오토 스틸이 변동 확률을 가진 기타 아이템에 유효하다'는 가설에
신뢰성 확보를 위한 추가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1000마리로 샘플링 했던 기존과 달리 100마리씩 5번씩 끊어서 진행했습니다.

(위) 아획 3%
(아래) 아획 3% + 오토 스틸 8%

최종 획득량은 위가 500마리 중 270개 (54.0000%), 아래가 500마리 중 291(58.2000%)개 입니다.
기존 개수 대비 증가량 : 7.778%



4. 결론

▶ 가설1. 오토스틸은 아획 %와 큰 차이가 없다. (검증필요)
▶ 가설2. 어쩌면 오토스틸은 아획에 곱연산으로 작용할 여지가 있다. (검증필요)

원래는 오토 스틸의 로직에 관한 심층적인 추정을 마저 다룰 예정이었으나,

가장 기초적으로 검증해야 할 '오토 스틸로 인해 아이템 획득 확률이 변동했다' 라는 가설조차
편차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검정 결과의 신뢰성을 99%로 확보하기 위해선
잡는 몬스터 (샘플 수) 를 최소 만마리까진 올려야 할듯 한데요...
(확률이 0.1%대로 수렴하는 솔 에르다 조각을 대상으로 하면 백만마리는 잡아야 하지 않을까 싶어요)

따라서 보다 조심스러운 추측 및 검증 작업이 필요하다고 판단했고,
위의 로직에 대한 의견은 차후에 다루기로 하겠습니다.

우선 이번 글에서는
꽤나 유의미한 수치로 두 차례나 획득 확률에 차이가 있었다
정도로 너그러이 넘어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4. 요약
▶ 기존에 오토 스틸은 메소 주머니만 추가로 떨어트리는 걸로 알려져 있었다.
▶ 하지만 실험 결과 아이템 획득 확률을 유의미하게 올려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 그러나 솔 에르다 조각에 유의미한 영향을 제공할 지는 아직 불분명하다. (작성자 경험에 따르면 오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