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1-10-17 14:02
조회: 14,817
추천: 36
진짜 짧은 글.나이트로드와 캡틴의 개편이 필요한 점.
뭐.. 이번에도 역시 뻘글정도 되겠습니다.이번에 알아볼것은, 오늘 개편소식 때문에 도적과 해적의 패치가 얼마나 필요한지 그 단면이라도 여러분에게 알려보고 싶습니다.
사실 저는 나이트로드와 캡틴을 키우는 유저입니다. 둘다 화력직업으로 나름 유명하고, 그리고 전용 발사체를 쓰는 직업으로 인식되죠?
해적인 캡틴은 여러분들의 눈에서는 바다를 누비는 해적왕으로 인식 나이트로드는 1:1 최강의 화력자로 여러분들은 생각하겠죠. 하지만 이미 실상을 파본다면 여러분들이 느낀거랑 다릅니다.
저는 그런것을 알려주기 위해서 이런 글을 쓰게 되었고, 그리고 여러분들에게 캡틴과 나로의 현실과 눈에 보이지 않는 단점이 무엇인지, 여러분들에게 잘 알려주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나이트로드 부터 시작 합니다.
i.나이트로드
사실 나이트로드가 쌔다는 말은 예전에는 명실상부한 말이었습니다, 전직업 누적데미지가 톱클래스를 달렸었죠. 하지만, 빅뱅패치 이후 거듭되는 하향패치로 나이트로드는 슬슬 몰락하기 시작했고, 결정적으로 레전드 패치때 쉐도우 파트너의 데미지가 본체의 데미지를 넘지 못하도록 한것의 정신적 타격(?)과, 그리고 무엇보다 기동력도 우수하고 화력도 나이트로드 저리가라 수준인 영웅님이신 메르세데스가 등장하여서, 나이트로드의 몰락이 거의 확실시 되었습니다. 현재의 나이트로드는 궁수직업의 하위호환수준이라고 보면 됩니다.
그나마 자신있는 화력면에서도 메르세데스에 밀리고, 사냥면에서는 원래 좋지못해서 현재 나이트로드 유저들이 불만을 토로하고 있습니다. 아랫쪽에는 단점이 서술되어 있습니다.
나이트로드는 표창값이 부담이 예전보다 적어도 아예 발사체를 사지 않아도 되는 궁수보다 소비창의 부담이 많습니다.
4차 스킬 스피릿 자벨린. 표창의 부담을 덜어주는 스킬이긴 한데.. 마찬가지로 화살 아예 안써도 되는 소울에로우와 비교하면 이거 정말 불공평하지 않습니까?
1.궁수와 다르게 표창을 빼곡히 채워야 하는 나이트로드.
나이트로드는 표창을 항상 채워야 해서, (최소한 3줄) 궁수나 타직업보다 소비창의 부담이 많습니다. 그리고 또한 표창값이 싸졌다고 해도 여전히 1통당 수십만을 호가하기 때문에 자금이 적다면 역시 부담이 많이될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스피릿 자벨린은 표창 200발을 써버리고 일정시간동안 표창없이 공격할수 있는데, 화살 아예 안쓰도록 만드는 소울에로우와 비교하면 대놓고 궁수와 도적을 차별하는 스킬입니다. 아마 화력은 나이트로드가 우수하니 패널티라고 인식할수도 있지만, 궁수 개편때문에 그 반대가 되어버리면서 소비창은 나이트로드의 큰 문제중 하나로 남습니다.
2.공격스킬의 부재
드레인(위)와, 트리플스로우 (아래) 나이트로드는 공격스킬이 1차와 4차를 합쳐서 5가지 밖에 되지 않습니다.
"2차때 새로운 공격스킬은 없냐고? 걱정마. 더욱 강화된 럭키세븐의 위력을 알게 될태니까."
2차전직 中 다크로드의
나이트로드는 공격스킬이 매우 부진합니다. 1차때부터 타직업들은 최소 3마리는 공격하는데, 럭키세븐과 느려터진 이속으로 뻐겨야 하는데 2차 마저도 럭키세븐,심지어 럭키세븐은 3차때도 적극적으로 사용할수도 있습니다 (...)
신직업들 덕분에 아니. 이제 이동기는 전사를 제외하고 누구나 가지고 있는 환경에서 최소한 재미를 볼수 있도록 공격스킬을 추가해야 합니다.
그리고 공격스킬이 없다는점이 얼마나 뼈야프다면, 위를 보고 짐작하시겠지만, 2차때 쭉 1마리만 공격하면서 사냥해야 합니다. 즉 육성이 매우 힘들죠, 힘든 육성을 어느정도 커버하기 위해서 나이트로드에게는 공격스킬이 필요합니다.
닌자스톰과 메소업, 쉐도우 메소등 나이트로드에게 현 상황에서 쓸모없는 스킬이 너무나도 많습니다. (다만 메소업은 개인차가 존재하는 스킬입니다. 적자를 해소해주는데 상당한 도움을 주니.)
3.공격기를 제외하면 잉여같은것이 너무 많다!.
4차 스킬이라고 보기 힘들정도로 잉여같은 성능을 자랑하는 닌자스톰, 파티스킬이지만 메소드롭량을 올려주는 메소업, 트리플스로우에 완전히 밀리는 쉐도우 메소등 나이트로드에게는 쓸모없는 스킬들이 너무 많습니다. 이러한 것을 줄이고, 좀더 쓸모있는 스킬로 바꾸는게 어떨까 합니다.
현상황에서 나이트로드 유저들은 메르세데스의 자버프같이 공격력을 올려주는 유용한 버프 스킬을 원합니다, 아니 그전에 적은 공격기부터 원할수도 있습니다 (...)
그밖에도 듀얼블레이드의 미러 이미징은 쉐파를 쓰는데 소돌이 안 드는데 나이트로드와 새도어는 소돌 드는등 (소돌 평균시세는 저희 서버 기준으로 약 6000메소) 쉐도우 파트너를 사용하는데 소돌 덕분에 돈과 구하는 시간 의 부담이 큽니다.
ii.캡틴
예전에 빅뱅패치로 반짝 빛을 보다가, 메카닉에게 밀려버려서 뒷편으로 밀려나고, 안그래도 찬밥인데 캐논슈터가 등장하여 아예 쉰밥이 되버린 (...) 캡틴은 나이트로드보다 어떻게 보면 더 안습한 존재입니다. 심지어 캡틴 유저들도 "캢틴"이라고 별칭을 애용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공격기들을 가져서 나이트로드와 대조되는 모습도 가지고 있지만. 그 다양성의 장점을 커버하는 느려터진 이속 등 다양한 단점들이 있습니다. 분명 화력면으로는 좋은 직업이긴 하지만.
백스탭샷은 컨트롤을 요구할뿐더러 배틀쉽을 타고 싸워야하는 캡틴에게는 매우 까다로운 스킬입니다.
1.이동기의 부재
사실 캡틴에게 이동기 자체가 부족한건 아닙니다, 이동기를 연타해서 기동력을 높이는 대쉬와 그리고 위와 같이 캡틴의 플래쉬점프 백스탭샷, 그리고 이동기라고 부르기 모호한 윙즈도 있습니다 (...) 하지만 대쉬는 발동하기 까다롭고, 백스탭샷은 플래쉬점프보다 점프발동판정과 점프력이 부족하고, 그리고 무엇보다 배틀쉽을 탄 상태로 발동할수 없습니다.
사실 배틀쉽은 캡틴에게 필수조건이라서 사냥할대 배틀쉽을 안타는 일은 거의 없는데, 배틀쉽을 타지않고 발동하는것은, 상당히 까다로운 부분입니다. 그래서 캡틴유저들은 안정성을 위해서 아예 백스탭샷을 무시해버리는데, 이는 캡틴에게는 심각한 기동성 부족을 요구합니다.
배틀쉽 캐논은 트리플스로우와 비교해서 전혀 꿀리지 않는 스킬이지만, 아쉽게도 공격이 자주 끊깁니다.
2.스탠스가 필요해~!
캡틴에게는 스탠스 기능을 가진 직접적 간접적 스킬이 없습니다, 나이트로드만 보아도 스탠스의 간접적 기능을 하는 페이크가 존재하지만, 캡틴에게는 아무것도 없다는게 문제입니다. 심지어 전사에게도 스탠스가 기본적으로 존재하고 메카닉과 데몬슬레이어는 아예 선천적인데, 중요한 화력역할을 하는 1:1 공격스킬인 배틀쉽 캐논의 화력을 더욱더 빛나게 만들기 위해서는 스탠스가 필요합니다.
참고로 스탠스가 왜 화력에 관여한다고 하면, 공격을 할때 피격된다면 공격의 리듬이 끊기는데 스탠스가 적용된 상태에서는 넉백이 되지 않아 공격이 끊기지 않기 때문입니다.
캡틴의 버프스킬은 메이플 용사를 제외하고 건 부스터 럭키다이스 이걸로 끝입니다 그나마 고유 자버프 스킬은 아예 없습니다.
3.역시 자버프를 주어라!
나이트로드와 달리 캡틴은 아예 자버프가 없다시피 하여, 역시 나이트로드와 동일한 문제점을 안고 있습니다. 역시 나이트로드와 요구사항은 같다고 합니다, 이왕이면 역시 메르세데스처럼 뛰어난 자 버프를 가지고 싶다는 캡틴분들의 바램입니다.
이상으로 모두 끝마치겠습니다. 짧은 기사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수능의 면접을 대비해서 나름 맞춤법도 형식도 맞추느라 연습중입니다. 그저 놀고있냐는걸로 인식하지 마시고, 성실한 학생이라고 여러분들이 좀 알아줬으면 합니다 (...........)
도적과 해적 이 두 직업계열은 점프패치의 축복을 못받은터라, 누구보다도 상향요구가 빗발쳤습니다, 하지만 이번패치로 그런 바램이 이루워 질수 있도록 바라겠습니다, 도적과 해적 패치가 왜 12월인 맨 마지막에 존재하느냐고 의문을 품으시는 분들도 있습니다만, 긍정적으로 생각한다면 나름 넥슨이 도적과 해적을 신경써서가 아닐까요?. 어쨌든 도적과 해적분들, 곧 누구보다도, 더 강하고, 더 매력있게 상향된다는 자부심을 가지고 오늘 하루하루를 메이플로 보냅시다! 힘냅시다! 파이팅!!!! ^ㅂ^
진짜 제글에서는 비교적 짧은 글이긴 합니다. '_' 개인차가 있습니다만..
EXP
5,640
(10%)
/ 6,001
하스스톤 닉네임은 akinos입니다! 이메일 주소는 akinos@naver.com입니다! 많은 친추줍쇼!
|










토자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