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용사님
메이플스토리 테스트월드 업데이트가 7월 6일(목) 진행되었습니다.

목차
■ 6차 전직
■ 6차 스킬 수정 사항
■ 스킬 수정 사항


6차 전직
-------------------------------------------------------------------------------------------------------------
New Age를 맞을 새로운 힘, 6차 전직이 추가되었습니다.

■ 6차 전직 퀘스트가 추가됩니다.
- 캐릭터가 260레벨이 되면 6차 전직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5차 전직과 ‘[Borderless] 본연의 모습’ 퀘스트를 완료한 후 6차 전직 퀘스트 ‘[6차] 통합된 차원’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아래의 퀘스트가 추가됩니다.
· [6차] 통합된 차원
· [6차] 존재하지 않았던 에르다
· [6차] 에르다 속의 여신(1)
· [6차] 희미한 목소리
· [6차] 에르다 속의 여신(2)
· [6차] 목소리의 정체
· [6차] 에르다 속의 여신(3)
· [6차] 솔 에르다 속으로
· [6차] 소멸의 여로 심볼 회수
· [6차] 츄츄 아일랜드 심볼 회수
· [6차] 레헬른 심볼 회수
· [6차] 아르카나 심볼 회수
· [6차] 모라스 심볼 회수
· [6차] 에스페라 심볼 회수
· [6차] 새로운 시대
※ 테스트 월드에서는 원활한 테스트를 위해 6차 전직 스토리 퀘스트를 즉시 완료할 수 있습니다.
※ 6차 전직 퀘스트 진행 중, 필드에 배치된 NPC 모코를 활용해 전직 필드 바깥으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 6차 전직 퀘스트를 이어서 수행하고 싶다면 좌측의 전구 알림이를 통해 ‘[6차] 전직 이어서 하기’ 퀘스트를 수락하여 전직 필드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 6차 전직 시스템인 HEXA 매트릭스 시스템이 추가됩니다.
- HEXA 코어를 활성화하여 HEXA 스킬 및 HEXA 스탯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HEXA 스킬
· HEXA 스킬 코어는 스킬 코어, 마스터리 코어, 강화 코어, 공용 코어로 나뉩니다.
* 스킬 코어 : 활성화 시 새로운 스킬을 얻을 수 있습니다.
* 마스터리 코어 : 활성화 시 4차 이하의 스킬이 대체되거나 강화되는 스킬을 얻을 수 있습니다.
* 강화 코어 : 활성화 시 5차 스킬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 공용 코어 : 활성화 시 전직업이 공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공용 코어는 추후 출시 예정입니다.
· HEXA 스킬 코어는 최대 30등급까지 강화할 수 있고, 코어 강화 시 해당 코어로 인해 활성화된 스킬의 레벨이 증가됩니다.
· 마스터리 코어, 강화 코어는 특정 5차 스킬이 일정 레벨 이상일 때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V 코어를 탈착하거나 분해하여 활성화 조건이 되는 스킬의 레벨 요건을 만족하지 않은 경우, HEXA 스킬 코어는 비활성화되고 스킬 코어로 배운 스킬을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 HEXA 스탯
· HEXA 스탯은 스탯 코어를 통해 획득하고 강화할 수 있는 능력치입니다.
· HEXA 스탯은 아래와 같은 능력치로 구성됩니다.
* 크리티컬 데미지
* 보스 몬스터 공격 시 데미지
* 방어율 무시
* 데미지
* 공격력/마력
* 주력 스탯
· 스탯 코어는 6개가 존재하며,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1개를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 나머지 스탯 코어는 추후 추가될 예정입니다.
· 하나의 스탯 코어에는 메인 스탯 1개와 부가 스탯 2개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 하나의 스탯 코어에 같은 종류의 능력치를 중복하여 장착할 수 없습니다.
· 메인 스탯은 모든 스탯 코어에서 하나씩만 장착할 수 있습니다.
· 부가 스탯은 모든 스탯 코어에서 2개까지 중복하여 장착할 수 있습니다.
· 스탯 코어는 최대 20등급까지 강화할 수 있고, 강화를 시도할 때 마다 정해진 확률에 따라 3개의 스탯 중 하나의 레벨이 상승합니다.
· 스탯 코어는 10등급 이상부터 메소를 지불하고 스탯 레벨을 초기화 할 수 있습니다.
· 스탯 코어가 20등급이 되면 강화 상태를 저장할 수 있으며, 원하는 시점에 저장된 강화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스탯 코어에 설정된 능력치 종류는 메소를 지불하여 변경할 수 있습니다.

■ HEXA 코어를 강화할 수 있는 재료 ‘솔 에르다‘와 ‘솔 에르다 조각‘이 추가됩니다.
- 솔 에르다
· 솔 에르다는 6차 전직을 완료한 뒤 ‘솔 에르다의 기운’을 모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어센틱 포스가 적용되는 지역의 몬스터를 퇴치하여 ‘솔 에르다의 기운’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아래 보스 몬스터를 처치하면 ‘솔 에르다의 기운’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스우(하드)
* 데미안(하드)
* 루시드(하드)
* 윌(하드)
* 진 힐라(노멀, 하드)
* 가디언 엔젤 슬라임(카오스)
* 더스크(카오스)
* 듄켈(하드)
* 검은 마법사(하드, 익스트림)
* 선택받은 세렌(노멀, 하드, 익스트림)
* 감시자 칼로스(카오스)
* 카링 (노멀)
· ‘솔 에르다의 기운’이 1000 만큼 모이면, 솔 에르다 1개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솔 에르다’는 캐릭터 마다 최대 20개까지 보유할 수 있습니다.

- 솔 에르다 조각
· 솔 에르다 조각은 6차 전직을 완료한 뒤 어센틱 포스가 적용되는 지역의 몬스터를 퇴치하여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솔 에르다 조각은 플레이어간 교환이 가능합니다.
※ 테스트 월드에서는 원활한 테스트를 위해, 테스터 지원 상자를 사용하여 솔 에르다와 솔 에르다 조각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6차 스킬 수정사항
-------------------------------------------------------------------------------------------------------------
※ 마스터리 스킬 효과음은 추후 추가될 예정입니다.
■ 공통
- 오리진 스킬의 파티 공용 재사용 대기시간이 삭제됩니다.
- 절대 행동 불가 상태 이상 적용 중인 적에게 다른 행동 불가 상태를 적용시킬 수 있게 수정됩니다.
- 절대 행동 불가 상태 이상 적용 중인 적이 공격을 할 수 있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공중에서 오리진 스킬 사용 시 스킬 동작 지속 중 체공할 수 있게 됩니다.
- 가끔 스킬을 재사용 대기시간 없이 사용할 수 있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일부 스킬 사용 직후 오리진 스킬 사용 시 효과가 정상적으로 발동하지 않을 수 있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일부 재사용 대기시간이 있는 마스터리 스킬이 재사용 대기시간 초기화의 효과를 받은 경우 퀵슬롯에서 확인이 어려운 현상이 수정됩니다.
- 이동 스킬 사용 직후 오리진 스킬 사용 시 다른 캐릭터에게 어색하게 보일 수 있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스킬 시전 시 다른 파티원에게 출력되는 슬라이딩 배너가 버프 아이콘에 가려지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맵 이동과 동시에 오리진 스킬 사용 시 이동하기 전 맵에서 오리진 스킬 이펙트가 남아있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맵 이동과 동시에 오리진 스킬 사용 시 이동 후에 캐릭터가 움직일 수 없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일부 오리진 스킬 시전 중 맵 이동 시 오리진 스킬의 효과가 온전히 적용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일부 오리진 스킬을 MP, 포스 등 소모값이 부족한 상태에서 사용 가능한 현상이 수정됩니다.
- 일부 오리진 스킬 사용 시 해상도 변경에 따라 스크린 이펙트가 어색하게 보이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오리진 스킬 사용 시 생기는 절대 행동 불가 상태 저항 아이콘의 설명이 출력되도록 수정됩니다.
- 오리진 스킬 사용 시 데미지 스킨이 다른 캐릭터에게 출력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마스터리 코어 스킬에 필요 스킬 조건이 추가됩니다.
- 자유전직 시 단축키에 등록한 6차 스킬이 초기화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히어로
- 마스터리 코어 - 레이징 블로우 VI
· 강화 레이징 블로우 VI 시전 시 발생하는 콤보 인스팅트의 첫 번째, 두 번째 공간의 상처의 범위가 증가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 시전 시 발생하는 소드 오브 버닝 소울 일반 상태의 공격 범위가 증가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 인레이지 상태에서 시전 시 최대 공격 가능 대상 수가 줄어들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스킬 코어 - 스피릿 칼리버
·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3240%에서 3900%로 증가됩니다.
· 모든 공격에 파이널 어택이 발동되도록 수정됩니다.
· 소드 오브 버닝 소울이 발동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스킬 시전 후 적용된 무적 버프를 마우스 우클릭으로 해제할 수 있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스킬 시전 시 이전에 취하고 있던 스킬 동작을 취소하고 사용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팔라딘
- 마스터리 코어 - 블래스트 VI
·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485%에서 465%로 감소됩니다.
· MP 소비량이 마스터 레벨 기준 30에서 35로 증가됩니다.
- 마스터리 코어 – 디바인 저지먼트 VI
· 몬스터 방어율 추가 무시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스킬 코어 - 세이크리드 바스티온
· 첫 번째 충격파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2100%에서 3600%로 증가됩니다.
· 두 번째 충격파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2760%에서 3300%로 증가됩니다.
· 심판의 빛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1200%에서 1800%로 증가됩니다.
· 심판의 빛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1200%에서 1800%로 증가됩니다.
· 심판의 빛의 발동 조건 및 재발동 대기시간에 대한 설명이 없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공중에서 사용 가능하도록 수정됩니다.

■ 다크나이트
- 마스터리 코어 - 궁니르 디센트 VI
· 공격 적중 시 비홀더스 리벤지가 발동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공격 적중 시 다크 레조넌스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감소시키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스킬 사용 중 다크니스 오라의 어둠의 참격이 늦게 발동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스킬 코어 - 데드 스페이스
· 공격 적중 시 비홀더스 리벤지가 발동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공격 적중 시 다크 레조넌스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감소시키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아크메이지(불,독)
- 마스터리 코어 - 플레임 스윕 VI
· 도트 데미지를 적용해도 퍼번트 드레인 스택이 증가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스킬 코어 - 인페르날 베놈
· 스킬 이펙트가 수정됩니다.
· 퍼번트 드레인의 최종 데미지 증가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아크메이지(썬,콜)
- 마스터리 코어 - 체인 라이트닝 VI
· 도트 데미지가 적용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전류 지대가 빙결 중첩을 감소시키지 않게 됩니다.
· 추가 크리티컬 확률 증가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스킬 설명이 수정됩니다.

- 스킬 코어 - 프로즌 라이트닝
· 첫번째 참격의 공격 횟수가 5회에서 6회로 증가됩니다.
· 마지막 참격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4200%에서 4500%로 증가됩니다.
· 마지막 참격의 공격 횟수가 8회에서 9회로 증가됩니다.
· 얼음 파편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1200%에서 1500%로 증가됩니다.
· 지속 효과 중 발생하는 추가 타격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1800%에서 2100%로 증가됩니다.
· 지속 효과 중 발생하는 추가 타격의 공격 횟수가 5회에서 6회로 증가됩니다.
· 지속 효과 중 발생하는 추가 타격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에서 1초로 감소됩니다.
· 얼음과 번개의 융합 마법에 의한 참격에 블리자드 패시브 효과가 발동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프로즌 라이트닝 시전 시 캐릭터가 다른 캐릭터에게 어색하게 보이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프로즌 라이트닝 시전 후 스크린 이펙트가 퀘스트 연출 중 남아있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얼음 파편 생성 및 이동 연출이 수정됩니다.
· 스킬 설명이 수정됩니다.
· 공중에서 사용 가능하도록 수정됩니다.

■ 비숍
- 마스터리 코어 - 엔젤레이 VI
· 심판의 천사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580%에서 820%로 증가됩니다.
· MP를 2번 소비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오버로드 마나로 인한 MP를 2번 소비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트라이엄프 페더가 발동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스킬 이펙트 투명도가 적용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몬스터가 여러 마리 겹쳐 있을 때 엔젤레이가 목표한 적에 적중 시 주변의 적에게 성검이 닿아도 목표한 적만 공격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스킬 코어 - 홀리 어드밴트
· 스킬 이펙트가 수정됩니다.
· 균형의 대천사를 기준으로 일정 범위를 공격하도록 공격 로직이 수정됩니다.
· 트라이엄프 페더가 발동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복수의 대천사와 자애의 대천사의 공격 주기가 반대로 안내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버프 아이콘을 우클릭하여 소환을 해제한 경우 안내 메시지가 중복하여 발생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대천사가 현현한 상태에서 몬스터가 텔레포트 패턴을 사용할 때 클라이언트가 종료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대천사가 현현한 상태에서 맵 이동 시 소환수가 몬스터를 가릴 수 있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대천사가 가끔 어색하게 현현하거나, 대천사 중 일부가 현현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대천사가 현현한 상태에서 퀘스트 연출 진입 시 스크린 이펙트가 남아있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현현한 대천사가 스킬 이펙트 투명도 옵션을 최저치로 설정해도 일정 수준 이상 희미해지지 않도록 수정됩니다.

■ 보우마스터
- 마스터리 코어 - 폭풍의 시 VI
· 폭풍의 시 VI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585%에서 625%로 증가됩니다.
· 난사 모드 발동에 필요한 특수 화살촉 수가 200개에서 65개로 감소됩니다.
· 최대로 획득 가능한 특수 화살촉 수가 250개에서 75개로 감소됩니다.
· 난사 모드의 공격 로직이 변경됩니다. 일정 범위를 공격하는 스킬이 아닌, 폭풍의 시와 동일하게 화살을 더 빠르게 발사하는 스킬로 변경됩니다.
· 난사 모드로 전환하는 키가 아래 방향키에서 NPC/채집키로 변경됩니다. 커스텀 커맨드를 사용하면 NPC/채집키 대신 공격키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 모탈 블로우가 적용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난사 모드의 공격이 적중하지 않았을 때에도 특수 화살촉을 소모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난사 모드와 폭풍의 시 키다운 중 모드를 전환하면 스킬이 종료되지 않고 즉시 바뀌게 됩니다.
· 난사 모드에서 맵 이동 시 난사 모드가 초기화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보유한 특수 화살촉 표시 위치가 변경됩니다.
· 난사 모드에서 일반 모드로 전환 후 특수 화살촉을 획득 시 개수가 정상적으로 표기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스킬 설명이 수정됩니다.

- 스킬 코어 - 어센던트 셰이드
· 화살 세례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3600%에서 8100%로 증가됩니다.
· 화살 세례의 발동 횟수가 6회에서 8회로 증가됩니다.
· 지속 효과 중 발동하는 화살 세례의 데미지가 1500%에서 2700%로 증가됩니다.
· 지속 효과 중 발동하는 화살 세례의 공격 횟수가 6회에서 8회로 증가됩니다.
· 공격 적중 시 발동하는 화살 세례의 발동 횟수가 안내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스킬 시전 시 즉시 발동하는 화살 세례에 모탈 블로우가 적용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스킬 시전 시 다른 파티원에게 출력되는 슬라이딩 배너가 두 번 출력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MP를 2번 소비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화살 세례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효과의 버프 아이콘이 어색하게 출력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신궁
- 스킬 코어 - 파이널 에임
· 스킬 이펙트가 수정됩니다.
· 액션 딜레이가 약 12.5% 감소됩니다.

■ 패스파인더
- 마스터리 코어 - 카디널 블래스트 VI
· 스킬 이펙트가 수정됩니다.
· 폭발 범위가 약 4.8% 증가됩니다.
· 에디셔널 트랜지션으로 인한 고대의 저주 디버프 중첩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마스터리 코어 - 에디셔널 블래스트 VI
· 저주 화살이 재사용 대기시간 초기화의 효과를 받지 않도록 수정됩니다.
· 어드밴스드 카디널 포스로 인한 일반 몬스터 데미지 증가 효과를 받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동일한 적 공격 시 두 번째 폭발부터 최종 데미지 감소량이 정상적으로 적용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저주 화살이 카디널 블래스트/에디셔널 블래스트 강화 코어의 20레벨 효과를 받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스킬 코어 - 포세이큰 렐릭
· 파동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3600%에서 8400%로 증가됩니다.
· 폭발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5400%에서 9900%로 증가됩니다.
· 폭발의 공격 횟수가 12회에서 13회로 증가됩니다.
· 렐릭 해방 중 발동하는 마법 화살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1080%에서 2700%로 증가됩니다.
· 고대의 분노로 인한 저주 폭발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1200%에서 2400%로 증가됩니다.
· 고대의 분노가 직접 공격하는 스킬 적중 시에만 발동하도록 수정됩니다.
· 렐릭 해방 중 인챈트 포스/에인션트 포스 스킬의 최종 데미지 증가 효과가 일부 스킬에 적용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고대의 분노가 에인션트 포스-인챈트 인핸스의 효과를 받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렐릭 해방 중 퀘스트 연출 진입 시 스크린 이펙트가 남아있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해상도 변경 시 스크린 이펙트가 어색하게 출력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나이트로드
- 마스터리 코어 - 쿼드러플 스로우 VI
· 스킬북에서 스킬 사용 시 강화 쿼드러플 스로우가 발동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강화 쿼드러플 스로우가 최대 공격 가능한 적의 마릿수 제한 없이 공격이 가능한 현상이 수정됩니다.
- 스킬 코어 - 생사여탈
· 지속 공격 발동 시 다크 사이트가 해제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섀도어
- 마스터리 코어 - 암살 VI
· 분쇄 VI의 마무리 일격 적중 시 살의 버프를 소모하여 최종 데미지가 50% 증가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 분쇄 VI의 마무리 일격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1170%에서 835%로 감소됩니다.
· 분쇄 VI의 최대 충전 가능 횟수가 10회에서 5회로 감소됩니다.
· 분쇄 VI 사용 시 발동하는 다크 사이트의 지속 시간이 3초에서 6초로 증가됩니다.
· 연막탄 내에서 유지 시 분쇄 VI의 사용 횟수가 증가하는 시간이 3초가 아닌 1초로 안내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분쇄 VI로 발동한 다크 사이트의 버프 아이콘 설명이 없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스킬 코어 - 일도양단
· 스킬 이펙트가 수정됩니다.
· 첫 번째 참격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3000%에서 6300%로 증가됩니다.
· 첫 번째 참격의 공격 횟수가 5회에서 6회로 증가됩니다.
· 두 번째 참격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3000%에서 7200%로 증가됩니다.
· 두 번째 참격의 공격 횟수가 5회에서 6회로 증가됩니다.
· 마무리 일격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4800%에서 8400%로 증가됩니다.

■ 듀얼블레이드
- 마스터리 코어 - 팬텀 블로우 VI
· 이펙트가 중복하여 출력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스킬 코어 - 카르마 블레이드
· 업보의 칼날이 최대 HP가 높은 적을 우선 공격하도록 개선됩니다.
· 발동하지 않은 업보의 칼날이 일부 소실될 수 있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바이퍼
- 마스터리 코어 - 피스트 인레이지 VI
· 스킬 이펙트가 수정됩니다.
·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480%에서 455%로 감소됩니다.
· 슈퍼 피스트 인레이지의 충격파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480%에서 455%로 감소됩니다.
· 스킬창에서 스킬 아이콘을 클릭하여 스킬을 사용할 수 없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스킬 코어 - 리버레이트 넵투누스
· 스킬 이펙트가 수정됩니다.
· 파동의 공격 횟수가 6회에서 8회로 증가됩니다.
· 바다의 분노의 공격 횟수가 8회에서 12회로 증가됩니다.
· 넵투누스 인레이지의 재발동 대기시간이 6초에서 4초로 감소됩니다.
· 넵투누스 인레이지 1타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2880%에서 2100%로 감소됩니다.
· 넵투누스 인레이지 1타의 공격 횟수가 8회에서 6회로 감소됩니다.
· 넵투누스 인레이지 2타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2880%에서 2400%로 감소됩니다.
· 넵투누스 인레이지 2타의 공격 횟수가 9회에서 8회로 감소됩니다.
· 넵투누스 인레이지 3타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2880%에서 3000%로 증가됩니다.
· 넵투누스 인레이지 3타의 공격 횟수가 9회에서 10회로 증가됩니다.
· 넵투누스 인레이지 4타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2880%에서 3000%로 증가됩니다.
· 넵투누스 인레이지 4타의 공격 횟수가 14회에서 10회로 감소됩니다.
· 넵투누스 인레이지의 5타가 추가됩니다.
· 넵투누스 인레이지 발동 후 방향을 전환하여 다른 스킬을 사용할 경우 캐릭터의 방향이 비정상적으로 전환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라이트닝 폼의 에너지 오브 사용 시 넵투누스 인레이지가 발동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넵투누스 인레이지의 스킬 이펙트가 다른 캐릭터에게 출력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캡틴
- 마스터리 코어 - 래피드 파이어 VI
· 캡틴 디그니티의 데미지가 증가하는 패시브 효과가 추가됩니다.
· 클립 소모 시간이 0.3초에서 0.6초로 증가됩니다.
· 스킬 아이콘이 수정됩니다.
· 난사 모드에 래피드 파이어-애드 레인지가 적용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사망 시 클립이 보존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스킬 설명이 수정됩니다.
- 스킬 코어 - 드레드노트
· 풍랑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4500%에서 7200%로 증가됩니다.
· 풍랑의 발생 횟수가 7회에서 11회로 증가됩니다.
· 폭격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1200%에서 3000%로 증가됩니다.
· 가끔 포격이 발동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사망 시에도 전함이 유지되도록 수정됩니다.
· 캐시샵, 메이플 옥션, 몬스터 라이프에서 전함이 보이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캐논슈터
- 마스터리 코어 - 캐논 버스터 VI
· 범위 내 최대 HP가 가장 높은 적에게 유도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가끔 미니 캐논볼이 발동하지 않고 소지한 폭탄만 소모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캐논 버스터-보너스 어택으로 증가된 공격 횟수에 벅 샷이 적용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스킬 코어 - 슈퍼 캐논 익스플로젼
· 폭격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14400%에서 9000%로 감소됩니다.
· 폭격의 발동 횟수가 8회에서 12회로 증가됩니다.
· 대폭발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18000%에서 10200%로 감소됩니다.
· 대폭발의 발동 횟수가 4회에서 8회로 증가됩니다.

■ 미하일
- 마스터리 코어 – 샤이닝 크로스 VI
· 샤이닝 크로스-어썰트 VI의 스킬 이펙트가 수정됩니다.
· 샤이닝 크로스-어썰트 VI의 스킬 아이콘이 수정됩니다.
· 샤이닝 크로스 VI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970%에서 855%로 감소됩니다.
· 샤이닝 크로스-어썰트 VI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595%에서 530%로 감소됩니다.
· 샤이닝 크로스-어썰트 VI 습득 후 4차 스킬 창에서 마우스로 해당 스킬 사용 시 샤이닝 크로스-어썰트로 출력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스킬 코어 - 듀란달
· 충격파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4800%에서 5400%로 증가됩니다
· 마무리 일격의 공격 횟수가 12회에서 14회로 증가됩니다.
· 마무리 일격의 발동 횟수가 4회에서 5회로 증가됩니다.

■ 소울마스터
- 스킬 코어 – 아스트랄 블리츠
· 참격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4800%에서 7200%로 증가됩니다.
· 참격의 공격 횟수가 3회에서 5회로 증가됩니다.
· 태초의 폭발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7200%에서 9900%로 증가됩니다.
· 태초의 폭발의 공격 횟수가 6회에서 7회로 증가됩니다.
· 사용 시 일정 시간 최종 데미지가 증가하는 효과에 대한 안내가 없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플레임위자드
- 마스터리 코어 – 오비탈 플레임 VI
· 불길 공격의 이펙트가 수정됩니다.
· 강화 공격의 MP 소비량이 일반 공격과 다르게 소비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일반 몬스터 공격 시 데미지 증가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강화 공격의 일반 몬스터 공격 시 데미지 증가 효과가 잘못된 수치로 안내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불길 공격에 오버로드 마나가 적용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샐리맨더 미스칩이 발동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스킬 코어 – 이터니티
· 불꽃의 발동 횟수가 7회에서 9회로 증가됩니다.
· 순환의 불꽃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2400%에서 10800%로 증가됩니다.
· 순환의 불꽃 발생 간격이 약 28% 감소됩니다.
· 지속 중 맵 이동 시 이미지가 어색하게 출력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샐리맨더 미스칩이 발동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버프 아이콘 우클릭으로 지속 효과 취소가 가능하게 수정됩니다.

■ 윈드브레이커
- 마스터리 코어 – 천공의 노래 VI
· 스킬 이펙트가 수정됩니다.
·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750%에서 960%로 증가됩니다.
- 스킬 코어 – 미스트랄 스프링
· 정령의 기운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900%에서 6600%로 증가됩니다.
· 거센 정령의 기운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2400%에서 8400%로 증가됩니다.
· 신난 정령의 기운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1800%에서 9600%로 증가됩니다.
· 정령의 샘 지속 중 배경이 변경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 지속 시간 중 정령의 샘을 재설치 할 수 있도록 개선됩니다.
· 정령의 샘이 사망 시에도 보존되도록 수정됩니다.
· 공중에서 사용 가능하도록 수정됩니다.
· 스킬 시전 후 적용된 무적 버프를 마우스 우클릭으로 해제할 수 있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스킬 시전 시 이전에 취하고 있던 스킬 동작을 취소하고 사용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나이트워커
- 마스터리 코어 - 퀸터플 스로우 VI
· 퀸터플 스로우 VI의 첫 공격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360%에서 330%로 감소됩니다.
· 퀸터플 스로우 VI의 마지막 공격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1440%에서 1320%로 감소됩니다.
· 퀸터플 스로우 VI의 강화된 마지막 공격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360%에서 330%로 감소됩니다.
· 스킬 설명이 수정됩니다.
- 스킬 코어 - 사일런스
· 그림자 표창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2100%에서 2700%로 증가됩니다.
· 그림자 표창의 공격 횟수가 3회에서 4회로 증가됩니다.
· 그림자 표창의 재발동 대기시간이 4초에서 3초로 감소됩니다.
· 시전 이펙트 종료 이후부터 그림자 표창 발동 지속효과가 적용되도록 수정됩니다.

■ 스트라이커
- 마스터리 코어 - 섬멸 VI
· 스킬 이펙트가 수정됩니다.
· 번개의 낙인이 찍힌 적에게 파도가 낙뢰를 떨어뜨리지 않게 수정됩니다.
· 스킬 설명이 수정됩니다.
· 낙뢰가 전투분석에서 별도로 출력되도록 수정됩니다.
- 스킬 코어 - 뇌명벽해파
· 스킬 이펙트가 수정됩니다.
· 액션 딜레이가 기존 대비 17% 감소됩니다.
· 충격파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1920%에서 3240%로 증가됩니다.
· 두 번째 충격파의 마스터 레벨 기준 3240%에서 5520%로 증가됩니다.
· 시전 후 무적 시간이 9초에서 8초로 감소됩니다.
· 시전 시 엘리먼트 : 라이트닝의 뇌전 버프와 연쇄 버프가 최대치로 적용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 아란
- 마스터리 코어 - 비욘더 VI
· 마하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375%에서 600%로 증가됩니다.
· 마하의 공격 횟수가 4회에서 6회로 증가됩니다.
· 2타의 스킬 이펙트가 느리게 적용된 현상이 수정됩니다.
· 파이널 블로우에서 연계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키 연타시와 키다운 시 펜릴 크래시에서 비욘더로 연계 시간이 다른 현상이 수정됩니다.
- 스킬 코어 - 아드레날린 서지
· 하울링 스윙 1타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1200%에서 1320%로 증가됩니다.
· 하울링 스윙 2타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1200%에서 1440%로 증가됩니다.
· 하울링 스윙 3타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1200%에서 1800%로 증가됩니다.
· 하울링 스윙 4타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1200%에서 2400%로 증가됩니다.
· 아드레날린 서지 중 하울링 스윙으로 발동하는 파동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900%에서 1800%로 증가됩니다.
· 아드레날린 서지 중 하울링 스윙으로 발동하는 파동의 공격 횟수가 10회에서 5회로 감소됩니다.
· 최후의 일격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6000%에서 9900%로 증가됩니다.
· 최후의 일격의 공격 횟수가 12회에서 14회로 증가됩니다.
· 하울링 스윙의 연계 상태가 공격을 중단해도 유지되도록 개선됩니다.
· 하울링 스윙 사용 중 어떠한 공격에도 밀려나지 않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 하울링 스윙의 연계 상태가 버프 아이콘에 표시되도록 수정됩니다.
· 각성 아드레날린 상태에서 콤보 어빌리티 및 어드밴스드 콤보 어빌리티로 인한 능력치 증가가 최대로 적용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 각성 아드레날린 상태에서 펜릴 크래시에서 공격키로 연계 시 하울링 스윙이 아닌 스매시 스윙이 발동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최후의 일격을 커맨드로 입력한 개더링 캐쳐로 취소할 수 있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각성 아드레날린 상태에서 일부 아드레날린 부스트 상태 효과를 적용 받지 못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해상도 변경 시 스크린 이펙트가 어색하게 출력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에반
- 마스터리 코어 - 서클 오브 마나 VI
· 1타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525%에서 595%로 증가됩니다.
· 2타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595%에서 700%로 증가됩니다.
- 스킬 코어 - 조디악 버스트
· 마력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5040%에서 5400%로 증가됩니다.
· 유성우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1200%에서 1440%로 증가됩니다.
· 유성우의 지속시간이 60초에서 45초로 감소됩니다.
· 공격 적중 시 유성우가 발동하도록 수정됩니다.
· 가끔 유성우가 생성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버프 아이콘 우클릭으로 지속 효과 취소가 가능하게 수정됩니다.
· MP를 2번 소비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스킬 설명이 수정됩니다.
· 공중에서 사용 가능하도록 수정됩니다.

■ 루미너스
- 마스터리 코어 - 앱솔루트 킬 VI
·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740%에서 695%로 감소됩니다.
· 증가된 액션 딜레이가 적용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마왕 발록 공격 시 가끔 서버와 연결이 끊어지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스킬 이펙트가 중복되어 출력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스킬 코어 - 하모닉 패러독스
· 조화의 사념체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3300%에서 4200%로 증가됩니다.
· 진리의 권능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4860%에서 6000%로 증가됩니다.
· 이퀄리브리엄 효과 중 사용 시 적용 중인 이퀄리브리엄의 지속시간이 10초 증가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하모닉 패러독스로 이퀄리브리엄 상태 진입 시에도 증가된 지속시간이 적용됩니다. 증가하는 지속시간에는 버프 지속시간 증가 효과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 시전 시 MP 소모 후 다시 회복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키다운 중 MP 고갈 시 키다운이 즉시 종료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스킬 설명이 수정됩니다.

■ 메르세데스
- 마스터리 코어 - 이슈타르의 링 VI
· 이슈타르의 낙인을 새기기 위한 이슈타르의 링 VI, 이르칼라의 숨결 적중 횟수가 24회에서 12회로 감소됩니다.
· 이슈타르의 낙인이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에 따라 디버프 이펙트가 다르게 출력될 수 있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이슈타르의 링 VI 사용 중 몬스터에게 피격 시 다른 캐릭터에게 동작이 어색하게 보일 수 있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전투분석에 이슈타르의 링 VI과 이슈타르의 낙인이 별도로 출력되도록 수정됩니다.
- 스킬 코어 - 언페이딩 글로리
· 충돌의 발동 횟수가 9회에서 12회로 증가됩니다.
· 정령왕의 형상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2520%에서 5400%로 증가됩니다.
· 정령왕의 형상의 공격 횟수가 6회에서 10회로 증가됩니다.
· 정령왕의 형상의 강화 공격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4200%에서 7200%로 증가됩니다.
· 정령왕의 형상의 강화 공격의 공격 횟수가 8회에서 12회로 증가됩니다.
· 실피디아에 탑승한 상태에서 언페이딩 글로리 시전 중 실피디아를 해제할 수 없게 됩니다.
· 실피디아에 탑승한 상태에서 언페이딩 글로리 시전 중 실피디아의 지속시간이 종료되어도 언페이딩 글로리 시전 종료까지 해제되지 않게 됩니다.
· 가끔 정령왕의 형상이 소환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MP를 2번 소비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정령왕의 형상의 강화 공격 데미지가 정상적으로 적용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스킬 시전 후 적용된 무적 버프를 마우스 우클릭으로 해제할 수 있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정령왕의 형상의 지속시간을 보여주는 버프 아이콘에 스킬 설명이 없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스킬 시전 시 이전에 취하고 있던 스킬 동작을 취소하고 사용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팬텀
- 마스터리 코어 - 템페스트 오브 카드 VI
·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780%에서 840%로 증가됩니다.
· 무기, 보조무기를 착용하지 않아도 시전 가능한 현상이 수정됩니다.
· 지속 중에 이동속도가 고정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스킬 코어 - 디파잉 페이트
· 지속 시간이 60초에서 30초로 감소됩니다.
· 참격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10800%에서 6300%로 감소됩니다.
· 참격의 발생 횟수가 2회에서 7회로 증가됩니다.
· 영웅의 의지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1200%에서 7200%로 증가됩니다.
· 버프 아이콘 우클릭으로 지속 효과 취소가 가능하게 수정됩니다.
· 지속 공격 발동 시 다크 사이트가 해제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MP를 2번 소비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무기, 보조무기를 착용하지 않아도 시전 가능한 현상이 수정됩니다.
· 스킬 시전 후 적용된 무적 버프를 마우스 우클릭으로 해제할 수 있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스킬 시전 시 이전에 취하고 있던 스킬 동작을 취소하고 사용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은월
- 마스터리 코어 - 귀참 VI
·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540%에서 475%로 감소됩니다.
· 귀참-보너스 어택이 적용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정령 집속의 정령 공격을 발동시키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스킬 코어 - 호신강림
· 호신강림의 액션 딜레이가 약 19.3% 감소됩니다.
· 호신강림 시전에 공격 속도가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 호신연참 및 여우신의 현신이 귀참-리인포스, 귀참-보스 킬러, 귀참-보너스 어택 및 귀참 강화 V코어의 효과를 받도록 수정됩니다.
· 호신연참 1타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1300%에서 745%로 감소됩니다.
· 호신연참 2타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1300%에서 745%로 감소됩니다.
· 호신연참 3타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1350%에서 795%로 감소됩니다.
· 호신연참 3타의 공격 횟수가 12회에서 10회로 감소됩니다.
· 환여우령이 불여우령-리핏 어택 보너스의 효과를 받도록 수정됩니다.
· 환여우령이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340%에서 360%로 증가됩니다.
· 환여우령의 생성 확률이 60%에서 40%로 감소됩니다.
· 환여우령의 공격 횟수가 4회에서 3회로 감소됩니다.
· 여우신의 현신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2760%에서 1320%로 감소됩니다.
· 최종 데미지 증가 및 무공 강화가 호신강림의 시전 이펙트 이후에 적용되도록 수정됩니다.
· 호신강림 시전 시 MP를 두 번 소모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호신강림, 호신연참, 여우신의 현신, 천여우령이 정령 집속의 정령 공격을 발동시키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호신연참을 축지, 후방이동으로 취소할 수 없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진 귀참 V코어를 장착하지 않은 상태에서 여우신의 현신이 발동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스킬 시전 후 적용된 무적 버프를 마우스 우클릭으로 해제할 수 있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스킬 이펙트가 수정됩니다.

■ 블래스터
- 마스터리 코어 - 매그넘 펀치 VI
· 매그넘 펀치 Ⅵ의 스킬 설명에서 리볼빙 캐논 관련 설명이 정상적으로 보이도록 수정됩니다.
- 마스터리 코어 - 더블 팡 VI
· 쇼크 웨이브 펀치의 패시브 효과가 더블 팡 VI에도 적용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더블 팡 Ⅵ의 스킬 설명에서 리볼빙 캐논 관련 설명이 정상적으로 보이도록 수정됩니다.
- 스킬 코어 - 파이널 디스트로이어
· 열기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4560%에서 5400%로 증가됩니다.
· 열기의 공격 횟수가 5회에서 10회로 증가됩니다.
· 열기의 발생 횟수가 9회에서 12회로 증가됩니다.
· 폭발의 공격 횟수가 10회에서 14회로 증가됩니다.
· 폭발의 발생 횟수가 6회에서 7회로 증가됩니다.
· 공격마다 콤비네이션 트레이닝이 중첩되도록 수정됩니다.

■ 배틀메이지
- 마스터리 코어 - 데스 VI
· 스킬 아이콘이 변경됩니다.
· 데스가 공격 중인 상태에서 영혼 수확 이펙트가 도달하는 위치가 어색한 현상이 수정됩니다.
- 스킬 코어 - 크림슨 팩텀
· 사신 해방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6000%에서 9000%로 증가됩니다.
· 사신 해방의 공격 횟수가 7회에서 8회로 증가됩니다.
· 계약 완성의 공격 횟수가 13회에서 14회로 증가됩니다.
· 다크 제네시스의 패시브 효과로 인한 파이널 어택이 발동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와일드헌터
- 마스터리 코어 - 와일드 발칸 VI
· 라이딩 상태에서 유탄 발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에서 1.2초로 감소됩니다.
· 라이딩 상태에서 유탄 발사 및 유탄 폭발의 일반 몬스터 공격 시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250%p 증가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 라이딩 상태에서 와일드 발칸 VI의 화살에 적중된 적이 없어도 유탄이 발사되도록 수정됩니다.
· 라이딩 상태에서 유탄에 명중한 적이 없을 경우 최대 사거리에서 유탄이 폭발하도록 수정됩니다.
· 라이딩 상태에서 유탄 발사가 재사용 대기시간 초기화의 효과를 받지 않게 수정됩니다.
· 야성 효과가 적용된 상태에서 재규어 라이딩을 사용하면 이동 속도가 낮게 고정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스킬 설명이 수정됩니다.
- 스킬 코어 - 네이쳐스 빌리프
· 파동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5100%에서 7800%로 증가됩니다.
· 파동의 공격 횟수가 6회에서 7회로 증가됩니다.
· 포효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4500%에서 9600%로 증가됩니다.
· 영혼의 공명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2400%에서 3900%로 증가됩니다.
· 영혼의 공명의 재발동 대기시간이 3초에서 2초로 감소됩니다.
· 영혼의 공명이 와일드헌터의 모든 공격 스킬로 발동하도록 개선됩니다.
· 영혼의 공명 지속 효과가 시전 이펙트 종료 이후에 적용되도록 수정됩니다.
· 재규어 맥시멈의 마무리 공격이 네이쳐스 빌리프의 동작을 취소할 수 있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스킬 설명이 수정됩니다.

■ 제논
- 마스터리 코어 - 퍼지롭 매스커레이드 VI
· 퍼지롭 매스커레이드 VI : 저격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540%에서 510%로 감소됩니다.
· 퍼지롭 매스커레이드 VI : 처형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460%에서 330%로 감소됩니다.
· 퍼지롭 매스커레이드 VI : 처형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6초에서 8초로 증가됩니다.
· 퍼지롭 매스커레이드 VI : 처형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버프 아이콘에 표시되도록 개선됩니다.
· 퍼지롭 매스커레이드 VI : 포화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버프 아이콘에 표시되도록 개선됩니다.
· 몬스터 방어율 추가 무시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스킬 이펙트가 중복되어 출력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스킬 UI의 4차 전직 탭에서의 멀티 모드 링커 상태와 6차 전직 탭에서 멀티 모드 링커 상태가 다른 현상이 수정됩니다.
· 포톤 레이의 조준 속도를 증가시키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마왕 발록 공격 시 가끔 서버와 연결이 끊어지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스킬 코어 - 아티피셜 에볼루션
· 시전 이후 즉시 강화 에비에이션 리버티가 발동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해당 기능은 스킬 아이콘을 우클릭하여 잠글 수 있습니다.
· 강화 에비에이션 리버티 상태에서 메가 스매셔 발동 시 메가 스매셔를 설치할 수 있도록 개선됩니다. 설치 시 2초 동안 무적이 적용되며 설치된 메가 스매셔는 보다 짧은 공격 시간이 적용되고 감소된 공격 주기가 적용됩니다.
· 아티피셜 에볼루션 중 사용한 에비에이션 리버티 적용 중 메이플월드 여신의 축복, 레디 투 다이, 오버 드라이브를 사용할 수 없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아티피셜 에볼루션 중 트라이앵글 포메이션이 발동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아티피셜 에볼루션을 취소할 경우 강화된 에비에이션 리버티도 같이 취소되도록 수정됩니다.
· 메가 스매셔 발동으로 아티피셜 에볼루션의 동작을 취소할 수 있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진화 상태가 시전 이펙트 이후에 적용되도록 수정됩니다.
· 스킬 설명이 수정됩니다.

■ 메카닉
- 마스터리 코어 - 매시브 파이어 : SPLASH-F VI
· 공격 범위가 약 24.4% 증가됩니다.
- 마스터리 코어 - 매시브 파이어 : IRON-B VI
· 철갑탄의 추적 범위가 좁아진 현상이 수정됩니다.
- 스킬 코어 - 그라운드 제로
· 지진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6840%에서 7800%로 증가됩니다.
· 지진의 공격 횟수가 6회에서 7회로 증가됩니다.
· 폭발의 공격 횟수가 10회에서 12회로 증가됩니다.
· 대규모 폭격의 공격 횟수가 4회에서 6회로 증가됩니다.
· 사망 후 부활 시 대규모 폭격이 유지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버프 아이콘을 마우스 우클릭하여 대규모 폭격을 취소할 수 있도록 수정됩니다.
· 공중에서 사용 가능하게 수정됩니다.

■ 데몬 슬레이어
- 마스터리 코어 - 데몬 임팩트 VI
·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850%에서 690%로 감소됩니다.
· 데몬 임팩트 VI : 데몬 체인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1300%에서 900%로 감소됩니다.
- 스킬 코어 - 나이트메어
· 포스 방출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3420%에서 3600%로 증가됩니다.
· 명계의 화염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2520%에서 3900%로 증가됩니다.
· 명계의 화염의 공격 횟수가 3회에서 4회로 증가됩니다.
· 명계의 화염 발동 시 추가 회복하는 포스가 5에서 10으로 증가됩니다.
· 명계의 심판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4260%에서 9000%로 증가됩니다.
· 명계의 심판을 데몬 슬레이어의 다른 공격 스킬 중에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 DF 소모가 2회 발생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데몬 어벤져
- 마스터리 코어 - 실드 체이싱 VI
· 방패 적중 시 앱졸브 라이프 및 어드밴스드 앱졸브 라이프로 회복하는 HP가 2/3만 적용되도록 수정됩니다.
- 스킬 코어 - 레퀴엠
· 시전 시 참격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6240%에서 7500%로 증가됩니다.
· 진혼의 마검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3120%에서 3600%로 증가됩니다.
· 마검의 포효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9000%에서 9600%로 증가됩니다.
· 마검의 포효를 실드 체이싱을 포함한 다른 공격 스킬 중에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 진혼의 마검의 지속시간이 시전 이펙트 이후부터 적용되도록 수정됩니다.
· 진혼의 마검이 맵 이동 시에도 사라지지 않도록 개선됩니다.
· 시전 시 무적 시간이 시전 시간보다 짧은 현상이 수정됩니다.

■ 카이저
- 마스터리 코어 - 기가 슬래셔 VI
·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620%에서 580%로 감소됩니다.
· 파이널 피규레이션 중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620%에서 580%로 감소됩니다.
· 파이널 피규레이션 중 최대 공격 대상 수가 3명에서 4명으로 증가됩니다.
· 드래곤 블레이즈의 화염구를 발동시키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드래곤 블레이즈의 불의 기운을 폭발시킬 수 없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스킬 코어 - 마이트 오브 노바
· 선대들의 의지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5040%에서 6600%로 증가됩니다.
· 선대들의 의지의 공격 횟수가 5회에서 8회로 증가됩니다.
· 선대들의 의지의 발동 횟수가 4회에서 5회로 증가됩니다.
· 마무리 일격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7020%에서 8100%로 증가됩니다.
· 마무리 일격의 공격 횟수가 10회에서 12회로 증가됩니다.
· 마무리 일격의 발동 횟수가 8회에서 12회로 증가됩니다.
· 파이널 피규레이션 상태에서 사용 시 적용 중인 파이널 피규레이션의 지속시간이 10초 증가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증가하는 지속시간에는 버프 지속시간 증가 효과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 드래곤 블레이즈의 화염구를 발동시키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드래곤 블레이즈의 불의 기운을 폭발시킬 수 없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타격 이펙트가 어색한 현상이 수정됩니다.
· 스킬 시전 시 다른 파티원에게 출력되는 슬라이딩 배너의 일러스트가 수정됩니다.

■ 카인
- 마스터리 코어 - 폴링 더스트 VI
· 포제션의 및 포제션 II의 효과로 인한 맬리스 생성이 적용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마스터리 코어 - [발현] 폴링 더스트 VI
· 리메인 인센스의 효과로 인한 결정을 생성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마스터리 코어 - [처형] 포이즌 니들 VI
· 스킬 이펙트 및 동작이 종료되지 않을 수 있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스킬 코어 - 어나일레이션
· 스킬 아이콘이 변경됩니다.
· 시전 시 참격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2400%에서 4800%로 증가됩니다.
· 시전 시 참격의 공격 횟수가 13회에서 14회로 증가됩니다.
· 악의의 영지 중 발동하는 데스 블레싱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550%에서 870%로 증가됩니다.
· 마룡의 숨결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1800%에서 3300%로 증가됩니다.
· 마룡의 숨결의 공격 횟수가 8회에서 12회로 증가됩니다.

■ 카데나
- 마스터리 코어 - 체인아츠:스트로크 VI
· 체인아츠:스트로크를 제외한 1타 직후 사용하는 스킬의 최종 데미지 증가량이 마스터 레벨 기준 15%에서 25%로 증가됩니다.
· 2타 및 강화 2타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760%에서 560%로 감소됩니다.
· 강화 2타의 준비에 걸리는 시간이 8초에서 10초로 증가됩니다.
· 강화 2타로 발동하는 충격파의 마스터 레벨 기준 470%에서 990%로 증가됩니다.
· 강화 2타로 발동하는 충격파의 공격 횟수가 8회에서 10회로 증가됩니다.
· 강화 2타로 발동하는 충격파가 강화 2타의 공격이 적중했을 때만 발동하도록 개선됩니다.
· 강화 2타로 발동하는 충격파의 공격 범위가 하단으로 약 5.2% 증가됩니다.
· 준비된 강화 2타의 개수를 버프 아이콘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됩니다.
- 스킬 코어 - 체인아츠:매서커
· 1차 연계 공격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4500%에서 5100%로 증가됩니다.
· 1차 연계 공격의 공격 횟수가 4회에서 5회로 증가됩니다.
· 2차 연계 공격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4800%에서 5400%로 증가됩니다.
· 3차 연계 공격의 공격 횟수가 13회에서 14회로 증가됩니다.
· 3차 연계 공격의 발동 횟수가 5회에서 7회로 증가됩니다.
· 체인아츠:스트로크의 다음 공격 최종 데미지 증가 효과가 적용되지 않도록 수정됩니다.

■ 엔젤릭버스터
- 마스터리 코어 - 트리니티 VI
· 소울 시커 엑스퍼트의 트리니티 사용 시 발동 확률 증가가 적용되지 않는 현상 수정됩니다.
- 스킬 코어 - 그랜드 피날레
· 스킬 이펙트가 수정됩니다.
· 음파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3000%에서 4800%로 증가됩니다.
· 음파의 공격 횟수가 6회에서 8회로 증가됩니다.
· 음파의 발동 횟수가 2회에서 3회로 증가됩니다.
· 축포의 함성의 데미지가 4200%에서 7200%로 증가됩니다.
· 축포의 함성의 발동 횟수가 5회에서 7회로 증가됩니다.
· 시전 시 마스코트 패밀리어의 매지컬 버블이 즉시 최대치로 획득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 음파와 축포의 함성이 에너지 버스트의 에너지체를 더 빠르게 강화시키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 제로
- 마스터리 코어 - 기가 크래시 VI
· 액션 딜레이가 약 25% 감소됩니다.
- 마스터리 코어 - 점핑 크래시 VI
· 액션 딜레이가 약 13% 감소됩니다.
- 마스터리 코어 - 어스 브레이크 VI
· 액션 딜레이가 약 15.2% 감소됩니다.
- 마스터리 코어 - 윈드 커터 VI
· 전방의 적들을 공격하며, 대상의 위치에 소용돌이를 생성시켜 추가로 공격한다.
- 마스터리 코어 - 윈드 스트라이크 VI
· 전방의 적들을 공격하며 범위 내에 있는 소용돌이를 전방으로 보낸다.
- 마스터리 코어 - 스톰 브레이크 VI
· 전방의 적들을 공격하며 소용돌이를 생성시켜 전방으로 보내 이동 선상에 있는 적에게 추가로 공격한다.
- 마스터리 코어 - 타임 피스
·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720%에서 1440%로 증가됩니다.
· 베타 상태에서 어시스트로 등장한 알파가 생성한 소용돌이에 의해 알파의 타임피스가 발동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스킬 코어 - 크로노 트리거
· 타임 포스 소모량이 60에서 40으로 감소됩니다.
· 참격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4200%에서 6300%로 증가됩니다.
· 참격의 공격 횟수가 4회에서 6회로 증가됩니다.
· 시간 왜곡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4800%에서 5400%로 증가됩니다.
· 시간 왜곡의 공격 횟수가 6회에서 8회로 증가됩니다.
· 마무리 일격의 발동 횟수가 5회에서 7회로 증가됩니다.
· 가끔 타임 포스를 소모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키네시스
- 마스터리 코어 - 얼티메이트-메테리얼 VI
·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1170%에서 1295%로 증가됩니다.
· 스킬 설명이 수정됩니다.
- 스킬 코어 - 어나더 렐름
· 싸이킥 포인트 소모가 1에서 5로 증가됩니다.
·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6000%에서 8400%로 증가됩니다.

■ 아델
- 마스터리 코어 - 디바이드 VI
·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645%에서 750%로 증가됩니다.
· 강화 디바이드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2초에서 6초로 감소됩니다.
· 강화 디바이드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360%에서 570%로 증가됩니다.
· 강화 디바이드 재사용 대기 시간을 버프 아이콘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됩니다.
· 디바이드 VI의 스킬 아이콘이 수정됩니다.
- 마스터리 코어 - 샤드 VI
· 신규 마스터리 코어가 추가됩니다.
- 마스터리 코어 - 원더 VI
· 신규 마스터리 코어가 추가됩니다.
- 스킬 코어 - 마에스트로
· 에테르 소드 소환의 공격 횟수가 7회에서 10회로 증가됩니다.
· 에테르 소드 소환의 발동 횟수가 4회에서 6회로 증가됩니다.
· 마무리 일격의 공격 횟수가 12회에서 14회로 증가됩니다.
· 마무리 일격의 발동 횟수가 6회에서 10회로 증가됩니다.

■ 일리움
- 마스터리 코어 - 크래프트:자벨린 VI
· 스킬 이펙트가 수정됩니다.
· 크래프트:자벨린 VI, 크래프트:인챈트 자벨린VI의 데미지가 535%에서 580%로 증가됩니다.
· 크래프트:오브로 크리스탈 파편을 획득할 수 없게 변경됩니다.
· 크래프트:인챈트 자벨린 VI 적중 시 크리스탈이 25 차지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 인챈트 자벨린이 같은 적에게 적중했을 때 데미지가 감소되지 않게 됩니다.
· 자벨린 파편이 같은 적에게 적중했을 때 데미지 감소되는 로직이 변경됩니다.
· 인챈트 자벨린이 일정 범위 내의 적을 자동으로 추적하여 공격하게 됩니다.
· 일부 공격에 오버로드 마나가 적용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크래프트:오브와 연계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획득한 크리스탈 파편이 사망 시 초기화되지 않도록 수정됩니다.
· 스킬 UI에서 더블 클릭으로 사용 시 크래프트:인챈트 자벨린 VI, 글로리 윙:자벨린 VI이 발동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획득한 크리스탈 파편 출력 위치가 버프 아이콘이 아닌 퀵슬롯으로 변경됩니다.

- 마스터리 코어 - 글로리 윙:자벨린 VI
· 스킬 이펙트가 수정됩니다.
· 글로리 윙:자벨린 VI, 글로리 윙:인챈트 자벨린VI의 데미지가 945%에서 925%로 감소됩니다.
· 글로리 윙:인챈트 자벨린 VI 발동에 필요한 영광의 크리스탈 파편 필요량이 4개에서 10개로 증가됩니다.
· 인챈트 자벨린이 같은 적에게 적중했을 때 데미지가 감소되지 않게 됩니다.
· 매직 미사일이 같은 적에게 적중했을 때 데미지 감소되는 로직이 변경됩니다.
· 일부 공격에 오버로드 마나가 적용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획득한 영광의 크리스탈 파편이 사망 시 초기화되지 않도록 수정됩니다.
· 크리스탈 스킬:글로리 윙 중에 사용하며 캐릭터를 이동할 수 없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획득한 크리스탈 파편 출력 위치가 버프 아이콘이 아닌 퀵슬롯으로 변경됩니다.

- 스킬 코어 - 언리미티드 크리스탈
· 첫번째 마력폭발의 데미지가 2700%에서 5400%로 증가됩니다.
· 두번째 마력폭발의 데미지가 3000%에서 6000%로 증가됩니다.
· 마지막 마력폭발의 데미지가 3300%에서 6600%로 증가됩니다.
· 크리스탈 결정의 데미지가 1500%에서 2400%로 증가됩니다.
· 크리스탈 결정의 생성량이 22개에서 25개로 증가됩니다.
· 크리스탈 스킬:글로리 윙 상태에서 시전 시 글로리 윙의 지속 시간이 10초 증가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증가하는 지속시간에는 버프 지속시간 증가 효과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 일부 공격에 오버로드 마나가 적용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시전 중 커스 마크 발동 시 다른 캐릭터에게 동작이 어색하게 보이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크리스탈 결정이 적을 잘 탐색하지 못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칼리
- 마스터리 코어 - 아츠 : 플러리 VI
· 스킬 이펙트가 사라지지 않고 남아 있을 수 있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마스터리 코어 – 아츠 : 크레센텀 VI
· 신규 마스터리 코어가 추가됩니다.
- 스킬 코어 - 헥스 : 샌드스톰
· 차크람의 폭풍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1980%에서 3300%로 증가됩니다.
· 참격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3000%에서 4500%로 증가됩니다.
· 폭발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4500%에서 5400%로 증가됩니다.
· 폭발의 발동 횟수가 5회에서 6회로 증가됩니다.
· 최종 데미지 증가량이 마스터 레벨 기준 15%에서 25%로 증가됩니다.
· 최종 데미지 증가 효과가 키다운 시작 시 적용되도록 수정됩니다.
· 폭발 공격에 헥스-리인포스, 헥스-이그노어 가드, 헥스-보스 킬러가 적용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아크
- 마스터리 코어 - 플레인 차지드라이브 VI
·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980%에서 900%로 감소됩니다.
· 미스틱 아츠 트레이닝, 어드밴스드 미스틱 아츠의 효과를 받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차지 스펠 앰플리피케이션 중 플레인 버프가 파티원에게 적용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마스터리 코어 - 스칼렛 차지드라이브 VI
· 미스틱 아츠 트레이닝, 어드밴스드 미스틱 아츠의 효과를 받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차지 스펠 앰플리피케이션 중 스칼렛 버프가 파티원에게 적용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마스터리 코어 - 거스트 차지드라이브 VI
· 어드밴스드 미스틱 아츠의 효과를 받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차지 스펠 앰플리피케이션 중 거스트 버프가 파티원에게 적용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마스터리 코어 - 어비스 차지드라이브 VI
· 차지 스펠 앰플리피케이션 중 어비스 버프가 파티원에게 적용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시전 중 적의 공격에 밀리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어비스 스펠의 데미지가 낮게 적용된 현상이 수정됩니다.
- 마스터리 코어 - 깨어난 심연
·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900%에서 1460%로 증가됩니다.
· 연계로 생성되는 스펙터의 기운이 1개에서 10개로 증가됩니다.
· 인피니티 스펠 사용 시 추가 생성되는 스펙터의 기운이 30개에서 300개로 증가됩니다.
· 기어다니는 공포, 황홀한 구속, 끝없는 고통, 근원의 기억, 영원히 굶주리는 짐승, 가장 오래된 심연에 심연의 칼날이 생성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사망 시 스펙터의 기운이 보존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연계 스킬이 적중하지 않아도 스펙터의 기운이 생성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지워지지 않는 상처 시전 시 가끔 스펙터의 기운만 소모되고 심연의 칼날이 발생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스킬 아이콘이 수정됩니다.
- 스킬 코어 - 가장 오래된 심연
· 근원의 침식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4500%에서 9710%로 증가됩니다.
· 근원의 침식의 공격 횟수가 10회에서 12회로 증가됩니다.
· 심연의 손아귀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7500%에서 8590%로 증가됩니다.
· 심연의 손아귀의 생성 개수가 5개에서 6개로 증가됩니다.
· 심연의 손아귀의 생성 간격이 약 16% 감소됩니다.
· 사용 시 깨어난 심연의 스펙터의 기운이 300개 생성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 가끔 지속 효과가 종료될 때 게이지가 비정상적으로 감소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버프 아이콘 우클릭으로 지속 효과 취소가 가능하게 수정됩니다.
· MP를 2번 소비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라라
- 마스터리 코어 - 정기 뿌리기 VI
·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745%에서 840%로 증가됩니다.
· 산 꼬마, 산의 씨앗의 데미지 증가량이 마스터 레벨 기준 360%p에서 660%p로 증가됩니다.
- 스킬 코어 - 새록새록 꽃누리
· 꽃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6000%에서 8400%로 증가됩니다.
· 지맥의 기운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9000%에서 10800%로 증가됩니다.
· 발현 : 강줄기 흐르는 곳으로 생성된 강을 타는 도중 사용할 수 없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호영
- 마스터리 코어 - 천지만물
· 천/지/인 속성 연계 3단계 달성 요구 횟수가 5회에서 3회로 감소됩니다.
· 천지만물의 지속시간이 30초에서 40초로 증가됩니다.
· 강화된 천/지/인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종료되어도 스킬 알림이가 동작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가끔 속성 연계 3단계 달성 횟수가 중첩되어 보이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스킬 코어 - 선기 : 파천황
· 스킬 이펙트가 수정됩니다.
· 선기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1200%에서 3720%로 증가됩니다.
· 천지개벽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4800%에서 8520%로 증가됩니다.
· 천지개벽의 공격 횟수가 8회에서 12회로 증가됩니다.
· 사용 시 천지만물 효과가 적용되도록 수정됩니다.
· 권술 : 호접지몽이 발동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선기 : 천지인 환영이 발동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스킬 사용 중 맵 이동 시 스킬 이펙트가 계속 출력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시전 시 MP 소모 후 다시 회복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스킬 수정 사항
-------------------------------------------------------------------------------------------------------------
■ 공통
- 일부 버프 아이콘에 재사용 대기시간이 표시되는 스킬이 다른 버프가 종료되면서 스킬 음영이 초기화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컴뱃 오더스, 쓸만한 컴뱃 오더스, 패시브 스킬 레벨이 1증가 어빌리티에 6차 스킬은 적용되지 않는다는 설명이 추가됩니다.
■ 히어로
- 어퍼 차지
· 시전 시 소드 오브 버닝 소울의 영혼의 검이 공격하도록 개선됩니다.
- 발할라
· 시전 시 검격이 최대 HP가 가장 높은 보스 몬스터의 위치에 우선적으로 생성되도록 개선됩니다.
■ 듀얼블레이드
- 히든 블레이드
· 카르마 퓨리를 포함한 일부 스킬 사용 시 발동 횟수가 달라진 현상이 수정됩니다.
■ 에반
- 스파이럴 오브 마나
· 스킬 설명이 수정됩니다.
- 5차 스킬에 보이스가 추가됩니다. 추가되는 스킬은 아래와 같습니다.
· 임페리얼 브레스
· 엘리멘탈 블래스트
· 드래곤 브레이크
· 조디악 레이
■ 루미너스
- 퀘스트 연출 중 이퀼리브리엄 진입 전 스크린 이펙트가 나오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5차 스킬에 보이스가 추가됩니다. 추가되는 스킬은 아래와 같습니다.
· 진리의 문
· 퍼니싱 리소네이터
· 빛과 어둠의 세례
· 리버레이션 오브
■ 메르세데스
- 5차 스킬에 보이스가 추가됩니다. 추가되는 스킬은 아래와 같습니다.
· 엘리멘탈 고스트
· 실피디아
· 이르칼라의 숨결
· 로얄 나이츠
■ 팬텀
- 스킬 보이스가 추가됩니다.
· 마크 오브 팬텀
· 리프트 브레이크
· 블랙잭
· 조커
■ 은월
- 진 귀참의 V코어 아이콘이 변경된 스킬 이펙트에 맞게 변경되지 않은 현상이 수정됩니다.
- 5차 스킬에 보이스가 추가됩니다. 추가되는 스킬은 아래와 같습니다.
· 정령 집속
· 귀문진
· 파쇄 연권
■ 블래스터
- 스킬 보이스가 추가됩니다.
■ 배틀메이지
- 스킬 보이스가 추가됩니다.
■ 와일드헌터
- 스킬 보이스가 추가됩니다.
■ 제논
- 멀티 모드 링커로 선택한 스킬 종류에 따라 전투분석에 출력되는 스킬 아이콘이 바뀔 수 있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멀티 모드 링커로 모드 변경이 가능한 스킬을 마우스로 클릭 시 멀티 모드 링커로 선택한 스킬 종류에 무관한 기본 모드 아이콘으로 출력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로프 커넥트 사용 중 메가 스매셔 발동 시 캐릭터 동작이 어색하게 출력될 수 있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서든 프로펠, 로프 커넥트 사용 중 메가 스매셔 발동 시 다른 캐릭터에게 동작이 어색하게 보이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5차 스킬 보이스가 추가됩니다. 추가되는 스킬은 아래와 같습니다.
· 메가 스매셔
· 포톤 레이

■ 메카닉
- 메탈아머 전탄발사
· 키다운 시 공격 시작에 걸리는 시간이 약 26% 감소됩니다.
- 매시브 파이어 - 리인포스
· 스킬 위에 마우스를 올리면 스킬 아이콘이 이동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스킬 보이스가 추가됩니다.
■ 데몬 슬레이어
- 스킬 보이스가 수정되며 5차 스킬에 보이스가 추가됩니다. 추가되는 스킬은 아래와 같습니다.
· 데몬 어웨이크닝
· 요르문간드
· 오르트로스
· 데몬 베인
■ 데몬 어벤져
- 스킬 보이스가 수정되며 5차 스킬에 보이스가 추가됩니다. 추가되는 스킬은 아래와 같습니다.
· 데몬 프렌지
· 블러드 피스트
· 디멘션 소드
· 레버넌트
■ 카이저
- 5차 스킬에 스킬 보이스가 추가됩니다. 추가되는 스킬은 아래와 같습니다.
· 가디언 오브 노바
· 윌 오브 소드 : 스트라이크
· 드래곤 블레이즈
- 드라코 슬래셔의 V코어 아이콘이 변경된 스킬 이펙트에 맞게 변경되지 않은 현상이 수정됩니다.
■ 카데나
- 5차 스킬 보이스가 추가됩니다. 추가되는 스킬은 아래와 같습니다.
· A.D 오드넌스
· 체인아츠:퓨리
· 체인아츠:메일스트롬
· 웨폰 버라이어티 피날레
■ 제로
- 어스 브레이크
· 어시스트로 발동한 경우 충격파가 발동하지 않을 수 있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리미트 브레이크
· 스킬 아이콘 마우스 우클릭으로 브레이크 모드로 변경 후 스킬이 종료될 때 공격을 받은 적에게 행동 불가 상태를 적용할 수 있도록 수정됩니다.
- 스킬 보이스가 추가됩니다.
- 타임 포스를 소모하는 5차, 6차 스킬이 테두리가 표기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아델
- 5차 스킬에 스킬 보이스가 추가됩니다. 추가되는 스킬은 아래와 같습니다.
· 스톰
■ 일리움
- 블레스 마크가 사망 시 초기화되지 않도록 개선됩니다.
- 일부 크리스탈 스킬이 퀵슬롯 및 단축키세팅 창에서 단축키를 옮길 수 없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크리스탈 스킬:글로리 윙 상태에서 퀘스트 연출 진입 시 스크린 이펙트가 남아있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5차 스킬에 보이스가 추가됩니다. 추가되는 스킬은 아래와 같습니다.
· 크리스탈 이그니션
· 그람홀더
· 소울 오브 크리스탈
· 크리스탈 게이트
■ 아크
- 퀘스트 연출 중 스펙터 모드에서 레프 모드로 진입 시 스크린 이펙트가 나오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차지 스펠 앰플리피케이션
· 플레인 스펠 VI, 스칼렛 스펠 VI, 거스트 스펠 VI, 어비스 스펠 VI가 파티원에게 적용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일부 버프와 동시에 종료되면 가끔 자신에게 적용되는 효과가 종료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근원의 기억
· 가끔 지속 효과가 종료될 때 게이지가 비정상적으로 감소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