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용사님

메이플스토리 업데이트가 8월 18(진행되었습니다.

 

목차

■ 직업별 스킬 변경 사항

 

개발자 의견 : 

 

이번 직업별 스킬 변경작업은 크게 4가지 영역에서 진행되었습니다.

 

-      스킬 사용 주기 관련 변경

-      공통직업별 스킬 구조 개선

-      사냥 성능 개선

-      수치 조정

 

<1> 스킬 사용 주기 관련 변경

 

최근 메이플스토리의 전투는 여러가지 강력한 전투 관련 요소들을 아껴 두었다가 짧은 시간 내에 함께 사용하여 데미지를 몰아서 넣는 소위 ‘극딜 메타가 유행하고 있습니다. 이런 유행 속에서 스킬 사용 주기는 자연스럽게 전투성능과 연결된 다양한 이슈들을 만들어 냈습니다.

 

240초 이상의 스킬 사용 주기를 가지고 있는 일부 직업들은 그보다 짧은 스킬 사용 주기를 가지고 있는 직업들과의 시너지가 상대적으로 약했고스킬 외적인 요소들로 인해 특정 주기 마다 스킬을 사용하는 것이 더 유리한 상황이 만들어지곤 했으며동일 직업 내에서도 특별한 의도 없이 스킬 사용 주기가 일치되지 않아 전투가 복잡해지곤 했습니다그리고 이러한 이슈에 대해서 저희 개발진은 한 차례 답변을 드렸습니다.

 

현재의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모든 스킬 사용 주기를 특정 주기로 통일시켜 버린다면메이플스토리의 전투는 앞으로도 특정 주기마다 극딜을 넣는 것으로 견고히 굳어버려 확장성을 잃게 될까 우려되었습니다그래서 스킬 사용 주기와 관련된 수정은 지금 당장 고치기보단 많은 고민을 하고 점진적으로 고쳐 나가겠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이러한 방향성을 말씀드린 뒤 최근까지 많은 고민을 했고 스킬 사용 주기와 관련된 변화는 최대한 완성된 형태로논리적으로 잘 설계된 경험을 제공하여 지금과 같은 이슈를 발생시키지 않는 것은 물론솔로 및 파티 플레이 모든 상황에 있어서 지금보다 더 재미있는 전투 경험을 드려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변화를 고민하고완성된 답변을 내 놓고또 그 답변이 완전히 게임에 적용되려면 분명 꽤 긴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그리고 그 긴 시간 동안 용사님들에게 기약 없이 지금의 이슈들을 참고 기다려 달라고 말씀드리는 것은 최근 우리 메이플스토리가 나아가고 있는 방향성과 다르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비록 완성된 답변은 아닐지라도 그리고 모든 이슈들을 완전히 해결하지 못하더라도지금보다 나은 경험을 드릴 수 있고 게임의 미래에 큰 문제가 아니라면 수정 작업을 진행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했습니다.

 

저희가 이번 업데이트에 반영할 스킬 사용 주기와 관련된 변경사항들을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240초 이상 긴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진 핵심 스킬들로 인해 다른 직업들과 파티플레이가 제한되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당 스킬들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최대한 기존 스킬 사용 경험을 유지하며 감소시켰습니다.

 

하이퍼 스킬의 경우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를 적용 받지 못하기 때문에 하이퍼 스킬에 맞춰 다른 스킬들의 사용을 기다려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곤 했습니다꼭 하이퍼 스킬이 아니더라도 한 직업 내에서 특별한 의도 없이 재사용 대기시간이 다른 부분은 현재 전투 메타 기준으로 보면 전투 재미를 반감시키는 요소라 생각하여 대부분의 하이퍼 스킬에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를 적용시켰고 다른 스킬들도 특별한 의도 없이 주기가 맞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 재사용 대기시간을 조정하였습니다.

 

또 모든 직업이 사용하는 공용 스킬인 여신의 축복 계열 스킬들 또한 충전식 스킬로 변경하여 다양한 스킬 사용 주기에 맞춰 사용할 수 있도록 수정하였습니다.

 

비숍의 프레이’, ‘엔젤 오브 리브라는 스킬 사용 구조를 변경하여 180초보다 짧은 주기로 스킬을 사용하는 직업과도 시너지가 날 수 있도록 수정하였습니다자세한 변경사항은 비숍 변경사항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끝으로 해방된 제네시스 무기 스킬인 파괴의 얄다바오트를 패시브로 변경하여 스킬 사용 주기에 따른 효용성 차이를 없애고다른 스킬과의 시너지를 위해 일부러 타격을 멈춰야 하는 상황을 삭제하였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이번에 반영될 변경사항들이 모든 이슈들을 완벽히 해결한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다만지금까지 말씀드린 내용보다 더 많은 사항들을 한 번에 조정하기에는 이후 발생할 경험의 변화와 수치적 변화가 정확히 예측되지 않는 것이 사실입니다따라서 스킬 사용 주기와 관련된 부분들은 일단 말씀드린 사항들 까지만 먼저 반영한 뒤 보다 완성된 경험을 고민하여 추가적으로 변경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이번 스킬 주기 관련 변경으로 인해 많은 직업들이 별도의 수치적 변화 없이도 전투성능의 큰 변화가 생길 것으로 예상됩니다이번 테스트 월드에서는 해당 변경사항을 고려하여 일부 직업들은 수치적 조정이 함께 진행되었으나추가적인 데이터 확인이 필요한 상황입니다이번 테스트 월드를 포함하여 업데이트가 정식서버에 반영된 이후에도 데이터를 확인하여이번 스킬 사용 주기 변경에 따른 추가적인 수치 조정이 가능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2> 공통직업별 스킬 구조 개선

다음은 공통직업별 스킬 구조 개선입니다지난 상반기동안 다양한 구조개선 작업이 진행되었지만 여전히 추가로 진행해야 할 부분이 남아있다고 생각합니다.

먼저 공통 스킬 구조에서 변경할 세 가지 내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는 공격하는 대상의 수에 따라 스킬 데미지가 달라지는 구조 삭제입니다해당 구조의 최초 의도는 사냥과 보스 전투에서 스킬의 효용이 달라지기 위함이었습니다하지만 최근 보스 몬스터들은 여러 몬스터들과 함께 등장하는 경우가 잦아 특정 스킬이 보스마다 효용이 달라지는 불편함을 주고 있어 이번에 해당 로직을 일괄 삭제하였습니다.

 

두 번째는 마법사 공용스킬 오버로드 마나의 적용 기준 변경입니다마법사의 핵심 스킬인 오버로드 마나는 소환수 제외 스킬에 적용된다고 설명되고 있으나일부 직업들의 경우 핵심 스킬이 미적용 되어 형평성이 맞지 않는 문제가 있었습니다또 해당 스킬이 소환수인지 아닌지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도 존재하였습니다따라서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오버로드 마나가 미적용 중이던 스킬들을 모두 재검토하였으며대부분 적용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세 번째는 함께 설치할 수 없는 설치 스킬들의 기준 변경입니다현재 설치 스킬들 중 일부는 특별한 의도 없이 서로 함께 설치할 수 없도록 설정되어 있어 특정 직업들 끼리의 파티플레이를 방해하곤 했습니다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설치 스킬들끼리 서로 겹치더라도 별도의 간섭이 발생하지 않는다면 겹쳐서 설치할 수 있게 수정하였습니다.

 

이 밖에 직업별 스킬 개선작업은 최근 리마스터를 통해 대대적인 구조 개선이 이뤄진 모험가/시그너스 이외의 직업들에 집중하여 개선이 이뤄졌습니다이번에는 다양한 변경사항들이 많은 직업들에 반영된 만큼 각 직업별 개발자 의견을 자세히 작성하여 변경된 사항들을 말씀드렸으니 각 직업별 개발자 의견을 확인 부탁드립니다.

 

<3> 사냥 성능 개선

세 번째는 사냥 성능 개선입니다메이플스토리는 사냥을 오래해야 하는 게임입니다따라서 사냥 성능은 직업별 편차가 과도하지 않아야 하고장시간의 사냥이 보다 쉽고 재미있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상반기 동안 다양한 스킬 개선작업이 이뤄졌고 그 중에는 사냥 성능과 관련된 개선사항들도 포함되어 있습니다하지만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해당 내용을 별도의 주제로 잡고 보다 적극적인 개선을 진행하였습니다.

우선 각 직업별로 사냥 성능/편의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여러가지 요소들을 반영하였습니다자세한 내용은 직업별 개발자 의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직업별 개선만으로는 충분한 성능 개선이 이뤄지지 않는 직업도 일부 존재하여공용 사냥 스킬인 에르다 샤워의 효용성을 높였습니다.

일단 스킬 자체의 범위를 증가시키고공중에서도 사용 가능하게 수정하였으며재사용 대기시간 또한 감소시켰습니다.

그리고 에르다 샤워를 설치형으로 사용할 수 있는 신규 스킬 <에르다 파운틴>을 추가하여 각 직업마다 필요한 형태의 사냥 스킬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였습니다.

 

<4> 수치 조정

마지막은 수치 조정과 관련된 내용입니다.

모험가 리마스터를 시작으로 한 동안 큰 변화가 없었던 스킬 영역에 본격적인 개선작업이 이뤄졌습니다그리고 이 개선 작업에는 밸런스즉 직업간 성능 차이를 줄이는 작업 또한 포함되었습니다.

 

저희는 직업간 성능 차이를 줄이는 과정에서 기존보다 성능이 하향되는 경험은 최대한 지양하며 가능한 상향식 업데이트를 통해 지금의 성능의 차이를 줄여 나가겠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위와 같은 방향성 아래 직업들의 보스전투/사냥성능/유틸리티 스킬/전투 편의성을 고려하여 평준화의 기준을 설정하였고그 기준에 맞춰 상반기 동안 두 차례의 리마스터와 각종 구조/수치 개선 작업을 통해 대부분 직업들의 전투 성능을 상향시켰습니다.

 

그러나 리마스터 등 여러 스킬들이 한꺼번에 개편되는 과정에서 저희 개발진의 예상을 상회하는 수치적 상향이 이뤄진 직업들이 일부 생겨나게 되었고저희는 수치 조정의 목표와 방향에 대해 다시금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메이플스토리는 전투와 관련된 요소들이 업데이트를 통해 끊임없이 추가되고 바뀌는 만큼 수치 밸런스에 있어 ‘완료라는 상태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지금은 분명 작년에 설정한 목표를 향해 변화해 나가는 중입니다아직 의도한 목표에도 도달하지 못한 상태에서 새로운 기준을 설정하는 것은 또 한 번 예상치 못한 스킬 성능의 과도한 변화를 야기하고 나아가 게임의 성장 경험경제에도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우려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결국 저희는 기준치를 지금보다 높이기 보다는 상반기 동안 상승폭이 의도한 것 보다 높았던 일부 직업들의 상승폭을 조정하고앞으로는 보다 정밀하게 상승치를 예측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최선의 길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본격적인 직업별 스킬 변경사항 안내에 앞서상승폭에 대한 부정확한 예측으로 인해 저희가 말씀드렸던 개발 방향성을 온전히 지키지 못하게 된 점먼저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앞서 스킬 사용 주기 변화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이번 업데이트에는 다양한 구조적인 변경과 더불어 수치적인 변경이 함께 진행된 만큼이어지는 업데이트에서도 수치를 확인한 추가 상/하향이 불가피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보다 정확한 예측을 통해 업데이트 이후의 변경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으며수정 이후에도 각종 지표들을 꾸준히 확인하여 적절성을 검토하겠습니다.

 

 

직업별 스킬 변경 사항

------------------------------------------------------------------------------------------------------------- 

■ 공통

하이퍼 스킬에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가 적용되도록 개선됩니다아래 스킬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 소울마스터 - 블레이징 어썰트/러스터 차지

· 스트라이커 - 해신강림

· 제논 - 멜트다운 익스플로젼

· 카이저 - 프로미넌스

· 호영 선기 : 몽유도원

오버로드 마나의 적용 스킬이 확대됩니다지속적으로 유지되면서 초당 MP를 소모하는 스킬데미지를 주지 않는 스킬 등의 일부 스킬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아래 스킬이 개선됩니다

· 아크메이지(,) – 이프리트파이어 오라퓨리 오브 이프리트

· 아크메이지(,) – 썬더 스피어엘퀴네스스피릿 오브 스노우

· 비숍 – 파운틴 포 엔젤바하뮤트

· 플레임위자드 – 인페르노라이즈 (플레임 폭스)

· 에반 – 서먼 오닉스 드래곤조디악 레이

· 일리움 – 크리스탈 게이트

· 배틀메이지 – 그림 리퍼

· 키네시스 – 싸이킥 그라운드 2

오버로드 마나를 MP를 사용하지 않는 직업군이 사용할 경우 사용하는 HP가 최대 HP의 0.5%에서 0.3%로 감소됩니다.

메이플월드 여신의 축복여제 시그너스의 축복초월자 시그너스의 축복초월자 륀느의 기원그란디스 여신의 축복이계 여신의 축복이 개선됩니다일정 시간마다 축복이 준비되며 최대 2번까지 준비됩니다.

파괴의 얄다바오트

· 온오프 스킬로 변경됩니다스킬을 활성화하면 파괴의 기사 얄다바오트를 소환할 수 있습니다.

· 영구적으로 최종 데미지 10%를 증가시키게 됩니다.

· 이펙트가 캐릭터 방향에 맞게 전환되게 됩니다.

창조의 아이온

· 창세의 기운의 공격 범위가 약 20% 증가됩니다.

· 창세의 기운의 타격 시점이 약 37% 감소됩니다.

· 이펙트가 캐릭터 방향에 맞게 전환되게 됩니다.

· 이펙트가 어색하게 출력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설치 스킬 중 서로 겹쳐 설치할 수 없는 스킬 제한이 완화됩니다아래 스킬들에 대해서만 중복된 곳에 설치할 수 없게 됩니다.

· 공통 – 쓸만한 미스틱 도어

· 비숍 – 홀리 파운틴

· 비숍 – 미스틱 도어

· 캐논슈터 – 풀 메이커 보급품

· 메카닉 – 오픈게이트 : GX-9

· 라라 – 발현 바람 그네

· 라라 – 발현 강줄기 흐르는 곳

공격하는 적의 수에 따라 스킬 데미지가 변화하는 구조를 가진 스킬이 개선됩니다.

· 아크메이지(,) – 스피릿 오브 스노우

· 패스파인더 – 카디널 블래스트카디널 블래스트 강화어드밴스드 카디널 포스

· 캡틴 – 데드아이

· 윈드브레이커 – 천공의 노래

· 아란 – 비욘더펜릴 크래시

· 루미너스 – 진리의 문

· 카데나 – 서먼 비팅 니들배트

· 제로 – 대검 마스터리

· 아델 – 레조넌스마커

· 일리움 – 글로리 윙:자벨린

· 호영 – 선기 분신 둔갑 태을선인

에르다 샤워

· 공중에서 사용할 수 있게 개선됩니다.

· 공격 범위가 약 17% 증가됩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이 45초에서 40초로 감소됩니다.

· 공격한 적마다 감소되는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에서 2초로 증가됩니다.

· 액션 딜레이가 약 19% 감소됩니다.

에르다 파운틴

· 아래 방향키와 함께 에르다 샤워를 사용하여 순수한 에르다가 고여있는 오브제를 소환할 수 있는 신규 스킬입니다.

 

■ 히어로

레이징 블로우

·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200%에서 320%로 증가됩니다.

· 공격 횟수가 7회에서 4회로 감소됩니다.

· 공격 범위가 약 14% 증가됩니다.

· 강화 레이징 블로우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215%에서 344%로 증가됩니다.

· 강화 레이징 블로우의 공격 횟수가 7회에서 4회로 감소됩니다.

· 강화 레이징 블로우의 공격 범위가 약 5% 증가됩니다.

· 두손검 사용 시 이펙트 및 동작이 어색한 현상이 수정됩니다.

소드 오브 버닝 소울

· 고정 상태에서 캐릭터와 거리가 멀어져도 복귀하지 않게 됩니다.

· 고정 상태에서 스킬을 재사용하여 캐릭터에게 복귀시킬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콤보 데스폴트

· 공격 적중 시 최종 데미지가 증가하는 기능이 삭제됩니다.

콤보 인스팅트

· 재사용 대기시간이 240초에서 120초로 감소됩니다.

· 지속 시간이 30초에서 20초로 감소됩니다.

· 공간의 상처의 데미지가 25레벨 기준 400%에서 325%로 감소됩니다.

소드 일루전

· 사용 후 일정 시간동안 6개의 콤보 카운터가 증가시키는 최종 데미지와 같은 수치의 최종 데미지가 증가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해당 효과는 콤보 카운터가 증가시키는 최종 데미지와 합 적용됩니다.

개발자 의견 : 

 

히어로는 가장 먼저 사냥성능 개선을 위해 ‘강화 레이징 블로우의 범위를 증가시키고, ‘레이징 블로우’, ‘강화 레이징 블로우의 공격횟수를 압축시켜 몬스터 처치가 늦어지는 현상을 개선하였습니다.

 

리마스터 이후 콤보 소모가 사라진 지금 콤보 데스폴트에 최종 데미지 증가 기능이 적용되어야 할 당위성이 낮고, ‘콤보 데스폴트의 무적 기능을 보다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콤보 데스폴트의 최종 데미지 증가 기능을 ‘소드 일루전으로 이전시켰습니니다.

 

이어서 ‘콤보 인스팅트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조정하여 다른 기존 히어로의 스킬들과 보다 큰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수정하고앞서 말씀드렸듯이 다른 직업들과의 파티 플레이도 지금보다 수월해지도록 개선하였습니다.

 

끝으로, ‘소드 오브 버닝 소울이 캐릭터로부터 멀리 떨어져도 돌아오지 않게 수정하여 넓은 사냥터에서의 효용을 높이고스킬을 재사용하면 나에게 돌아오는 기능과 고정된 상태에서 스킬을 사용하면 해당 위치에 재설치하는 기능을 추가하여 사냥과 보스 모두에서 해당 스킬을 보다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팔라딘

디바인 차지

· 디바인 스티그마로 강화된 디바인 차지의 공격 범위가 약 13% 증가됩니다.

홀리 유니티

· 결속 대상 변경 재사용 대기시간이 3초에서 1.5초로 감소됩니다.

블래스드 해머

· 스킬을 다시 사용하여 공격을 중지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마이티 묠니르

· 망치가 준비되는 시간이 15초에서 12초로 감소됩니다.

· 최대 소지 가능한 망치의 개수가 2개에서 3개로 증가됩니다.

· 데미지가 25레벨 기준 450%에서 360%로 감소됩니다.

· 충격파의 데미지가 25레벨 기준 500%에서 400%로 감소됩니다.

· MP 소비량이 500에서 400으로 감소됩니다.

개발자 의견 : 

 

팔라딘은 필드 사냥 경험 개선을 위해 ‘디바인 차지의 범위 증가와 함께 ‘마이티 묠니르의 망치 충전 시간 단축으로 필드 장악 능력을 높이고자 합니다.

또한 ‘블래스드 해머로 원치 않는 타격이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서 스킬 재사용으로 공격을 즉시 종료하는 기능의 추가와 ‘홀리 유니티의 재결속을 위한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로 보스 전투에서의 편의성이 증가됩니다.

 

■ 다크나이트

다크 임페일

· 공격 범위가 약 9% 증가됩니다.

다크 서스트

· 지속 시간이 30초에서 25초로 감소됩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이 120초에서 90초로 감소됩니다.

개발자 의견 : 

 

다크나이트는 필드 사냥 경험 개선을 위해 ‘다크 임페일의 범위를 증가시켰습니다.

또한 ‘다크 서스트의 재사용 대기시간과 지속 시간을 수정하여 보스전에서 보다 유연하게 공격 혹은 방어에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됩니다.

 

■ 모험가 마법사 공통

인피니티

· 최종 데미지가 일정량 이상 증가하지 않게 됩니다최대 115%까지 증가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 의견 : 

 

모험가 리마스터 이후 지금까지 각종 데이터를 확인한 결과여러 스킬 개선으로 모험가 마법사 모두 전반적으로 전투 성능에서 과도한 상향이 이뤄진 점을 확인하였습니다특히, ‘언스태이블 메모라이즈’ 변경으로 스킬 사용 경험이 크게 개선되었지만 ‘인피니티의 가동률이 증가하면서 의도치 않은 과도한 성능을 보이게 되었습니다이에 ‘인피니티로 획득할 수 있는 최종 데미지 증가 효과의 상한선을 추가하여 개선된 스킬 사용 경험은 유지하면서 과도한 성능을 보이지 않도록 조정하고자 합니다.

 

■ 아크메이지()

익스플로젼

· 공격 범위가 상단으로 이동됩니다.

포이즌 리젼

· 맹독 지대의 생성 범위가 약 33% 감소됩니다.

· 맹독 지대의 폭발 가능 범위가 28% 감소됩니다.

· 맹독 지대 폭발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192%에서 205%로 증가됩니다.

· 맹독 지대 폭발의 공격횟수가 5회에서 4회로 감소됩니다.

· 맹독 지대 폭발이 일반 몬스터 공격 시 데미지가 30% 증가됩니다.

· 맹독 지대가 가끔 생성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텔레포트 마스터리

· 특수 코어를 발동하지 않도록 개선됩니다.

엘리멘탈 리셋

· 최종 데미지 증가량이 마스터 레벨 기준 50%에서 40%로 감소됩니다.

메테오

· 패시브 효과가 특수 코어를 발동하지 않도록 개선됩니다.

플레임 헤이즈

· 몬스터와 가까이 있을 때 적에게 적중하지 않는 현상이 개선됩니다.

포이즌 체인

· 독 결정의 최대 생성 개수 제한이 추가됩니다스킬 1회 사용 시 최대 3개까지 존재할 수 있습니다.

· 독 결정의 지속시간이 10초에서 5초로 감소됩니다.

· 폭발 발동 가능 횟수가 22회에서 17회로 감소됩니다스킬 종료시 삭제되며 발생하는 폭발은 폭발 발동 가능 횟수에 제한되지 않습니다.

· 전염 범위가 약 6% 감소됩니다.

개발자 의견 : 

 

아크메이지(,)은 리마스터 이후 보스전투/사냥 모두에서 예측을 상회하는 성능 개선이 이뤄졌고함께 개선된 다른 모험가 마법사들과 비교해도 그 상승치가 특히 높았습니다.

따라서 아크메이지(,)은 부득이하게 ‘인피니티와 더불어 몇 가지 조정 작업이 추가로 이뤄졌습니다.

우선 ‘엘리멘탈 리셋의 최종 데미지 증가 효과가 조정되어 전반적인 전투성능을 다른 직업들과 유사하게 맞추는 작업이 진행되었습니다.

사냥 효율에 있어서도 조정이 필요한 부분이 확인되어 ‘포이즌 체인’, ‘포이즌 리젼’, ‘익스플로젼을 조정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텔레포트 마스터리’, ‘메테오의 패시브 효과로 인해 특수 코어가 발동하지 않게 수정하여 컨트롤의 자유도를 높이고, ‘플레임 헤이즈가 리마스터 이후 캐릭터와 매우 가깝게 위치한 적을 타격하지 못하는 현상을 개선하였습니다.

 

■ 아크메이지()

썬더 스피어

· 고정된 구체의 지속 시간이 마스터 레벨 기준 50초에서 60초로 증가됩니다.

텔레포트 마스터리

· 특수 코어를 발동하지 않도록 개선됩니다.

엘리멘탈 리셋

· 최종 데미지 증가량이 마스터 레벨 기준 50%에서 40%로 감소됩니다.

블리자드

· 패시브 효과가 특수 코어를 발동하지 않도록 개선됩니다.

아이스 오라

· 시전 동작이 삭제됩니다.

· 소용돌이의 지속 시간이 15초에서 30초로 증가됩니다.

스피릿 오브 스노우

· 공격받는 적의 수에 따라 데미지가 다르게 적용되는 기능이 삭제됩니다.

개발자 의견 : 

 

아크메이지()은 사냥 편의성 개선을 위해 ‘썬더 스피어의 지속 시간을 증가시켰습니다.

아이스 오라는 효용성이 낮아 소용돌이의 지속 시간을 증가시키고스킬 시전 동작을 삭제하였습니다.

그리고 ‘스피릿 오브 스노우가 항상 일정한 성능을 낼 수 있도록 공격받는 적의 수에 따라 데미지가 달라지지 않도록 개선하였습니다 ‘텔레포트 마스터리’, ‘블리자드의 패시브 효과에 의해 특수 코어가 발동되지 않게 수정하여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아크메이지()의 경우 스킬 사용 주기 변경으로 인해 상승하는 데미지가 예상 수치를 상회할 것으로 판단되어일부 수치가 소폭 감소될 예정입니다그러나 해당 감소량을 고려하여도 전반적인 전투성능은 향상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관련 내용은 패치 이후에도 지표를 꾸준히 관찰할 예정입니다.

 

■ 비숍

복수 스킬의 아이콘이 변경됩니다.

복수 스킬의 아이콘이 마우스 오버 시 활성화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파운틴 포 엔젤

· 마우스 우클릭으로 스킬을 취소할 수 있도록 개선됩니다.

·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160%에서 180%로 증가됩니다.

디바인 프로텍션

· 언스태이블 메모라이즈로 발동한 디바인 프로텍션의 보호막이 소모됐을 때 디바인 프로텍션에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디스펠

· 파티원의 디버프를 스킬 이펙트 투명도가 적용되지 않도록 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마우스 우클릭을 통해 해당 기능을 온오프할 수 있습니다.

트라이엄프 페더

· 날개 깃털의 재생성 대기시간이 2초에서 4초로 증가됩니다.

홀리 매직쉘

· 순수 HP가 아닌 최대 HP를 기준으로 회복하도록 개선됩니다.

·  HP 회복량이 감소됩니다.

텔레포트 마스터리

· 특수 코어를 발동하지 않도록 개선됩니다.

엔젤레이

·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225%에서 205%로 감소됩니다.

홀리 워터

· 성수가 위치한 발판이 사라지면 성수가 삭제됩니다성수가 지속시간이 남아 있는데도 삭제되었을 때 삭제된 성수의 일정 비율만큼 성수를 획득하게 됩니다.

프레이

· 사용 후 일정 시간 이내 다시 사용 시 지속 시간과 재사용 대기시간이 모두 감소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엔젤 오브 리브라

· 지속 시간이 30초에서 40초로 증가됩니다.

· 사용 후 일정 시간 이내 다시 사용 시 지속 시간과 재사용 대기시간이 모두 감소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피스메이커

· 신성한 빛이 명중했을 때 트라이엄프 페더가 발동하도록 개선됩니다.

개발자 의견 : 

 

비숍의 가장 큰 변경점은 ‘프레이 ‘엔젤 오브 리브라의 재사용 대기시간 및 지속시간을 선택할 수 있는 기능 추가입니다. ‘프레이 ‘엔젤 오브 리브라는 여러 파티 스킬 중에서도 성능이 특히 뛰어난 스킬입니다따라서 파티원 구성의 다양성을 보장하기 위해선 해당 스킬의 변경이 필수적이라고 판단하였습니다.

그 밖에 비숍이 보다 적극적으로 파티원을 케어할 수 있도록 ‘디스펠에 파티원에 적용된 디버프를 스킬 이펙트 투명도 적용 없이 볼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고, ‘홀리 매직쉘’, ‘파운틴 포 엔젤’ 등 다양한 스킬 개선을 통해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다만비숍의 경우 ‘프레이 ‘엔젤 오브 리브라의 신규 기능으로 인해 스킬 운용의 선택지가 넓어졌으며이로 인해 상승하는 데미지가 예상 수치를 상회할 것으로 판단되어 일부 수치가 소폭 감소될 예정입니다그러나 해당 감소량을 고려하여도 전반적인 전투성능은 향상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관련 내용은 패치 이후에도 지표를 꾸준히 관찰할 예정입니다.

 

■ 모험가 궁수 공통

더블 점프

· 이동 거리가 증가됩니다.

· 위 방향키와 점프키를 조합하여 상단 점프를아래 방향키와 점프키를 조합하여 급강하를 발동할 수 있는 커스텀 커맨드가 추가됩니다.

퀴버 플로우/볼트 플로우

· 재사용 대기시간이 삭제됩니다.

익스트림 아쳐리 : /익스트림 아쳐리 석궁

· 패시브 스킬로 변경됩니다.

개발자 의견 : 

 

모험가 궁수는 전반적으로 이동 측면에서 개선이 필요했습니다따라서 보우마스터신궁패스파인더 모두 더블 점프의 성능을 향상시키고하향 점프에 커스텀 커맨드 기능을 추가하여 각자에게 편한 방법으로 상향 점프를 발동시킬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보우마스터와 신궁은 ‘퀴버/볼트 플로우가 표식으로의 이동을 위해 스킬을 사용하였음에도 때마침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다 된 경우 해당 위치에 의도치 않게 표식이 재설치되는 상황이 종종 발생하곤 하여 두 스킬 모두 재사용 대기시간을 삭제하였고, ‘익스트림 아쳐리를 패시브화 하였습니다.

 

■ 보우마스터

애로우 플래터

· 설치 애로우 플래터의 지속 시간이 30초에서 60초로 증가됩니다.

잔영의 시

· 액티브 효과 발동 시 이펙트가 어색하게 출력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테스트 월드에서는 원활한 테스트를 위해 3차 전직 이상의 레인저/보우마스터 캐릭터의 SP가 초기화됩니다.

개발자 의견 : 

 

보우마스터는 ‘애로우 플래터’ 설치시간을 늘려 전투 편의성을 개선하고, ‘잔영의 시에서 연출이 가끔 어색한 부분을 개선하였습니다.

 

■ 신궁

인핸스 애로우

· 인핸스 피어싱의 액션 딜레이가 약 7% 감소됩니다.

볼트 스위프트

· 공격 범위가 약 24% 증가됩니다.

· 액션 딜레이가 약 4% 감소됩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이 10초에서 7초로 감소됩니다.

어드밴스드 인핸스 애로우

· 인핸스 피어싱 II의 액션 딜레이가 약 7% 감소됩니다.

· 인핸스 스나이핑의 액션 딜레이가 약 7% 감소됩니다.

페인 킬러

· 스킬 설명이 보다 정확하게 수정됩니다.

불스 아이

· 재사용 대기시간이 90초에서 60초로 감소됩니다.

· 지속 시간이 30초에서 20초로 감소됩니다.

트루 스나이핑

· 재사용 대기시간이 180초에서 60초로 감소됩니다.

· 최대 화살 발사 횟수가 25레벨 기준 7번에서 스킬 레벨과 상관없이 단 한 번의 저격으로 4개의 화살을 발사하도록 변경됩니다.

· 최대 조준 가능한 시간이 12초에서 2초로 감소됩니다.

· 스킬 종료 후 무적 시간이 2초에서 1초로 감소됩니다.

· 스킬 설명이 보다 정확하게 수정됩니다.

스플릿 애로우

· 몬스터의 방어율을 25% 무시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 테스트 월드에서는 원활한 테스트를 위해 3차 전직 이상의 저격수/신궁 캐릭터의 SP가 초기화됩니다.

개발자 의견 : 

 

신궁은 먼저 ‘어드밴스드 스나이핑 ‘피어싱의 액션 딜레이를 일반 버전과 동일하게 낮춰서 스킬 사용이 보다 부드럽게 이어지도록 개선하였고사냥 성능 개선을 위해 ‘볼트 스위프트의 재사용 대기시간과 액션 딜레이를 감소시키고 범위를 증가시켰습니다.

, ‘트루 스나이핑의 경우 무적효과를 보다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재사용 대기시간과 지속시간을 대폭 줄였고짧아진 지속시간에 맞춰 발사해야 하는 횟수도 7번에서 1번으로 조정하였습니다.

트루 스나이핑의 재사용 대기시간 조정과 더불어 ‘불스아이’ 또한 재사용 대기시간과 지속시간을 함께 조정하여 두 스킬 모두 다른 신궁의 스킬들과의 시너지가 날 수 있도록 수정하였습니다.

끝으로 다른 여러 핵심 스킬들과 동일하게 ‘스플릿 애로우에도 방어율 무시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 패스파인더

카디널 디스차지

· 범위 내에 여러명의 몬스터가 있어도 최대 HP가 높은 보스 몬스터에게만 화살이 유도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범위 내에 최대 HP가 높은 보스 몬스터를 대상으로 화살이 1개 생성되며다른 몬스터에 의해 생성된 화살은 해당 몬스터에게 유도되게 됩니다범위 내에 보스 몬스터가 있을 때 추가 생성되는 화살은 최대 HP가 높은 보스 몬스터를 우선 추적하게 됩니다.

카디널 블래스트

· 공격 가능한 적의 수가 4명에서 5명으로 증가됩니다.

카디널 블래스트 강화

· 공격받는 적의 수에 따라 최종 데미지가 증가하는 기능이 삭제됩니다.

·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300%에서 420%로 증가됩니다.

· 공격 가능한 적의 수가 5명에서 6명으로 증가됩니다.

트리플 임팩트

· 폭발 화살의 발사 각도가 더 좁게 개선됩니다.

·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400%에서 265%로 감소됩니다.

카디널 트랜지션

· 이동 시작 액션 딜레이가 약 7% 감소됩니다.

· 이동 후 활대 공격 액션 딜레이가 약 19% 감소됩니다.

커스 트랜지션

· 고대의 저주 디버프 지속 시간이 15초에서 30초로 증가됩니다.

· 고대의 저주 디버프 이펙트가 어색하게 출력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어드밴스드 카디널 포스

· 카디널 블래스트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400%에서 540%로 증가됩니다.

· 카디널 블래스트의 공격받는 적의 수에 따라 최종 데미지가 증가하는 기능이 삭제됩니다.

· 에디셔널 블래스트의 일반 몬스터 공격 시 데미지 100% 증가 기능이 추가됩니다.

· 카디널 디스차지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300%에서 270%로 감소됩니다.

· 에디셔널 디스차지의 일반 몬스터 공격 시 데미지 100% 증가 기능이 추가됩니다.

· 스킬 설명이 보다 정확하게 수정됩니다.

콤보 어썰트

· 렐릭 게이지 소비량이 150에서 100으로 감소됩니다.

에디셔널 트랜지션

· 현재의 문양과 상관없이 블래스트디스차지 문양의 카디널 포스인챈트 포스 스킬 적중 시 일정 확률로 고대의 저주 디버프가 생성되게 됩니다.

에인션트 아처리

· 트리플 임팩트의 스킬 데미지를 증가시키는 기능이 삭제됩니다.

렐릭 언바운드

· 블래스트 강화 폭발 범위가 10% 증가됩니다.

· 디스차지 강화 화살의 공격 범위가 42% 증가됩니다.

개발자 의견 : 

 

패스파인더는 가장 먼저 고대의 저주 디버프와 관련된 부분들을 개선하여 전투 편의성을 개선하고자 합니다.

일단 고대의 저주 디버프 지속시간을 30초로 증가시켜 갱신 스트레스를 낮췄고, ‘에디셔널 트랜지션이 디버프를 생성하는 방식을 현재 문양과 상관없이 블래스트/디스차지 문양의 ‘카디널 포스’, ‘인챈트 포스’ 스킬로 적을 적중 시 일정 확률로 디버프가 중첩되게 수정하여 손쉽게 고대의 저주 디버프를 갱신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이어서 사냥 성능 개선을 위해 ‘에디셔널 디스차지/블래스트에 일반 몬스터 공격 시 데미지 효과를 추가하였고, ‘콤보 어썰트의 렐릭 게이지 소모량을 감소시켰으며, ‘카디널 블래스트의 공격 가능 몬스터 수치를 상향하였습니다.

다음으로, ‘트리플 임팩트의 화살 각도를 조금 더 좁게 조정하여 3발의 화살을 모두 적중하기 쉽게 개선하였고, ‘카디널 트랜지션의 액션 딜레이를 조정하여 회피가 필요한 상황에서 보다 유연하게 스킬을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끝으로 캐릭터와 매우 가까운 위치에 있는 몬스터도 ‘렐릭 언바운드로 보다 수월하게 타격할 수 있도록 공격 범위를 개선하였습니다.

다만패스파인더의 경우 스킬 사용 주기 변경으로 인해 상승하는 데미지가 예상 수치를 상회할 것으로 판단되어일부 수치가 소폭 감소될 예정입니다수치 감소는 주로 ‘트리플 임팩트를 통해 이뤄졌으며이로 인해 최적의 성능을 위해 ‘트리플 임팩트를 재사용 대기시간마다 지속적으로 사용해야 했던 방식뿐 아니라 다양한 운용방식을 사용할 수 있게 되며, ‘트리플 임팩트는 상황에 맞춰 성능 또는 유틸용으로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해당 감소량을 고려하여도 전반적인 전투성능은 향상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관련 내용은 패치 이후에도 지표를 꾸준히 관찰할 예정입니다.

 

■ 나이트로드

쉐도우 러쉬

· 나이트로드의 공격 스킬 중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됩니다.

스피릿 자벨린

· 인벤토리 내 표창 중 가장 앞에 있는 표창의 공격력이 적용되도록 개선됩니다.

포 시즌

· 공격 범위가 약 8% 증가됩니다.

스로우 블래스팅

· 부적이 보다 정확한 위치에서 폭발하도록 개선됩니다.

개발자 의견 : 

 

나이트로드는 공격 스킬들을 ‘쉐도우 러쉬로 캔슬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여 조작 실력에 따른 전투 피드백을 강화하였습니다.

또 표창 사용 시스템을 리마스터 전으로 롤백하여 쓰고 싶은 표창을 맨 앞에 두고 선택할 수 있도록 수정하고, ‘포 시즌의 하단 공격 범위를 소폭 확장하였습니다.

 

■ 섀도어

암살

· 첫 공격과 마무리 일격의 타격 사운드가 명확히 구분되도록 개선됩니다.

연막탄

· 다른 스킬 사용 직후 사용이 잘 되지 않는 현상이 완화됩니다.

절개

· 암살의 첫 공격에서도 연계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됩니다.

개발자 의견 : 

 

섀도어의 핵심 메커니즘인 ‘암살 ‘메소 익스플로젼의 연계에서 모험가 리마스터 이후 ‘암살의 타격음 출력 방식이 변경되어 1타와 2타의 사운드를 구분하기 어려웠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암살의 타격음 동작방식을 수정하여 1타와 2타의 사운드를 보다 쉽게 구분할 수 있도록 수정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암살에서 ‘절개를 보다 수월하게 연계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암살 1타 사용 직후에도 연계되도록 개선하였고, ‘연막탄이 일부 스킬 사용 후 부드럽게 이어서 사용할 수 없는 현상이 완화됩니다.

 

■ 듀얼블레이드

토네이도 스핀

· 사용 후 일정 시간 동안 연속으로 사용할 수 없는 현상이 개선됩니다.

아수라

· 공격 범위가 약 87% 증가됩니다.

블레이드 스톰

· 데미지가 25레벨 기준 865%에서 895%로 증가됩니다.

헌티드 엣지

· 나찰의 데미지가 25레벨 기준 610%에서 810%로 증가됩니다.

개발자 의견 : 

 

듀얼블레이드는 모험가 리마스터 이후 ‘아수라의 이펙트 크기와 실제 공격 범위가 차이가 큰 문제가 있어 공격 범위가 이펙트와 크게 다르지 않도록 증가시켰습니다.

또한 보스 전투 능력에 보완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블레이드 스톰 ‘헌티드 엣지의 데미지가 증가됩니다.

 

■ 바이퍼

씨 서펜트 버스트

· 공격 가능한 적의 수가 8명에서 6명으로 감소됩니다.

써펜트 어썰트

· 공격 가능한 적의 수가 15명에서 12명으로 감소됩니다.

피스트 인레이지

· 공격 범위가 약 47% 증가됩니다.

훅 봄버

· 공격 가능한 적의 수가 10명에서 7명으로 감소됩니다.

씨 서펜트 버스트 II

· 공격 가능한 적의 수가 10명에서 8명으로 감소됩니다.

디펜스 폼

· 수룡의 힘을 사용했을 때 수룡의 가호로 일정 시간 동안 피격 시 받는 피해를 감소시키는 스킬로 변경됩니다.

서펜트 스피릿

· 펫 버프 자동스킬로 등록할 수 있게 수정됩니다.

개발자 의견 : 

 

바이퍼는 생존능력 개선을 위해 ‘디펜스폼을 개편하였습니다. ‘씨 서펜트’ 스킬 적중 시 일정 시간 동안 피격 데미지 감소 효과를 주는 스킬로 변경하여보다 수월하게 지속적인 딜링을 유지할 수 있게 하는 형태로 개선하였습니다.

 ‘피스트 인레이지의 공격 범위를 확장하여 사용성을 개선하였고, ‘서펜트 스피릿을 펫 버프 자동스킬로 등록할 수 있게 개선하였습니다.

다만 바이퍼의 경우 리마스터 과정에서 일부 스킬들의 공격 가능 몬스터 숫자가 과도하게 높게 설정된 부분이 확인되어 해당 스킬들의 공격 가능 몬스터 수를 부득이하게 하향하였습니다.

 

■ 캡틴

인피닛 불릿

· 인벤토리 내 불릿 중 가장 앞에 있는 불릿의 공격력이 적용되도록 개선됩니다.

컨티뉴얼 에이밍

· 액션 딜레이가 약 10% 감소됩니다.

데드아이

· 정조준 여부와 관계없이 무적 시간이 고정되도록 개선됩니다.

· 공격받는 적의 수에 따라 최종 데미지가 추가 증가하는 기능이 삭제됩니다.

· 데미지가 25레벨 기준 710%에서 927%로 증가됩니다.

개발자 의견 : 

 

캡틴은 먼저 ‘데드아이가 적을 조준한 것과 무관하게 언제나 동일한 무적시간을 갖도록 수정하여 무적효과를 보다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고조준 이펙트가 ‘사인 오브 봄바드에 가려 잘 보이지 않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이팩트 출력 순서를 조정하였습니다.

 ‘컨티뉴얼 에이밍의 액션 딜레이를 조정하여 사용성을 개선하였습니다.

 

■ 캐논슈터

몽키 퓨리어스

· 적중한 적이 없다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5초 감소되도록 개선됩니다.

반격의 슈터

· 반격 시에도 캐릭터가 전투 상태로 돌입하지 않도록 개선됩니다.

스페셜 몽키 에스코트

· 재사용 대기시간이 120초에서 90초로 감소됩니다.

· 지속시간이 25레벨 기준 42초에서 34초로 감소됩니다.

풀 메이커

· 공격 가능한 범위에 적이 없을 경우 포격이 떨어지지 않도록 개선됩니다.

· 첫 번째 포격과 마지막 포격에 보급품 2개가 함께 생성되도록 개선됩니다.

· 포격 발생 최대 간격이 약 21% 감소됩니다.

개발자 의견 : 

 

캐논슈터는 ‘풀 메이커의 포격 발생 간격을 좁혀 스킬의 안정성을 높이고공격 대상이 없으면 포격을 하지 않도록 변경하여 넓은 맵에서 빠르게 이동하며 전투를 펼치는 최근 전투 메타에 보다 부합하는 스킬이 되도록 개선하였습니다공격 대상이 없으면 포격을 하지 않도록 변경함에 따라 1회차 20회차 포격에는 보급품 2개가 함께 생성되는 기능 또한 추가하였습니다.

 ‘몽키 퓨리어스는 적을 맞히지 못한 경우 재사용 대기시간을 단축시키는 기능을 추가하여 빗나갔을 때의 패널티를 소폭 완화하였고, ‘반격의 슈터는 스킬 발동 시 전투 상태에 돌입하지 않도록 하여 사용성을 개선하였습니다.

끝으로 ‘스페셜 몽키 에스코트의 재사용 대기시간과 지속시간을 조정하여다른 캐논슈터의 스킬들과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소울마스터

셀레스티얼 비전 III

· 강화된 솔라 슬래시의 공격 범위가 약 10% 증가됩니다.

코스믹 포지

· 초월의 룬 효과가 적용되도록 개선됩니다.

소울 이클립스

· 버프 프리저가 적용되도록 개선됩니다.

· 시전 시 및 솔루나 디바이드 사용 시에만 전투 상태에 돌입하도록 개선됩니다.

개발자 의견 : 

 

소울마스터는 주요 스킬인 ‘솔라 슬래시 ‘루나 디바이드를 번갈아 사용하는 필드 사냥에서 시그너스 리마스터 이후에도 두 스킬의 범위가 달라 불편한 문제가 있었습니다이번 업데이트에서 4차 전직 시점에서 두 스킬이 동일한 범위를 가질 수 있도록 ‘솔라 슬래시의 공격 범위를 확장하였습니다.

또한 전투 편의성의 향상을 위해 ‘소울 이클립스의 지속 공격으로 발생하던 전투 상태 판정이 삭제되고 버프 프리저가 적용되도록 개선됩니다.

 

■ 플레임위자드

오비탈 플레임

· 여우의 장난이 중첩된 개수가 표기되도록 개선됩니다.

블레이징 익스팅션

· 시전 시에만 전투 상태에 돌입하도록 개선됩니다.

플레임 디스차지

· 보스 몬스터를 처치 시에도 불꽃을 획득하도록 개선됩니다.

개발자 의견 : 

 

플레임위자드는 먼저 ‘플레임 디스차지에 보스 몬스터를 퇴치하면 불꽃을 획득하는 기능을 추가하여 일부 보스 및 컨텐츠에서 리마스터 이전과 동일하게 불꽃 스택을 쌓을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그 밖에 중첩된 여우의 장난 중첩 횟수를 몬스터 머리 위에 출력하고 ‘블레이징 익스팅션이 시전할 때만 전투 상태가 되도록 개선하여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 윈드브레이커

트라이플링 윔

· 소멸될 때의 이펙트가 스킬 이펙트 투명도 옵션에 영향을 받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핀포인트 피어스

· 사용 방향에 따라 화살의 생성 위치가 달라지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천공의 노래

· 공격받는 적의 수에 따라 데미지가 추가 증가하는 기능이 삭제됩니다.

·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345%에서 390%로 증가됩니다.

페어리 턴

· 스킬 이펙트가 변경됩니다.

· 스킬 사용 후 타격 시점이 감소됩니다.

개발자 의견 : 

 

윈드브레이커는 주력기 사용감 개선을 위해 페어리 턴의 타격 시점을 조정하고 그에 맞춰 스킬 이펙트를 일부 수정하였습니다.

 ‘천공의 노래에 있던 공격받는 적의 수에 따라 데미지가 증가하던 사양을 삭제하고기본 데미지를 조정하여 여러 전투상황에서 보다 균등한 성능을 내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나이트워커

쉐도우 배트

· 쉐도우 배트 소환 이후 공격 가능한 상태로 전환되는 시간이 28% 감소됩니다.

래피드 이베이전

· 공용 스킬을 제외한 자신의 스킬 사용 중에 이동할 수 있도록 개선됩니다.

트리플 스로우

·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240%에서 210%로 감소됩니다.

· 마지막 공격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350%에서 420%로 증가됩니다.

쉐도우 서번트

· 의자에 앉은 상태에서 다른 캐릭터에게 쉐도우 서번트가 어색하게 보이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쿼드러플 스로우

·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300%에서 220%로 감소됩니다.

· 마지막 공격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400%에서 660%로 증가됩니다.

쉐도우 모멘텀

· 지속 시간이 20초에서 30초로 증가됩니다.

배트 커뮤니온 II

· 강화 쉐도우 배트 소환 이후 공격 가능한 상태로 전환되는 시간이 28% 감소됩니다.

스피릿 스로잉

· 인벤토리 내 표창 중 가장 앞에 있는 표창의 공격력이 적용되도록 개선됩니다.

퀸터플 스로우

·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340%에서 230%로 감소됩니다.

· 마지막 공격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475%에서 920%로 증가됩니다.

래버너스 배트

· 래버너스 배트 소환 이후 공격 가능한 상태로 전환되는 시간이 28% 감소됩니다.

배트 커뮤니온 III

· 강화 래버너스 배트 소환 이후 공격 가능한 상태로 전환되는 시간이 28% 감소됩니다.

도미니언

· 지속 중 쉐도우 모멘텀의 관성이 최대로 유지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지속 시간 종료 시 쉐도우 모멘텀의 최대 지속 시간만큼 부여됩니다.

래피드 스로우

· 사용 시 4초간 다크 사이트가 적용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개발자 의견 : 

 

나이트워커는 시그너스 리마스터로 추가된 ‘쉐도우 모멘텀으로 캔슬에 대한 피로도는 완화되었으나 중첩 유지에 대한 스트레스가 존재하는 상태입니다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중첩 유지에 대한 스트레스를 낮추기 위해 ‘쉐도우 모멘텀의 지속시간이 30초로 증가되며, ‘도미니언’ 지속 중에는 최대 중첩을 유지되도록 개선됩니다.

또한 조작 편의성 향상을 위해 ‘래피드 이베이전의 캔슬 기능이 나이트워커가 사용하는 스킬 전반으로 확장됩니다. ‘래피드 스로우’ 또한 사용 시 자동으로 ‘다크 사이트가 발동되도록 개선됩니다.

끝으로 스로우 스킬들의 데미지 비중을 2차로 분산시켜 필드 사냥에서 각 공격이 균등한 데미지를 주도록 변경하고, ‘쉐도우/래버너스 배트가 보다 빠르게 몬스터를 공격하도록 개선하여 데미지 손실이 발생하는 부분이 완화됩니다.

 

■ 스트라이커

엘리멘트 : 라이트닝

· 누적된 뇌전 버프가 퀵슬롯에 표기되도록 개선됩니다.

해파

· 이동거리 제한이 1800에서 2700으로 증가됩니다.

· 공격 가능한 적의 수 제한이 20명에서 24명으로 증가됩니다.

· 공격 범위가 약 40% 증가됩니다.

· 공격 간격이 약 50% 감소됩니다.

벽력

· 공격 범위가 약 23% 증가됩니다.

태풍

· 연계 시 액션 딜레이가 약 7% 감소됩니다.

신뇌합일

· 지속 시간이 25레벨 기준 42초에서 49초로 증가됩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이 25레벨 기준 108초에서 120초로 증가됩니다.

교아탄

· 액션 딜레이가 약 14% 감소됩니다.

· 연계 시 액션 딜레이가 약 8% 감소됩니다.

뇌신창격

· 공격 범위가 약 31% 증가됩니다.

· 액션 딜레이가 약 33% 감소됩니다.

· 연계 시 액션 딜레이가 약 33% 감소됩니다.

개발자 의견 : 

 

스트라이커는 먼저 사냥 성능 개선을 위해 ‘해파’, ‘벽력’, ‘뇌신창격’, ‘교아탄’ 같은 주요 스킬들의 범위성능액션 딜레이 등을 전반적으로 조정하였습니다.

 ‘태풍의 연계 시 액션 딜레이를 낮춰서 다른 스킬과의 연계가 보다 부드러워지게 수정하였습니다.

그 밖에도 ‘신뇌합일의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을 조정하여 스트라이커의 다른 스킬들과 시너지가 발생할 수 있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미하일

로 아이아스

· 사용 중 지면에서 블링크를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됩니다.

개발자 의견 : 

 

미하일은 ‘로 아이아스’ 중에도 ‘블링크를 이용하여 맵의 랜덤한 곳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개선하여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 아란

컴뱃 스탭

· 액션 딜레이가 약 10% 감소됩니다.

· 이동 거리가 약 16% 증가됩니다.

파이널 블로우

· 스킬 이펙트가 변경됩니다.

· 공격 범위가 약 63% 증가됩니다.

비욘더

· 파이널 블로우와 연계하지 않고 단독으로 사용 가능하도록 개선됩니다.

· 파이널 블로우와 연계 시 데미지가 20%p 증가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 공격 범위가 약 10% 증가됩니다.

· 공격받는 적의 수에 따라 데미지가 추가 증가하는 기능이 삭제됩니다.

· 1타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285%에서 295%로 증가됩니다.

· 2타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300%에서 311%로 증가됩니다.

· 3타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315%에서 326%로 증가됩니다.

· 일반 몬스터 공격 시 데미지가 8% 증가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아드레날린 제네레이터

· 재사용 대기시간이 240초에서 180초로 감소됩니다.

인스톨 마하

· 충전되는 콤보가 80에서 160으로 증가됩니다.

펜릴 크래시

· 공격받는 적의 수에 따라 데미지가 추가 증가하는 기능이 삭제됩니다.

· 데미지가 25레벨 기준 625%에서 710%로 증가됩니다.

개발자 의견 : 

 

아란은 콤보 시스템을 관리하는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안정적으로 ‘아드레날린 부스트’ 상태에 돌입할 수 있도록 ‘인스톨 마하’ 사용 시 콤보 증가량을 늘렸습니다또한 ‘아드레날린 제네레이터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감소하여 다른 스킬들과의 시너지도 강화될 수 있도록 수정하였습니다.

이어서주력기의 연계에서 오는 사냥 피로도를 낮추기 위해 ‘비욘더 ‘파이널 블로우와의 연계 없이도 사용할 수 있도록 수정하였습니다하지만 보스 전투에서의 전투 경험은 유지될 수 있도록 ‘파이널 블로우와의 연계 시 ‘비욘더의 데미지가 증가하는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그 밖에도 ‘컴뱃 스탭의 액션 딜레이와 이동거리, ‘파이널 블로우’  ‘비욘더의 공격범위를 개선하여 전투 편의성을 향상시켰습니다.

 

■ 에반

마법 잔해

· 마법 잔해가 생성될 때마다 자동으로 발동되는 자동 사용 모드가 추가됩니다.

브레스 오브 어스

· 공격하는 대상의 수만큼 데미지가 분산되는 기능이 삭제됩니다.

드래곤 퓨리

· MP와 관계없이 상시 적용되도록 개선됩니다.

다크 포그

· 패시브 효과가 상시로 적용되도록 개선됩니다.

드래곤 마스터

· 시전 시에만 MP를 소모하도록 개선됩니다.

스파이럴 오브 마나

· 사다리와 로프 탑승 시에도 사라지지 않도록 개선됩니다.

개발자 의견 : 

 

에반은 ‘마법 잔해에 자동 사용 모드를 추가하여 사냥/보스전투 모두에서 조작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또 의식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요소들을 줄여 전투 편의성을 높이는 작업들이 진행되었습니다.

드래곤 퓨리는 적용 조건에서 MP 비율 조건을 삭제하여 상시로 마력이 증가하게 수정하였고, ‘다크 포그도 재사용 대기시간 중에만 ‘마법 잔해의 데미지 효과가 증가하는 조건을 상시로 적용되게 변경하였으며, ‘드래곤 마스터 MP를 시전시에만 소모하게 변경하여 ‘오버로드 마나’ 시 마나 소모량이 과도했던 부분을 개선하였습니다.

 

■ 루미너스

이퀄리브리엄

· 빛과 어둠이 균형을 이루었을 때 즉시 발동되지 않고 이퀄리브리엄 스킬 적중 시 발동되도록 개선됩니다.

블레스 오브 다크니스

· 마력이 증가하고 피격 데미지가 감소하는 패시브 스킬로 변경됩니다.

샤인 리뎀션

· 액션 딜레이가 약 32% 감소됩니다.

데스 사이드

· 액션 딜레이가 약 17% 감소됩니다.

· 공격 범위가 약 83% 증가됩니다.

라이프 타이달

· 스킬 이름이 셀프 리커버리로 변경됩니다.

· 일정 시간마다 최대 HP, 최대 MP를 전부 회복하도록 개선됩니다.

라이트 리플렉션

· 액션 딜레이가 약 10% 감소됩니다.

· 공격 방식이 개선됩니다몬스터의 타격 범위의 중앙점 기준으로 위아래 동일한 범위에서 전이되게 됩니다.

모닝 스타폴

· 스킬 이펙트와 컨셉공격 방식이 변경됩니다.

· 파괴의 별이 발판과 상관없이 전방으로 일정거리를 이동하며 적을 지속 공격하게 됩니다.

앱솔루트 킬

· 액션 딜레이가 약 4% 감소됩니다.

다크 크레센도

· 최대 중첩 가능 횟수가 10회에서 5회로 감소됩니다.

· 지속 시간이 20초에서 30초로 증가됩니다.

· 데미지가 4%에서 8%로 증가됩니다.

진리의 문

· 공격받는 적의 수에 따라 데미지가 다르게 적용되는 기능이 삭제됩니다.

· 데미지가 25레벨 기준 660%에서 900%로 증가됩니다.

빛과 어둠의 세례

· 이퀄리브리엄 스킬 적중 시 재사용 대기시간이 3초 감소되도록 개선됩니다.

· 의식의 검을 12자루 얻었을 때 재사용 대기시간이 즉시 초기화되는 기능이 삭제됩니다.

아래 스킬의 설명이 보다 정확하게 수정됩니다.

· 이퀄리브리엄

· 다크 폴링

· 오디너리 매직가드

· 익스텐드 마나

· 보이드 프레셔

· 스펙트럴 라이트

· 안티 매직쉘

· 데스 사이드

· 샤인 리뎀션

· 다크라이트 마스터리

· 매직 마스터리

· 앱솔루트 킬

· 아포칼립스

· 아마겟돈

※ 테스트 월드에서는 원활한 테스트를 위해 2차 전직 이상의 루미너스 캐릭터의 SP가 초기화됩니다.

개발자 의견 : 

 

루미너스는 전반적으로 전투 유지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한 작업이 진행되었습니다.

먼저 ‘이퀄리브리엄을 보다 쉽게 컨트롤 할 수 있도록 조건이 충족되어도 즉시 ‘이퀄리브리엄’ 상태로 돌입하지 않고 게이지가 정지한 뒤, ‘이퀄리브리엄’ 스킬을 적중하면 이퀄리브리엄 상태에 돌입하도록 선택권을 제공하였습니다.

 ‘빛과 어둠의 세례 ‘앱솔루트 킬로 적중 시 의식의 검을 획득하고 12개의 검을 얻으면 재사용 대기시간을 초기화하는 로직을 삭제하여 재사용 대기시간이 짧게 남은 상황에선 오히려 검을 획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하는 부분을 개선하고 여러 개의 스택으로 불필요한 스트레스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자 합니다.

기존 이퀄리브리엄 상태에서 ‘앱솔루트 킬을 난사하여 더 빨리 ‘빛과 어둠의 세례를 사용하던 경험을 유지할 수 있도록 이퀄리브리엄 상태에서는 ‘앱솔루트 킬 ‘빛과 어둠의 세례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감소시키는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그리고 중첩형 버프 스킬인 ‘다크 크레센도’ 또한 최대 중첩 횟수지속시간중첩당 데미지 등을 조정하여 유지 난이도를 낮췄습니다.

이어서 사냥 측면에서의 개선을 위해 주요 스킬인 ‘라이트 리플렉션의 스킬 로직을 전반적으로 수정하고 액션 딜레이를 조정하여 보다 쉽게 몬스터들에게 전이될 수 있도록 수정하였습니다모닝 스타폴을 공중에서도 이동할 수 있도록 수정하고 전반적인 성능을 조정하여 사냥 보조 스킬로서 동작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그 밖에도 ‘블레스 오브 다크니스를 상시 패시브로 변경하고, ‘라이프 타이달 HP와 MP 모두를 회복하게 하는 등 전투 편의성 측면에서도 다양한 개선 작업이 이뤄졌습니다.

 

■ 메르세데스

리프 토네이도

· 스킬을 사용하는데 필요한 높이 제한이 완화됩니다.

· 거스트 다이브와 연계 시에 필요한 높이 제한은 유지됩니다.

· 공격 범위가 약 31% 증가됩니다.

스트라이크 듀얼샷

· 화살이 적을 관통하게 됩니다.

유니콘 스파이크

· 공중에서 사용 가능하도록 개선됩니다.

· 공격 범위가 약 30% 증가됩니다.

· 디버프 지속 시간이 30초에서 60초로 증가됩니다.

· 액션 딜레이가 약 37% 감소됩니다.

· 이펙트가 어색하게 출력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거스트 다이브

· 액션 딜레이가 약 12% 감소됩니다.

· 공격 범위가 약 154% 증가됩니다.

엘리멘탈 나이트

· 온오프 스킬로 변경됩니다.

이그니스 로어

· 공격 속도가 증가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레전드리 스피어

· 지면과 공중에서 사용 시 공격 범위가 동일하게 개선됩니다.

· 지면에서 사용 시 공격 범위가 약 24% 증가됩니다.

· 공중에서 사용 시 공격 범위가 약 15% 증가됩니다.

어드밴스드 스트라이크 듀얼샷

· 화살이 적을 관통하게 됩니다.

· 공격 범위가 약 38% 증가됩니다.

- 4차 스킬의 UI 내 스킬 위치가 어색하게 배치되어 있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래쓰 오브 엔릴

· 공격 범위가 약 47% 증가됩니다.

· 타격 시점이 이펙트에 맞게 개선됩니다.

엘비쉬 블레싱

· 재사용 대기시간이 삭제됩니다.

· 펫 버프 자동스킬로 등록할 수 있게 수정됩니다.

· 최종 데미지가 5%에서 10%로 증가됩니다.

개발자 의견 : 

 

메르세데스는 사냥 관련 개선들이 다양하게 이뤄졌습니다먼저 ‘리프 토네이도가 층구조가 복잡한 사냥터에서는 높이 제한으로 인해 사용하기 불편한 점을 개선하고자 사용 높이 제한을 대폭 줄였습니다, ‘거스트 다이브와 연계하여 사용하는 경험은 유지될 수 있도록 ‘거스트 다이브와 연계된 경우에 한해서는 높이 제한을 유지하였습니다해당 변경사항은 투입 후 의도한 대로 사냥 성능 개선에 기여하는지의도치 않은 불편함을 만들지는 않는지 모니터링을 보다 철저히 진행하겠습니다또 리프 토네이도를 포함하여 ‘레전드리 스피어’, ‘래쓰 오브 엔릴’, ‘유니온 스파이크’, ‘거스트 다이브’ 등 여러 주요 스킬들의 범위와 액션 딜레이 등을 조정하여 사냥 성능을 높였습니다.

그 밖에 ‘이그니스 로어’ 중첩효과에 공격 속도 효과를 추가하여 연계 피드백을 강화하는 한편, ‘엘비쉬 블레싱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삭제하고 펫 버프 자동스킬로 등록을 가능하게 하거나 ‘엘리멘탈 나이트를 온오프화 하는 등 각종 전투 편의성도 함께 개선하였습니다.

 

■ 팬텀

스틸 스킬

· 훔친 쇼다운 챌린지에서 어둠의 수리검이 생성되도록 개선됩니다.

· 터닝 킥을 훔칠 수 있도록 개선됩니다.

· 훅 봄버를 훔칠 수 있도록 개선됩니다.

느와르 카르트

· 마스터 레벨 기준 일반 몬스터 공격 시 데미지가 150% 증가됩니다.

템페스트 오브 카드

· 키다운 지속시간이 10초에서 5초로 감소됩니다.

·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200%에서 400%로 증가됩니다.

조커

· 키다운 중 기절 상태 이상을 무시하도록 개선됩니다.

· 적십자 버프의 이름이 프리스트로 변경됩니다.

· 프리스트 버프 아이콘이 변경됩니다.

개발자 의견 : 

 

팬텀은 사냥에서의 개선이 필요하여 ‘느와르 카르트에 일반 몬스터 공격 시 데미지를 추가하고스틸로 훔친 ‘쇼다운 챌린지에서도 어둠의 수리검이 생성되도록 수정하였으며 ‘터닝킥’, ‘훅봄버도’ 스틸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그 밖에 ‘템페스트 오브 카드의 키다운 시간을 절반으로 줄이고, ‘조커에 키다운 중 기절 상태이상 무시 기능을 추가하여 딜링 안정성을 보다 높였습니다.

 

■ 은월

메가 펀치

· 단일 스킬로 변경됩니다.

섬권

· 단일 스킬로 변경됩니다.

파력권

· 단일 스킬로 변경됩니다.

· 사용 후 캐릭터가 움직이면 파동이 캐릭터 위치에 출력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너클 숙련

· 최종 데미지가 증가하는 기능이 삭제됩니다.

통백권

· 2타까지 사용할 수 있는 스킬로 변경됩니다.

· 1타의 데미지가 250%에서 310%, 2타의 데미지가 260%에서 330%로 증가됩니다.

· 1, 2타의 공격횟수가 2번에서 3번으로 증가됩니다.

· 1타의 공격 범위가 약 13%, 2타의 공격 범위가 약 26% 증가됩니다.

폭류권

· 3타까지 사용할 수 있는 스킬로 변경됩니다.

· 1타의 데미지가 300%에서 320%, 2타의 데미지가 310%에서 320%로 증가됩니다.

· 1, 2, 3타의 공격횟수가 3번에서 4번으로 증가됩니다.

· 1타의 공격 범위가 약 22% 증가됩니다.

· 3타의 액션이 약 50% 감소됩니다.

· 일반 몬스터 공격 시 데미지가 증가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정령 결속 극대화

· 간의 드롭 확률이 몬스터 당 적용되어 드롭되도록 개선됩니다.

정령 집속

· 수호정령이 깃들어 은월이 직접 시전하는 소혼 장막의 최종 데미지 증가율이 750%에서 550%로 감소됩니다.

· 정령집속으로 발동된 파력권 이펙트가 가끔 실제 공격 방향과 일치하지 않는 문제가 수정됩니다.

· 가끔 정령집속으로 발동된 통백권 충격파가 증발하는 문제가 수정됩니다.

귀문진

· 데미지가 25레벨 기준 600%에서 450%로 감소됩니다.

· 지속시간이 40초에서 30초로 감소됩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이 90초에서 60초로 감소됩니다.

· 디버프 당 증가하는 크리티컬 확률이 8%에서 16%크리티컬 데미지가 1%에서 2%로 증가됩니다.

· 디버프 중첩 횟수가 10회에서 5회로 감소됩니다.

파쇄연권

· 지속 공격 데미지가 25레벨 기준 800%에서 500%로 감소됩니다.

· 마무리 공격 데미지가 25레벨 기준 1900%에서 1250%로 감소됩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이 90초에서 60초로 감소됩니다.

개발자 의견 : 

 

은월은 우선 주요 사냥스킬이 여러 타수로 분할되어 사냥 성능이 균일하지 못한 현상을 개선하고자 전반적으로 공격 타수를 단축시켰고, ‘폭류권에는 일반 몬스터 데미지 효과도 추가하였습니다.

또 사냥 중 정령 결속 극대화를 보다 쉽게 유지할 수 있도록 간의 드롭 확률이 몬스터 각각에 따라 적용되어 생성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또 귀문진파쇄연권의 재사용 대기시간과 지속시간을 조정하여 다른 은월의 스킬들과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은월은 지난 상반기동안 진행된 구조/수치 개선 작업으로 전투성능이 과도하게 높아진 부분을 확인하였고 이번 주기 조정을 통해 또 추가적인 전투능력 상승이 예상되어 부득이하게 일부 스킬들의 수치적 하향이 이뤄졌습니다.

 

■ 데몬슬레이어

다크 쓰러스트

· 사용 후 일정 시간 동안 연속으로 사용할 수 없는 현상이 개선됩니다.

데몬 익스플로젼

· 첫 공격에 일반 몬스터 공격 시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400%p 증가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데빌 크라이

· 액션 딜레이가 약 15% 감소됩니다.

메타모포시스

· 특수 코어를 발동하지 않도록 개선됩니다.

요르문간드

· 재사용 대기시간이 25레벨 기준 108초에서 123초로 증가됩니다.

· 데미지가 25레벨 기준 1700%에서 1950%로 증가됩니다.

· 소멸 시 데미지가 25레벨 기준 1800%에서 2100%로 증가됩니다.

오르트로스

· 지속 시간이 25레벨 기준 40초에서 52초로 증가됩니다.

데몬 베인

· 재사용 대기시간이 240초에서 120초로 감소됩니다.

· 키다운 중 데미지가 25레벨 기준 650%에서 400%로 감소됩니다.

· 키다운 종료 이후 데미지가 25레벨 기준 1560%에서 950%로 감소됩니다.

· 무적 시간이 8초에서 6초로 감소됩니다.

· 최대 키다운 시간이 4초에서 3초로 감소됩니다.

개발자 의견 : 

 

데몬슬레이어는 먼저 ‘데몬 베인’, ‘요르문간드’, ‘오르트로스의 재사용 대기시간지속시간데미지를 조정하여 다른 데몬슬레이어의 스킬들과 보다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조정하였습니다.

데빌 크라이의 시전 속도가 빨라져 필드보스 전반에서 사용성이 개선되며, ‘데몬 익스플로젼의 첫 공격이 필드 사냥에서 보다 유효한 공격이 될 수 있도록 일반 몬스터 공격 시 데미지 증가 효과가 추가됩니다.

 

■ 데몬어벤져

익시드 : 더블 슬래시

· 익시드 단계 별 지속 시간이 10초에서 20초로 증가됩니다.

릴리즈 오버로드

· 최종 데미지 버프 지속 시간이 60초에서 90초로 증가됩니다.

익시드 : 데몬 스트라이크

· 익시드 단계 별 지속 시간이 10초에서 20초로 증가됩니다.

· 익시드 단계와 상관없이 돌진 범위가 동일하도록 개선됩니다.

익시드 : 문라이트 슬래시

· 익시드 단계 별 지속 시간이 10초에서 20초로 증가됩니다.

· 공격 범위가 약 33% 증가됩니다.

· 익시드 최종 단계의 공격 범위가 약 29% 증가됩니다.

익시드 : 엑스큐션

· 익시드 최종 단계를 제외한 단계 별 지속 시간이 10초에서 20초로 증가됩니다.

실드 체이싱

· 공중에서 사용 가능하도록 개선됩니다.

아머 브레이크

· 방어율 감소 디버프 지속 시간이 30초에서 60초로 증가됩니다.

데몬 프렌지

· 증가 가능한 최종 데미지 최대량이 35%에서 20%로 감소됩니다.

블러드 피스트

· 사용 시 가끔 피격 데미지 감소 효과를 계속 받을 수 있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레버넌트

· 재사용 대기시간이 240초에서 120초로 감소됩니다.

· 지속 시간이 30초에서 15초로 감소됩니다.

개발자 의견 : 

 

데몬어벤져는 주요 스킬인 ‘레버넌트의 재사용 대기시간과 지속시간을 조정하여 다른 데몬어벤져의 스킬들과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조정하였습니다.

또 사냥 성능을 개선하기 위해 ‘실드 체이싱을 공중에서도 사용 가능하게 수정하고, ‘문라이트 슬래시의 공격 범위를 증가시켰습니다.

그 밖에 모든 차수 주력기의 ‘익시드’ 유지시간을 최대치로 통일시키고, ‘아머 브레이크’ 디버프 지속시간, ‘릴리즈 오버로드’ 버프 지속시간을 증가시켜 전투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하지만데몬어벤져는 올 상반기동안 다양한 구조 개선/수치조정 작업들이 진행되며 보스 전투에서는 예상치를 상회하는 전투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따라서 부득이하게 ‘데몬 프렌지의 최종 데미지 증가치를 조정하게 되었습니다.

 

■ 배틀메이지

텔레포트 Ver.2

· 발판에서 이동할 수 있는 거리가 텔레포트 거리보다 짧아도 이동할 수 있게 됩니다.

다크 라이트닝

·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225%에서 100%로 감소됩니다.

· 일반 몬스터 공격 시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125%p 증가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 징표 발동 공격의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350%에서 400%로 증가됩니다.

· 스킬 설명이 보다 정확하게 수정됩니다.

배틀 마스터리

· 최종 데미지 증가 효과가 마스터 레벨 기준 25%에서 15%로 감소됩니다.

유니온 오라

· 버프 종료 시 유니온 오라 사용 이전 적용 중이던 오라 스킬이 자동으로 활성화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블랙 매직 알터

· 좌측을 향해 2개의 제단을 한 번에 설치할 때 가끔 1개만 설치되는 현상이 개선됩니다.

· 저주가 출발하는 흑마술 제단 근처의 타격판정이 어색한 현상이 개선됩니다.

그림 리퍼

· 최대 공격 가능한 몬스터 수가 10에서 12로 증가됩니다.

어비셜 라이트닝

· 명계의 번개 발동 범위가 약 53% 증가됩니다.

개발자 의견 : 

 

배틀메이지의 ‘다크 라이트닝 1 27일에 진행한 직업 별 스킬 개선에서 몬스터에게 징표를 부여하기 위한 피로도는 감소했지만 ‘다크 라이트닝’ 자체의 데미지가 보스 전투에서 여전히 유효하게 작동하여 최적의 데미지를 넣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텔레포트 ‘다크 라이트닝을 발동해야 했습니다.

이 메커니즘의 불편함을 완전히 해소하기는 어렵지만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다크 라이트닝의 데미지를 징표 소비의 데미지로 이전하여 전투 안정성을 높이고 ‘다크 라이트닝의 데미지에 일반 몬스터 공격 시 데미지 증가 기능을 추가하여 사냥에서는 큰 성능 변화가 없도록 수정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주요 5차 스킬인 ‘그림 리퍼는 최대 공격 가능 몬스터 수 증가로 개선되며, ‘어비셜 라이트닝은 명계의 번개 발동 거리를 ‘유니온 오라의 최대 사거리와 동일하게 증가시켜 보다 직관적으로 발동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그 밖에도 ‘텔레포트’, ‘블랙 매직 알터’, ‘유니온 오라의 스킬 사용성을 개선하는 작업들이 추가로 진행되어 조작감을 포함한 전투 편의성 전반이 개선됩니다.

그러나 현재 보스 전투에서 예상 범위 이상의 성능을 보이고 있어 ‘배틀 마스터리의 최종 데미지 증가 수치가 조정됩니다.

 

■ 와일드헌터

더블 점프

· 이동 거리가 증가됩니다.

재규어 라이딩

· 재규어 탑승 시 액션 딜레이가 감소됩니다.

서먼 재규어

· 소환된 재규어가 적을 추적 중일 때 이동속도가 증가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 재규어 소환 시 크리티컬 데미지상태 이상 내성 증가 효과가 삭제되고 패시브 효과로 변경됩니다.

· 소환된 재규어의 데미지가 캐릭터 레벨과 무관하게 170%로 변경됩니다.

· 어나더 바이트의 중첩 당 데미지가 캐릭터 레벨과 무관하게 70%로 변경됩니다.

클로우 컷

· 데미지가 캐릭터 레벨과 무관하게 230%로 변경됩니다.

크로스 로드

· 데미지가 캐릭터 레벨과 무관하게 285%로 변경됩니다.

· 서먼 재규어클로우 컷의 데미지를 30%p, 어나더 바이트의 데미지를 15%p 증가시키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소닉붐

· 데미지가 캐릭터 레벨과 무관하게 320%로 변경됩니다.

· 서먼 재규어클로우 컷크로스 로드의 데미지를 40%p, 어나더 바이트의 데미지를 15%p 증가시키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어시스턴트 헌팅 유닛

· 공격 상태를 유지하는 시간이 3초에서 5초로 증가됩니다.

· 재장전 시간이 4초에서 2초로 감소됩니다.

· 공격 범위가 약 31% 증가됩니다.

· 특수 코어를 발동하지 않도록 개선됩니다.

비스트 폼

· 사용 시 2초간 무적 기능이 추가됩니다.

· 스킬 이펙트가 변경됩니다.

· 액션 딜레이가 76% 증가됩니다.

· 밧줄사다리에서 사용할 수 없게 변경됩니다.

와일드 발칸 Type-P

· 공격 범위가 약 31% 증가됩니다.

재규어 소울

· 재사용 대기시간이 210초에서 120초로 변경됩니다.

· 데미지가 캐릭터 레벨과 무관하게 180%로 변경됩니다.

· 서먼 재규어클로우 컷크로스 로드소닉붐의 데미지를 50%p, 어나더 바이트의 데미지를 20%p 증가시키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드릴 컨테이너

· 지속 시간이 15초에서 30초로 증가됩니다.

· 공격 범위가 약 100% 증가되며상단으로 소폭 이동됩니다.

· 스킬 이펙트가 변경됩니다.

· 특수 코어를 발동하지 않도록 개선됩니다.

램피지 애즈 원

· 데미지가 캐릭터 레벨과 무관하게 800%로 변경됩니다.

· 서먼 재규어클로우 컷크로스 로드소닉붐재규어 소울의 데미지를 150%p, 어나더 바이트의 데미지를 40%p 증가시키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재규어 스톰

· 재소환 재사용 대기시간이 6초에서 3초로 감소됩니다.

· 재규어 스톰의 지속 시간 중 재규어 라이딩 탑승 상태의 크로스 로드를 재사용 대기시간과 관계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됩니다.

개발자 의견 : 

 

와일드헌터는 여러 스킬에 캐릭터 레벨에 비례하여 데미지가 변화하는 특징이 있습니다해당 요소는 충분한 스킬 성장 경험을 제공하지 못하고 추후 최대 레벨 확장 시에는 의도치 않은 성능 변화를 가져올 여지가 있어 모두 300레벨을 기준으로 수치를 설정하고 해당 기능은 일괄 삭제하였습니다.

전투 측면에서는 보스 전투에서 생존능력이 보다 향상될 필요가 있어 기존에 효용성이 낮았던 ‘비스트 폼을 비교적 짧은 시간마다 사용할 수 있는 무적 스킬로 리메이크 하였고필드 사냥 성능을 개선하기 위해 ‘와일드 발칸 Type-P', ‘어시스턴트 헌팅 유닛’, ‘드릴 컨테이너’ 스킬의 성능을 전반적으로 개선하였습니다.

그 밖에도 조작감 개선을 위해 재규어 탑승 시 액션 딜레이를 조정하고더블 점프 이동 거리를 증가시켰으며, ‘서먼 재규어’, ‘재규어 스톰’ 등 재규어 관련 스킬들도 편의성 개선작업이 진행되었습니다.

 

■ 메카닉

메탈아머 : 휴먼

· 기절석화 상태 이상 적용 중일 때도 탑승 해제되지 않도록 개선됩니다.

· 탑승 중에도 전문 기술을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됩니다.

· 사망 시 가끔 탑승 상태로 보이나 메탈아머의 기능이 적용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호밍 미사일

· 키다운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됩니다.

메탈아머 : 탱크

· 기절석화 상태 이상 적용 중일 때도 탑승 해제되지 않도록 개선됩니다.

· 탑승 중에도 전문 기술을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됩니다.

· 사망 시 가끔 탑승 상태로 보이나 메탈아머의 기능이 적용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매시브 파이어 : IRON

· 철갑탄이 관통 형태로 개선됩니다.

· 최대 공격 가능한 적의 수가 1명에서 4명으로 증가됩니다.

마그네틱 필드

· 지속 시간이 마스터 레벨 기준 60초에서 80초로 증가됩니다.

매시브 파이어 : IRON-B

· 철갑탄이 관통 형태로 개선됩니다.

· 최대 공격 가능한 적의 수가 1명에서 6명으로 증가됩니다.

로봇 팩토리 : RM-1

· 지속 시간이 마스터 레벨 기준 30초에서 60초로 증가됩니다.

워머신 : 타이탄

· 스킬 사용 중 무적이 적용되도록 개선됩니다.

· 스킬 사용 중 받는 피해가 감소되는 기능이 삭제됩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이 30초에서 60초로 증가됩니다.

마이크로 미사일 컨테이너

· 최대 HP가 가장 높은 보스 몬스터가 우선 추적되도록 개선됩니다.

메탈아머 전탄발사

· 가끔 시전과 동시에 상태 이상이 적용되면 해제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종료 직후에도 호밍 미사일을 발사할 수 있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개발자 의견 : 

메카닉은 생존능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워머신 타이탄에 무적 기능이 새롭게 추가되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조정되었습니다.

그리고 ‘호밍 미사일을 키다운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고, ‘마그네틱 필드’, ‘로봇 팩토리의 지속시간을 증가시켜 전반적으로 높았던 메카닉의 전투 피로도를 낮추었습니다.

그 밖에도 ‘메탈아머 탱크’, ‘메시브 파이어’, ‘로봇 팩토리’, ‘마이크로 미사일 컨테이너에도 각종 개선 작업을 진행하여 전투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 제논

인클라인 파워

· 펫 버프 자동스킬로 등록할 수 있게 수정됩니다.

버츄얼 프로젝션

· 펫 버프 자동스킬로 등록할 수 있게 수정됩니다.

퍼지롭 매스커레이드 : 폭격

· 공격 범위가 약 2% 증가됩니다.

· 액션 딜레이가 약 13% 감소됩니다.

· 타격 시점이 감소됩니다.

· 스킬 이펙트가 변경됩니다.

퍼지롭 매스커레이드 : 저격

· 액션 딜레이가 약 3% 감소됩니다.

- 1, 3, 4차 스킬의 UI 내 스킬 위치가 어색하게 배치되어 있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아마란스 제네레이터

· 액션 딜레이가 약 13% 감소됩니다.

메가 스매셔

· 공격 발동 중에 버츄얼 프로젝션을 사용할 수 있도록 수정됩니다.

· 공격 발동 후 스킬키 재입력으로 종료할 수 있기까지 걸리는 시간이 증가됩니다.

오버로드 모드

· 에너지가 초과 충전되는데 걸리는 시간이 2초에서 1초로 감소됩니다.

· 초당 MP 소비량이 1%+180에서 2%+180으로 증가됩니다.

· 플라즈마 전류에 특수 코어가 발동되지 않게 됩니다.

포톤 레이

· 추가 조준 시간이 공격횟수마다 감소되도록 개선됩니다.

개발자 의견 : 

 

제논은 먼저 사냥 성능 개선을 위해 ‘퍼지롭 매스커레이드 : 폭격의 액션 딜레이와 타격 시점을 줄여 사용감을 개선하였고범위를 소폭 확장하였습니다.

또 일부 이동이 잦은 보스 전투상황에서 ‘포톤 레이의 추가 조준을 빠르게 만들기 위해 주력 스킬인 ‘퍼지롭 매스커레이드 저격보다 ‘블레이드 댄싱을 사용하는 것이 강제되는 현상을 개선하기 위해 ‘포톤 레이의 추가 조준 속도를 공격 당이 아닌 공격 횟수 마다 빨라지게 변경하였습니다.

그 밖에 최고의 데미지를 내기 위한 준비시간을 소폭 단축시키고자 ‘오버로드 모드의 에너지 초과 충전 시간을 줄였으며, ‘버츄얼 프로젝션’, ‘인클라인 파워’, ‘아마란스 제네레이터’ 등 여러 스킬들의 사용 편의성 개선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 블래스터

매그넘 펀치

· 공격 범위가 약 95% 증가됩니다.

· 스킬 이펙트가 변경됩니다.

더블 팡

· 공격 범위가 약 36% 증가됩니다.

· 스킬 이펙트가 변경됩니다.

더킹

· 특수 코어를 발동하지 않도록 개선됩니다.

해머 스매시

· 공격 범위가 약 36% 증가됩니다.

· 디버프 이펙트가 어색한 위치에 출력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스웨이

· 특수 코어를 발동하지 않도록 개선됩니다.

콤비네이션 트레이닝

· 지속 시간이 10초에서 30초로 증가됩니다.

쇼크 웨이브 펀치

· 공격 범위가 약 33% 증가됩니다.

· 일반 몬스터 공격 시 데미지가 85% 증가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 충격파의 공격 범위가 약 13% 증가됩니다.

· 충격파의 일반 몬스터 공격 시 데미지 증가량이 220%에서 350%p로 변경됩니다.

콤비네이션 트레이닝 II

· 지속 시간이 10초에서 30초로 증가됩니다.

하이퍼 매그넘 펀치

· 쇼크 웨이브 펀치의 충격파의 일반 몬스터 공격 시 데미지를 증가시키는 기능이 삭제됩니다.

맥시마이즈 캐논

· 불릿을 사용하는 스킬의 데미지 증가량이 50%에서 35%로 감소됩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이 240초에서 120초로 감소됩니다.

발칸 펀치

· 키다운 중 치명적인 상태 이상에 걸리지 않도록 개선됩니다.

· 피격 시 최종 데미지가 증가하는 기능이 삭제됩니다.

버닝 브레이커

· 사용 시 버닝 브레이커를 사용을 위해 소모한 불릿을 제외한 불릿을 즉시 장전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 사용 중 스킬키를 다시 입력하여 폭발을 즉시 발동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애프터이미지 쇼크

· 액티브 효과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40초에서 120초로 감소됩니다.

· 액티브 효과로 발동할 수 있는 잔상 횟수가 99회에서 49회로 감소됩니다.

· 액티브 효과의 지속 시간이 180초에서 100초로 변경됩니다.

· 패시브 효과가 애프터이미지 쇼크의 액티브 효과가 지속 중이지 않을 때 발동하도록 개선됩니다.

· 패시브 효과의 최대 공격 가능한 몬스터 수가 7명에서 10명으로 증가됩니다.

· 패시브 효과의 공격 범위가 약 29% 증가됩니다.

· 패시브 효과의 재발생 대기시간이 6초에서 4초로 감소됩니다

개발자 의견 : 

블래스터는 ‘애프터이미지 쇼크 ‘맥시마이즈 캐논의 재사용 대기시간과 지속시간을 조정하여 블래스터의 다른 스킬들과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개선됩니다.

블래스터의 필드 사냥 능력 향상을 위해 ‘애프터이미지 쇼크의 패시브 효과의 발동 조건이 간소화되며 잔상의 재발생 대기시간공격 대상 수발동 범위 등 다방면으로 개선됩니다또한 ‘쇼크 웨이브 펀치’, ‘매그넘 펀치’, ‘더블 팡’ 등 주요 스킬들의 공격 범위도 추가로 개선하였습니다.

또 전반적인 전투 편의성을 개선하기 위해 ‘해머 스매시의 디버프 지속 시간과 ‘콤비네이션 트레이닝의 버프 지속 시간이 증가되고, ‘버닝 브레이커에 사용 시 불릿을 최대로 회복하는 기능과 돌진 중 재사용 시 즉시 폭발이 발생하는 기능이 추가되어 보스 전투에서의 전투 편의성이 향상됩니다.

끝으로 ‘발칸펀치에 키다운 중 치명적인 상태이상 면역 기능을 추가하고 ‘더킹 ‘스웨이가 특수 코어를 발동시키지 않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카이저

윌 오브 소드

· 일정 시간마다 사용하고 있는 검을 여러 자루 소환하는 온오프 스킬로 변경됩니다.

· 소환된 검은 윌 오브 소드 : 차지를 사용하여 적에게 발사할 수 있습니다.

· 발사된 검이 적에게 날아가기 시작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감소됩니다.

· 추적하던 적이 사라졌을 때 바로 소멸되지 않도록 개선됩니다

윌 오브 소드 : 차지

· 윌 오브 소드로 생성된 검을 발사하는 신규 스킬입니다.

· 다른 스킬 사용 중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소드 스트라이크

·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300%에서 480%로 증가됩니다.

· 내려꽂은 검들이 폭발하는 공격이 삭제됩니다.

· 공격 범위가 약 13% 증가됩니다.

· 스킬 이펙트가 변경됩니다.

인퍼널 브레스

· 공중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됩니다.

· 스킬 이펙트가 변경됩니다.

어드밴스드 윌 오브 소드

· 변경된 윌 오브 소드에 맞게 스킬 설명이 수정됩니다.

파이널 피규레이션

· 재사용 대기시간이 300초에서 240초로 감소됩니다.

윌 오브 소드 : 스트라이크

· 발사된 검이 적에게 날아가기 시작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감소됩니다.

개발자 의견 : 

카이저는 ‘파이널 피규레이션’ 상태를 보다 안정적으로 발동할 수 있도록 ‘파이널 트랜스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단축시켰습니다 ‘소드 스트라이크의 공격 방식을 단일 타격으로 단순화하고 범위를 전반적으로 조정하여 사냥 성능을 개선하였습니다.

 ‘윌 오브 소드의 경우 온오프 스킬로 변경하여 검을 소환하고발사하는 과정에서 발사하는 과정만 남겼습니다이제 검이 일정 시간마다 자동으로 소환되며검이 적을 추적하는 속도 또한 개선되어 보다 수월하게 스킬을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 카인

내츄럴 본 인스팅트

· 최종 데미지 증가량이 20%에서 24%로 증가됩니다.

그립 오브 애거니

· 무릉도장샤레니안의 지하 수로우르스 등 컨텐츠 입장에 의한 버프 초기화로 단말마 스택이 초기화되지 않도록 개선됩니다.

타나토스 디센트

· 죽음의 영역 발동 시 그 잔영이 남아 타나토스 디센트의 남은 지속 시간만큼 데미지 증가 버프가 유지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 죽음의 영역을 공중에서도 발동할 수 있도록 개선됩니다.

· 가끔 죽음의 영역 발동이 잘 되지 않는 현상이 개선됩니다.

개발자 의견 : 

카인은 ‘그립 오브 애거니의 단말마 스택이 각종 맵이동 상황에서도 유지되도록 수정하여 전투 준비 과정을 줄이고, ‘타나토스 디센트’ 스킬을 보다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작업이 이뤄졌습니다.

보스 전투 능력이 보완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내츄럴 본 인스팅트의 최종 데미지 증가 수치가 증가됩니다.

 

■ 카데나

체인아츠:체이스

· 슬로우 효과가 보스 몬스터에게 반감되지 않도록 개선됩니다.

체인아츠:스트로크

· 슬로우 효과가 보스 몬스터에게 반감되지 않도록 개선됩니다.

에이전트 스텝

· 마스터 레벨 기준 이동속도가 40, 점프력이 20 증가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서먼 커팅 시미터

· 시전 동작 중 어떠한 공격에도 밀려나지 않게 개선됩니다.

서먼 스크래칭 클로

· 시전 동작 중 어떠한 공격에도 밀려나지 않게 개선됩니다.

서먼 스로잉 윙대거

· 수리검이 캐릭터에 더 가까운 위치에 생성되도록 개선됩니다.

· 체인아츠:스트로크 1타에서 연계하여 사용할 때 최종 데미지 증가 효과를 스킬 사용 시점에만 소모하여 수리검의 공격 및 폭발 공격에 모두 적용되도록 개선됩니다.

· 체인아츠:스트로크체인아츠:체이스서먼 커팅 시미터서먼 스크래칭 클로 연계할 수 있도록 개선됩니다.

서먼 슈팅 샷건

· 시전 동작 중 어떠한 공격에도 밀려나지 않게 개선됩니다.

서먼 슬래싱 나이프

· 공포 상태 이상의 지속 시간이 10초에서 30초로 증가됩니다.

서먼 릴리싱 봄

· 시전 동작 중 어떠한 공격에도 밀려나지 않게 개선됩니다.

· 체인아츠:스트로크 1타에서 연계하여 사용할 때 최종 데미지 증가 효과가 폭발 시점이 아닌 스킬 사용 시점에 소모되도록 개선됩니다.

서먼 스트라이킹 브릭

· 시전 동작 중 어떠한 공격에도 밀려나지 않게 개선됩니다.

· 체인아츠:스트로크 1타에서 연계하여 사용할 때 최종 데미지 증가 효과가 공격 발생 시점이 아닌 스킬 사용 시점에 소모되도록 개선됩니다.

서먼 비팅 니들배트

· 1, 2타에도 혼미 상태 이상이 적용되도록 개선됩니다.

· 혼미 상태 이상의 지속 시간이 10초에서 30초로 증가됩니다.

· 시전 동작 중 어떠한 공격에도 밀려나지 않게 개선됩니다.

· 체인아츠:스트로크 1타에서 연계하여 사용할 때 최종 데미지 증가 효과가 모든 공격에 적용되도록 개선됩니다.

· 1타의 공격 횟수가 6회에서 8회로 증가되며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490%에서 495%로 증가됩니다.

· 2타의 공격 횟수가 7회에서 9회로 증가되며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610%에서 640%로 증가됩니다.

· 3타의 공격 횟수가 8회에서 10회로 증가되며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790%에서 915%로 증가됩니다.

· 공격받는 적의 수에 따라 최종 데미지가 증가하는 기능이 삭제됩니다.

체인아츠:테이크다운

· 주변의 적 최대 8명을 사슬로 결박하는 스킬로 변경됩니다.

· 대상을 향해 돌진하는 기능이 삭제됩니다.

웨폰 버라이어티 III

· 추가타 발동 시 짧은 시간 동안 다크 사이트 상태가 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 추가타 발동 시 빠르게 소멸하는 보호막이 생성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체인아츠:터프 허슬

· 공중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됩니다.

· 웨폰 버라이어티 스택을 최대로 고정하는 기능이 삭제됩니다.

위크포인트 컨버징 어택

· 출혈 상태 이상의 지속 시간이 10초에서 30초로 증가됩니다.

체인아츠:크러시

· 공중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됩니다.

· 웨폰 버라이어티 스택을 최대로 중첩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해당 기능으로 중첩된 웨폰 버라이어티의 지속 시간은 15초로 적용됩니다.

체인아츠:메일스트롬

· 슬로우 효과가 보스 몬스터에게 반감되지 않도록 개선됩니다.

개발자 의견 : 

카데나는 먼저 연계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개선이 진행됩니다여러 주요 스킬들에 공격 시 밀려나지 않는 효과가 추가되며, ‘웨폰 버라이어티의 추가타 발동 시 짧은 시간 동안 ‘다크 사이트와 함께 일시적인 보호막이 생성되는 기능이 추가되어 안정성이 강화됩니다.

디버프 유지를 위한 피로 또한 감소됩니다우선 슬로우 효과의 보스 몬스터 반감 기능이 삭제되고공포혼미출혈 등의 상태이상 지속시간이 증가되어 보다 자연스럽게 ‘위크포인트 컨버징 어택의 효과를 누릴 수 있도록 개선하여 전투 스트레스를 낮췄습니다.

뿐만 아니라 ‘체인아츠:스트로크에서 다른 스킬로 연계했을 때 최종 데미지 증가되는 로직이 일부 스킬에는 부분적으로만 반영되거나 반영되지 않을 수 있는 현상이 있어 이를 개선하여 연계에서 오는 피드백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그 밖에도 ‘테이크다운’, ‘터프허슬’, ‘크러시’ 등 일부 스킬의 사용성 개선을 포함한 전투 편의성 개선이 추가로 진행됩니다.

 

■ 엔젤릭버스터

핑크 스커드

· 사용 후 일정 시간 동안 연속으로 사용할 수 없는 현상이 개선됩니다.

프라이멀 로어

· 액션 딜레이가 약 16% 감소됩니다.

피니투라 페투치아

· 디버프의 지속 시간이 20초에서 60초로 증가됩니다.

소울 레조넌스

· 공중에서 사용할 수 있게 개선됩니다.

· 사용한 자리에서 캐릭터가 정지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 스킬 이펙트가 변경됩니다.

에너지 버스트

· 버프 프리저로 보호되도록 개선됩니다.

마스코트 패밀리어

· 보유한 매지컬 버블이 버프 프리저로 보호되도록 개선됩니다.

개발자 의견 : 

 

엔젤릭버스터는 ‘피니투라 페투치아의 디버프 유지시간을 연장시켜 ‘재사용 대기시간 리듀스’ 하이퍼 스킬 습득 여부와 무관하게 디버프를 상시로 유지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고주력기인 ‘프라이멀 로어의 액션 딜레이를 조정하여 필드 전투에서 보다 부드럽게 스킬을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그 밖에도 ‘소울 레조넌스’, ‘핑크 스커드의 사용성을 개선하고 ‘에너지 버스트’, ‘마스코트 패밀리어의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 제로

디바인 포스

· 스킬 이름이 디바인 오라로 변경됩니다.

· 스킬 이펙트가 변경됩니다.

· 이동속도점프력공격 속도가 증가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디바인 스위프트

· 스킬이 삭제됩니다.

버스트 스텝

· 버스트 스텝 사용 후 일부 스킬을 연속해서 사용할 수 없는 현상이 개선됩니다.

· 좌측/우측으로 사용할 경우 순간 이동 판정으로 개선됩니다.

리졸브 타임

· 공격 속도가 1단계 증가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 크리티컬 확률이 마스터 레벨 기준 20% 증가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래피드 타임

· 디텍트의 효과가 데미지 1% 증가로 변경되며최대 중첩 횟수가 10회에서 5회로 감소됩니다.

· 스트렝스의 최대 중첩 시 공격 속도 증가 효과가 삭제되며최대 중첩 횟수가 10회에서 5회로 감소됩니다.

대검 마스터리

·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50% 증가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 공격한 적의 수가 스킬의 최대 공격 가능한 몬스터 수보다 적을 때 데미지가 증가하는 기능이 삭제됩니다.

어드밴스드 스핀 커터

· 검기 공격에 일반 몬스터 공격 시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100%p 증가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컴뱃 리커버리

· 스킬 아이콘이 변경됩니다.

어드밴스드 롤링 커브

· 검기 공격에 일반 몬스터 공격 시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110%p 증가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어드밴스드 롤링 어썰터

· 검기 공격에 일반 몬스터 공격 시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60%p 증가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쉐도우 레인

· 데미지가 1400%에서 1600%로 증가됩니다.

리미트 브레이크

· 재사용 대기시간이 240초에서 120초로 감소됩니다.

· 지속 시간이 25레벨 기준 42초에서 24초로 감소됩니다.

· 데미지가 지속 시간이 25레벨 기준 775%에서 410%로 감소됩니다.

· 충격의 데미지가 25레벨 기준 1300%에서 750%로 감소됩니다.

조인트 어택

· 남은 연계 공격 횟수 2회당 협력 공격의 폭발 횟수가 1회 증가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협력 공격의 폭발은 최대 5회까지만 발생합니다.

· 베타 연계의 데미지가 25레벨 기준 1 1750%, 2 1660%, 3 2000%에서 1 1920%, 2 1830%, 3 2200%로 증가됩니다.

· 알파 연계의 데미지가 25레벨 기준 1 1750%, 2 1660%, 3 2000%에서 1 1920%, 2 1830%, 3 2200%로 증가됩니다.

· 협력 공격의 데미지가 25레벨 기준 1980%에서 2050%로 증가됩니다.

쉐도우 플래시

· 베타의 성지 생성 데미지가 25레벨 기준 1200%에서 1300%로 증가됩니다.

· 베타의 성지 소멸 데미지가 25레벨 기준 1500%에서 1750%로 증가됩니다.

개발자 의견 : 

 

제로는 먼저 ‘리미트 브레이크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조정하여 다른 제로의 스킬들과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그리고 유의미한 선택으로 동작하지 않는 ‘디바인 포스’, ‘’스위프트의 효과를 하나로 합쳐서 편의성을 개선하고, ‘래피드 타임의 일부 효과를 일부 ‘리졸브 타임으로 이전하여 중첩 관리에 대한 스트레스가 완화됩니다.

조인트 어택은 남은 연계 공격 횟수 당 협력 공격의 폭발 횟수가 증가하는 기능이 추가되어무적 효과를 짧게 가져가는 대신 보다 쉽고 온전하게 강력한 데미지를 넣을 수 있는 선택지를 제공하였습니다.

버스트 스텝이 좌/우 이동 시 순간이동 판정 및 다른 이동 스킬과의 연계가 부드럽게 가능해지는 등 조작감 측면에서도 개선됩니다.

끝으로 필드 사냥 성능이 개선이 필요하다 판단되어 알파 스킬의 일부 검기 공격에 일반 몬스터 공격 시 데미지가 추가됩니다.

 

■ 키네시스

싸이킥 워크

· 전방으로 사용 시 점프 거리가 증가됩니다.

· 상단으로 사용 시 점프 거리가 증가됩니다.

얼티메이트-메테리얼

· 공격 범위가 약 17% 증가됩니다.

얼티메이트-딥 임팩트

· 싸이킥 포인트 소모량이 5에서 2로 감소됩니다.

싸이킥 그랩

· 적을 들어 올릴 때 오버로드 마나로 인해 HP가 소모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싸이킥 스매싱의 마지막 공격이 오버로드 마나가 적용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싸이킥 그라운드

· 영역 내에서 효과를 받는 몬스터 수에 비례하여 효과가 증가하는 기능이 삭제됩니다.

싸이킥 무브

· 재사용 대기시간이 10초에서 4초로 감소됩니다.

· 다른 스킬 사용 중 사용 시 재사용 대기시간이 8초로 적용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 키다운 중 정지 상태를 유지하거나 ↖, ↑, ↗ 세 방향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개선됩니다.

싸이킥 그랩2

· 적을 들어 올릴 때 오버로드 마나로 인해 HP가 소모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얼티메이트-B.P.M

· 활성화 상태에서 싸이킥 포인트가 0이 되어도 비활성화되지 않는 대신 공격이 멈추는 기능이 추가됩니다일정 싸이킥 포인트 이상으로 회복되면 공격이 재개됩니다.

· 싸이킥 포인트가 없어도 활성화할 수 있도록 개선됩니다.

싸이킥 그라운드2

· 영역 내에서 효과를 받는 몬스터 수에 비례하여 효과가 증가하는 기능이 삭제됩니다.

·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500%에서 1000%로 증가됩니다.

· 공격 횟수가 1회에서 4회로 증가됩니다.

싸이코 브레이크

· 마스터 레벨 기준 최종 데미지를 40% 증가시키는 패시브 스킬로 변경됩니다.

※ 테스트 월드에서는 원활한 테스트를 위해 4차 전직 이상의 키네시스 캐릭터의 SP가 초기화됩니다.

각성

· 최종 데미지 증가 효과가 마스터 레벨 기준 40%에서 15%로 감소됩니다.

싸이킥 그라운드-리듀스 가드

· 싸이킥 그라운드로 감소하는 몬스터의 방어율이 증가하는 기능으로 변경됩니다해당 효과는 싸이킥 그라운드/싸이킥 그라운드2와 합하여 적용됩니다.

텔레키네시스-보너스 찬스

· 텔레키네시스의 발동 확률을 증가시키는 신규 하이퍼 패시브 스킬입니다.

텔레키네시스-리인포스

· 텔레키네시스의 데미지를 증가시키는 신규 하이퍼 패시브 스킬입니다.

텔레키네시스-보너스 어택

· 텔레키네시스의 공격 횟수를 증가시키는 신규 하이퍼 패시브 스킬입니다.

싸이코 브레이크-리인포스

· 스킬이 삭제됩니다.

싸이코 브레이크-재사용 대기시간 리듀스

· 스킬이 삭제됩니다.

싸이코 브레이크-인핸스

· 스킬이 삭제됩니다.

싸이킥 토네이도

· 던진 물체가 날아가는 중 공격 범위가 물체 크기별로 약 56%/42%/36% 증가됩니다.

· 던진 물체의 이동 속도가 증가됩니다.

· 던진 물체의 폭발 공격이 캐릭터에 더 가까운 위치에서 폭발하도록 개선됩니다.

· 던진 물체의 맵 끝에 닿으면 즉시 폭발하도록 개선됩니다.

얼티메이트-무빙 매터

· 이동 속도에 비례하여 공격 속도가 빨라지는 기능이 삭제되며기본 공격 속도가 증가됩니다.

· 스킬 설명이 보다 정확하게 수정됩니다.

개발자 의견 : 

 

키네시스는 자신과 몬스터의 위치가 전투에서 중요한 직업이나 기동성이 다소 부족하여 이번에 ‘싸이킥 워크 ‘싸이킥 무브의 성능을 개선하였습니다.

또 몬스터의 위치에 따른 방향 컨트롤이 중요한 ‘얼티메이트-무빙 매터에서 이동속도에 비례한 공격 속도 증가 옵션을 삭제하여 조작 피로도를 개선하였고, ‘싸이킥 토네이도’ 또한 보다 쉽게 적에게 맞출 수 있도록 범위가 개선되었습니다.

그 밖에도 ‘얼티메이트-B.P.M’ PP 고갈로 인해 꺼지는 불편함에 대한 개선, ‘싸이코 브레이크의 패시브 스킬로의 변경 등 전투 편의성 개선이 이뤄졌고, ‘오버로드 마나에서 MP 대신 소비되는 HP의 양이 감소되어 보스 전투에서의 체력 소모 부담이 완화됩니다.

 

■ 아델

레조넌스

· 공격받는 적의 수에 따라 최종 데미지가 추가 증가하는 기능이 삭제됩니다.

·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120%에서 210%로 증가됩니다.

노빌리티

· 사용 후 일정 시간 동안 취소가 불가능하도록 개선됩니다.

블로섬

· 공격 발동까지의 딜레이가 약 14% 감소됩니다.

그레이브

· 재사용 대기시간이 90초에서 10초로 감소됩니다.

·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800% 220%로 감소됩니다.

마커

· 공격받는 적의 수에 따라 최종 데미지가 추가 증가하는 기능이 삭제됩니다.

·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500%에서 1500%로 증가됩니다.

리스토어

· 사용 후 일정 시간 동안 취소가 불가능하도록 개선됩니다.

스톰

· 시전 시 MP만 소모하도록 개선됩니다.

· 버프 프리저로 보호되도록 개선됩니다.

· 사용 후 일정 시간 동안 취소가 불가능하도록 개선됩니다.

개발자 의견 : 

 

아델은 ‘스톰’, ‘노빌리티’, ‘’리스토어가 의도치 않게 종료되는 상황을 막기 위해 스킬 사용 후에는 일정 시간 동안 재사용이 입력되지 않게 수정하였습니다 ‘’그레이브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대폭 줄여 잘못 적을 적중했을 때의 리스크를 줄이고, ‘스톰’, ‘블로섬의 사용성을 개선하였습니다.

 

■ 일리움

크래프트:자벨린

· 첫 타격 시 최대 HP가 가장 높은 보스 몬스터를 우선 추적하도록 개선됩니다.

· 튕길 대상이 몬스터인 경우 최대 HP가 가장 높은 보스 몬스터를 우선 추적하도록 개선됩니다.

크리스탈 컨트롤

· 크리스탈의 이동속도가 약 100% 증가됩니다.

디바인 실드

· 공격 시 일정 확률로 MP를 흡수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 피격 데미지 감소량이 마스터 레벨 기준 50%에서 70%로 증가됩니다.

글로리 윙 : 자벨린

· 최대 HP가 가장 높은 보스 몬스터를 우선 추적하도록 개선됩니다.

· 공격받는 적의 수에 따라 최종 데미지가 추가 증가하는 기능이 삭제됩니다.

·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300%에서 420%로 증가됩니다.

크래프트 : 자벨린 II

· 첫 타격 시 최대 HP가 가장 높은 보스 몬스터를 우선 추적하도록 개선됩니다.

· 튕길 대상이 몬스터인 경우 최대 HP가 가장 높은 보스 몬스터를 우선 추적하도록 개선됩니다.

크리스탈 게이트

· 크리스탈 게이트의 남은 지속 시간보다 빨리 소멸될 경우 남은 지속 시간의 일정 비율만큼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되도록 개선됩니다.

크리스탈 이그니션

· 키다운 지속시간이 10초에서 6초로 감소됩니다.

· 데미지가 25레벨 기준 1400%에서 2331%로 증가됩니다.

소울 오브 크리스탈

· 버프 프리저로 보호되도록 개선됩니다.

개발자 의견 : 

일리움은 ‘크리스탈 이그니션의 키다운 지속시간을 줄이고 ‘디바인 실드 MP를 흡수하는 기능을 추가하여 전반적인 전투 안정성을 높였습니다.

그 밖에도 ‘크리스탈 컨트롤로 이동되는 크리스탈의 이동속도를 2배 증가시켜 조작감을 개선했고, ‘크리스탈 게이트가 맵 이동캐릭터 사망 등으로 지속시간보다 빠르게 소멸된 경우 빠른 재설치가 가능하도록 재사용 대기시간을 일부 단축시키는 기능을 추가하여 편의성을 개선하였습니다.

 

■ 아크

스펠 불릿

· 추적하던 적이 사라졌을 때 바로 소멸되지 않도록 개선됩니다.

인스팅트 리프

· 상향 점프 도중에도 부유가 가능하도록 개선됩니다.

· 부유 커맨드가 윗 방향키와 함께 점프키 혹은 단축키 키다운으로 변경됩니다.

· 커맨드 잠금 기능이 추가됩니다.

지워지지 않는 상처

·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170%에서 150%로 감소됩니다.

다가오는 죽음

· 추적하던 적이 사라졌을 때 바로 소멸되지 않도록 개선됩니다.

채워지지 않는 굶주림

·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320%에서 300%로 감소됩니다.

융합 진행

· 최종 데미지가 마스터 레벨 기준 10%에서 5%로 감소됩니다.

황홀한 구속

· 시전 중 적에게 부딪히지 않는 상태가 되도록 개선됩니다.

전투 광란

· 지속 시간이 5초에서 20초로 증가됩니다.

근원의 기억

· 재사용 대기시간이 200초에서 120초로 감소됩니다.

· 공격 지속 시간이 약 40% 감소됩니다.

· 스펙터 잠식 상태에서 정신력이 소모되지 않는 시간이 30초에서 18초로 감소됩니다.

· 데미지가 25레벨 기준 800%에서 435%로 감소됩니다.

· 폭발 데미지가 25레벨 기준 2400%에서 1444%로 감소됩니다.

인피니티 스펠

· 재사용 대기시간이 240초에서 120초로 감소됩니다.

· 지속 시간이 25레벨 기준 90초에서 49초로 감소됩니다.

개발자 의견 : 

아크는 먼저 ‘근원의 기억’, ‘인피니티 스펠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조정하여 다른 스킬들과 시너지가 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아크의 경우 스킬 사용 주기 변경으로 인해 상승하는 데미지가 예상 수치를 상회할 것으로 판단되어일부 수치가 소폭 감소될 예정입니다그러나 해당 감소량을 고려하여도 전반적인 전투성능은 향상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관련 내용은 패치 이후에도 지표를 꾸준히 관찰할 예정입니다.

주기 조정 외에도 스택 유지 스트레스를 완화하고자 전투 광란의 지속시간을 늘렸으며, ‘다가오는 죽음 ‘스펠 불릿이 적이 사라져도 바로 소멸되지 않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라라

산 무등

· 피격 데미지 감소량이 마스터 레벨 기준 50%에서 70%로 증가됩니다.

발현 : 강줄기 흐르는 곳

· 강의 도착점에서도 강을 타고 시작점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개선됩니다.

잠 깨우기

· 재사용 대기시간이 11초에서 9초로 감소됩니다.

발현 : 햇살 가득 안은 터

· 영역의 범위가 약 67% 증가됩니다.

용맥 변환

· 속성 변환 성공 시 증가하는 재사용 대기시간이 7초에서 4초로 감소됩니다.

산 에움

· 지속 중 암흑스킬 봉인 상태이상을 무시하도록 개선됩니다.

· 지속 중 맵 이동 시 치명적인 상태 이상 무시 효과가 계속 적용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자유로운 용맥

· 용맥이 캐릭터와 조금 더 가까운 위치에 생성되도록 개선됩니다.

개발자 의견 : 

 

라라는 사냥 성능을 개선하기 위해 ‘발현 : 강줄기 흐르는 곳을 쌍방향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수정하여 기동성을 높였고몬스터의 생성 주기에 맞춰 사용할 수 있도록 ‘잠 깨우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줄였습니다.

그 밖에 ‘산 무등의 데미지 감소량을 높이고, ‘산 에움’ 지속 중 암흑스킬 봉인 상태이상을 무시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였으며 ‘햇살 가득 안은 터의 영역을 넓혀 전투 안정성을 개선하였습니다.

 

■ 호영

환영 분신부

· 최대 HP가 가장 높은 보스 몬스터를 우선 추적하도록 개선됩니다.

추적 귀화부

· 최대 HP가 가장 높은 보스 몬스터를 우선 추적하도록 개선됩니다.

권술 : 호접지몽

· 최대 HP가 가장 높은 보스 몬스터를 우선 추적하도록 개선됩니다.

선기 : 분신 둔갑 태을선인

· 사용 시 주위의 적 여러 명을 행동 불가 상태로 만드는 스킬로 변경됩니다.

· 공격받는 적의 수에 따라 행동 불가 지속시간이 추가 증가하는 기능이 삭제됩니다.

· 행동 불가 지속시간이 8초에서 11초로 증가됩니다.

선기 : 영약 태을선단

· 사용 시 부적 도력두루마리 도력이 완충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선기 : 강림 괴력난신

· 신들의 일격이 최대 HP가 가장 높은 보스 몬스터를 우선 공격하도록 개선됩니다.

개발자 의견 : 

 

호영은 주요 스킬들에 보스 몬스터를 우선 추격하는 기능을 추가하여 보스 전투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 ‘선기 : 영약 태을 선단에 사용 시 부적과 두루마리 도력 모두를 완충하는 기능을 추가하여 게이지 관리를 보다 수월하게 만들었으며, ‘선기 : 분신 둔갑 태을선인으로 몬스터를 보다 쉽게 바인드 할 수 있도록 사용성을 개선하였습니다.

 

■ V코어 변경점

싸이코 브레이크 코어가 싸이킥 그라운드코어로 변경되고 접두어가 변경됩니다.

 

 

 

GM소리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