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스토리가 점점 변화의 조짐을 보이고있다

메이플스토리 (주<넥슨) 가 여름방학 대형 이벤트 Tempest (템페스트) 를 발표하고 시행한지 60일이 지나고 있지만 여전히 하락세는 끊이지 않고있다. 이유는 바로 끊임없이 이어진 개인정보 유출사건이랑 여러가지 시스템장애 및 불편 때문!

이러이러한 문제 때문에 올드유저나 미들유저들이 빠져나가면서 이런 일이 일어난것.

이런 대형 이벤트를 앞두고 이런 추세를 보인 메이플스토리는 여러가지 신선한 이벤트로 분위기를 바꿔보려했지만 유저들의반응은 바뀌지 않았다.

역시나 템페스트는 완젼히 신규유저들을 모으기 위한 이벤트였다. 첫날부터 직업제한이 풀리고 루미너스 , 카이져의 쇼킹한 데미지, 속도, 타격감으로 신규/오리지날 유저들의 관심을 끌어모았다. 또 뒷북 치듯이 요즘 트렌드인 '양갈래머리'를 하고 나타난 엔젤릭버스터의 비쥬얼과 멕스데미지 돌파는 유저들의 흥미를 자극하기는 충분했다.

그러나 템페스트는 올드유저의 빠져나간 구멍을 메우지는 못했다. 그것은 바로 금방이라도 돌아올것같은 유저들이 완젼히 등을돌려버린것이다. 그렇다. 많은유저들이 게임을 하다가 재미를 느끼지 못한 것이 아주 큰 문제였다. 매번 대형 업데이트를 할때마다, 다른직업의 벨런스는 대형이벤트의 '양념'정도로 쓰인데다가 심각한 벨런스붕괴, 무리한 캐쉬아이템의 출시때문에 기본유저들은 흥미를 잃었던 것이다.

메이플스토리는 이런사실을 빠르게 간파했다, 또 하늘까지 메이플을 도와주었다. 과연 메이플은 어떤 방법으로 올드유저를 끌어들일 계획을 실행했을까?









1. 직업레벨 조정






역시 120레벨부터는 레벨업 올리기가 부담스러운것은 사실이다. 많은 사람들이 10일안에 뚝딱 만렙을 만들어 내기는 하지만, 다른사람들은 " 우와 저걸 어떻게 하는거지?" 등 여러가지 한숨을 내쉰다. 그리고 메이플을 접는다.

이 부분을 이용한것이다! 4차전직이 120에서 100으로 조정되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빠르게 직업을 체험할수 있으며, 또한 올드유저는 다량의 스킬포인트까지 얻게되었다.

"아이디어가 세상을 바꾼다!"라는 말을 들어 보았나? 무언가 기가막힌 아이디어로 세상을 바꾸는것 이라는 개념이다. 모든사람들이 새로은 아이디어에 흥미를 느낀다. 직업레벨이 달라진것을 보고 "무언가가 바뀌었구나!"라는 생각이 들게 만든 것이었다!







2. 하이퍼 스킬의 등장




이제까지 "져스티스"의 해적,도적 개편이 끼어있는거 빼고는 대형패치의 딴 직업을 끼워넣는 경우는 많이 없었다. 근데 이번 패치는 뭔가 다르다. 바로 하이퍼 스킬의 등장이다!

'하이퍼스킬'은 거의 모든직업이 멕스 데미지를 뚫을수 있게 패치가 되고 타격감이 좋고 이펙트가 하이퍼 된다. 또, 기존 스킬이 업그레이드 된 모습을 보여준다.

벼루의 기자간담회에서 언급한바있으니 " 기본유저는 어떻게할래? 나는 디제이벼루 , 아무것도 놓치지 않는 세심한남자!" 그렇다. 하이퍼스킬은 완젼히 올드유저를 데리고 오는데에 핵심이 담겨있다!  





3. 매크로 집중 단속



매달마다 매크로를 단속하는 아이러니한 면모를 보여준다. 이것은 헌법 재판소에서 "오토 프로그램의 단속이 위헌이 아니다" 라는 발표의 힘입어 한것이라고 해석될수 있다.

아직 올드유저는 " 택도없지 " , "빙산의 일각" 등 부정적이지만 계속 이런 추세로 잡아준다면 올드유저는 돌아올 것 이라고 믿는다. 한편 이것이 오직 템페스트 동접을 위한것이라는 의견도 많은 지지를 얻고있다

한편 "왜 갑자기 매크로잡는것을 공개적으로 하나?"의 질문에 답은 올드유저 데려오기 또는, 믿음 모으기 같은걸로 표식될수 있다.






[ 매크로를 단속했다는 공지]





그러나...


아직도 메이플스토리는 캐쉬 아이템 아이디어가 넘쳐 흐른다. 오죽하면 "에디셔널 잠재" 까지 출시했을까?

만약 진짜 메이플이 올드유저들을 잡고 ㅤㅅㅣㅊ다면 이런 행동들을 조심스럽게 이행하길 바란다
( 이것도 비영리단체라 만들지 말라 라고는 못하겠다)


앞으로...

더 나은 게임이 되려면 바꿔야한다. 특히 빠른 사회로 접어든 만큼 빠르게빠르게 바꿔야한다. 그러나 가끔식 빠르게 가는것을 멈추고 뒤를 돌아봐서 보완하고 무너진것을 고치고 정리하다보면 먼 훗날 생기는 문제의 열쇠를 발경할수 있지 않을까?




















추천 주는것도 트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