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7월 7일 오후7시경 빽섭으로 인하여 마르디아의 LlmGoon, SpareLlmGoon 캐릭터로
열어둔 고용상점이 닫혀버려서 서버가 열린 후 아이템들을 찾아보니
DB가 꼬여버렸는지 고용상점으로 열어둔 아이템이 모두 증발하였습니다.
현재 저는 70억메소 이상의 아이템이 날아간 상태며 전서버 모두 피해가 굉장히 큰 상태입니다.


욕한번 안하고 진지하게 전화상담을 통해 알아낸 내용들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
Q1. 빽섭으로 인하여 잃어버린 아이템들을 복구 받을 수 있나요?

A. 일반 아이템의 데이터는 찾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에 보상을 받기 힘듭니다.


Q2.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아이템은 어떠한 것들이 있나요?

A. 갑작스럽게 사라진 아이템 중 '고유값이 남겨진' 캐시아이템이나 이벤트로 받은 보상아이템은
확인 후 담당자를 통해 처리를 해드리겠습니다.


Q3. 판매하고 있던 장비아이템에 사용한 주문서, 캐시아이템이 상당한데 복구가 안되는 건가요?

A. 없어진 아이템들 중 캐시아이템을 사용한 아이템에 대해서는 다른사람한테 산 캐시아이템은
확인이 불가능하지만 자신이 직접 구매하여 사용한 캐시아이템에 대해서는 확인 후 담당자를
통해 처리를 해드리겠습니다. 소요 기간은 일주일정도 예상됩니다.


Q4. 이번 빽섭으로 인하여 메소피해의 규모는 수천억을 넘는 엄청난 규모인데 별다른 조치는?

A. 도움을 드리지 못하여 죄송합니다 고갱님. (질문 회피)


Q5. 서버장애 관련해서 사과문을 올리셨는데 '만족할만한 보상'이라는게 설마 경험치2배인가요?

A. 도움을 드리지 못하여 죄송합니다 고갱님. (질문 회피)


Q6. 복사된 아이템들은 확인 후 수거해가시던데 왜 없어진 아이템들은 복구가 안되는건가요?

A. 도움을 드리지 못하여 죄송합니다 고갱님. (질문 회피)


Q7. 다른것도 아니고 게임회사의 잘못으로 없어진 아이템들입니다. 피해 복구를 안해주실건가요?

A. 도움을 드리지 못하여 죄송합니다 고갱님. (질문 회피)


Q. 빽섭관련해서 오늘 엄청난 욕전화가 올거라 예상 되는데 수고하십시오.

A. (힘없는 말투로) 도움을 드리지 못하여.. 죄송합니다 고갱님.
-------------------------------------------------------------------------------------------


[전화상담 내용으로만 보았을때 제가 보상받을 수 있는 아이템들]


- 이벤트 아이템 (없음)
- 캐시 아이템 (없음)
- 판매하던 아이템에 지른 미라클큐브, 프로텍트쉴드 (대부분 다른사람한테 메소주고 산 것들)

결론 : 70억메소의 아이템들 중 그 아이템들에 내돈으로 사용한 미라클큐브 몇세트 복구 가능 


서버장애 사과문으로 올라온 '만족할만한 보상' 이 과연 어떤건지 확인한 뒤에
또 쓰레기같은 경험치, 드롭 2배 이딴걸로 준비하는 순간
메이플스토리란 게임에 대해 법적으로 소송을 걸려고 준비중입니다.
이미 몇몇 분들은 벌써 준비를 하고 계시더군요.
메이플스토리에 대한 소송을 걸 자료는 충분히 구하고도 남게 되었으니 말이지요.

1. 온라인게임을 운영하는 회사가 여러차례 사례도 있었고 큰 점검을 하기전 서버를 백업시켜놓는게
당연한데 메이플스토리는 백업시켜논 DB가 진짜로 없는건지 핑계인건지 이렇게 큰 피해가
생겼음에도 불구하고 백업을 감행하지 않았다는 점. (명백한 게임운영에 대한 관리 미숙)


2. 미라클큐브, 프로텍트 쉴드라는 캐시아이템을 추가시켜 일반아이템에 적게는 현금 몇천원부터
많게는 현금 수백만원까지 사용이 가능한데 그렇게 사용한 일반아이템이 '고유값'이 없다는 핑계로
아이템의 행방을 찾을 수가 없다는 점. (거의모든 MMORPG는 이런류의 아이템들 위치추적 가능합니다.)


3. 피해금액이 엄청난데도 불구하고 그에 대한 합당한 보상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은점.
(조사해보니 피해복구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는 게임은 메이플스토리가 유일하다고 하네요.) 


이것만?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에 의해 사행성 게임으로 분류되는 이유도 전부 들먹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생긴 캐시아이템들로 말이죠.


이외에도 메이플스토리의 발운영이 돋보이는 부분이 많고 이렇게 심각한 피해금액에 대한 보상 수준이
쓰레기같다고 판단되었을땐 이미 법적 소송으로 충분히 이길 수 있을것이라 판단되어 준비중입니다.


절대로 이번건에 대해서 그냥 넘어가지 않겠습니다.
재밌게 즐기기위해 게임에 많은돈을 쏟아부은 수많은 사람들이 게임회사의 서버관리 미숙한번으로
그 돈과
시간과
모든것을 잃어버리게 되었는데
소비자로써의 권리를 분명히 할때가 왔습니다.
이대로 방치하면 앞으로도 계속 이런식일겁니다.
유저를 돈으로만 생각하는 악덕기업을 그냥 보고만 있을 순 없죠. ㅎㅎ


만약 법적소송절차가 시작된다면 그 부분에 관하여 정보가 모아지는데로 정리하겠습니다.

 

-----------------

-7/8 p.m9:10 추가글-

역시나 아니나다를까 예상대로 갑작스런 경험치2배이벤트와 알수없는 아이템제공으로
이번 빽섭사건을 끝내려하네요.
이건 뭐 빽섭으로 아이템을 잃어버린사람들이 모든 메이플유저들에게
경험치2배와 아이템을 균등히 분배해준걸로 해피엔딩~


..으로 끝나길 바라는 분들이 계신가요?

유저들이 아무 힘도 못쓰고 이렇게 있으면 이런 문제는 몇번이고 반복될겁니다.
그렇다고 제가 지금 당장 소송을 시작할 수도 없습니다. 준비한다고 했었죠.
소송거는데 들어가는 비용, 시간, 소송절차 기준이 까다롭고 어려운건 사실입니다.
현실적으로 보면 대학생인 제가 사람들을 모아서 대기업을 상대로 소송을 걸어
승소하는건.. 드라마에나 있을법한 장면입니다.


멍청한짓 맞습니다. 자기계발이나 해야될 대학생이 게임때문에 이런짓 하는거 한심합니다.
저는 멍청하고 미련한놈이기 때문에 이런짓을 감행하려 하는겁니다.
저는 영웅도 아니고 그렇게 될 생각도 전혀 없고 그냥 일개 메이플 유저입니다.
저한테 모든걸 바라지마세요.
저한테 아무것도 기대하지마세요.
제가 이렇게 발벗고 움직이려 하는 이유는 움직이는자만이 세상을 바꾼다고 배웠었고
앞으로 이런일이 발생하지 않게 하고싶은 제 욕심 때문에 무리하게 움직여보려는 겁니다.
멍청하고 쓸데없는짓이라 욕먹을지라도 제가 좋아서 하는 짓이니 말이지요.


저한테는 메이플스토리란 게임이 7년이나 함께해온 문화속 공간입니다.
이 게임을 너무나도 좋아하고 즐겨했기 때문에 지금까지 수많은 활동을 해왔습니다.
메이플니티 명예기자를 시작으로
메이플스토리 테스터,
게임무비 영상기자,
넥슨채널fun 영상작가,
메이플스토리 가이드북 필자..
메이플스토리 유저간담회도 참여하고 그밖의 여러 커뮤니티에서
제가 안해본 활동은 거의 없었습니다.
그렇게 즐겨하고 좋아했던 게임이 이지경까지 왔기에 그냥 넘어갈 수 없는겁니다.

빽섭관련글을 제가 현재 활동하는 인소야, 인벤, 마르디아카페, 개인블로그에 올렸었습니다.
저는 언제나 제가 올리는 글에 관련하여 댓글을 참고하거나 그와 관련된 따로 작성한분들의 글을
단 한개도 놓치지않고 찾아서 확인합니다. 저에게 유익한 정보가 되는 부분이 많은 덕분이지요.
이번건에도 저에게 도움이 될만한 댓글과 글이 인소야, 인벤, 말카, 블로그에 남겨져 있어서
많은분들에게 감사하고 있으며 소중한 자료로로도 사용할 예정이고
앞으로도 죄송하지만 계속해서 도움받고싶은 마음입니다.


이번에 얻은 정보들을 토대로 천천히 하나씩 차근차근 계획을 실행할 예정입니다.
저도 개인일이 있고 이것에만 모든걸 투자할 수는 없으니까 말이지요.
다짜고짜 소송부터 거는 미련한짓은 하지 않습니다.

우선 저를 포함한 피해자 몇명이 넥슨본사에 찾아갈 예정입니다.
가서 확실한 문제와 보상에 대한 논의를 하여 일단 1차적으로 대화로 해결을 할 예정입니다.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고 바로 소송을 거는건 절대 아닙니다.
많은분들이 댓글을 남겨주셨듯이 소비자고발 프로그램도 많고 인터넷 사이트 또한 많습니다.
대화로 해결이 안될시에 2차적으로 제가 7년동안 모아온 메이플의 모든자료와
지금까지 메이플스토리와 관련하여 모든 사람들의 한이 담긴 글들,
메이플스토리의 모든 문제점들이 적힌 글들을 정교하게 다듬어서 정리할 예정입니다.
이 내용들을 A4용지로 정리하면 어림잡아 수십장이 넘습니다.
메이플스토리의 현 문제점에 대한 고찰을 확실하게 정리하여 이곳저것 뿌리고 다니다보면
분명 응해주는 곳이 있을 것입니다. 넥슨에서 뒷돈만 주지 않는다면 말이지요.
정 안되면 직접 찾아가서 내용을 한번만이라도 검토해봐달라고 부탁해볼 생각입니다.


이후 역시나 아무런 결과를 얻어내지 못했을시 3차적으로 소송에 대한 확실한 준비를하고
사람들을모아 임시카페를 설립하고 변호사 선임비용, 구체적인 소송절차 준비체계등
하나하나 구현해나갈 계획입니다. 이 과정까지 온다면 수많은 시간이 흘러가겠지요.


저희가 이번 빽섭사건과 관련하여 보상을 받긴 어려울겁니다.
하지만 저의 이런 쓸데없는짓이 조금이나마 효과가 있길 바라길 기대하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