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회사는 넥슨SD에서 넥슨네트워크로 변경되면서
'본사'제주시 노형동 지큐빌딩에 위치하며
'서울센터'서울시 강남구 역삼동 삼부빌딩에 위치합니다.
메이플스토리의 요목조목을 제대로 따지려면 흔히 고객센터에서 얘기하는 '상급자'라는 분들을
만나야 하지만 일반 유저가 그분들을 만날 방법은 따로 선약을 잡지 않는한은
절대로 만날 수가 없습니다. 선약을 잡기도 어렵구요..


아쉽게도 보잘것없는 일개 메이플 유저인 저로썬 넥슨고객센터를 통해 상급자에게 의견을 전달하는것이
전부였습니다. http://help.nexon.com/help/page/nx.aspx?url=qna/qnaguide 에서 보시면
문의방법중 방문문의 코너가 있는데 제가 다녀온 방문문의를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아까전에 얘기한 사이트의 지도로 찾아가다보면 이런 건물이 보인다.)




(내부는 좁은편이며 넥슨을 대표하는 메이플, 던파, 마비노기등의 브로마이드가 크게 걸려있다.)






상담이 지연 될 경우 대기를 해야되기 때문에 작은 휴식 공간이 있으며
상담원은 던파2명, 넥슨1명이 전부입니다.
던파를 제외한 모든 넥슨게임을 단 한분이 상담을 받으시는 겁니다. (대단히 존경스럽습니다.)
총 5분이 계시는데 2분은 다른 업무를 하십니다.

넥슨의 모든(팩스/이메일/전화/방문)문의는 전부 연결되어있고 내용도 동일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어떤 문의를 해도 결과가 거의 비슷한 편입니다. 전화문의를 한 내용을 방문문의로 확인이 가능한..
뭐.. 그런식입니다. 하지만 제가 문의를 해본 결과로 문의를 하였을때 처리가 가장 잘되는 순서는
방문 > 전화 >>>>> 팩스 > 이메일
순입니다.
복구문의를 하더라도 메일, 팩스보다는 전화로 직접 대화하면서 처리하는 것이 좋고
좀 더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진행하고 싶다면 방문문의를 하여 직접 여러가지 얘기를
나누는 것이 그나마 좀 더 좋은 결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전화 상담센터보다 방문 상담센터에서 업무하시는 분이 짬이 훨씬 되기 때문에..
아무래도 좀 더 정확한 정보와 여러 내용들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번 빽섭으로 수천억이상의 메소가 유실된 상황에 대한 보상체계를
저번에 올린글과 다른 내용을 얻을 수 있어서 추가로 정리해봅니다.



------------------------------------------------------------------------------------------
< 메이플스토리 보상체계 >


메이플스토리라는 게임에서 회사의 과실로 인하여 아이템이 증발 되었을 경우
복구가 가능한 아이템은 확실하게 DB확인이 가능한


1. 자신이 넥슨캐쉬를 이용해서 구매한 캐시아이템,
2. 메소로 구매한 캐시아이템(나중에 확인하고나서야 이것도 가능하다고 하였다.),
3. 이벤트 아이템(거래가 안되고 이벤트로 지급받은 아이템들.. 레전드 코인 같은..),
4. 일부 고유 아이템(나는야 럭키가이등)만 복구 받을 수 있으며


이외의 메이플스토리에 존재하는 모든 일반 아이템은 다른 아이템들과 달리
무료로 제공되는 기본적인 아이템 값이다 보니 DB추적도 제대로 안될 뿐더러
회사의 과실로 없어진 것이 확실하게 확인이 되지 않고
해킹 복구시에는 해커가 훔쳐간 아이템을 주인에게 되돌려주는식으로 복구 되지만
회사의 과실로 아이템이 증발되었을땐 아이템이 이미 메이플에 없어졌기 때문에
없어진 아이템을 다시 만들어서 복구해줄 의무는 넥슨에게 없으므로

무료로 제공되는 기본적인 아이템들은 복구 받을 수 없다.
------------------------------------------------------------------------------------------



국내 동시접속자 1등, 넥슨 최대 수출을 자랑하는 효자상품 MMORPG 메이플스토리가
운영, 복구체계만큼은 국내 최저 최악의 정말 어처구니 없는 체계로 이루어져있다는걸
메이플을 하지 않는사람들은 아무도 모르겠죠?
다시금 넥슨의 더럽고 추잡함을 느꼈던 이번 방문기였습니다.


그렇다고 일반아이템을 복구 못받는다고 포기하면 안됩니다.
넥슨을 계속해서 괴롭혀야 복구를 받을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좀 전의 글에 적었던 복구 받을 수 있는 4가지의 종류를 잘 생각하시어 최대한 복구 받을 수 있는
조건을 성립하여 복구를 계속해서 문의한다면 일부아이템을 조금이나마 복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 빽섭으로 고용상점, 창고에 넣어둔 아이템이 사라진 분들중
'미라클큐브, 프로텍트쉴드, 카르마의 가위 등' 캐시아이템을
메소로 구매하였건 캐쉬로 구매하였건 사용한 기억이 있으신 분들은 캐시나 메소로 복구가 가능합니다.
전화문의나 방문문의로 하시면 되는데 어떤거든 상관없는편이지만
방문문의로 접수하면 더욱 자세하게 정리할 수 있기 때문에 선택은 여러분 몫입니다.



------------------------------------------------------------------------------------------
< 빽섭으로 없어진 아이템 복구 기준 >

하루하루 어떤 캐쉬로 아이들을 등쳐먹을지 고민하느라 바쁜 우리의 넥슨은 워낙 바쁘신 몸이다 보니
이번 빽섭에 관련하여 복구를 받으려면 자신이 잃어버린 아이템명을 확실하게 알고 있어야합니다.
유저가 잃어버렸다고 얘기한 아이템에 관해서만 조사를 해주기 때문이지요.


예를들어 실제로 잃어버린 아이템은 '블러드대거' '드래곤 칸자르' '드래곤 크리스' 이지만
상담내용으로 '블러드대거' '드래곤칸자르' 만 얘기하면 '드래곤 크리스' 에 대한 내역은
복구를 받을 수 없게됩니다. 조사를 안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짜피 잃어버리지 않은 아이템은 조사과정중에 알 수 있기 때문에
기억나는 모든 아이템을 다 얘기해버리면 됩니다.
사용한 캐쉬 내역에 대해서도 대충 얼마나 썼는지 물어보게 되는데 역시 이것도 생각나는데로
다 불러버리는게 좋습니다. 없어졌는지 안없어졌는지 애매한 것도 전부다 얘기해버리세요.
아무리 돈슨이여도 고객이 문의한 내용에 대해서는 전부 정보가 남기 때문에 이런문제로
고객이 요청한 정보에 대해선 무조건 조사를 하는게 필수이기 때문이지요.


저같은 경우엔 복구체계를 한번 실험해볼겸 애매한 아이템을 한가지 얘기했습니다.
'라이징 썬 펜던트'를 두개를 팔고 있었는데 캐쉬가 사용된 유니크와, 작만된 레어가
있었습니다. 빽섭되기 전날 캐쉬가 사용된 유니크아이템은 메르세데스를 키우기 위해
팔려다가 A에서 B로 옮겼습니다. 그리고 빽섭이되어 작만된 레어는 사라지고 유니크는
B에 그대로 보존되어 있었습니다. 캐시를 사용한 아이템을 얘기하라고 해서
이것저것 얘기하다가 라이징 썬 펜던트도 얘기하였고 이후 다시 문의를 한결과


"고객님이 얘기한 아이템중 라이징 썬 펜던트의 경우는 B라는 캐릭터에서 확인이
되었는데 없어진 아이템이 맞는지요?"  라는 답변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캐시를 사용한 아이템만 조사가 되다보니 '라이징 썬 펜던트'가 없어진게 맞긴 하지만
캐시를 사용하지 않은 라이징 썬 펜던트가 없어졌던거고 캐시를 사용한 라이징 썬 펜던트는
이미 다른 캐릭터에 옮겨졌기 때문에 조사과정중 그런 것도 조사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한마디로 캐시가 사용된 아이템은 언제 어떻게 어떤캐릭에게 옮겨지고
얼마나 사용되었는지에 대한 내역이 확실하게 남겨져 있는 것 같습니다.
무료아이템에 대한 관심은 코빼기도 없지만
캐시 관리는 아주 엄격하게 이루어져 있는걸 알 수 있지요.


어쨌든 이런식으로 얘기하다보면 복구를 받게되는 내역은 대충 이렇습니다.


예를들어 '다크 넬리슈즈' 에 혼돈의주문서를 5장 발라서 지작이 되었고
그 아이템에 100개의 미라클 큐브를 캐시로 구매하여 사용했고
추가로 100개의 미라클 큐브를 6억메소에 구매하여 사용했는데
빽섭으로 아이템이 사라져서 '다크 넬리슈즈' 가 없어졌고 큐브를 200개정도 썼다고 얘기하면

'다크 넬리슈즈'가 지작이건 유니크건 뭐건 무료로 제공되는 기본적인 아이템이고
없어진 아이템이기 때문에 이 아이템 자체는 복구가 불가능하지만
캐시로 구매한 100개의 미라클 큐브와 추가로 6억메소로 구매한 100개의 미라클큐브는
DB사용내역이 확실히 남겨져있기 때문에 '200개의 미라클큐브'나 '100개의 미라클큐브 + 6억메소'
둘중 하나로 복구를 받을 수가 있다는 얘기입니다.


둘중 하나로 복구 받을꺼냐고 얘기를 해주지는 않고 거의 복구해달라고 하면 캐시아이템으로만
복구해주기 때문에 메소로 구매한 캐시아이템을 메소로 복구받고 싶다면 복구신청할때
"메소를 주고 캐시아이템을 샀는데 메소로 복구해주세요" 라고 확실하게 얘기해야 됩니다.
저같은 경우엔 메소로 복구가능한 사실을 뒤늦게 알려줘가지고
이미 캐시아이템으로 복구를 받았기 때문에 메소로는 복구 받을 수 없다는 답변을 얻었습니다.
이점이 아쉬운 이유는 당시에 큐브를 셋당 4000~4500만정도에 샀었는데
지금은 3000~3500만이면 살 수 있기 때문에 메소로 복구받는 것이 훨씬 이득이기 때문이지요.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런식으로 계속해서 잃어버린 내역에 대한 확실한 복구를 해줄때까지 문의를 해야
그나마 제대로 된 복구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빽섭으로 없어진 아이템중 유니크아이템은 5개였다. 아까 언급한 라이징 썬 펜던트가 위 스샷에
보이는 저것이며 라아징 썬 팬던트를 제외하고 스샷에 보이지 않는 블러드대거를 포함하여
총 5개의 유니크아이템이 사라진 상황이였다. 그나마 빽섭되기전 스샷을 찍어둬서 어떤아이템이
사라졌는지 확실하게 기억할 수 있었다.)




(빽섭 후 전화문의를 통해 이것저것 아이템에 미라클 큐브를 잃어버렸다고 했더니
미라클 큐브484개를 지급받았다. 프로텍트 쉴드에 대한 얘기도 했으나 제대로 전달이 안되었는지
미라클 큐브만 지급받게 되었다.)





(전화상담 후 방문상담을 하여 프로텍트 쉴드에 대한 얘기를 더했더니 일주일 후 프로텍트 쉴드13개를
추가로 지급받았다. 하지만 유니크아이템 4개에 사용한 프로텍트 쉴드 양이 이보다 훨씬 더 많이
사용하여 아이템을 제작했었기에 이상하게 여겨 재문의 결과 이 프로텍트 쉴드는 '보라색 서핑보드'
라는 아이템 하나에 관련된 사용내역으로만 복구가 되어 역시 전달이 제대로 되지 않아
다시 확인 후에 추가로 복구를 해준다고 답장을 받은 상태이다.
이것 말고도 없어진 아이템 중 금빛 각인의 인장, 은빛 각인의 인장에 관련 된 내용도 아직까지
조사중이라는데 이벤트인지 캐시인지 애매한 이 아이템이 복구 가능할지에 대한 여부는 잘 모르겠다.)

------------------------------------------------------------------------------------------


기획팀님의 "붕슨스토리"
http://www.insoya.com/bbs/zboard.php?id=simple_info&no=23275


마쿠일님의 "고객센터탐방기"
http://www.insoya.com/bbs/zboard.php?id=simple_info&no=23248


이미 인소야 간략정보에 올라왔었던 위 글귀들과 마찬가지로 일부 캐시로 복구를 받을 수는 있었지만
어떤식으로건 회사가 제공하는 무료 아이템이며 관리를 할 값어치가 안된다는 이유만으로
아무리 회사 내부의 문제로 소실된 아이템이여도 이에 대한 복구는 '절대 이루어질 수 없다.' 라는
어처구니 없는 결론만 얘기하는 메이플스토리는 앞으로도 이런 사태에 대한 대처는
유저들이 원하는데로 되지 않을 겁니다.


복구는 일부 캐쉬를 받았으나 이건 그 어떤 유저도 원하지 않는 보상 체계입니다.
어짜피 게임을 이용하는건 유저들 마음이라지만..
절이 싫으면 중이 떠나야 되는가?
게임운영이 불만족스러우면 게임을 접으면 끝인게 정답인건가?
운영 잘하는 와우가 있지만 메이플스토리를 더 좋아해서 메이플스토리를 하는건데
메이플스토리가 너무 발운영이라 와우같은 운영을 기대하는거 자체가 이상한건가?
같은 게임회사이지 않은가?
언제나 고객을 생각하는 회사의 모습이란게 이런건가?
너무도 다르지 않은가?
유저라는건 그저 우물안 개구리처럼 개발자 손에 놀아만 나야하는가?
온라인게임 운영이란게 정말 이래도 되는건가?


넥슨이 조금만, 진짜 아주 조금만 병아리 눈물의 천만분의 일만큼이라도 한번만 더 고려해보고
이런 체계를 조금이나마 바꾸면 모든 유저의 불평불만이 사라지고
단체소송을 건다느니 어쩌느니
소비자고발원에 신고하겠다느니 어쩌느니
이런 내용을 안적을텐데
유저들이 바라는건 정말 그들에게 있어 아무것도 아닌 사소한 것일 뿐인데..


안타깝습니다. 넥슨도 안타깝고 이러고 있는 제자신도 안타깝네요.
재밌게 즐기려 했던 게임을 인생의 스트레스로 만들어버릴 순 없기 때문에
조금 더 기간을 지켜보며 원만한 해결을 보고싶을 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