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게 바라는거 아니면 뭐겠어 여기에도 싸지른다.

도배 아니에요.. 인벤영자님 봐주세요

요즘 메이플은 극딜이 주를 이루는데 섀도어는 없는 빈틈을 만들어서라도 딜을 더 욱여서 넣어야 된다.
그럼 이제 섀도어가 바인드에 걸린 적을 상대로 어떻게 딜을 하는지 알아보자

난 반박글을 좋아한다. 대댓은 달지 않아도 반박글은 봐줄테니 반박해보시지?

나는 설명충에 이과라서 글도 정리가 안되고 길기 때문에 읽어볼 사람만 읽고 메이플 관계자는 무조건 읽어 줬으면 좋겠다. 세 번 정도 읽어라

이건 지극히 내가 넣는 콤보 내 콤보이니 다른 섀도어들과 조금씩 다를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하자

처음 1차 극딜 준비
얼닥사 > 베오섀 > 다크 플레어 > 플립 더 코인 5스택 > 서든 > 스틸(1~4번) 보스 물약 스틸 > 섀도어 인스팅트 3스택 버프 > 에픽 어드벤쳐 > 메용2 > 암메암메암메암절개 1초무적 > 에르다 노바 > 링 액티베이션 > 연막탄 > 레투다1 > 영진이 > 앤버링크 > 레투다2 > 소닉블로우 > 암메암메암메암메암절개

"이게 뭐누?" "왜 이따구로 스킬을 써?" 하겠지??
허수아비처럼 가만히 있는 보스에게 사용 하는 방법이긴 하지만 자잘한 버프와 자잘한 딜을 최대한 모두 욱여 넣는 루시드 처음 들어가서 하는 내가 딜을 넣는 방식이다.
이 모든게 처음 들어가서 20초 안에 이루어 져야 한다. 

절개 후 바인드를 사용하는 이유 : 절개 1초 무적은 보스들을 멍청이로 만든다. 그래서 바인드를 잘 맞아준다.
이동도 잘 안함

앤버링크 이후 레투다2를 쓰는 이유는 앤버링크의 지속시간은 10초이다. (섀도어라 법지 없음. 메탁기 ㅗㅗ)
레투다2는 1의 지속시간을 반으로 줄이는 효과를 가진다. 이는 영진이를 사용하면서 후 딜 1~2초를 버리고 앤버링크 사용으로 1초까지 추가로 사용 하고 서버렉 때문에 1초가 더 까이면서 내는 시너지를 이용하는 건데 이렇게 되면 30 - 2 - 1 - 1 = 26 즉 약13초의 지속 시간을 갖는다. 하지만 메이플 버프는 시간이 얼마 남지 않은 버프들끼리 같이 꺼지려고 하는 습성을 활용하여 앤버링크를 약 3초 정도 더 유지할 수 있기에 이렇게 쓴다.

이제부터 섀도어의 자법을 알아보자
일단 플립 더 코인 스택은 나는 이해가 능한 범주 내에 있어서... 이게 왜 문제인지 잘 모르겠다. 길들여 졌다
하지만 스틸과 섀도어 인스팅트는 문제가 좀 있다.
보스에게 훔친 포션 공30효과와 섀도어 인스팅트 사용 시 공+40 3스택의 추가 공+30효과 이다.
섀도어에게 공격력 상승량 +100이면 무시 못할 수준이다.
하지만 스틸을 사용해본 사람이라면 알겠지만 스틸로 물약을 한번에 뺏기 어려울 뿐더러 1페이지 이후엔 더 이상 보스에게 물약을 뺏지 못한다. 
루시드 처럼 잡몹과 같이 있는 보스는 잡몹한테 뺏어도 뺏기는 하지만 혼자 있는 보스면?
스틸의 공 +30 효과는 3분따리 1회용 이라는 것 이다.

또한, 베오섀는 섀도어의 하이퍼 스킬로 딜자채도 준수한 편(1타당 800% + 코강가능)에 쿨도 1분밖에 안되는 쓸만한 스킬이지만 대부분 섀도어들은 이것을 사냥 또는 플립 더 코인 스택용으로 밖에 사용하지 않는다.
하지만 사냥에서는 약 7초의 리젠시간을 못맞춰 스킬이 꺼지는 동시에 몹이 젠이 되는 것을 여러번 볼 수 있을 것이다.
베오섀는 12초 동안 풀 히트했을 경우 12~14번을 공격 하며(이것도 랜덤이다 서버렉 포함하면 10번 때릴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 모르겠다.)
베오섀는 지속시간도 12초밖에 안되고 타수도 낮으며, 설치기라 보스들이 잘 안맞아 주기도 하지만 내부에서 닥사가 풀리지 않는 섀도어에게는 연막탄 다음으로 딜을 1이라도 더 넣을 수 있는 중요한 스킬이 맞는지 의심스럽다.

두번째는 파티로 보스를 갔을 경우이다.
모두 알겠지만 대부분 파티에서는 딜 사이클을 180초 또는 200초를 기준으로 한다.
하지만 우리의 섀도어가 가진 극딜기인 소닉 블로우는 80초에 암메암메를 계속 한다는 가정하에 대략 40초에 한번씩 사용가능한 어마어마하게 쿨짧은 극딜기 이다.
하지만 모든 보스들이 가만히 암메암메를 맞아주지 않을 뿐더러 50~60초를 기준으로 생각하고 낭비를 하게 되면 정작 중요할 때 사용을 못하게 된다. (그나마 영진이는 90초라서 메르 140이상 유니온만 있어도 180초 주기에 쿨돌때 맞춰서 계속 사용 해 주면 어찌어찌 맞출 수 있다 지만 어느 보스가 영진이의 100%를 다 맞아 줄까?)
또 무지성으로 아무대서나 소닉 블로우를 사용하다가 패턴 맞고 죽어 데카 날리는 경우도 종종 볼 수 있다.

여기서 부터는 섀도어 스킬 리메이크 겸 개선방향을 제시해 본다.
1차
바꿀게 없다. 너무 완벽하다.
더블스탭과 헤이스트가 어쩌고 저쩌고 하지만 헤이스트는 도적의 전유물이고 단검과 표창을 사용하는 직업으로 전직할 수 있다는 방향성을 제시하는 척도이기에 절대 바꾸면 안된다고 생각한다.
요즘 이속 160에 점프 123 쉽게 찍는다고 헤이스트 우숩게 보지마라 이속하고 점프 max못찍는 직업도 있다.
그리고 모험가는 1차에 고생 좀 해야 된다.

2차
새비지 블로우 : 적 타격 수 감소8 > 6 (2차 스킬라고 하기엔 너무 타격하는 몹이 많음)
크리티컬 그로잉 : 효과 삭제 [패시브 크리티컬 데미지 10%증가] (레벨이 높아 질 수록 크리티컬 확률이 높아질 수 록 딜로스가 생김)
스틸 : 보스에게 스틸 사용 시 보스 물약 100% 획득 3분지속 2분마다 보스 물약 스틸 가능(일회용 스킬로 낭비하기에 효과가 나쁘지 않음 안그래도 낮은 데미지를 조금이라도 극복이 가능 함)
카르마 : 공격력30증가 >공격력5% 데미지10% (그냥 공격력 +30만 주기에는 섀도어의 공격력이 너무 낮음 레벨이 높아 질수록 빛을 발휘 할 수 있도록 변경)
메소가드 : 3차 스킬로 변경 픽 파킷으로 바닥에 떨어진 메소 1개당 0.1초 무적시간을 갖는다. 최대 2초 다른 스킬 사용 도중에 사용 가능 재사용 대기시간 1분 (보스 %데미지엔 효과도 없고 아케인 리버 이후 사냥터에서는 심볼만 어느정도 맞추면 데미지가 1이 나오기 때문에 점점 효용 가치가 없어짐. 좀 더 효과적으로 사용 할 수 있도록 스킬 매커니즘을 변경함 또한, 스타일리쉬한 보스전을 할 수 있게 끔 유도 함)
실드 마스터리 : 방어력 증가 110% > 200%, 회피율 증가20%유지, 공격력 증가 15 > 20 (도적 중 유일하게 방패를 착용 할 수 있는 직업인 만큼 듀얼블레이드와 다르게 공격력이 조금 낮아도 방어력은 높아야 된다고 생각 함)
베놈 : 3차 스킬 > 2차 스킬 효과 동일 (마법사 직업군의 불.독의 효율 0.1%도 안나오는 스킬이라 처음 육성을 시작하는 유저들을 위해 2차 스킬로 변경)

3차
엣지 카니발: 스킬 변경 적 하나에게 단검을 던져 맞은 대상에게 빠르게 이동 후 근처의 7마리 적에게 ?%데미지로 4번 공격 사정거리는 표창과 같다. 사용 시 1초동안 부딪히지 않는 상태가 된다. 픽 파킷 효과로 동전이 떨어질 확률 절반만 적용 재사용 대기시간 3초 (인투 다크니스의 변경으로 윗점이 없는 섀도어에게 조금의 기동성을 부여하여 3차에서 잠깐 사용하고 버려지는 스킬이 아닌 이후에도 사용이 가능하도록 변경하였다.)
메소 익스플로젼 : 한번에 최대 동전 사용 20개 (하이퍼 스킬의 변경으로 수정)
픽 파킷 : 메소가드 관련 효과 삭제, 공격시 메소드랍 30% > 40%, 최대 15 > 20개 (하이퍼 스킬의 변경으로 수정)
쉐도우 파트너 : 추가 데미지 70% > 80% (낮은 데미지를 조금 더 보안 할 수 있도록 도적 직업군 모두 적용)
인투 다크니스 : 사용 시 맵에서 최대체력이 가장 높은 적의 뒤로 이동 3초간 어떠한 행동에도 다크사이트가 해제되지 않음 쿨타임 20초 (기존의 인투 다크니스의 오류와 몹과의 사이를 고려하지 않고 이동 되는 것을 수정하여 사냥터 뿐만 아닌 보스전에서도 유용하게 사용 할 수 있는 스킬로 변경)
어드벤스드 다크사이트 : 다크사이트 상태에서 공격 시 풀리지 않을 확률 15% > 40% (확률을 일시적으로 올려 데이터 수집 후 재 조정 해야 한다고 생각함. 15%는 너무 낮음)
그리드 : 메소가드 관련 효과 삭제 (메소가드의 변경으로 관련 효과 삭제)

4차
암살 : 다크사이트 시 데미지 증가 삭제, 마무리 타격 삭제, 단일 타격데미지 30레벨 기준 500%, 킬링포인트 3개를 소모하여 최종데미지 100% 증가 삭제, 슈스탠 유지, 암메암메는 동일 (기존의 사냥 방식이 바뀌지 않는 선에서 딜레이가 다른 일 스킬 두 효과를 삭제 함으로써 조금 더 유동적인 플레이를 기대함.)
부메랑 스탭 : 스킬 변경 전방으로 여러 개의 단검을 던져 다시 회수 하는 컨셉 (예시 : 탈론 크흠..) 픽 파킷 효과 절반만 적용 되는 효과 유지 Y축 하단 범위와 상단 범위를 잘 조정해야 할 것 같음 (현재 이팩트와 너무 거리가 멀고 효과도 미미함. 계속되는 버프로 인해 이것을 스킬이 문제라는 것을 여과없이 보여준 케이스임)
프리마 크리티컬 : 효과 삭제, 패시브 데미지 10% 추가 (2차 크리티컬 그로잉과 같음)
연막탄 : 범위 확장, 후 딜 감소, 점프해서 사용 가능(전방이 아닌 내 밑으로 던짐 사용한 위치에서 발생), 내부에서 적이 받는 크리티컬 데미지 피해 증가 삭제, 연막 탄 범위 내 파티원 포함 (크리티컬 데미지 20% 증가, 회피율 90%고정(일부 공격은 피할 수 없다), 받는 HP의 일정 비율 감소 10% > 20%), 쿨타임 150초 > 180초 증가, 지속시간 30초 > 15초 감소 (섀도어가 가진 가장 강력한 파티 유틸임에도 불구하고 좁은 범위와 내부에서도 안전을 보장받지 못하여 스킬 효과를 변경하고 극딜 메타에 맞춰 쿨타임과 지속시간을 변경)
섀도어 인스팅트 : on/ffo 스킬로 변경, 스킬 효과 변경 암살 적중 시 암살 포인트가 쌓인다. 암살 포인트가 6번 쌓이게 되면 6번째 암살에 강력한 데미지를 주며, 초기화 된다. 최대 공격 가능 대상 증가의 효과를 받는다. 픽 파킷 효과를 받는다. 30레벨 기준 600%데미지로 10번 공격 패시브 효과 킬링포인트 삭제, 방어율 무시 20% > 30%증가
(기존에 스킬이 갖는 효과와 의도를 해치지 않고 새로운 스킬로 변경하여 조금 더 섀도어의 딜량의 상승과 섀도어라는 직업 컨셉에 맞는 스킬로 변경)

하이퍼 스킬
패시브
메소 익스플로젼- 인핸스 : 효과 변경 > 메소 익스플로젼 일반 몬스터 데미지 20% 추가 (점점 더 강해지는 몬스터를 상대 할 수 있도록 조금의 조치가 필요함.)

액티브
베일 오브 섀도우 지속시간 변경 12초 > 15초 (1분의 짧은 쿨타임에도 유용하게 사용 하기 힘듬. 사냥터 몹이 리젠되는 시간은 약 7초이지만 12초의 애매한 지속시간으로 인해 사냥 효율이 떨어지고 보스전에서도 설치기라고 설치해 놨지만 몹이 사라져 생기는 딜로스를 최대한 줄일 수 있도록 함.)

5차
절개 : 암살의 마지막 일격을 없애고 암살 1타에도 상처 디버프가 1씩 쌓임 기존과 동일 (암살의 변경으로 인해 일부 변경)
쉐도우 어썰트 : 1회 사용 후 죽어도 효과가 사라지지 않음 (유틸이 적은 섀도어의 단비같은 스킬이지만 죽어서 부활을 하게 되면 스킬 재사용 쿨타임이 돌아서 사용하지 못하는 불합리함이 있어 수정함)
소닉 블로우 : 소닉 블로우 사용 시 변경 된 메소가드만 사용 가능 더 이상 소닉 블로우로 타격 시 메소를 떨어뜨리지 않음 (소닉 블로우의 불합리함을 유틸과 유저의 컨트롤로 생존에 있어 조금 더 스타일리쉬한 연출을 할 수 있도록 수정함)
멸귀 참(스킬 변경) : 암살 사용 시 킬링 포인트를 쌓는다. 쌓인 킬링 포인트를 흡수하여 음속의 속도로 전방을 빠르게 베어낸다. 최대HP비율이 가장 높은 적을 우선으로 공격 한다. 최대 2명의 적에게 30레벨 기준 킬링포인트 당 1200%/1800%/2400%데미지로 12번 공격하는 참격 8번 발동, 추가 크리티컬 확률 100%, 몬스터 방어율 100% 추가무시, 공격 후 쿨타임 180초 스킬을 한번 더 누르면 발동 되지만 킬링 포인트가 없을 경우 스킬이 취소 된다.
스킬 사용 시 머리위로 표식이 3개 생긴다 (○○○) 섀도어 인스팅트 포인트1당 1개씩 쌓인다.(●○○ > ●●○ > ●●●) 표식은 스킬 사용 부터 최대30초 동안 유지 되고 스킬을 사용하지 않으면 스킬이 취소된다.
(암살은 조용하고 은밀하게 이루어 져야 하는 작업임에도 기존 섀도어는 이곳저곳에서 동료들을 데려와 상대를 겁박하는 삼류 암살을 주로 했다. 이것은 섀도어가 가지는 직업의 특성이 틀어지는 기획의도와 다르게 흘러가는 상황이기에 기획의도와 맞도록 스킬을 수정했다. 급박한 상황에서도 유저의 컨트롤과 경험으로 최상의 결과를 도출 할 수 있도록 했다. 최상의 결과에 미치지 못하더라도 일정 수준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도록 하여 완전히 없던 결과가 나오지 않도록 스킬을 구성했다.)

도적 5차 공용
얼티밋 다크 사이트 : 쿨타임 30레벨 기준 190초 > 180초 (극딜 사이클과 쿨타임을 맞춰 유저의 혼란을 최소화함)
레디 투 다이 : 잘못 건드리면 큰일 날 거 같음 (유저의 컨트롤과 유저에게 한번 더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스킬임으로 매우 좋은 스킬인 것 같음.)
베놈 버스트 : 이건 왜 있는 스킬일까요? (모르겠다.. 누가 만든거임?)

메이플 운영진들이 모험가 리메이크를 어떤 방식과 형식으로 할 것인지 몰라서 기존에 있는 것을 최대한 활용하고 우리의 추억이 지워지지 않도록 최대한 보존할 수 있는 방향으로 작성해 봤습니다.

당연히 여기에 이렇게 혼자 소설 써봐야 이루어지는 것은 없겠지만 조금의 희망을 가져 보겠습니다.

야근하고 와서 잠도 안자고 글 싸고 있는데 내가 뭐라고 쓰는 건지 잘 모르겠네.. 대충 알아 듣고 다 같은 생각 이잖아 섀도어 유저들은.... 메익은 놔두고 영진이 좀 바꿔달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