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무릉도장과 길드스킬(이하 노블) 포인트의 획득 기준은 상위 n%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과거 무릉도장의 경우 141짜리 캐릭터들을 이용하여 무릉도장 상점에서 살 수 있는 "무공이 보증한 명예의 훈장"을 대량으로 구매하여 경매장에 파는 소위 무릉돌이를 없애기 위해 무릉 전체 등수 70프로 이하의 캐릭터들은 포인트를 얻을 수 없게 패치되었습니다.
또 올해 상반기 길드 개편으로 아래와 같이 포인트 획득 기준이 정해지게 되었습니다.

(출처: 나무위키)
(출처: 메이플스토리 공식 홈페이지)

당시 이런 패치는 다수의 캐릭터들로 무한한 재화를 획득 할 수 있었고, 길드 운영에 있어 불가피한 결정이라 납득이 갔었는데 시간이 지나고 나니 엄청 큰 문제가 생기게 되었습니다.

무릉도장의 경우 하위 70프로에 해당하는 인원, 즉 보상을 받지 못하는 인원이 지속적으로 무릉도장 컨텐츠에서 빠지게 되어 패치 이전 최소 포인트를 획득 할 수 있었던 층수에 비해 패치 후 급격히 올라가 현재는 통달 기준 대략 47~8층이 되어야만 최소 포인트를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플래그와 지하수로 또한 이전 보다 포인트를 적게 받은 길드내의 인원들이 보다 높은 등수의 길드를 찾아 떠나게 되고 인원이 빠져나간 길드는 그대로 노블레스 포인트의 피해를 보고 있습니다. 결국 이런 중소규모의 길드들은 유저들이 원하는 45포인트를 유지하지 못하여 길드가 없어지는 경우도 허다하게 생기고 있습니다.

이런 흐름이 지속된다면 결국은 현재 최상위에 있는 무릉 유저, 길드들 또한 언젠간 같은 문제를 겪게 될 것입니다.
부디 유저분들은 무릉도장&길드스킬 포인트의 절대평가를 지지해주시길 바라며 많은 유저가 더 좋은 환경에서 게임을 플레이 할 수 있게 해주세요

운영진분들이 보고 계시다면 이 문제에 대해 꼭 확인해 주시고 좋은 방안으로 해결해주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