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챔이 6캐릭 노칼까지로 낸게 잘못된거같아
등급제도도 SSS까지 완결 컨텐츠로 낸게 문제같음
찔끔찔끔 크뎀 보공 쪼금씩 퍼주더라도
초기엔 5단계까지, 향후 10단계까지 확장할 수 있게 두지
지금처럼 더 높은 보스까지 갈수있게 열어두지 않고
노칼, 사실상 하세까지만 해도 완결되게 닫아둔게 큰듯

이 구조에서 지금4캐릭 최종6캐릭이나되니까
진지하게 부캐 1-2개를 진득하게 키우는게아니라
3개 하세컷만들어놓고 키우는데 돈 썼으니
주16억씩 뽑아내는 컨텐츠가 됨

이게 챌섭혜자된거랑 맞물리면서 하세유챔 컷이
많이 낮아지고, 메소는 생성하게 되는데
유저 피로도는 높아지게 된 주 원인인 것 같음
챌섭 레벨링+효과들이 챌섭 안하면 바보같이 만들어서
강제되는 느낌을 많이 받았음

부캐로 본캐 스펙업이 아니라 그냥 각 캐릭한테만
효과가 등록되게 만들어놨어야함..
그러면 강제소리도 안듣고 성장동력도 됐을거임

여기에 유니온 챔피온/챌린지 하던식으로
사냥 경험치 연동이나 3캐릭 보스 어디냐에 따라
가호 말고 코인샵, 업적이나 코디템 얹어줬어도
부캐하고 싶은 사람은 다 했을 거라고 생각함

챌섭이 혜자라는게 문제라는건 아님
근데 굳이 챌섭으로 운영할 이유가 있나 싶음..
복귀/신규 유저를 구분할 방법이 없어서 이러나?
복귀나 신규는 다르게 보상주고

기존 유저들은 그냥 본섭 본캐-진심부캐나 키울 수 있게
다른 이벤트를 기획해주는건 안되나
배럭으로 돈빨아먹는건 결국 한계가 있는데..
아쉽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