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링어
-비룡종은 활공중 발광이끼를 머리에 2번 맞으면 격추된다. 내성은 없으며 지상에서 미리 1번 맞춘 것 또한 인정된다.
(파오우르무/파오우르무 아종의 경우 부풀어올랐을 때의 목 또한 머리 판정이다)
-안쟈나프, 디노발드는 불을 머금은 상태가 되었을 때 머리/목에 물가이끼 2발을 맞추면 대경직에 걸린다. 데미지로 충족시킬 수 있다.
-독기의 골짜기의 환경 독기는 부싯돌(슬링어 횃불탄)으로 일시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 범위는 연통의 효과범위와 비슷하다. 또한 이 횃불탄을 쏘면 기르오스 무리가 도스기르오스의 명령을 듣지 않는다고 한다.
-비룡종은 활공중 섬광탄에 의해 현기증 상태이상이 발동하면 격추된다. 단, 마스터 랭크부터는 한번 발동하면 3분간 격추되지 않으며 그 3분동안 현기증이 2회 발동하면 쿨타임 동안은 현기증이 발생하지 않는다. 다만 치치야크의 섬광에도 면역이 되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단순 비룡종에 한정된 것은 아니다. 공중 판정을 받는 동안 섬광을 맞으면 격추되지만 고룡종의 도약을 제외하면 대부분은 시야각이 제한되어 섬광을 잘 맞지 않으며 나나-테스카토리의 경우 상위 랭크에서는 격추되지 않는다. 일부 아룡종이 벽이나 나무에 붙는 것도 공중 판정이다.)
-바젤기우스는 적열화된 부위에 툭툭결정을 쏘면 특수대경직 내구도가 떨어진다. 내구도는 툭툭결정 외에도 데미지로 소모시킬 수 있다.
-볼보로스의 진흙은 펑펑호두, 물가이끼로 제거할 수 있다. 첨예석 등 그외의 슬링어로도 적은 횟수의 타격으로 파괴할 수 있지만 횟수가 달라 생략한다.
-극한지의 특정 구역에는 고드름이 있는데 이 고드름은 평상시에는 몬스터의 공격에 반응해 느리게 고드름을 떨어뜨리지만 부싯돌로 맞추면 빠른 속도로 고드름을 떨어뜨린다. 몬스터에게도 경직을 주기 때문에 여러 고드름이 모여있는 곳에 몬스터를 끌고가 부싯돌을 쏘면 무한 경직에 걸리는 몬스터를 볼 수 있다.
-버프바로가 돌진 중일 때 펑펑호두/툭툭결정으로 여러번 경직을 주면 대경직에 걸린다. 비슷하게 우라간킨은 구르는 중 툭툭결정 등으로 경직을 주면 대경직에 걸린다.

지형 상호작용
-디아블로스/디아블로스 아종은 지하에 있을 때 익룡이 내는 소음/몬스터의 포효를 듣고 모래지반을 붕괴시키며 지상으로 출현한다. 이 지반붕괴는 함정 판정을 받으며 그 위의 몬스터에게 큰 피해를 준다.
-치치야크는 둥지에서 섬광을 쏠 때 특정한 각도에서 진주조개로 섬광을 반사시켜 자신의 공격을 강화한다. 이 진주조개를 캐고 난 이후에도 그러한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오도가론의 둥지에는 구작의 보스몬스터, 다라-아마듈라의 간판기의 하나인 흉성이 박혀있는데 이것은 폭탄이나 몬스터의 공격에 반응해 데미지를 주는 장판을 형성한다. 사실상 오도가론을 위한 기믹.
-디아블로스/디아블로스 아종은 뿔이 있는 상태에서 개밋둑에 돌진하면 뿔이 박힌다. 역으로 뿔이 없을 때는 대량의 기절치가 쌓여 2~3회의 충돌로 기절한다. 또한 이 개밋둑은 볼보로스가 돌진할 시 바로 대경직으로 이어진다.
-라도발킨은 독기의 골짜기 상층의 특수한 낙석에 부딪히면 대경직에 걸린다.
-네르기간테의 둥지의 입구에는 네르기간테가 날뛸 때마다 떨어지는 종유석이 있다. 몬스터에게는 다단히트여도 1씩 박히기에 아무 의미도 없지만 플레이어는 맞고 날라갈 뿐만 아니라 부동복장을 입고 들이대면 생각보다 많은 피해를 입기 때문에 상당히 적대적인 환경요소.
-기원의 외딴 섬의 낙석은 일반적인 낙석과는 달리 몬스터의 공격이나 폭탄, 벽꿍에만 반응하며 벽꿍이나 폭탄으로 떨어뜨렸을 때만 몬스터에게 피해를 준다. 다만 굉장히 큰만큼 판정 범위도 넓은데, 문제는 이 낙석 자체의 기절치도 적지 않아 이거 맞고 기절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고대수의 숲/육산호의 대지/독기의 골짜기/바다 너머 극한지에는 몬스터의 육탄 공격에 출렁이는 바닥이 있는데 이 바닥은 플레이어에게 지진 판정을 주며 몬스터가 경직을 받을 경우 구멍함정 같은 판정을 준다. 고룡종은 해당사항이 없다.
-고대수의 숲 꼭대기의 리오레우스의 둥지에는 저수지가 있는데 이 저수지는 폭탄에 파괴되며 물을 쏟아내 몬스터를 떨어뜨린다. 함정 판정을 받기 때문에 고룡종은 대경직만 받는다.

몬스터간 상호작용
-아룡종(진오우거/진오우거 아종 제외)과 조룡종(푸케푸케/푸케푸케 아종/얀가루루가/상처 입은 얀가루루가 제외)은 이블조/미친 이블조와 조우하면 세력다툼 판정을 받는 특수 상호작용을 하는데, 이블조에게 물려 이블조의 공격 대부분이 완전 가드불가 판정으로 바뀌며 데미지와 범위가 늘어나는 일종의 버프를 준다. 다만 섬광탄이나 함정, 상태이상, 세력다툼 따위로 해제할 수 있다.
-바젤기우스와 이블조의 세력다툼에 들이대면 대폭발 타이밍에 데미지는 없지만 날라가는 판정을 받는다.
-미친 이블조는 시체 상태에서는 입가에서 용속성 에너지가 흘러나와 헌터에게 피해를 준다.
-격앙 라잔은 토벌 직후 발버둥을 치는데 이때 엉덩방아 판정이 있다. 구작에서도 있었던 바 추정상 적잖은 데미지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오도가론/오도가론 아종은 머리를 속성으로 패면 특수 대경직에 걸린다. 근데 이 속성이 꼭 약점 속성이어야 할 필요가 없어 철갑유탄이나 건랜스의 포격으로도 충분히 발생한다.
-테오와 나나가 한곳에 있으면 세력다툼과 같은 판정의 합체기가 발동하는데 염왕룡/염비룡의 짝이라는 합체기는 슈퍼노바와 헬플레어가 동시에 터지는 기술이다. 그러나 섬광으로 캔슬시킬 수 있다. 덤으로 나나와 크샬이 함께 있을 경우 크샬의 회오리가 나나의 장판에 반응해 화염회오리로 바뀐다. 비슷하게 금화룡과 은화룡이 한곳에 있으면 서로의 브레스가 반응해 폭발한다.
-푸케푸케/푸케푸케 아종은 싸우는 도중 특정 장소로 이동해 뭔가를 먹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경직으로 캔슬시키면 유실물이 나온다. 캔슬시키지 못했을 경우 신체 부위중 일부가 변화하며 패턴이 강화된다.
-오도가론/오도가론 아종은 고기를 물고 다니며 공복 상태가 되었을 때 고기를 먹고 강화된다.
-라도발킨은 구르는 중에 데미지를 받으면 균형을 잡지 못하고 그 상태에서 한번 더 데미지를 받으면 대경직에 걸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