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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3-05 11:22
조회: 39,122
추천: 16
스킬 '쇄인자격' 에 대하여 (2탄 및 마무리)https://www.youtube.com/watch?v=OvyldrmqzJM 이 글의 내용은 일본 유투버 '皆で一緒にモンハンライフ' 의 영상 내용을 가져온 것입니다. 제 일어 실력은 그리 좋지 못합니다. 그냥 보고 듣고 적은 부분도 있고, 번역기의 도움을 받은 부분도 많습니다. 일어가 원활한 분은 영상을 직접 시청하시길 권장합니다. 제가 옮겨오는 과정에서 실수한 부분이 있으면 짚어주시면 더욱 좋구요. 어제 해당 실험 유투버의 영상이 올라간 후, 아예 생방을 켜고 실시간으로 다른 유저들의 의견과 피드백을 받으면서 라이브로 실험을 했고 거기에 다른 몬헌 전문 유투버들의 의견과 조언까지 들어가면서 대규모 실험판이 벌어진 모양입니다. 약 3시간 분량의 쇄인자격 검증 라이브 영상이 남아있고 해당 영상을 시청하길 원하시는 분은 아래 영상을 확인해주시면 좋겠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IK9-TVXS2yA 저는 실시간 실험과정 중에는 잠깐만 들어갔다가 나와서 검증영상 풀시청을 하진 않았지만 이 정도 검증을 거치고 내놓는 결과라면 어중간한 뇌피셜들보다는 확실한 결과물이라 생각하기에 쇄인자격 성능검증의 최종본이라고 생각하고 영상 내용을 옮겨보겠습니다. 이 링크는 먼저 올렸던 쇄인자격 글 첫번째의 링크입니다만 사실 이 글에서 정리가 전부 되므로 보지 않으셔도 무방합니다. 상처의 발현 조건 자체는 대미지라는게 확실합니다. 더 이상의 반론은 의미 없을 거 같구요. 일정 누적 대미지를 넘으면 흰 상처, 그 이후 또 다시 일정 대미지 누적으로 붉은 상처로 넘어갑니다. 그렇다면 왜 상처 입히기 쉬워진다는 쇄인자격 스킬을 넣고도 넣지 않았을 때와 확연하게 성과를 내는 모습이 보이지 않고, 또는 실험을 해도 결과물이 들쭉날쭉 하는가에 대한 것은 쇄인자격 스킬의 해당 성능이 '검사무기의 상태이상무기 발현 방식처럼 랜덤 발동' 하기 때문으로 확인되었습니다. 혹시나 싶어서 상태이상 무기의 매커니즘을 짚어보고 넘어가자면, 무기에 수면속성이 붙어있다고 해서 그 무기로 때리는 모든 공격이 몬스터에게 수면 수치를 누적시키는 것이 아닙니다. 상태이상 무기들은 약 1/3 확률 정도로 발현된다고 알려져 있고 몬스터를 때렸을 때에 타격 효과에 해당 속성효과가 나타나느냐 아니냐로 판별할 수 있습니다. 물론 대다수의 경우에는 '그냥 상태이상무기 들고 때리다보면 상태이상 걸리더라' 로 넘어가니 그렇게 중요한 부분은 아닙니다만. 다시 쇄인자격으로 돌아오자면, 상태이상 무기들이 때릴 때에 속성이 묻어나는 타격효과가 나오면서 상태이상치가 누적되는 것 처럼 쇄인자격 역시 그리 눈에 잘 띄지 않는 미세한 느낌의 효과지만 타격 중 효과가 발생하는 경우에만 '상처를 좀 더 입히는 능력' 의 성능이 터진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확률은 일반적인 상태이상무기들 처럼 약 1/3 정도로 추정되구요. ![]() (해당 효과에 대해서는 영상의 2:08 부분을 시청해주세요) 효과가 발현되었을 때에 얼마나 더 상처를 많이 입히는가에 대해서는 아주 정확한 결과값을 내지 못했지만 아래와 같은 정도로 추정됩니다. 1레벨 : 1.05배 2레벨 : 1.1배 3레벨 : 1.15배 4레벨 : 1.2배 5레벨 : 1.3배 예를 들어보자면 대미지 100 을 받으면 상처가 나는 몬스터 부위가 있는데 거기에 대미지 10 을 때릴 수 있는 공격으로 10번을 때리면 상처가 납니다. 그런데 거기에 쇄인자격 1레벨을 넣었다면 10번 중에 3번 정도는 상처누적 대미지에 (실질대미지가 아닙니다. 부위파괴-파괴왕 스킬의 관계와 유사) 10대미지의 1.05배인 10.5 의 상처누적 대미지를 넣게 되고 그런 식으로 10번 때려봐야 105 이기 때문에 수련장에서는 너무 차이가 적어서 검증 자체가 쉽지 않아서 쇄인자격이 해골물이라는 얘기까지 나왔던 것이라고 보입니다. 파괴왕 같은 스킬도 레벨마다 1.1배 정도는 주는 것에 비해 쇄인자격은 레벨당 1.05배 정도(5렙제외) 니까 좀 수치가 짜긴 하구요. (혹시나 싶어서 덧붙이자면 파괴왕 스킬은 상처에 전혀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그리고 현재 일부 무기의 일부 모션들에는 쇄인자격의 효과가 아예 적용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게 버그인지 캡콤의 의도된 바인지는 모르겠네요. ![]() 무기 전체 : 집중약점공격 건랜스 : 포격 전부 조충곤 : 급습베기 쌍검 : 귀인난무 슬래시액스 : 도끼 휘두르기(속칭 붕붕이) 차지액스 : 도끼 공격 전부 헤비보우건 : 기관용탄 활 : 용의 화살 (그 외에도 있을 수 있음) 이 공격들은 쇄인자격의 효과를 보지 못하고, 특히 건랜스와 차지액스에게는 굉장히 불리합니다. 그 다음은 스킬설명의 뒷 부분에 있는 '무속성 대미지 추가' 부분인데 이 역시도 상태이상 축적과 비슷한 방식으로 효과가 나타납니다. 스킬 전반적으로 쇄인자격 스킬을 쓰면 쇄인자격이라는 상태이상 하나를 무기에 추가한 것 같은 느낌이라고 보는게 낫겠구요. 다만 상대적으로 검증이 쉽고 정직한 상태이상무기들과는 달리 쇄인자격은 어떤 조건으로 어떻게 수치가 쌓여서 추가대미지가 터지는지 아직도 불분명하다고 합니다. 이 역시 타수가 아니라 대미지 누적으로 추정되며 (해당 실험영상에서 태도는 수련장 기준 1345 대미지 전후로 추가대미지가 터졌습니다) 균일하지 않고 해당대미지 전후로 들쭉날쭉한 결과값이 나왔습니다. 쇄인자격 스킬 레벨마다 추가대미지가 터질 시에 몇 대미지가 터지는지는 이미 알려진 바와 같습니다. 1레벨 : 140 2레벨 : 160 3레벨 : 190 4레벨 : 230 5레벨 : 280 다만 스킬 레벨이 높을 수록 대미지는 올라가지만 추가대미지가 더 빨리/자주 터지진 않습니다. 그렇다면 '추가대미지만을 노린다면 어떤 무기든 쇄인자격을 사용해도 좋은가' 에 대해서는 아쉽지만 위의 제한을 동일하게 받습니다. (위에서 그대로 복붙해왔습니다) ![]() 무기 전체 : 집중약점공격 건랜스 : 포격 전부 조충곤 : 급습베기 쌍검 : 귀인난무 슬래시액스 : 도끼 휘두르기(속칭 붕붕이) 차지액스 : 도끼 공격 전부 헤비보우건 : 기관용탄 활 : 용의 화살 (그 외에도 있을 수 있음) 이 공격들은 쇄인자격의 추가대미지 부분도 적용되지 않는 것으로 추정되며 건랜스의 경우는 한 전투에 추가대미지 한번 보는 정도이므로 (포격이 아니라 참격대미지도 있으니까 그게 누적되어 터졌을 것으로 추정) 여기에 해당되는 공격이 주력인 무기들은 쇄인자격을 쓸 이유가 없다고 봐야겠습니다. 이 아래는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쇄인자격은 전체적으로 폭파 상태이상 공격과 파괴왕 스킬의 상처버전을 합쳐놓은 것 같은 느낌입니다. 히트시 확률적으로 터지는데다 파괴왕보다 레벨당 배율도 낮아서 실질적으로 상처를 만드는데에 얼마나 큰 도움이 될지는 의문입니다. (혹시나 싶어서 덧붙이자면 파괴왕 스킬은 상처에 전혀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추가대미지를 노리고 쓴다면 쓸 수도 있겠지만 영상 속 실험자는 한 전투에 평균 3번 정도(위의 제한 걸린 동작이 없는 무기들로 싸울 경우) 터진다고 하는거 같은데 1레벨의 경우 고작 한 전투에 140 X 3 = 420, 네번 터진다고 해도 560 정도인데 그렇게까지 매력적인가는 확답하기 어렵습니다. 이번 실험으로 쇄인자격이 '와 이거 좋다 닥치고 넣어야지' 급의 스킬이 아닌 것은 어느 정도 확인이 되었다고 보고 그럼에도 1~2레벨 정도는 써도 괜찮다고 느낄지, 아니면 아예 사용을 배제할지는 개인의 선택이라고 봐야겠습니다. 하지만 적어도, 쇄인자격이 발동되지 않는 모션이 주력공격인 건랜스와 차지액스는 쇄인자격을 쓰지 않는 쪽으로 확정지어도 좋을 것 같습니다. ※ 25년 4월 7일 추가 어떤 모션에서 쇄인자격이 터지는지 안 터지는지 확인하시려면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