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youtube.com/watch?v=qBHwSkHBJWc


이 글의 내용은 일본 유투버 '皆で一緒にモンハンライフ' 의 영상 내용을 가져온 것입니다.
제 일어 실력은 그리 좋지 못합니다. 그냥 보고 듣고 적은 부분도 있고, 번역기의 도움을 받은 부분도 많습니다. 
일어가 원활한 분은 영상을 직접 시청하시길 권장합니다.
제가 옮겨오는 과정에서 실수한 부분이 있으면 짚어주시면 더욱 좋구요.



함께 보면 도움이 될 글들



지금까지 제가 올린 쇄인자격 이후의 일부 스킬에 대한 영상 번역 글들을 봐오신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처음 쇄인자격에서 제기되었던 의문인

'일부 모션들에서 발동하고, 일부 모션들에서는 아예 발동되지 않는다'
'발동 확률이 애매모호하다'

이 부분들이 스킬의 정확한 성능을 파악하는 것과 
이 스킬을 채용할지를 판단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게 만들었습니다.

이후 스킬 검증을 해 나가면서 작열화, 백열의 격류 같은 
아무래도 같은 조건을 똑같이 공유하고 있는 듯한 스킬들이 나오면서 
이 실험 유투버는 나중을 위해서라도 한번 싹 검증해야겠다고 맘 먹은 듯 합니다.



그래서, 
모든 무기의, 모든 모션에 대한 실험을 거치고 결과값을 냈으며
하는 김에 겸사겸사 식공복장도 실험한 듯 합니다.

다만 내용이 너무나 방대하기에 전부 영상화 하지는 못했고
사이트에 표로 정리해 두었습니다.



실험 중 
쇄인자격, 백열의 격류, 작열화, 속성변환
이 네 가지 스킬들은 아무래도 완전히 동일한 조건을 가지고 있다고 보이며
최초에 실험한 듯한 해머는 네 스킬이 모두 실험되어서 OX 가 쳐져 있으나
이후에는 실험의 갯수가 팍 줄어서 전부 체크되지 않았습니다.

또한, 스킬의 발동에 대해 기존에 실험 후 내놨던 입장이었던
'약 50% 확률로 발동하지만 연속해서 공격해나가면 발동률이 떨어진다'
라는 부분에 대해서도
'연속공격으로 발동률이 떨어지는 것이 아니라 내부 쿨타임이 존재한다'
로 입장을 정리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이 부분은 예전부터 좀 묘했던게
내부 쿨타임이 아니라 단지 연속공격하면 발동확률이 떨어지는 것이라면
아무리 확률이 낮아도 두번 연속으로 터지는 경우도 있어야 하는데
백열의 격류를 써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그렇게 연속으로 터지지 않거든요.
내부 쿨타임으로 (몇초인지는 정확히 모르지만) 발동 되는 쪽이 맞다고 봅니다)






차마 도저히 저 표를 번역하진 못하겠습니다.
무엇보다 14종 무기의 전부 다른 기술명을 온전히 번역할 자신이 없구요.
(혹시 이 작업을 해내실 수 있는 진정한 헌터님이 있을 지 모르겠지만 저는 못 하구요 ㅠㅠ)

일어를 전혀 모르시는 분들은 가급적 번역기를 동원하시고
표 읽는 방법은 아래의 도움말을 통해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大剣 = 대검
太刀 = 태도
双剣 = 쌍검
片手剣 = 한손검
ランス = 랜스
ガンス = 건랜스
ハンマー = 해머
狩猟笛 = 수렵피리
チャアク = 차지액스
スラアク = 슬래시액스
操虫棍 = 조충곤
弓 = 활
ライト = 라이트보우건 
ヘビィ = 헤비보우건



대체로 예전에 알려진 것과 크게 다르진 않습니다.
모든 무기 공통적으로 집중 약점 공격에서는 발동하지 않는 것과
건랜스의 포격, 조충곤의 급습베기에 발동하지 않는다던가 하는 거는 잘 알려져 있는 그대로고

쌍검의 난무는 아예 발동하지 않는 줄 알았지만 난무3 에서는 발동한다던가
의외로 태도의 기인베기1,2 라던가
앉아발도베기, 앉아발도기인베기, 투구깨기에서 발동하지 않는다던가 하는 
잘 알려지지 않았던 사실들도 있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자기 주 무기의 항목들을 찬찬히 살펴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