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youtube.com/watch?v=8GcFp8VFv04

이 글의 내용은 일본 유투버 '皆で一緒にモンハンライフ' 의 영상 내용을 가져온 것입니다.
제 일어 실력은 그리 좋지 못합니다. 그냥 보고 듣고 적은 부분도 있고, 번역기의 도움을 받은 부분도 많습니다. 
일어가 원활한 분은 영상을 직접 시청하시길 권장합니다.
제가 옮겨오는 과정에서 실수한 부분이 있으면 짚어주시면 더욱 좋구요.



두 가지 스킬에다가 복장까지 더해져서 내용이 조금 깁니다.
식공복장 관련은 따로 분리할까 하다가 원 출처 영상 유투버도 그냥 영상 하나에 다뤄버려서
저도 그냥 글 하나로 통합합니다.








고어마가라 소재 방어구 고어 시리즈에 붙어 있습니다.
이 스킬을 설명하려면 우선 광룡증을 설명해야 합니다.
전반적으로 고어 마가라가 나왔던 직전 작품인 선브레이크와 동일한 느낌입니다만 조금씩 다릅니다.




고어마가라의 특정 공격(브레스 계열)을 맞으면 광룡증에 걸립니다.
광룡증에 걸리게 되면 화면 좌상단 상태바에 감염 상태의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여기에는 작은 게이지 막대가 있어서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차오릅니다.

감염 게이지가 전부 차오르는데에는 120초가 걸리며
그 안에 극복에 성공하면 극복 상태로, 
120초동안 결국 극복하지 못하면 발병 상태로 넘어갑니다.
감염 게이지는 '지움열매' 를 사용하면 게이지가 절반으로 줄어듭니다.
예를 들어 100초 분량의 게이지가 쌓여 있었으면 지움열매를 한번 먹으면 50초분량이 되고, 
한번 더 먹으면 25초 분량이 됩니다.
극복하기 어려운 상황에서는 임시방편으로 지움열매로 틀어막을 수 있습니다.

감염 상태에서 극복하기 위한 조건은 '일정 이상의 모션치 합계' 입니다. (대미지X, 타수X)
대검, 해머의 느린 무기는 모션치가 높고, 쌍검, 보우건 같은 타수 많고 빠른 무기들은 모션치가 낮습니다.
복잡하게 생각하지 맙시다. 그냥 자기가 가진 무기로 최선을 다해 열심히 때리면 됩니다.

극복 상태가 되면 회심률 +15% 의 버프를 얻습니다.
극복 상태의 지속시간은 60초 입니다.

발병 상태가 되면 5% 가량 대미지를 더 입고 체력의 자연회복이 멈춥니다.
발병 상태의 지속시간은 90초 입니다.
발병 상태는 지움열매 등의 상태이상 회복 아이템을 써서 발병 디버프를 지울 수 없습니다.

감염, 극복, 발병 3가지 상태 모두 상태이상으로 취급되며, 스킬 '돌파구' 의 영향을 받습니다.
(와일즈에서는 돌파구가 방어구 3부위 장착 시리즈스킬로 바뀌었으므로 흑식일체 2레벨(4부위)과 동시 착용은 불가능합니다.)
(돌파구의 성능은 발동시 기초공격력 +10 입니다)

※ 25년 3월 10일 패치로 수정되었습니다.
이제 더 이상 '극복' 상태는 상태이상으로 취급되지 않고 돌파구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선브레이크의 광룡증과의 가장 눈에 띄게 큰 차이는
체력감소가 없다는 점입니다.(고어 세트 입어서 발동했을 때에)
또한 극복 못해서 발병 상태가 되었을 때의 페널티가 정확히 기억나지 않지만 선브레이크에서는 공격력 감소였던 걸로 아는데
전체적으로 광룡증 자체의 부담이나 페널티가 확연하게 줄어든 모습입니다.
덕분에 아래의 '흑식일체' 도 좀 더 가벼운 마음으로 쓸 수 있겠습니다.



여기까지 광룡증 설명이었고, 아래는 '흑식일체' 스킬에 대한 설명입니다.

대형몬스터와 만나면 바로 광룡증 감염 상태가 시작됩니다.
조건은 미니맵쪽의 몬스터 아이콘에서 눈 모양이 생긴 후(몬스터에게 발견된 다음) 입니다.

고어마가라와 싸울 때와는 달리
극복 상태건 발병 상태건 시간이 지나서 끝나면, 다시 자동으로 감염 상태로 돌아갑니다.
즉, 퀘스트를 클리어하기 전까지는 광룡증의 무한감염루프가 시작됩니다.

흑식일체 1레벨은 그냥 광룡증 감염만 되고 끝이지만
흑식일체 2레벨은 감염상태 동안 기초 공격력+10 이 오릅니다.
극복상태가 되면 기초 공격력+15 가 오릅니다. 
감염상태가 없어지고 극복상태가 되는거니까 감염상태보다 5 높아진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광룡증은 한번 극복or발병 하면 두번째 감염된 광룡증은 조금씩 더 극복하기 어려워 집니다.
(영상 속에서는 극복 반복 실험용으로 대검의 모아베기를 사용했는데,
첫 감염시에는 모아베기 4번으로 극복되었지만 두번째 감염시에는 다섯번,
네번째 감염시에는 여섯번 모아베기를 맞춰야 극복되었습니다)







광룡증 관리를 돕는 스킬입니다.
위의 광룡증 설명에서 모션치를 많이 축적시켜야, 즉 많이 때려야 감염상태가 극복된다고 했었죠.
1레벨은 1.1배
2레벨은 1.2배
3레벨은 1.3배
더 모션치가 많이 쌓입니다. 그만큼 덜 때려도 쉽게 극복 된다는 소리죠.

스킬 설명대로 극복시에 회심률도 추가로 올라갑니다.
애초에 극복상태에 회심률 15% 가 붙어 있으므로
1레벨은 18% (15+3)
2레벨은 21% (15+6)
3레벨은 25% (15+10)
의 회심률을 얻게 되겠습니다.



'흑식일체' '무아지경' 에 대해서
이걸 스킬을 하나하나 뜯어서 숫자로 풀어 놓으니까 복잡하게 생각할 수 있는데
어려우면 심플하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몬스터를 만나서 광룡증 감염되면 일단 기초공격력이 +10 오르고 (흑식일체2렙)
열심히 싸우면 극복되고 회심+25% 가 오릅니다 (무아지경3렙)
그러다 극복버프 꺼지면 다시 감염되고 또 열심히 싸우면 극복됩니다.
중간에 뭔가 전투가 잘 안 풀려서 극복이 잘 안됐거나 
몬스터의 맵이동 때문에 감염게이지가 너무 쌓이면 지움열매 먹으면 됩니다.







게임을 진행하면서 획득할 수 있는 식공 복장에 대한 설명입니다.
아마도 이 영상을 만든 원 제작자도 그렇고 이 설명을 본 사람들 중에서도
'이거 광룡증 아니야?' 하는 느낌을 주는 복장이므로
광룡증 스킬들과 함께 실험해본 듯 합니다.

결과부터 말하자면 광룡증과는 완전히 별개로 작동하는 복장입니다.


복장을 착용하면 기본적으로 회심률이 +10% 상승합니다.
그리고 초당 3 씩 체력이 떨어집니다. (굉장히 빠르게 쭉쭉 빠지는겁니다)
복장을 착용하고 있는 동안, 일부 공격들이 다단히트합니다.
무기마다 다르지만 대체로 플스패드의 세모버튼(엑박패드의 Y버튼, 스위치패드의 X버튼, 마우스의 좌클릭)
에 해당하는 공격들이 강화되었습니다.
다단히트하는 추가히트 분량에는 육질이 적용되고, 회심률도 적용됩니다.
(폭파 상태이상처럼 고정대미지가 터지는게 아니라는 뜻)

복장을 착용한 상태에서 일정 대미지를 넣으면 복장이 강화됩니다.
(수련장에서 300대미지로 확인)
복장이 강화되면 초당 체력 감소가 멈추고,
공격력 1.1배, 회심률+30% 을 얻습니다.
이 강화효과는 복장 지속시간이 끝날 때까지 적용됩니다.

복장이 강화되기 까지 걸리는 대미지에는 스킬 '무아지경' 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즉, 광룡증과 같은 내부 매커니즘으로 복장이 강화되는 것이 아니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 25년 4월 4일 추가
패치로 인해 식공복장의 성능은 반토막 수준으로 너프당했습니다.
복장지속시간 90초, 공격력 1.05배, 회심률 강화전5% 강화후10%, 추가히트 대미지 절반수준.



※ 25년 4월 7일 추가
어떤 모션에서 식공복장의 추가히트가 터지는지 안 터지는지 확인하시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