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
이 글은 모드 '스마트 헌터'를 사용하여 작성한 글입니다
몬스터의 경직치, 카운터치, 분노치 등은 작성하지 않았습니다
상태이상치는 개체값에 따라 변동이 없습니다



[개요]


상태이상은 몬스터에게 특정한 상태를 부여하는 것으로
플레이어에게 유리한 쪽으로 바꾸는 중요한 기술

한 번 걸린 상태이상은 내성이 생겨
다시 걸리기까지 상태이상치가 증가됨

예시)
마비 1회차 시 : 마비치 50
마비 2회차 시 : 마비치 50+내성치 200=필요 마비치 250

각 몬스터의 각 상태이상치, 내성치는 모두 다르며
잘 걸리는 몬스터와 잘 걸리지 않는 몬스터가 또 나뉨

따라서 이 글은 각 상태이상치의 특성, 관련 스킬 등만 다룸



[탈기와 피로(스테미나)]


몬스터는 스테미나치를 지님(고룡 등의 일부 몬스터 제외)
이를 지닌 몬스터는 공격 모션을 하면 할 수록 스테미나가 줄어들음
스테미나가 모두 소진되었을 때 '피로' 상태이상에 걸림

피로 상태 이상에 걸렸을 경우 몬스터의 모든 행동이 느려지며
1회성 공격 모션이 많아짐(다연발성 공격이나 연계가 끊기며 1회만 공격됨)

스테미나 자체가 몬스터의 공격 모션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평소엔 피로 상태를 보기 힘듦
이를 보안하고 플레이어가 적극적으로 풀어나가는 기술이 존재

탈기 상태이상은 속성 상태이상이 아닌 모션 상태이상
둔기 등의 기절치가 발린 공격을 하면 쌓임(슬액 멸기병 포함)
탈기 상태이상 발동시 몬스터의 스테미나를 일정량 깎음
동시에 일반 경직 모션이 발동됨
이 탈기 경직은 클러치 경직, 일반 경직 보다 우선 순위가 가장 낮으며
일반 경직 도중에 탈기 경직이 발동되지 않음

탈기 공격은
'탈기주'
'탈기의 호석'
'공폭룡의 진수'
만이 적용되며
무기의 탈기치를 증가하는 것이 아닌
탈기 상태가 발동 되었을 시 감소하는 스테미나가 증가함

탈기치가 쌓이는 수치는 각 무기의 모션 배율마다 다르며
다회차의 탈기 상태이상에 걸렸을 경우 감소 스테미나가 급감함
지속적인 둔기 공격을 쓰지 않는 이상 큰 의미는 없는 상태이상임



[기절]


탈기와 마찬가지로 기절 또한 기절치를 지닌 공격만 쌓이는 수치
(철갑유탄, 멸기탄, 곡사 등 포함)
반드시 머리 부위에 공격이 적중해야 기절치가 쌓임
기절시 확정 대경직이 걸리며

기절 공격은
'KO주'
'KO의 호석'
'야옹 KO술(1.1 배)'
'둔기 사용(원거리 무기의 근접 공격 약 1.8 배)'
'발도술[힘]'
'강타복장'
만 적용되며
적용시 기절 시간이 아닌 공격의 기절치가 늘어남
ex)랜스 카운터 클로치 클로의 기절치가 30인데
KO주를 하나 박으면 36이 쌓임

기절치가 쌓이는 수치는 각 무기의 모션 배율마다 다르며
다회차의 기절 상태이상에도 여러번 기절이 걸려
기절 위주의 해머나 철갑유탄 보우건 등은 효율이 높음

단 멀티나 역전 개체의 경우 체력이 3배까지 늘어날 때
경직치나 상태이상치가 5배까지 늘어나므로
둔기 위주의 유저들이 아니라면 효율이 급감함

높은 우선순위를 자랑함



[단차]


단차는 공중 공격이 몬스터의 윗부분에 닿을 경우 쌓이는 수치이며
성공할 경우 캐릭터가 몬스터에 올라타 단차 공격을 할 수 있음
단차 공격을 하기까지 몬스터를 지치게 만들어야 하며
갈무리 칼로 공격하거나 몬스터가 플레이어를 떨구려는 공격을 회피하는 등의
행동으로 지치게 만들 수 있음
지친 이후에는 플레이어가 지닌 무기로 단차공격을 하며
성공 시 확정 대경직이 걸림

단차 공격은
'야옹 탑승 고수(1.25배)'
'탑승 명인(1.2배)'
만 적용됨

대부분의 몹은 단차치가 65~70 사이로
1회 이후는 보통 80에서 150 정도 증가
(몬스터 마다 달라 확정 불가능)
멀티시 첫 단차치는 250 부터 300사이

단차치가 쌓이는 정도는 각 무기의 모션 마다 다름
공중 공격 모션이 한 가지인 경우 단차치가 하나로 통일 되지만
여러가지 공격이 있는 경우 단차치가 모두 다름
해머의 경우 공중 공격이 맞는 부위 마다 단차치가 다름

단차 상태이상은 다른 상태이상에 비해 우선순위가 극도로 낮음
단차 공격 도중 기절, 마비, 수면, 벽꿍 모두 가능함



[폭파]


폭파는 속성상태이상으로 속성치가 높을수록 잘 쌓임
폭파 발동 시 300의 폭파 데미지가 들어가며
폭파가 발동되는 공격이 들어간 곳에 경직치도 함께 들어감
대경직 기믹은 존재하지 않음

폭파 공격은
'폭파주'
'폭파의 호석'
'폭파병'
'전화위복'
'(진)회심격[특수]'
'야옹 특수 공격술'
'속성-상태 이상 커스텀 강화'
'속성-상태 이상 파츠 강화'
'상태 이상 공격력 up 선율'
'화합복장'
만 적용됨

어떤 상황에서건 최우선 순위로 발동되는 상태이상으로
독 상태이상과 같은 순위를 지님

무기 뿐만 아니라 '니트로가스 두꺼비'도 폭파속성을 쌓음



[독]


독은 속성상태이상으로 속성치가 높을수록 잘 쌓임
독 발동 시 일정 수준의 틱 데미지가 한동안 들어가며
트루뎀으로서 경직치에 일절 영향을 주지 않음
약 2초에 1틱씩 들어가며
들어가는 데미지는 20, 30, 40만 들어감
몬스터의 내성치나 기믹, 위험도 등에 따라서
시간, 데미지가 모두 갈림

대경직 기믹은 존재하지 않으나
일부 몬스터(레이기에나 등)는 독 상태에 걸릴 시
패턴이 느려지는 기믹이 있음

독 공격은
'독주'
'독격의 호석'
'독병'
'전화위복'
'(진)회심격[특수]'
'야옹 특수 공격술'
'속성-상태 이상 커스텀 강화'
'속성-상태 이상 파츠 강화'
'상태 이상 공격력 up 선율'
'자화룡의 진수(독이 걸리는 시간 증대)'
'화합복장'
만 적용됨

어떤 상황에서건 최우선 순위로 발동되는 상태이상으로
폭파 상태이상과 같은 순위를 지님



[마비]


마비는 속성상태이상으로 속성치가 높을수록 잘 쌓임
마비 발동 시 몬스터는 일정시간 동안 움직이지 못 함
대경직 기믹은 존재하지 않으나
몬스터가 모든 패턴을 봉인 당한다는 메리트가 있음

몬스터가 비행 중 마비에 걸릴 시
우선적으로 격추 되며
다시 일어난 뒤에 모션이 계속됨

마비 공격은
'마비주'
'마비격의 호석'
'마비병'
'전화위복'
'(진)회심격[특수]'
'야옹 특수 공격술'
'속성-상태 이상 커스텀 강화'
'속성-상태 이상 파츠 강화'
'상태 이상 공격력 up 선율'
'화합복장'
만 적용됨

평균적인 우선 순위를 지님



[수면]


수면은 속성상태이상으로 속성치가 높을수록 잘 쌓임
수면 발동 시 몬스터는 수면 상태에 빠지게 됨
수면 상태 발동 시 40초간 몬스터는 잠을 잠
이때 처음 들어가는 데미지는 2배의 보정효과를 가짐

몬스터가 분노 상태에서 수면에 걸릴 시
분노가 풀리게 되는 기믹이 있음
종종 수면참 직후 다시 분노에 걸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리셋된 분노치를 한 번에 채울 정도로 강한 데미지를 넣어
다시 분노에 걸리게 된 경우임

수면 공격은
'수면주'
'수면격의 호석'
'수면병'
'(진)회심격[특수]'
'전화위복'
'야옹 특수 공격술'
'속성-상태 이상 커스텀 강화'
'속성-상태 이상 파츠 강화'
'상태 이상 공격력 up 선율'
'화합복장'
만 적용됨

평균적인 우선 순위를 지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