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 패치전 전장 노말과 전장 하드에서 얻는 지도 갯수를 비교하기 위해 열심히 돌았습니다만




3월 10일에 전장 난이도 조절지도 드랍율이 상향되었죠 

거기다 이미 노말 하드 비교 글은 올라왔더군요 그래서 패치 전후 난이도를 조절하면서 보상을 줄이진 않았는지 확인하기로 했습니다


패치 전에 노말 99바퀴 하드 43바퀴

패치 후에 노말 100바퀴 하드 100바퀴를 돌았습니다



패치 전 노말 다이크와 패치 후 노말 다이크 입니다
패치 전은 99판 패치 후는 100판 평균입니다.





전장 난이도를 하향했음에도 5성빵을 제외한 다른 보상은 거의 변함이 없네요 

그런데 분명 지도 드랍율을 상향했다고 했는데 2.552.53로 거의 같습니다

그럼 뭘 상향한걸까요? 알고봤더니 패치 전에는 지도가 0장이 나온 횟수가 8번 패치 후에는 4번으로 지도가 1장 이상 나올 확률을 상향한겁니다

그냥 별 차이 아니라고 볼 수도 있는데 하드에서는 더 확연히 드러납니다




패치 전 하드 다이크와 패치 후 하드 다이크 입니다
패치 전은 43판 패치 후는 100판 평균입니다.





아무래도 표본이 부족하다보니 정확하지는 않지만 열매가 나오는게 좀 줄은것 같네요

그리고 하드에서는 패치 전에 지도 0장이 43판에 6판, 패치 후에 100판에 2판입니다

노말에서는 좀 긴가민가 했지만 하드에서는 확실히 드러나죠 0장이 나올 확률이 확 줄었습니다. 0장이 나올 확률로 보면 패치 전은 0.14 패치 후는 0.02로 엄청나게 줄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전장 난이도를 조절하며 보상을 조절한 것 같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지도 드랍율 상향은 획득하는 지도 총량을 상향한 것이 아닌 상자에서 지도가 나올 확률을 상향한 것이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여담으로 패치 후에는 포포가 나오는것도 기록했는데요


노말 다이크 포포 이벤트 진행 중 

66바퀴11번 만났고 (평균 0.17)

티켓 4장, 지도 상자 1개


포포 이벤트 끝난 후

34바퀴2번 만났고 (평균 0.06)

티켓 1장

둘다 가져온 경우는 없었습니다

총합 노말 다이크에서 100바퀴13번 만나고 티켓 5장 지도 상자 1개



하드 다이크에서 포포 이벤트 진행 중

81바퀴11번 만났고 (평균 0.14)

티켓 2장, 지도상자 1개


포포 이벤트 끝난 후

19바퀴3번 만났고 (평균 0.16)

티켓 1장, 지도상자 1개

둘 다 가져온 경우는 없었습니다

총합 하드 다이크 100바퀴14번 만나고 티켓3장 지도상자 2개



이벤트 끝나기전에 각 100판씩 돌아봤으면 좋았을텐데 보석이 없어서 못돈게 아쉽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