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격 개조의 "치명타 피해" 옵션은 가장 높은 옵션이 용사단 LV 25, 무기 등급 3~6 포지션입니다. 즉, 굳이 6성까지 올리고 개조해야 할 필요는 없다 이거죠. 근데 솔직히 다른 옵션은 ★6에서 가장 높은데 치피만 이럼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하여튼, 치피 최대를 달려면 세 가지가 있는데, 4성에서 달 거냐, 5성에서 달 거냐, 6성에서 달 거냐가 있습니다.
1~6성에서 붙는 공격 개조는 단 하나, 고정 수치 용사 공격력입니다.
1~4성에서 붙는 공격 개조는 3개, 3~6성에서 붙는 공격 개조는 4개, 6성에서만 붙는 공격 개조는 70레벨 기준 5개입니다.

즉, 4성 무기에는 8개, 5성 무기에는 5개, 6성 무기에는 5개 + 용사단 레벨에 따라 최대 5개입니다.

4성 무기 개조는 0800골드부터 시작해 0600골드씩 늘어나며, 최대 06800골드까지 늘어납니다(10회 늘어남)
5성 무기 개조는 1600골드부터 시작해 1200골드씩 늘어나며, 최대 13600골드까지 늘어납니다(10회 늘어남)
6성 무기 개조는 3200골드부터 시작해 2400골드씩 늘어나며, 최대 27200골드까지 늘어납니다(10회 늘어남)
개조 비용이 5회 늘어나면 그 때부터 개조 비용을 리셋할 수 있습니다. 보석 2개가 소모되죠.
보니까, 무기 개조 비용이 처음의 8.5배까지 늘어나네요! 푸거스가 새개끼란 걸 다시 한 번 입증합니다.

보석 2개의 값어치는 얼마나 할까요?
가장 빠른 건 상점이죠. 상점에 들어가 봅시다.
보석 01개로: 3,500골드/보석
보석 02개로: 4,000골드/보석
보석 05개로: 4,500골드/보석
보석 10개로: 5,000골드/보석
보석 20개로: 5,500골드/보석
보석 40개로: 6,000골드/보석

계산을 좀 편하게 하기 위해, 보석 2개의 값어치를 만 골드로 잡어봅시다.
물론 고기로 바꿔서 노가다까면 훨씬 많이 벌 수는 있겠지만, 그건 보석뿐만 아니라 님들 시간과 노력이 들어가잖아요. 그렇죠?
순수하게 보석 값어치만을 따지는 거라구요.
보석 2개의 값어치를 만 이천 골드 또는 팔천 골드로 잡아야 한다면, 이렇게 생각해 봅시다. 님들 무기 개조에 보석 2개밖에 안 써요? 아니면, 무기 하나 개조하는데 보석 40개나 쏟아부어요? 그냥 대충 10개쯤 소모한다고 생각하고 그렇가 가자는 거에요.

무기 등급은 별 n개에요. 초기 강화 비용은 50×2ⁿ골드, 이후 37.5×2ⁿ골드씩 늘어납니다.
강화를 10번 이상 할 때(최고 비용에서도 보석 안 줄 때) 소모된 비용은 강화 횟수를 k(k>9인 자연수)로 잡을 때 이렇게 구합니다.
(50×10+37.5×45)×2ⁿ+(50+375)×2ⁿ×(k-10)= (425k-2062.5)×2ⁿ
개조 비용 초기화 버튼이 뜰 때마다 초기화 버튼을 누른다고 생각해 봅시다.(5회 늘어난다)
(50+37.5×5)×2ⁿ이 다음 강화 비용이 될 거고, 그 전까지 쓴 강화 비용은 (50×5+37.5×10)×2ⁿ입니다.
정리하면 최종 강화 비용은 237.5×2ⁿ골드, 소계는 625×2ⁿ골드, 보석까지 사용한다면 추가 10000골드.
이런 식으로 정리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2ⁿ골드)
n회 늘어남: 다음 강화 비용 / 소계
0회 늘어남: 050.0 / 0000.0 = f(0)
1회 늘어남: 087.5 / 0050.0 = f(1)
2회 늘어남: 125.0 / 0137.5 = f(2)
3회 늘어남: 162.5 / 0262.5 = f(3)
4회 늘어남: 200.0 / 0425.0 = f(4)
5회 늘어남: 237.5 / 0625.0 = f(5)
6회 늘어남: 275.0 / 0862.5 = f(6)
7회 늘어남: 312.5 / 1137.5 = f(7)
8회 늘어남: 350.0 / 1450.0 = f(8)
9회 늘어남: 387.5 / 1800.0 = f(9)
최대 비용 : 425.0 / 2187.5 = f(10)

이렇게 k번 강화한다면 비용은 아래와 같습니다...([x]=x보다 크지 않은 최대 정수, f(1)=50.0×2ⁿ)
5회 늘어날 때마다 초기화: [k/5](f(5)+10000)+f(k mod 5)
6회 늘어날 때마다 초기화: [k/6](f(6)+10000)+f(k mod 6)
7회 늘어날 때마다 초기화: [k/7](f(7)+10000)+f(k mod 7)
8회 늘어날 때마다 초기화: [k/8](f(8)+10000)+f(k mod 8)
9회 늘어날 때마다 초기화: [k/9](f(9)+10000)+f(k mod 9)
개조 비용 최대마다 초기화: [k/10](f(10)+10000)+f(k mod 10)
초기화 안 함: f(10)+425(k-10)×2ⁿ

뭐... 대충 이렇다구요. 진지하게 분석하고 싶지 않다면, 그냥 머릿속에서 지워버리셔도 됩니다.

하여튼, 저런 식으로 엑셀에 넣고 무한정 값을 올려봤습니다.
결과값은 이렇습니다.

물론 이 값은 무한대로(실제로는 매우 큰 값을 넣은 거긴 하지만) 개조했을 때의 값이고, 적은 수만 개조했을 때는 값이 다르죠.
5성을 개조했을 때, 개조가 6회, 11회, 16회, 21회 진행되었을 때 6번마다 초기화한 값보다 각각 3000, 4000, 2800, 400골드 손해입니다.
4성을 개조했을 때, 6번마다 돌리는 것이 가장 낫다고는 써 있으나, 실제로는 1회부터 100번을 넘어도 5~7번마다 초기화하는 값과는 엎치락뒤치락입니다. 정확히는 175회까지.
3성을 개조했을 때는 솔직히 더합니다. 근데 더하긴 하지만 어짜피 님들 3성 개조 안 할 거잖아요.

크흠, 어쨌든, 4성에서 8개 뚫고 달릴 거냐, 아니면 5성에서 5개 뚫고 달릴 거냐... 그 차이네요. 그렇지요?
일단 모든 옵션이 나올 확률이 같고, 옵션별로 대성공 확률이 같다고 칩시다. 실제로는 아닐 수도 있어요.
그러면, 치피 대성공을 띄우려면 4성:5성=8:5만큼 개조할 거에요.
4성은 3966.67…×8×3n골드, 5성은 6000×5×3n골드가 되겠습니다. n은 걍 상수. n 곱하려다가 3n 곱했어요. 님들도 깔끔하게 떨어지는 게 좋잖아요. 그렇죠?
그러면 4성에서는 95200n골드, 5성에서는 90000n골드를 소모한다는 결론이 나오네요.

잠깐, 이럴 수가! 분명 6성에서 개조하면 손해고, 가장 낮은 개조비로 딜할 수 있었던 4성에서 치피 대성공을 띄우는 것보다 5성에서 노리는 게 더 낫다는 결론이 나오네요! 대충 5200n 정도의 차이가 나오긴 하지만요. 하하...



위쪽을 귀찮아서 스크롤 쭈욱 내려보신 분들을 위해 정리해 드릴게요.

 

1. 초기 비용은 50×2ⁿ골드, 이후 37.5×2ⁿ골드씩 늘어난다. 처음의 4.75배일 때 초기화 가능. 8.5배까지 늘어난다.
2. 개조 비용을 일정 비용에서 초기화할 때 평균 개조당 비용은 위의 이미지를 참고하자.
3. 유일하게 최대치가 3~6성에서 나올 수 있는 옵션인 '치명타 피해'는 5성에서 붙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