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얀 망토를 휘날리며 월계관을 쓴 아테나는 팔라딘 클래스의 신규 용사다. 그녀는 에피소드 6 전장의 업데이트와 함께 오랜만에 찾아온 승급 용사로, '사람을 줍는' 특성이 있는 마당발답게 헥토르나 아탈란테, 오르페오는 물론 황도군 시리즈 등 다양한 용사들의 배경 설정에 골고루 등장한다. 태양처럼 빛나는 금빛 망치를 내려찍는 팔라딘! 전장의 성녀라 추앙받는 아테나를 살펴보자.





▣ 1. 용사 소개

■ 배경 설정

아테나는 로만 공화국 사관 학교의 우등생이다. 품위 있고 절제된 행동과 정의감 넘치는 성격으로 학생들에게 전폭적인 신뢰를 받고 있다. 취미는 불쌍한 동물 줍기지만, 가끔 동물이 아닌 사람을 주워 온다는 이야기가 있다.

졸업 후 로만 공화국 대의회 '올림푸스'의 의원이 된 아테나. 그녀는 전투와 명예를 중히 여기던 성격 덕분에 자연스레 군벌을 이끄는 수장이 되었다. 아테나가 지휘하는 군대는 항상 승리를 거머쥐었고, 전사들은 존경의 의미를 담아 '성투사 아테나'라 부르기 시작한다.

아테나의 전투는 숭고하고 신성함마저 느껴졌다. 그녀는 명예를 더럽히는 행위를 용납하지 않았고, 그저 돈 때문에 팔려나가는 전사들에게 명예와 긍지를 알려주었다. 그러자 전사들은 그녀를 전장의 성녀라 칭송했다.

▲ 그녀가 주운(?) 용사들.



■ 획득 방법

승급 용사인 아테나는 황금 계약서와 고급 계약서, 팔라딘 계약서, 마지막으로 일반 용사의 승급으로 획득할 수 있다. 보석을 사용하지 않고 승급으로도 획득할 수 있기에, 3성 팔라딘의 승급을 통해 아테나를 얻는 것을 추천한다.

▲ 이벤트로 얻은 푸거스가 많다면, 하나는 남겨두고 승급시키는 것도 괜찮은 방법.



■ 기본 정보

팔라딘은 높은 체력을 바탕으로 적의 공격을 무력화시키고, 아군을 보호하는 데 특화된 클래스다. 마법 저항력이 높아 마법 피해에 강한 모습을 보이며 특수 스킬로 적에게 상태 이상 효과를 주거나 아군을 보조하는 역할을 한다.

아테나는 특출나게 뛰어난 능력치는 없으며 대체로 평이한 편이다. 다른 팔라딘과 비교할 때 공격력은 낮지만, 체력은 6,383으로 그럭저럭 쓸만한 정도다. 물리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도 비슷한 중상위권으로 능력치만 놓고 보자면 탱커로 활용하기 좋은 구성이다. (6성 0훈련 기준)

▲ Max 강화 및 열매까지 먹인 최종 능력치.




▣ 2. 스킬 정보

■ 블록 스킬

아테나의 블록 스킬은 태양의 일격으로 체인 수에 따라 공격력의 50(1체인), 120(2체인), 210(3체인)% 만큼 마법 피해를 준다.

패시브 스킬은 주력형으로 3체인 블록 스킬 사용 시, 10초 동안 아군 전체에 아테나 저항력의 200% 만큼 보호막을 생성한다. 보호막 지속 시간 동안 아테나의 블록 스킬 사용 시 아테나 저항력의 200% 만큼 추가 물리 피해를 준다.

아테나를 통해 획득 및 레벨 업을 진행할 수 있는 특수 스킬은 없다.



▲ 아테나의 스킬, 태양의 일격


첫 번째 패시브인 아군 전체 보호막 발동 효과는 자신의 3체인을 사용해야 한다. 두 번째 패시브인 추가 물리 피해는 보호막 지속 시간 동안 아테나가 블록 스킬을 사용하면 발동한다. 쉽게 말해 아테나의 3체인을 사용해 아군 전체의 보호막을 생성하고 이후 10초 동안 아테나의 블록을 추가로 사용하면 그녀의 패시브를 모두 발동할 수 있다.

아테나의 패시브 효과는 모두 아테나 자신의 저항력에 비례한다. 용사 강화나 스킬 전수, 그리고 무기 개조를 통해 아테나의 마법 저항력을 상승시키면 보호막 효과와 추가 물리 피해의 효율을 높일 수 있다.

스킬이 물리, 마법 피해를 함께 줄 수 있는 복합적인 구성이다. 블록 스킬을 사용하면 마법 피해를 주며 패시브 조건을 만족하면 추가 물리 피해를 준다. 기존 용사 중 위자드의 아칸과 비슷한 느낌이다. 거기다 아군 전체에 아테나 저항력에 비례해 보호막을 생성해 아군을 보조할 수 있다. 이는 귀향의 패시브 유사하다.

▲ 패시브 보호막 발동 모습. 금색 방패가 용사에게 생긴다.

▲ 추가 피해가 발동하면 금색 기둥이 생겨 적을 공격한다.


이렇게 보면 물리 마법 복합 딜러(아칸) 겸 보호막 보조(귀향)까지 가능한 용사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실질적인 활용도는 그렇지 않다. 우선 아테나의 공격력이 낮은 편이라 블록 스킬의 피해는 크게 기대할 수 없다. 또한, 아칸처럼 패시브에 방어, 저항 관통력이 있는 것도 아니기에 체감되는 피해량은 더욱 낮게 느껴진다.

그녀를 딜러로 활용하기엔 쟁쟁한 다른 용사도 많기에 굳이 딜러로 내세울 이점이 부족하다. 아테나가 3체인을 사용해야 하기에 다른 딜러에게 리더와 블록을 양보할 수 없다는 점도 아쉽다. 이렇게 되면 문덕과의 조합이 아닌 이상에야 다른 3체인 딜러와는 조합하기 힘들다.

그렇다고 보호막 효과를 주는 패시브를 가진 기존의 드레이크나 귀향보다 특출나게 뛰어나지도 않다. 여러모로 애매한 패시브인 셈. 따라서 딜러로 활용한다기보단 보호막 효과를 이용한 3체인 트리거 겸 탱커로 활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 3체인 트리거 및 탱커로 활용하자. 때때로 사용할 패시브 공격은 덤이다.





▣ 3. 추천 활용법

■ 추천 특수 스킬

아테나의 패시브 스킬이 모두 마법 저항력에 비례하므로 이를 상승시킬 수 있는 '수호의 화신'을 추천한다. 초월 전수하면 상승하는 수치가 더욱 높아지며, 효과 도중 다시 발동하면 저항력 비례 무속성 피해와 동시에 적을 기절시킬 수 있어 더욱 유용하다. 혹은 체력을 회복시키는 효과와 일정 시간 동안 받는 피해를 감소시키는 '은혜의 빛'을 전수해도 나쁘지 않다.

▲ 초월 전수하면 더 좋다.



■ 추천 옵션 / 무기

아테나는 패시브 스킬의 모든 효과가 마법 저항력에 비례한다. 따라서 방어 옵션의 마법 저항력 상승을 추천한다. 또한, 물리 방어력이 낮은 팔라딘의 약점을 보완할 수 있는 물리 방어력 상승과 피해량을 감소시키는 효과의 피해 감소량 증가(%)도 유용하다.

아테나의 초월 무기는 아직 등장하지 않았기에 일반 무기 중 하나를 택해야 한다. 6성 볼케이노는 무기 개조의 최고 효율을 볼 수 있으며 공격, 방어, 기능 옵션을 1종류씩 개조할 수 있다. 공격 옵션에는 용사 공격력 상승(%)이나 방어, 마법 관통력 상승을, 방어 옵션에는 마법 저항력 상승을, 기능 옵션에는 흡혈률 상승이나 회피율 상승을 추천한다.

5성 무기 아이스 해머는 방어 옵션 2종류와 기능 옵션 1종류를 개조할 수 있다. 방어에는 마법 저항력 상승이나 물리 방어력 상승, 피해 감소량 증가 중에서 골라 개조하자. 기능 옵션은 볼케이노와 마찬가지로 흡혈률 상승이나 회피율 상승을 추천한다. 5성 무기는 무기 개조의 최고 효율을 볼 수 없다는 점을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 아이스 해머는 방어 옵션이 2개지만, 무기 개조의 최대 효율을 볼 수 없다.



■ 추천 용사 조합

아테나는 3체인을 사용하면 아군 전체에 10초간 보호막을 발동시킨다. 이 시간 동안 자신의 블록을 추가로 사용해야 패시브 추가 공격을 가할 수 있다. 따지고 보면 3체인 + @ 용사라고 할 수 있는데, 그렇게 발휘한 패시브 추가 공격도 쟁쟁한 다른 딜러와 비교하면 강한 편은 아니다. 웬만큼 강화가 되어있지 않은 이상에야 딜러로서의 활용도는 낮은 셈.

따라서 아테나를 3체인 트리거 겸 탱커로 활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다만, 탱커로 활용할 때에도 물리 방어력이 낮은 팔라딘의 특성상 강력한 물리 공격을 퍼붓는 달타냥, 바이퍼 등의 헌터를 조심해야 한다.

또한, 아테나의 패시브를 발동하기 위해서는 그녀의 블록이 많이 필요하다. 블록 수급을 위해 아테나에게 리더를 양보하고, 여신의 활력을 전수한 프리스트를 같은 파티에 배치하는 것이 좋다. 특히 3체인 트리거와 찰떡궁합을 보여주는 뮤는 아테나와도 좋은 상성을 보인다.

함께 조합하기 좋은 용사는 다른 아군의 3체인에 반응하는 딜러인 매그너스나 나즈룬, 레이첼 등이 있다. 또한, 다른 아군의 블록 사용에 반응하는 용사인 맨디나 빌헬름과의 조합도 나쁘지 않다.

▲ 3체인 트리거의 요정 뮤와 상성이 좋다.



▶▶▶ 아테나(리더) + 히미코 + 매그너스

3체인 트리거에 반응하는 강력한 아처인 매그너스와 함께한 조합이다. 아테나는 3체인을 모아 자신의 패시브를 발동하며, 히미코는 블록 사용 시 일정 확률로 3체인을 사용하는 패시브 특성상 1체인 난사, 매그너스는 아테나와 히미코의 3체인에 반응해 적을 공격한다.

아테나의 3체인을 모으기 힘들 경우를 대비해 히미코를 넣어 매그너스의 패시브를 최대한 발동하기 쉽게 만든 조합이다. 히미코의 무기가 초월일 경우 더욱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하다. 이상적인 블록 사용 순서는 매그너스의 블록 사용 후 히미코의 블록이나 아테나의 3체인을 사용하는 것이다.




▶▶▶ 아테나(리더) + 뮤 + 레이첼

3체인 트리거에 반응하는 용사인 뮤와 레이첼을 넣은 조합이다. 역시 아테나는 3체인을 모아 자신의 패시브를 발동하며, 뮤는 그에 반응에 회복을 전담한다. 레이첼은 다른 아군의 3체인 뒤에 사용하는 블록은 세 배의 효과량이 적용되는 패시브를 이용해 적을 공격한다. 이상적인 블록 사용 순서는 아테나의 3체인 이후 뮤와 레이첼의 블록을 쓰는 것이다.




▶▶▶ 아테나(리더) + 뮤 + 맨디

3체인 트리거와 찰떡궁합인 뮤, 그리고 다른 아군의 블록 사용에 반응하는 맨디를 함께 활용한 조합이다. 아테나는 3체인을 모아 자신의 패시브를 발동시키며, 뮤는 아테나의 3체인에 반응하며 회복을 사용한다. 맨디는 아테나와 뮤의 블록 사용에 반응해 적을 공격한다. 맨디의 블록을 먼저 사용한 뒤, 아테나의 3체인이나 뮤의 블록을 사용하자.






전장의 선봉에서 아군을 격려하는 팔라딘 아테나! 그녀의 성능은 다른 용사와 비교하면 조금 평범하다 느껴질 수도 있다. 그러나 용사 이야기와 에피소드 6 전장 클리어 이후 볼 수 있는 스토리에서 비중 있게 등장하는 만큼, 이후 진행될 이야기의 중요 인물이 될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펼쳐질 하슬라 대륙의 이야기를 아테나와 함께 맞이해보는 것은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