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스런 바다신 이시스불의 맹금 호루스천도의 주작 레이란명호의 청룡 카린지진의 현무 메이메이영호의 백호 하쿠극광의 기린 사쿠야태양신 라


발동확율과 스킬을 고려한 배수리더 점수화 비교

 

현재 가장 인기있는 리더는 '퍼즐에 따른 공격배수 타입' 입니다.
하지만 이들은 제각각의 발동조건과 발동배수를 갖고 있어서
수치상의 비교가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실제로는 속성과 스킬을 고려하여
각 던전의 특징에 맞게 사용하는 경우가 많지만
'가능한 한' 수치상으로 비교해 보고자 합니다.

 

*실제로 거의 활용되지 않는 바스테트와 아누비스는 제외합니다.

 

 

 

1. 배수스탯 (동프렌리더시)

 

이시스 : 3배 (9배)
호루스 : 4배 (16배)
사방신 : 3.5배 (12.25배)
기린 : 5배 (25배)
라 : 6배 (36배)

 

 

2. 발동확율

 

아래 발동확율은 각 리더당 100만번씩 시뮬레이션 했을 경우입니다.

 

 

(출처: http://news.mm2ch.com/dats/anago.2ch.net/iPhone/1371718118)
정확히 말하자면 '리프레쉬 했을 경우 조건이 되는 드랍이 존재할 확율'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퍼즐력을 감안하지 않음

 

 

3. 배수스탯 x 발동확율


각 리더의 배수와 발동확율을 곱한 수치입니다.

스킬을 제외한 배수만으로 랜덤으로 리프레쉬되는 드랍을 완벽히 지워나갔을 경우의 딜 기대량으로 보시면 됩니다.

 

 

 

4. 스킬

 

스킬은 매우 비교하기 어려운 부분이기 때문에 오차가 큽니다.

 

*스킬이 회복인 이시스와 스킬이 고정대미지인 라는 스킬계산에서 제외합니다.

 

불의 맹금 호루스

 

호루스의 스킬은 '불속성 드랍 강화' 입니다.
드랍강화 스킬은 해당속성 드랍갯수당 *6% 해당속성 딜상승효과입니다.
호루스의 최소발동조건은 4속성, 12개 드랍 맞추기지만
스킬을 쓰는 경우는 불속성 드랍이 최대한 많은 경우임을 감안해서
'15개 드랍맞추기 중 5개 드랍이 강화되는 경우'를 스킬사용시 평균드랍으로 상정하고 계산합니다.
그 경우 (5*6%) *5/15 = 10% 딜강화로 볼 수 있습니다.
프렌 호루스리더도 사용할 수 있으므로 10% 씩 2회, 15턴이므로 10*2/15
그러므로 호루스 스킬로 인한 전체딜 상승량은 약 1.33% 로 볼 수 있습니다.

 

천도의 주작 레이란명호의 청룡 카린지진의 현무 메이메이영호의 백호 하쿠

 

사방신의 스킬은 '전체드랍을 발동에 필요한 3속성으로 변환' 입니다.
해당 스킬은 평균치를 내기 매우 복잡한데,
콤보의 개수 및 속성의 편중도, 그리고 기본적으로 랜덤하게 드랍이 편성되므로
주속성이 3셋트가 나올수도, 아예 발동이 불가능하게 드랍이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역시 임의의 평균치를 상정해서 '3속성 모두 2셋트씩 발동' 으로 계산하면
간단히 +100% 강화로 볼 수 있으므로 프렌리더까지 100% 씩 2회, 14턴이므로 100*2/14
그러므로 사방신 스킬로 인한 전체딜 상승량은 약 14.29% 로 볼 수 있습니다.

 

극광의 기린 사쿠야

 

기린의 스킬은 '20% 그라비티' 입니다.
이 경우는 프렌의 스킬과 같이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함께 '36% 그라비티' 로 계산합니다.
일반적인 강림의 보스 HP 평균을 300만으로 잡으면, 기린스킬 2회로 빼는 HP 는 108만입니다.
기린의 평균 1회 딜량계산은 키티티님의 대미지 계산기를 이용하였습니다.
(출처: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450&l=425)
파티구성은 제 기린파티구성을 그대로 입력하였고,
드랍은 각 색상별로 3개씩 5콤보, 역속성은 받지 않고 방어력은 7360 (신역막층 제우스) 로 설정했습니다.
계산결과가 597,370 이 나오므로 기린의 발동율 68.22% 를 곱하면 407,525.
대략 40만으로 잡으면 약 270% 딜상승으로 볼 수 있습니다. 15턴이므로 270/15
그러므로 기린 스킬로 인한 전체딜 상승량은 18% 로 볼 수 있습니다.

 

 

5. 최종 스코어

 

 

성스런 바다신 이시스 

이시스 9.00

 

천도의 주작 레이란명호의 청룡 카린지진의 현무 메이메이영호의 백호 하쿠 

사방신 11.58

 

불의 맹금 호루스 

호루스 15.64

 

극광의 기린 사쿠야 

기린 20.13

 

태양신 라 

22.03


 

 

6. 덧붙이는 말

 

서론에서 말씀드렸듯이 실제로는 속성과 스킬을 고려하여
각 던전의 특징에 맞게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호루스가 사방신보다 스코어가 높다고 해도
각 던전의 속성에 맞추어 역속성으로 편성하고 보스에서 딜을 집중할 수 있는 사방신
던전에 따라 더 우월할 수 있는 것입니다.

 

게다가 배수리더의 보스전은 짧은 몇턴동안 이루어 지는 만큼

배수는 높지만 확율이 낮은 기린, 라 등의 고배수 리더는

높은 발동확율의 호루스나 스킬로 발동확율을 보정하는 사방신보다

확율에 의존하는 면이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본 자료는 WoW의 허수아비 DPS 처럼
어디까지나 기본성능의 비교 정도로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본 계산에 사용된 발동율은
'조건만 충족되면 무조건 발동한다'는, 그야말로 무한의 퍼즐력을 가정하고 있으므로
자신의 퍼즐력 또한 매우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점입니다.

 

마지막으로, 스킬계산 등에서 임의로 설정한 수치가 많으므로
스킬부분에서 다른 생각이신 분은 각자의 수치로 재설정하여 비교하시면 됩니다.
(물론 객관적인 통계나 이론적인 평균설정을 제시하여 주시면 감사히 반영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