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찰동안 뻘팁투척

 

 

 

1. 쁠작은 리더부터

퍼즐앤드래곤은 결국 프렌빨 게임. 쁠작된 리더는 쁠작된 프렌을 구하기 위한 준비단계다. 좋은 프렌은 공짜로 297쁠알을 파티에 추가할수 있는 것과 같다.

 

 

2. 쁠작의 순서

오직 여친팟의 효율성 순서라면 빛속성 주요서브들부터 해주는게 좋다. 에키드나는 마지막으로 미루자. 체쁠알과 회복쁠알은 파티에 합산되므로 상관없지만 공쁠알은 서브 속성에 따라 효율이 천차만별. 빛속집중인 여친팟은 당연히 빛속서브부터 해줘야 딜량이 확 올라간다.

 

 

3. 프렌정렬

회복력인 높은 여친팟의 특성상 회복력순으로 정렬하면 쁠작된 회복타입들이 위쪽으로 정렬된다.

발키리만 골라내고 싶다면 서브타입순으로 정렬하자. 가장 아래쪽에 발키리가 위치한다.

 

 

4. 스작

발키리,킹샤이링,엔젤라이온의 스작은 포링의 탑 콜라보 던전에서 한꺼번에 할수 있다. 포링의 탑은 자주 열어주는 편이므로 기회가 왔을때 열심히 스작하자.

비너스는 에코 콜라보 던전에서 스작가능.

 

 

5.메타트론 스킬

메타트론의 빠른회복 스킬은 자신의 회복력의 영향을 받는다(자신의 회복력X6배hp회복) 즉 회복 쁠알을 먹일수록 힐량이 늘어난다. 만렙 0쁠알 기준 hp5178회복, 만렙 99회복쁠알 hp6960회복

최소한 얼마나 회복하는지 알고 있어야 리더스킬 유지가 편함.

 

대행자 메타트론 신광의 대행자 메타트론 

 

6.메타트론 스텟

메타트론은 전체 몬스터 중에서 플러스 알 환산치로 11위, 신타입중에서 4위라는 높은 스텟을 가진 케릭이다.(회복스텟빨이지만...1위는 비신, 2위는 녹오딘, 3위는 흑타) 결론은 스텟 상향 가능성은 높지 않은편. 스텟 조정도 회복력의 영향을 받는 스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건드리기 쉽지 않다. 하지만 현재 6성이기 때문에 차후에 궁진을 통해 서브속성을 부여받을 가능성은 높다고 봄.

 

 

7. 공격스텟

회복타입중 가장 높은 공격스텟을 가진건 캣우먼. 하지만 속성이 화속이라 기대딜량은 빛속성인 비너스가 가장 높다고 할수 있다. 비너스는 서브 속성도 빛이기 때문에 여친팟에서 화력을 담당하고 있다.

 

사랑의 신 비너스 사랑의 신 코스모스 비너스

 

 

8. 체력스텟

한국판에서 구할수 있는 회복타입중 가장 높은 체력을 가진건 바스테트. 그다음으로 세레스, 비너스, 프레이야 순이다. 목속성 회복타입요원들의 체력이 높은편. 참고로 리더서브 모두 쁠작이 완료되면 여친팟으로도 피통 2만을 넘길수 있다.

 

감동을 연주하는 사랑스런 고양이신 바스테트 풍양신 홀리 세레스 사랑의 신 코스모스 비너스 초록의 풍려신 프레이야

 

 

9. 회복스텟

회복스텟이 가장 높은건 메타트론이고 나머지는 고만고만하다. 회복팟은 회복력이 기본적으로 높아서 회복쁠알을 먹이기를 망설이는 경우가 많은데 회복력은 넘치고 넘쳐도 높을 수록 무조건 좋다. 여친팟도 마찬가지! 

 

 

10. 드랍변환

회복타입중에서 방어태세를 제외한 드랍변환 요원은 발키리와 츠보네뿐. 다른 타입팟에 비해 심하게 차별받고 있는 중이다.(더블공태를 가진 그리스2차 궁진에도 회복타입만 빠짐) 목속성에 쓸만한 리더와 서브가 생겼음에도 목속 드랍변환 요원이 없기 때문에 죽으나 사나 빛속성으로 가야한다. 

 

전쟁의 장미공주 그레이스 발키리 푸른부채의 야차, 하츠메노 츠보네

 

 

11. 발키리

회복타입의 주요리더인 발키리는 진화를 시켜야만 리더스킬 배수가 올라간다. 궁진시 최대 3배수. 회복타입팟을 시작하는 유저의 경우 최대한 발키리 먼저 육성해서 진화시키는게 중요하다.

 

전쟁의 소녀 프린세스 발키리 전쟁의 장미공주 그레이스 발키리

 

 

12. 회복타입 외 서브

한자리 정도는 회복타입이 아닌 서브를 기용해도 된다. 초반 육성이 미흡했을시 무가맨을 서브로 넣어서 피통을 늘리거나 필요에 따라서 오로치, ufo등 액티브 스킬의 효율성에 따라 사용할수 도 있다. 님 여친 오로치? 같은 도발성 멘트는 가볍게 무시해주자!

 

오로치야마타노오로치  UFOUFO Ver.2

 

 

13. ctw

ctw는 연습이 필수. 기초는 한셋씩 나눠서 3 3 3 3 식으로 배치하는 것. 이후에 패턴을 외워서 계단식으로 배치하는 연습을 해야한다. 1콤보 차이로 딜량차이가 상당함으로 강림을 공략하는게 목표라면 꼭 연습할것!

 

 

14. 쁠알작업

스텟이 회복력에 치우친 회복타입팟의 특성상 쁠작은 선택이 아닌 필수. 평소에 평일이라면 1.5배 던전, 주말이라면 천해뻉뻉이를 통해 쁠알 먹기를 게을리 하지말자. 갓챠 굴릴 법석으로 쁠알작업하는게 더 도움이 된다. 쁠알은 절대 배신하지 않는다. 

 

 

15. 쁠알 효율

저스펙일수록 체력쁠알이 고스펙이 될수록 공격쁠알이 중요하다. 결국 맞지 않고 죽여야하는 회복타입팟 특성상 강림에서는 높은 공격력이 필요하다.

 

 

16. 운영

회복타입팟의 운영의 기초는 맞기 전에 죽인다 라고 할 수 있다. 대부분 강림보스의 평타 조차 맞고 살아나기 힘들다. 결국 내가 죽기 전에 죽이기 위한 운영이 필요. 턴을 민다거나 인헨스를 이용한 극딜로 한방에 죽인다거나 하는게 강림공략의 기초라고 할수 있다.

 

 

20. 고양이 확산

3턴간 공격이 전체공격이 되는 스킬. 이를 잘 이용하면 강림에서 두마리씩 나오는 키메라나 데몬을 턴밀 없이 처리할수 있다. 사탄강림에서 사탄에게 사용시 사탄이 허무의 파동을 사용하므로 한턴을 꽁으로 벌수도 있다.

 

 

21. 스티커여친

더블 방어태세를 가진 스티커여친은 공통적으로 회복타입 hp2.5배 증가라는 리더 스킬을 가지고 있다. 이를 이용해 변태적인 팟구성도 가능함.

 

불의 구미호 미츠키 바다의 재주꾼 루카 삼라의 무녀 카노 초원의 무희 후우 땅거미의 네코마타 쿠로네

 

 

22. 각성스킬

각성 우선순위는 꿀각성을 가진 비너스와 메타트론 둘다 자동회복과 스킬부스터를 각성으로 가지고 있다. 그 다음으로 발키리와 바스테트. 특히 바스테트의 드랍시간 증가는 꽤나 효율이 좋다. 리더프렌모두 바스테트일시 1초가 증가하는데 체감상 큰 차이가 난다. 독드랍방어도 깨알같지만 좋음.

 

감동을 연주하는 사랑스런 고양이신 바스테트

 

 

23. 자동회복

의외로 모르는 사람들이 많은데 자동회복은 드랍을 굴린이후에 회복된다. 즉 메타트론의 리더스킬을 유지하는데는 큰 도움은 안된다. 드랍을 굴림->적을 공격->자동회복->적의 공격 순이기 때문. 엔젤궁진나오면 자동회복으로 메타트론팟 필수서브로 사용가능할거라는 분들 자제좀....

 

 

24. 프레이야

프레이야의 리더스킬은 목속성뿐만 아니라 회복타입도 공회2배. 개인적으로 활용법을 연구중인데 꽤나 재미난 파티를 꾸릴수 있을지도 모르겠음.

대지의 여신 프레이야 초록의 풍려신 프레이야

 

 

25.미구현

한국에서 구할수 없는 회복타입중 가장 원하는건 역시 시간의 마도사. CD콜라보 가챠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이넘은 빛속 회복타입이면서 스텟도 준수하고 스킬도 턴밀(베트맨 글로브와 같은 스킬.스킬명은 다름)을 가지고 있다. 한국에 구현될지는 미지수...그외에도 여러가지가 있지만 쓸만한건......

 

시간의 마도사 최강장비 시간의 마도사 

 

 

 

나머지는 생각나는대로 계속 추가하는걸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