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youtu.be/SnXovNvDwh0

1. 게임정보
- 타이틀 : RIDGE RACER 7
- 제작사 : 반다이 남코 엔터테인먼트(현재 기준)
- 출시일 : 2006. 11. 11.
- 장르 : 레이싱
- 플랫폼 : PS3, XBOX360
- OST 출시 여부 : O

2. 음악정보
- 제목 : Supercruiser
- 작곡가 : 박진배(ESTi)
- 장르 : 드럼앤베이스
- 재생되는 배경 또는 무대 : 레이싱 시작 전 선곡

3. 게임소개
신작이 더이상 나오지 않는 비운의 시리즈인 릿지레이서 시리즈입니다. 저는 곡을 통해 릿지 레이서7을 알게 됐고 레이싱 게임의 계보는 잘 모릅니다. 다만 이번에 소개할 곡이 담긴 7를 전후로 그란투리스모와 포르자 시리즈가 확 치고 나가면서 명맥만 이어가고 있다 이 정도로 알고 있습니다. 플레이 영상을 검색해서 봤는데 게임 자체는 2000년대 초반에 유행하던 아케이드 레이싱 게임과 유사성이 매우 높지 않나 생각합니다. 2006년인데 이걸 PS3로 구현했다는 부분은 대단하네요.

4. 음악소개
여러 게임에서 활동하신 ESTi님의 곡입니다. 시간이 한참 지난 뒤에 우연히 알게 된 곡인데 2006년이면 유튜브가 있던 시기도 아니고 일본 게임에 한국인 작곡가가 참가하게 된 내막이 궁금해지기도 하네요. 지금은 유명하신 분이라 자세한 소개는 생략하겠습니다.

소개해드릴 Supercruiser는 레이싱 배경음악으로 선택 가능한 악곡 중에 한곡입니다. 장르는 드럼앤베이스로 당시에 유행하던 드럼앤베이스 양식과 거의 유사합니다. 게임 내내 같은 드럼 루프가 반복되고 특히 0:44 - 0:55 구간에서 들을 수 있는 드럼 샘플링에서 확실하게 색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게임의 특성 상 노래가 묻히는게 아쉽네요. 당시에 유행했던 이니셜D 같은 아케이드 레이싱 게임에서 일본이 원산지인 유로비트를 쭉 밀고 나갔던 걸 생각하면 릿지레이서 시리즈는 질주감을 주는 자체 제작 악곡들을 BGM으로 넣어줬다는 점에서 특히 더 그렇습니다. 레이싱 게임에서 '달리고 싶다'라는 느낌을 유저가 받게 만드는 게 목적이라면 게임 음악의 목적으로는 만점을 주고 싶은 곡입니다. 시원한 질주감이 일품.

5. 후기
늦었지만 게임음악 파티 개설을 축하드립니다. 앞으로 자주 와서 다른 분들 추천곡들을 들어보고 또 저도 많이 소개해드리고 싶습니다. 다음 주에는 OST로 유명한 게임 제작사인 팔콤의 곡을 한 곡 가지고 와볼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