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층 고양이? 중 난이도 심검의 전장 시즌5 던전 공략

천애명월도M 4층 고양이? 하 난이도와 메커니즘에는 변화가 없다.
몬스터의 수와 난이도 향상은 파티 편성과 전투력에 대한 요구가 더 높아졌다.
보스 메커니즘 클리어는 어렵지 않으니 어떻게 클리어해야 하고 어떤 노하우가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추천 파티 편성 : 8 딜러 + 2 천향 을 추천한다. 물론 신위 등 탱커 문파로 어그로 공격을 할 수도 있다.
추천 전투력 : 공식 추천 전투력은 298,530 이다. 평균 295,000 전투력의 10인 파티가 도전해볼 수 있다.



1. 핵심 메커니즘 : 열진출격 (포진 출격)



- 이중 거점 수비대 : 장소에 "좌, 우" 두 개의 거점이 설치되어 있다. 파티장은 파티원의 전투력에 따라 팀을 배분하고, 두 파티(1파티, 2파티)는 각각 하나의 거점을 지킬 수 있다. 악당들은 정해진 경로를 따라 거점을 공격하지만 공격을 받으면 그 자리에서 멈춰서 싸운다. 중 난이도에서 거점 진입을 허용할 수준은 10마리 악당 미만이어야 한다.

- 악당들 : 중 난이도에서 총 5마리의 악당들이 나타난다. 그 수는 하 난이도보다 많으며, 방패 갑옷병, 돌진병, 궁수, 제사장 등 특별한 악당들이 동반되었다.




- 공격 루트 : 빨간색 선은 왼쪽 거점 악당들의 공격 루트, 노란색 선은 오른쪽 거점 악당들의 공격 루트이다. 그리고 매 라운드마다 동선이 변한다.

- 악당들 강화 및 수비 위치 : 악당들의 난이도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가하므로 근접 딜러는 지상 방어, 원거리 딜러와 힐러는 거점 전방의 지붕을 방어하는 것이 좋다.




2. 특수 메커니즘 : 날 따라와 (따라와)





"친구" 속성의 좋은 점은 고양이 구출에서 극명하게 드러난다.
고양이를 구출하기 위해 앞에 도전한 사호, 화영견, 투우 등 동물들이 모두 도와주러 합류하였다!

중 난이도에서는 1, 2, 4 악당들이 나타나기 전에 거점에서 4마리의 동물들이 등장한다.
각각의 동물들이 각각 능력이 있다.

동물들에게 다가가서 "나를 따라와"를 클릭하면 동물들을 데려갈 수 있다.
동물들을 데려온 후, 동물 사진을 클릭하면 그들의 스킬을 사용하여 전투를 보조할 수 있다.
주의 : 스킬을 사용할 때 우리는 해당 동물로 변신한다. 소협 1명당 최대 3마리까지 데려갈 수 있으며, 동물 사진을 길게 누르면 버릴 수 있다.

- 동물 스킬은 3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1) 딜 타입 : 
> 당삼 : 범위 공격, 화신 당삼은 제자리에서 뛰어올라 지상으로 3회 내리쳐 범위 내 목표에 피해 및 격파 효과를 준다.
> 소소 : 장거리 저격은 궁수에게 일격필살을 가할 수 있지만, 다른 악당들에 대한 피해는 작다.
> 독고부귀 : 불덩어리를 쏘고, 주위에 많은 양의 불덩어리를 던지며, 불덩어리를 건드리는 악당들에게 피해를 준다.
> 사호 : 제자리에 함정을 배치하여 피해 및 격파 효과를 준다.
> 모과과 : 모과과로 변신하여 이동 경로상의 악당들에게 지속적인 격파 효과를 준다.

2) 보조 타입 : 
> 투우 : 모든 소협들의 스킬 쿨타임을 초기화한다. 일각 집중 공격 마다 마지막에 보스에 도전할 때 꼭 사용한다!
> 복숭아 : 모든 소협에게 전체 치유를 한다.
> 노소옥, 포도 : 녹색 치유 장판을 제자리에서 사용하여 범위 내 소협을 지속적으로 치유한다.
> 연소소, 굴굴 : 범위 피해 감소, 스킬을 사용해 금색 방어막을 형성하여 범위 내 소협들이 받는 피해를 크게 줄일 수 있다.
> 황제제 : 모든 소협에게 피해량 BUFF를 주며, 피해량 증가는 15초 동안 지속된다.
풍이 : 범위 피해 감소 제거 스킬이며, 방패병의 피해 감소 효과를 제거한다.

3) 제어 타입 : 
> 상아, 여우 소소 : 이전에 서 있던 위치로 전송할 수 있다.
> 장약약, 영천천, 정요요 : 작은 동물이 되어 땅에서 빠르게 움직인다.
> 찰찰, 절수수, 한두두 : 작은 동물이 되어 하늘을 날 수 있다. 궁수를 찾거나 다른 거점을 지원하는 스킬로 사용할 수 있다.
> 염염, 대왕, 화대전, 화대표, 화대력 : 궁수, 제사장 등 특수 악당들을 표시한다.
> 화영견 : 정확하게 악당들을 추적하며, 직접 궁수, 제사장 특수 악당들 쪽으로 전송한다.



3. 스킬 : 자인유형참





종옥형은 자인유형검을 불러 모든 소협을 잠그고 3 번의 원형 범위 피해를 준다.
일각 집중 공격 마다 공격을 시작하면 반드시 한 번씩 풀어주며, 중 난이도에서도 풀어준다.



- 2 가지 방법으로 대응할 수 있다 : 
1) 흩어져서 대피하다가 주변이 보라색으로 떠오르면 바로 주변으로 뛰어내려 대피하고, 제자리에서 구르는 것은 지형에 걸릴 수 있다.

2) 전투력이 높은 소협을 데리고 다니며 스킬을 사용해 모두 방어막 안에 숨는다. 동시에 천향은 '우산회복'을 사용하여 치유하거나, 치유 스킬을 가지고 있는 동물들을 사용하여 치유를 하며 HP를 관리해야 한다.



4. 스킬 : 일각 집중 공격





악당들이 화력을 집중해 한 거점을 공격한다. 이때 일각 집중되지 않은 거점은 안전하지만, 일각 집중된 거점은 악당들이 몰려오고, 거점 위 쪽에 붉은 '집중 공격' 이라는 글자가 뜬다. 그래서 안전한 거점에 있는 소협은 그것을 보고 즉시 공격당한 거점으로 이동하여 지원해야 한다.



5. 스킬 : 악당 소환



1) 방패 갑옷병 : 자신을 제외한 주변 악당들에게 높은 피해 감소를 추가한다.



- 대응 방법 : 방패 갑옷병을 우선 처치하고, 두 방패병이 붙어 있지 않게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서로 피해 감소 효과를 받아 매우 튼튼하다! [ 풍이 ] 동물을 사용하여 범위 피해 감소 효과를 제거하고, 방패병의 피해 감소 효과를 제거한다.





2) 돌진병 : 빨리 뛰지만 공격하지 않고, 퇴장할 때 몸에 장착된 폭탄을 터뜨려 주변 파티원에게 피해를 준다.



- 대응 방법 : 원거리 딜러는 파티원 주변에 폭탄이 폭발하는 것을 막기 위해 제때 돌진병을 공격하여 아무도 폭탄에 맞지 않도록 해야 한다. 동물 스킬로 막을 수 없다.





3) 궁수 : 높은 곳에서 원형 범위 피해를 주고, 공격력 감소 디버프 효과를 추가한다.



- 대응 방법 : [ 화영견 ] 같은 작은 동물 스킬을 사용하여 궁수를 표시한 뒤 [ 소소 ] 동물 스킬로 장거리 저격은 궁수에게 일격필살을 가할 수 있다. 또는 하늘 날게 하는 동물 스킬을 사용하여 직접 이동하여 궁수를 잡을 수 있다.





4) 제사장 : 제사장은 어두운 은신처에 숨어서 지원한다. 제사장이 계속 존재하고 있으면 모든 악당들은 높은 피해 감소 효과를 가지게 된다.



- 대응 방법 : 제사장이 숨은 위치는 매우 은밀하기 때문에 가장 좋은 대응은 [ 화영견 ]으로 제사장을 직접 찾아서 위치로 전송하여 잡아야 한다.





5) 정예병 : 악당 두목, 일각 집중 공격 단계에 따라 부채꼴 범위 스킬을 사용한다.



- 대응 방법 : 정예병의 스킬은 방어막으로 막아낼 수 있지만 굳이 그럴 필요 없이 그냥 극딜하여 잡으면 된다.


6) 종옥형



5번의 일각 집중 공격을 성공적으로 방어한 뒤 종옥형은 무작위로 한 거점에 나타난다.
1분 안에 모두 물리치면 클리어 할 수 있다.




- 주의할 것 : 
(1) 종옥형이 나타나자 모든 유저는 즉시 보스로 가서 [ 자인유형창 ] 스킬을 사용하여 보라색 개똥벌레 소환을 피해야 한다.




(2) 천향은 [ 우산회복 ] 스킬을 준비해야 하며, [ 연소소, 굴굴 : 범위 피해 감소, 스킬을 사용해 금색 방어막을 형성하여 범위 내 소협들이 받는 피해를 크게 줄일 수 있다. ] 동물을 데리고 있어야 소협들을 보호하는 피해 감소 스킬이 필요하다. 보스가 [ 자인유형참 ] 스킬을 사용할 때 치유 스킬을 사용하고 방어막으로 버텨야 한다.

여기까지 천애명월도M 심검의 전장 시즌5의 4층 마지막 보스 공략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