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퍼스트 디센던트 개발팀입니다.

 

지난 개발자 노트 vol.1에서 공개한 점프 모션을 보시고 긍정적인 피드백을 남겨 주신 많은 분들께 감사 말씀을 드립니다.

특히 어색했던 모션들이 개선되고 있다는 반응에 대해 개발팀은 많은 힘을 얻었습니다.

저희는 이렇게 지속적으로 개발자 노트를 통해 다방면에서 개선되는 모습들을 보여드리면서 퍼스트 디센던트를 함께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오늘은 퍼스트 디센던트의 총기 개선 목표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초기 의도와 문제점]

퍼스트 디센던트에서 총기 선택은 게임 플레이의 중요한 요소입니다.

지난 스팀 베타 테스트 당시 많은 분들께서 타격감 외에도 총기 별 차별점이 부족하다는 피드백을 주셨습니다.

다양한 총기가 존재했지만 특정 총기군이 유독 선호되는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개발팀은 퍼스트 디센던트가 지속적인 아이템 파밍을 통해 성장하는 그라인딩 게임이기에,

성장과 파밍에 초점을 맞추어 같은 레벨의 총기는 ‘적을 처치하는데 걸리는 시간(이하 Time to Kill, TTK)’이 비슷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 결과 저격총이나 런처, 전술소총처럼 상대적으로 사용하기 어려운 총기보다 ‘초당 데미지 (이하 DPS)’가 높은 총기들이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저희 팀은 이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총기 별 특징을 개선하여, 총기 선택이 전략적 플레이의 일부분이 되도록 수정할 계획입니다.

 

[개선 방향 - TTK의 기준 변화]

현재 총기의 다양한 요소를 개선하고 있습니다. 특히 반동, 연사력, 사거리, 이동 속도 등 각 총기의 특징을 조정하여 총기마다 독특한 개성을 더욱 부각시키고자 합니다.

 

개발팀은 이 중에서 TTK의 기준을 새롭게 잡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총기의 특징이 게임 플레이에 주는 영향을 고려하여 TTK의 기준을 새롭게 적용하는 중입니다.

이전처럼 총기 레벨에 따라 비슷한 TTK로 정렬되지 않고, 사용이 어려운 총기가 더 낮은 TTK를 가지도록 하였습니다.

조작이 쉬운 총기와 어려운 총기 사이의 이점을 조절하여 균형을 맞추고, 플레이 성향에 따라 다양한 총기를 선택할 수 있도록 개선 중입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자신만의 플레이 스타일과 빌드에 어울리는 총기를 선택하여 퍼스트 디센던트를 더욱 전략적으로 즐길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총기 별 세부 특징 개선]

앞서 말씀드린 전반적인 TTK의 변화 외에 총기 별 세부 특징들의 변화들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1.  연사형 총기 - 기관단총(SMG), 권총(HG), 기관총(MG), 정찰소총(SCR) 개선

먼저, 연사형 총기 중 기관단총(SMG), 권총(HG), 기관총(MG), 그리고 정찰소총(SCR)의 개선 사항입니다.

 

기관단총(SMG) - 높은 기동성과 순간 화력으로 근접 교전에서 위력을 발휘하도록 개선했습니다.

기본 이동 속도가 빨라지고, 정조준과 지향 사격 중에 이동 속도가 감소하지 않게 수정되었습니다.

빠른 탄약소모로 인한 잦은 장전을 보완할 수 있도록 재장전 시간도 빨라졌습니다.

 

권총(HG) - 권총은 여전히 높은 기동성으로 근접전에서 적의 약점을 공략하기 좋은 총기입니다.

권총의 기동성을 강조하기 위해 정조준과 지향 사격 중에 이동 속도가 느려지지 않게 수정하였습니다.

권총은 총기 중에 최고의 이동 속도를 가진 대신 정확도를 약간 감소시켜 균형을 맞췄습니다.

 

기관총(MG) - 기관총은 높은 화력으로 집중 사격이 특징인 총기입니다.

정조준 시 조준 배율이 증가하였고, 연사력과 장탄수를 대폭 상향시켰습니다.

그리고 기관총의 이동 저지력을 높여 피해를 입은 적을 빨리 멈추게 하여 수월한 집중 사격이 가능해졌습니다.

이전보다 더욱 강력해진 기관총의 모습을 기대해주세요.

 

정찰소총(SCR) - 조준경을 이용한 중, 장거리 교전 능력을 강화했습니다.

공격력, 치명타 확률, 치명타 배율이 높아졌고, 유효 사거리도 대폭 늘어났습니다.

기관총과 함께 가장 높은 이동 저지력을 갖게 돼 적을 손쉽게 처치할 수 있는 총기로 개선했습니다.

 

2. 단발형 총기 - 전술소총(TR), 핸드캐논(HC)

다음으로 단발형 총기인 전술소총(TR)과 핸드캐논(HC)입니다!

활용도가 낮았던 단발형 총기를 더욱 강력하고 효과적인 무기로 개선 중입니다.

 

전술소총(TR) - 전술소총은 높은 화력과 명중률 향상에 집중하였습니다.

지난 스팀 베타 테스트에서 몇몇 전술소총은 반동이 강해 기대했던 데미지가 충분히 나오지 않는 총기였습니다.

이를 보완하고자 반동을 줄여 적을 더 쉽게 맞출 수 있게 되었고, 장탄수를 크게 늘려 사격 시간이 길어졌습니다.

추가로, 치명타 확률과 치명타 배율이 증가하여 기대 데미지도 높였습니다.

 

핸드캐논(HC) - 핸드캐논은 한발한발의 통쾌한 데미지를 느낄 수 있도록 개선했습니다.

정확한 조준 보상을 위해 약점 명중 시 추가 데미지를 상향했고, 다음 조준을 쉽게 하기 위해 이동 저지력도 상향했습니다.

또한 전반적인 치명타율을 상향해 한 번에 큰 데미지를 입힐 수 있고, 마지막으로 장탄수도 늘어나 부족한 연사 능력을 보완했습니다.

 

3. 고위력탄 사용 총기 - 산탄총(SG), 저격총(SR), 런처(LNC)

이제 고위력탄을 사용하는 산탄총(SG), 저격총(SR), 그리고 런처(LNC)입니다.

 

산탄총(SG) - 지난 스팀 베타 테스트에서 산탄총은 개발팀의 의도와 달리 탄약이 부족한 것 외에

장거리 교전에서도 활용이 가능한 만능 총기였습니다.

산탄총의 유효사거리를 감소시키는 대신 장탄수를 약 50% 상향하여 근접 전투에서 더욱 극적인 성능을 낼 수 있도록 수정하였습니다.

 

저격총(SR) - 저격총은 장탄수와 치명타 확률, 치명타 배율을 대폭 상향했습니다.

약점 명중 시 추가 데미지가 증가하여 정확한 조준에 따른 보상을 주도록 개선했고, 적의 이동 저지력도 두 배 증가했습니다.

 

런처(LNC) - 런처는 폭발 범위를 증가시켜 더 많은 적이 폭발 범위 안에 들어올 수 있도록 개선했습니다.

아울러 치명타 확률도 증가하여 런처의 화력을 극대화했습니다.

 

4. 광선소총(BR)

이제 마지막으로 광선소총(BR)입니다.

혹시 광선소총은 발사를 유지하고 있으면 데미지가 증가하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

충전 데미지 증가를 설명하는 UX가 부족하여 작동 원리를 이해하기 어려웠고 필드 전투의 교전 시간이 짧아

광선소총을 연사할 필요가 없었기 때문에 지난 스팀 베타 테스트에서 광선소총은 자주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물론 일부 계승자분들은 작동법을 발견하고 요격전에서 경직 상태의 보스를 공격하는데 잘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개발팀은 광선소총이 더 많은 상황에서 사용되길 바랍니다.

그래서 더 긴 시간동안 최대 데미지인 3단계에서 머물 수 있도록 1~2 단계의 충전 시간을 단축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광선소총의 충전 단계를 정확히 인지할 수 있도록 전용 HUD를 추가했습니다.

 

[총기 사거리 조정]

지난 스팀 베타 테스트에서는 사거리에 따른 총기 데미지 감소폭 설정이 조금 부족한 점이 있었습니다.

유효사거리는 총기 별로 달랐지만 데미지 감소가 종료되는 거리는 150m로 모두 동일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교전 거리가 멀어져도 데미지 감소를 체감하기 어려운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총기 별로 유효 사거리 특징을 강화하기 위해 총기 클래스 전체에 새로운 유효 사거리 기준을 새웠습니다.

유효 사거리와 데미지 감소 종료 거리에 차별점을 두어 선호 교전 거리에 어울리는 총기를 선택하도록 했습니다.

대표적으로 산탄총, 기관단총, 권총 류는 근거리에서 위력을 발휘하고, 저격총, 정찰소총 류는 장거리 교전에서 확실히 유리하도록 개선했습니다.

 

[하이레디 모션 추가]

저희는 막힌 지형이나 엄폐물 등으로 인해 사격이 불가능한 상황을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플레이의 몰입도를 높이기 위해 하이레디 모션을 추가했습니다.

하이레디 모션은 적에게 노출되지 않도록 엄폐물을 사용할 때, 사격이 가능한 상태와 불가능한 상태를

시각적으로 표현하여 정확한 사격 위치를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지금까지 작업 중인 총기 개선에 대해 소개해 드렸는데요, 개선된 총기들을 통해 계승자 분들께 더 많은 선택지와 전투 전략을 제공하길 기대합니다.

그리고 기존의 총기들을 개선하는 작업 외에 신규 총기들도 준비하고 있으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앞으로도 개선 중인 모습들을 지켜 봐주시고, 게임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 계승자분들의 의견에 귀 기울이고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에는 개선 중인 룬 시스템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하니,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