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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 노트 vol.3 (2023.07.21)

안녕하세요. 퍼스트 디센던트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주민석입니다.

 

오늘은 퍼스트 디센던트에서 전략을 구성하는데 가장 중요한 기능인 ‘룬 시스템’ 개선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특히 지난 스팀 베타 테스트를 통해 개선된 부분과 새롭게 추가된 기능을 집중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지금까지 ‘룬’으로 불리던 아이템이 퍼스트 디센던트의 SF 세계관과 더 어울리도록 ‘모듈’이란 형태로 변경했습니다.

이에 따라 아이템 이미지도 칩셋 형태의 디자인으로 고쳤죠.

 

모듈은 캐릭터와 무기의 성능을 커스터마이징하고 원하는 전략을 만드는 핵심적인 기능입니다.

개발팀은 계승자 여러분께서 수 백 가지의 모듈을 수집하여 흥미롭고 강력한 전략을 개발하기를 기대합니다.

 

이를 위해 다양한 빌드를 손쉽게 세팅할 수 있게 UX를 개선하고, 나만의 전략을 만들 수 있도록 새로운 모듈을 추가했습니다.

자, 그럼 모듈 시스템의 개선점에 대해 본격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편리한 모듈 설정을 위한 UI/UX 개선]

먼저, 새롭게 변경된 모듈 메뉴를 살펴봅시다. 가장 큰 변화는 장착 슬롯과 보유 인벤토리가 한 화면에 있다는 점입니다.

기존

변경

 

지난 스팀 베타 테스트 버전은 장착 슬롯과 모듈 인벤토리가 다른 화면으로 나눠져 있었죠.

이 방식은 한눈에 모듈 세팅을 살펴보기 어려웠습니다.

 

이제는 장착 슬롯과 모듈 인벤토리가 한화면에 있어 원하는 모듈을 원하는 슬롯에 쉽게 옮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장착 중인 모듈도 옆 칸의 다른 장착 슬롯으로 쉽게 옮겨 정리할 수 있게 되었죠.

 

그리고 이 조작은 드래그 앤 드롭을 지원합니다. PC에서 더 직관적으로 모듈을 장착하고 해제할 수 있게 되었죠.

콘솔은 픽 앤 드랍을 지원하여 패드에서도 편리하게 모듈을 세팅할 수 있게 됩니다.

 

퍼스트 디센던트는 런칭 시점에 600개가 넘는 모듈을 제공합니다. 다양한 모듈을 통해 나만의 전략을 만들어갈 수 있죠.

하지만 지난 스팀 베타 테스트에서 원하는 모듈을 찾아 장착하는게 너무 힘들다는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필터 기능과 정렬 기능의 편의성이 부족했죠.

 

그래서 계승자 여러분께서 쉽게 원하는 모듈을 찾아갈 수 있도록 필터와 정렬 기능을 개선했습니다.

그리고 검색 기능도 추가했습니다. 모듈 이름을 알지 못해도 키워드만 입력하면 원하는 모듈을 쉽게 찾을 수 있게 되었죠.

 

[모듈 그룹 시스템]

개발팀은 앞으로 더 많은 모듈을 선보일 계획입니다.

개발팀은 계승자 여러분께서 다양한 선택지를 활용하여 플레이 스타일에 맞는 최적화 전략을 찾아내길 기대합니다.

런칭 후에도 새로운 모듈을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할 예정이고, 이를 통해 계승자 여러분의 전략이 계속 발전하기를 기대합니다.

 

저희는 다양한 전략 탐구가 퍼스트 디센던트의 중요한 재미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한가지 압도적인 효과로 모듈 세팅이 편향되지 않도록 시스템을 조율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모듈 그룹입니다.

비슷한 효과를 가진 모듈은 같은 그룹으로 설정되어 동시에 장착할 수 없게 됩니다.

 

[무기 별 모듈 설정]

또 한 가지 큰 변경 사항이 있습니다. 지난 스팀 베타 테스트는 5개의 카테고리로 무기 모듈이 구분되었습니다.

돌격소총과 기관단총은 같은 모듈 세팅을 적용 받았습니다.

그래서 돌격소총과 기관단총 모두에 어울리는 범용적인 전략을 세팅해야 했죠.

 

개발팀은 계승자 여러분께서 더 세밀하게 전략을 세팅할 수 있기를 원한다는 사실을 지난 테스트에서 배웠습니다.

그래서 무기마다 개성에 어울리는 모듈 세팅을 발견하고 최적화 전략을 고민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했습니다.

 

이제 무기 별로 모듈을 세팅할 수 있게 됩니다.

데미지가 강하지만 반동이 큰 무기는 반동을 잡아주는 세팅을 통해 더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기의 개성을 발견하고, 가장 어울리는 모듈 세팅을 찾아보세요.

 

[전략의 다양성을 만들어 주는 신규 모듈]

지난 스팀 베타 테스트에서 계승자 여러분께서 만들어 내는 여러 전략을 지켜보는 일은 정말 인상적이었습니다.

계승자 여러분께서 깊이 있는 전략 세팅이 가능한 모듈 커스터마이징을 얼마나 기대하는지 확인할 수 있었죠.

 

그래서 전략의 기초가 될 수 있는 개성 있는 모듈을 추가하고, 여러분께서 선택한 전략을 보완하고 강화할 수 있는 새로운 타입의 모듈을 추가하였습니다.

 

먼저 계승자 여러분의 전략을 더 다채롭게 만들어줄 새로운 모듈을 소개합니다.

이 모듈은 전략의 초석으로 삼을 수 있는 효과를 가집니다. 전투 방식에 변화를 주고 다른 모듈 세팅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지요.

 

이 모듈은 총기를 발사할 때마다 효과가 중첩되지만 재장전을 하면 효과가 사라지기 때문에 탄창 용량이 큰 기관총과 잘 어울리는 모듈입니다.

이 모듈과 함께 탄창 증가나 연사력 증가 모듈을 사용하면 더욱 극대화된 효과를 얻을 수 있겠죠.

탄창이 적은 돌격소총이라도 무기 교체 시 잠시동안 탄을 소비하지 않는 모듈을 함께 사용하면 중첩 데미지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겁니다.

혹은 글레이의 레퀴엠 스킬(V스킬, 탄약을 소모하지 않는 영역 생성)과 궁합은 어떨까요?

 

이렇게 다양한 전략의 가능성을 제공하는 모듈을 런칭 시점에 10개 이상 신규로 추가할 예정입니다.

 

[스킬 개조 모듈]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개발팀은 지난 스팀 베타 테스트에서 캐릭터의 스킬이 고정된 점이 아쉽다는 피드백도 확인했습니다.

그래서 캐릭터의 스킬을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는 스킬 개조 모듈을 새롭게 추가했습니다.

계승자 여러분께서 어떤 스킬 개조 모듈을 선택하는지에 따라 캐릭터의 플레이 스타일이 달라집니다.

 

기억하시나요? 지난 스팀 베타 테스트에서 시작 캐릭터 중 가장 많은 선택을 받은 에이잭스입니다.

에이잭스는 궤도 방벽(Q스킬)을 설치하고 궤도 방벽 뒤에서 사격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보이드 방벽 스킬 개조 모듈을 사용하면 방벽 뒤에서 사격할 수 없는 대신 방벽을 들고 다닐 수 있게 되죠.

훨씬 더 능동적인 방어가 가능해집니다.

기본 스킬

개조 스킬

 

한 가지만 더 살펴볼까요?

샤렌의 절단 광선(Q스킬)은 근접전에서 많은 적을 한 번에 벨 수 있는 유용한 스킬이었습니다.

하지만 짧은 공격 범위가 아쉬웠다면 절단력 방출 개조 모듈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데미지가 조금 감소하지만 더 먼 거리의 적까지 공격할 수 있습니다.

기본 스킬

개조 스킬

 

이처럼 UI/UX부터 장착 방식, 모듈 형태 등 전반적인 개선 사항을 살펴봤는데요,

다가오는 크로스플레이 베타 테스트에서 다양한 모듈을 수집하여 변화된 시스템을 직접 체험해 보시길 바랍니다.

 

어떤 모듈은 요격전에서만 얻을 수도 있고, 월드 미션에서만 얻을 수 있는 모듈도 있습니다.

모듈 합성으로만 얻을 수 있는 것도 있죠. 다양한 모듈을 찾아내 여러분의 전략을 완성해보세요.

 

저는 이번 테스트에서 계승자 여러분께서 만들어낼 전략들이 너무 기대됩니다.

개발팀이 만든 모듈보다 여러분께서 만들어 낸 전략이 분명 더 흥미로울 테니까요.

 

그 날의 모습을 기대하며 그럼 모듈에 대한 소개는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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