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지인을 모시고 수년간 게임을 하며 빌드를 엔드게임까지 되도록 경험 해 본 것만 추천해주는 성격이라 
초보분들이 뭘 원하고 어디서 막히는지 정확히 압니다. 그만큼 누구보다도 빌드 경험이 적지않다고 자부합니다.
사실 빌드 원하는거 막해도 되고 경험이 쌓일수록 좋지만 여러분들이 너무 방대한 빌드 때문에 선뜻 선택장애가
오는 분들 있을겁니다. 제가 걸르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아래 글들에 해당되는 빌드라고 꼭 나쁜 빌드가 되지는 않습니다. 오해는 없길 바랍니다.
하지만 초보분들에게는 분명 도움이 될 겁니다.

1. 단호하게 말씀드립니다. 장점/단점 명확하게 구분해서 표기안한 빌드 하지마세요.(혹은 주의사항)
- 뉴비라면 뭔소리인지 모를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드시 이 사실을 모른채 하다가 분명히 꽉 막힙니다.
보통 Pro./Con.으로 나눠서 설명을 합니다. 단점이 장점보다 확연히 적을 수는 있지만 단점이 없을 수는 없습니다.
단점은 게임의 진행을 아에 못하게 할 만큼 치명적인 것들도 있으니 유념해서 걸르십시오.

2. 자신이 쓰게 될 주스킬의 소켓 색을 유념해서 보십시오. 일명 오프 색이 6링크 기준 4개이상이면 거르십시오.
- 설명이 잘되어 있는 빌드는 이것에 대한 주의사항과 대체할 수 있는 방안을 잘 적어놨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그렇지 않기에 그냥 시작했다가는 크게 낭패를 보기 십상입니다.
★아이템 상단 우측에 스탯 요구치보면 힘,민,지가 있을겁니다. 힘-빨강, 민-초록, 지능-파랑으로 각각 해당하는 소켓색이 높은 확률로 나오게 됩니다. 
예를 들어, 요구사항이 힘130 민130이 달린 갑옷이 있습니다.
이러면 빨강과 초록이 높은 확률로 소켓색이 되고  파란색 소켓은 두 색깔에 비해 낮은 확률로 붙게 됩니다.
이때 이 파란색을 오프색이라고 부르게 됩니다.
변환해도 마찬가지구요. 여기서 5개의 파란색 소켓, 1개의 빨간색 소켓으로 6소켓이 되면 '5오프 템'이라고 칭합니다.
이를 모르고 크래프팅을 시도했다가 전재산을 잃거나 진행이 아에 막히는 경우가 생깁니다.

https://siveran.github.io/calc.html '색변환 확률계산기' 링크는 덤

3. 되도록이면 레벨링 구간별로 잘 나누어져 설명 되어있는 빌드를 참고 하십시오.
- 영어를 못해도 혹은 극초보라도 시각적으로 빠른 진행과 다른 부캐를 키우는데에 이해도를 높여 주는 빌드입니다.
1~24tree/25~38tree혹은 따라찍기 편한 식으로 잘 나누어져있으면 정말 괜찮은 빌더고 고마운 빌더입니다.

4. 로우라이프,LL, Low Life, CI 등으로 표기되어있는데 주의 사항이나 레벨링에 대한 언급이 없다면 거르십시오.
-일단 저 빌드들 자체가 초보에 어울리지 않습니다. 이유는 어느정도 아이템이 갖춰지기 전까지는 고레벨의 트리와 레벨링할 때 찍는 트리가 완전히 다르기 때문입니다. 뭣모르고 고레벨에 맞춰진 트리를 보고 따라했다가는 큰 낭패를 봅니다. 혹여나 설명이 잘된 빌드가 있다면 하지않더라도 시간을 내서라도 꼼꼼하게 읽어보세요. 아주 좋습니다.

5. 빌드에 가격이 적혀 있는 빌드는 반드시 템 시세를 재확인 할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1엑잘로 우엘가능 혹은 엔드게임 가능' 이라고 적혀있는 빌드는 빌더가 살 당시의 가격이지 여러분이 하려고 경매장 달려가면 템하나만 1엑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어그로같고 괘씸한 생각이 들 수 있지만 아무리 가격변동이 있어도 이런 표기가 있는 빌드들이 대부분 가성비는 좋습니다. 그냥 혹해서 하지는 마시고 챙겨보시면 좋습니다.

6. 엔드게임이라고 올린 영상이나 스팩에 피통이 3000대라면 되도록 지양하십시오.
고인물인 많은 분들이 이런 말씀을 하시곤 합니다. 요즘은 "피통 3000짜리 빌드를 가지고 초보빌드라고 올려놨더라구요"
맞는 말입니다. 사실 4000대도 초보분들에게는 간당간당한 피통입니다.
MOM키스톤을 찍어 생존력을 올린 빌드라도 그 빌드는 초보에게 적합하지 않고 레벨링을 지옥으로 만듭니다. 엔드게임에 다다랐는데 피통 3000대로 무언가 한다는 것은 기본적으로 보스패턴같은 경험이 많은 분들이 하는겁니다. 더군다나 저런 빌드는 아이템간에 연계가 강해서 무엇하나가 빠지면 운용이 되지 않는 것들이 많습니다.

7. 사실 1~6는 참고만 하시고 영상보시며 가슴이 시키는거 하세요. 그게 가장 재미있고 오래잡고 하게 되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