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번개 화살을 충격 화살로 바꿔보기

번개 화살의 가장 큰 단점은 스킨이라고 봅니다. 매우 가는 실선 몇 개 왔다갔다 하는 게 단조롭죠.
보는 맛이 없어서 재미가 반감됩니다. 상점 스킨이 하나 있긴한데 그것도 얇아서 맘에 안들더군요.

그렇다면 번개 화살과 똑같이 물리-번개 전환 50%의 딜 구조를 가진 충격 화살은 어떨까?
충격 화살은 2렙 때 마을에서 한 번씩 사서 해보다가 눈 앞에서 깔짝 거리는 중단거리 딜에
바로 버리곤 하던 건데요. 이게 빗응 성유 등을로 리턴이 되면 사거리가 길어집니다. 

특히 화살 줄기가 굵직굵직한 게 멋지고 아름답습니다. 눈앞 중거리에 머물면서 부채꼴로 
한 번 더 터지는 것도 볼만 하고요. 게다가 2발이 추가 되서 나갑니다. 번개 화살을 할 때 보다 
게임이 더 재밌어지죠. 다만 pob 상으로는 번개 화살의 60-70% 로 딜이 줄어듭니다. 
하지만 제가 쇠뇌 빼고 2000-3000만x2 정도의 딜인데 8모드 16티 정도는 번개 화살을 할 때와 
별로 다르지 않은 속도로 맵핑이 가능합니다. 

일단 한 번 해보니 번개 화살로 못 돌아가겠더군요. 
@바알 얼음 화살을 써도 됩니다. 얼음 화살의 바알 스킬이 쎄고 멋지니 해보고 싶으신 분들은
다른 세팅 건드릴 필요 없이 바알 번개 화살을 바알 얼음 화살로 바꿔끼면 됩니다. 
스킨, 화살의 굵기는 번개와 충격 화살의 중간쯤 됩니다. 


2. 쇠뇌 토템을 다른 세팅으로 바꾸기

활 빌드에서 쇠뇌 토템은 보조 딜인데요. 우버 보스나 시련 등에서 나오는 무지막지한 유니크 보스를
잡는 게 아니라면 충분히 빌드업을 한 상태에서는 맵핑 시엔 쇠뇌 토템이 없어도 됩니다. 시련 100%
땡기고 다닐 땐 필요했지만 시련을 안하다보니 쇠뇌를 안 쓰게 되더라고요. 그럼 6링크가 낭비가 됩니다.

어제 몇 시간 동안 이것저것 시험해 보면서 맞춘 셋팅이 있습니다. 

6링크

상이한 마나벼림 화살 보조(20/20) - 환영 소환 보조(20/20) - 기묘한 상위 다중 투사체 보조 - 영감 보조
- 격분(20/20) - 불타는 화살(1렙) 
@불타는 화살은 얼음 화살 등으로 대체 가능, 환영 소환, 상다투 또한 각종 1렙 활 스킬로 바꿔도 됨

4링크 (기존 마나벼림 링크)

상이한 마나벼림 - 번개 화살(1렙) - 치명타 시 권능 충전 보조(20/20) - 마무리 타격 보조(20/20)
@번개 화살 자리에 얼음 화살(1렙) 넣으면 필요 마나가 더 줄어듬 (3->0)

제 세팅에서는 이렇게 하면 충격 화살을 쏠 때마다 격분, 불타는 화살, 번개 화살이 발사 됩니다.
충격 화살 마나 소모량이 7 이고 마나벼림에 필요한 소모량이 격분, 번개 화살이 7이 됩니다.
(격분, 번개 화살 마나 소모는 3)

불타는 화살은 마나 소모와 필요가 0인데, 스킬 발동 필요 마나7까지 업해줘도 됩니다.

영감 보조(20/20)를 빼면 격분의 필요 소모가 30이 되서 충격 화살(7) 5발 당 한 번씩 발사가 됩니다. 
영감 보조를 연결하는 게 핵심입니다. 상다투는 기묘한(20/20)을 쓰면 제 세팅에서는 마나 소모가 
늘지 않더군요. 일반 상다투를 쓰면 영감 보조를 써도 30으로 늘어납니다.

환영 소환 보조는 넣어 보니 딜이 200만쯤 나오고 상다투 연결해서 쪼꼬맡게 부채꼴로 쏘는 것도 귀엽고
소환수라 조금이라도 몸빵도 되어 여러모로 쓸만하길래 넣었습니다. 

이 세팅의 핵심은 주딜인 충격 화살을 발사할 때 마다 다른 화살들도 같이 발사 되도록 하는 겁니다.
마나벼림의 필요 마나 소모량을 조절을 하는 거죠. 얼음 화살을 쓴다면 얼음 화살은 기본 마나 소모가
늘어나니 그 부분을 고려하면 됩니다. (제 경우 10)

바알이나 쇠뇌 따위는 쓰지 않는 고스펙 라샷 분들은 충격 화살로 한 번 바꿔보세요.



3. 5군단

5군단 혼자 돌아 봤습니다. 공성 쇠뇌가 보스를 더 많이 잡고 보스 딸피에서 다른 몹으로 넘어갈 수
있어서 손에 익으니 경험치가 더 많이 오르네요. 킬 수는 2400대 보상은 5줄대이고요. 쇠뇌 없는 이 글 
셋팅으로 바꿔도 5줄 초반 가능하고 원버튼이라 더 편하지만 경험치는 적네요. 킬 수는 비슷한데 
경험치는 각각 1500만, 1300만대로 보스 더 잡을 수 있는 +쇠뇌가 높습니다. 이 정도면 판 당 5% 이상
98 에서 99렙 가는데에 혼자 5군단 19-20번쯤 돌면 됩니다. 한 판 7분쯤 잡으면 2시간 반, 
넉넉히 3시간이면 되겠네요? 원래 이렇게 빨랐던가요? 그런데 군단 기사는 혼자서 손님 5명 데리고
경험치 보너스 받고 1만 킬을 하니 5배는 더 오를 것 같은데, 검색해보니 17퍼 정도로 제가 충격 화살로 
도는 것 보다 3배 좀 넘네요. 바알 번개 화살로 바꾸니 킬3100, 경치 1820만으로 6% 이상 되고 
군단 버스는 3배 좀 안되겠군요. 98->99 업에 16번 정도 돌면 됩니다. 빠르면 2시간쯤 걸리겠네요. 

99->100렙은 1판에 3200킬 경치 1220만. 업에 필요한 경치가 3.17억쯤이니 대략 26번 돌면 되네요.
혼자 돌아도 3-4시간이면 업이군요. 3.22에서는 아주 크게 너프 먹는다해서 100렙 찍어볼라는데
상징은 세기말이라 잘 안 팔지만 아직도 육분의 판매 봇은 잘 돌아가고 있어서 살 수 있었습니다.
맵핑으로 99에서 100렙 찍으면 안죽어도 20시간쯤 걸리던데 군단을 혼자 돌아도 이렇게 좋았네요.
안타깝게도 5군단 광렙은 며칠 안 남았습니다.

충격 화살 하다가 번개 화살 하니 밍밍해서 재미 없긴 합니다. 충격 화살도 바알 만들어주면 5군단도 
충격 화살로 돌 것 같습니다. 아무튼 좀 약하지만 충격 화살은 멋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