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드 게시판에 파멸 오컬 관련 게시글이 있지만

제가 플레이하면서 느낀점과 잘못된 정보가 몇개 있어서 새로운 가이드를 작성해보고자 합니다.

작성하고보니 꽤나 스크롤이 깁니다. 읽는데 주의해주세요.



제가 직접 녹화한 파멸 오컬 15티어 맵핑 영상입니다.






파멸 오컬티스트 장단점

장점.

손이 편하다. - 사용스킬이 이동기포함 3개로 적습니다. 파멸과 위축(토템)으로만 딜을 합니다.

쉐이퍼,엘더,우버엘더도 패턴만 알면 잡기가 쉽다. - 도트딜이기때문에 피하면서 우클릭만 하면 됩니다. 

뭔가 녹아서 펑펑 터져나가는게 좋다. - 파멸 쓰면 체력바가 스윽 다는게 기분이 좋습니다.


단점.

ED에 비하면 속도는 느린편. - ED영상들보면 쫘르륵 하고 펑 터지는데 그만큼은 속도가 나오질 않아요..

여러번 때리는게 아니라 기다려야한다. - 도트딜이기때문에 파멸을 미친듯이 써도 적용은 한번뿐이라..

스타터빌드가 가능하...다? - 저는 딱 1엑잘로 시작했습니다. 서리칼날 레이더를 하다가 엑잘먹고 바로 갈아탔습니다.

스타터가 가능은 하겠지만, 어느정도의 코어 유니크는 갖추는게 좋습니다.


크게 본 장단점입니다. ED도 해봤지만 저는 파멸이 더 좋더라구요.

물론 닌자 빌드 보시면 베인 ED 같이 혼합해서 사용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패시브

POB : https://pastebin.com/yArxarn2



밴딧은 다 죽이고 패시브2개입니다.

POB로 보셔도 되고 사진으로 보셔도 되지만 패시브에 정답이란 없습니다.

저도 poe.ninja 에서 빌드 여러개를 보고 그거에 따라 찍은거기 때문에 여러 빌드를 비교해보셔도 됩니다. 

다만 패시브트리가 크게 나뉘는건 



이 노드를 찍냐 안찍냐로 나뉩니다. 이 노드를 찍을 시 에너지보호막 트리로 가야하고 

핵심 유니크인 걸신들린 왕관을 착용하지 않고 레어투구로 가야합니다. 

이 경우는 여러 옵션에서 체력을 안봐도 되지만 에너지보호막 %증가 옵션을 잘 챙겨야합니다.

저도 에너지보호막트리로 가봤지만 생각보다 챙기는게 조금 어려워서 체력으로 정해서 하고 있습니다.

아이템
작성하고보니 검색 예시화면이 좀 작게 보이는데 클릭시 크게 보입니다.

1. 헬멧 



코어 유니크중 가장 비싼 (75~80카옵) 아이템입니다. 

마나점유 감소옵션 때문에 헬멧에 오라스킬을 사용합니다.

또한 이 아이템 착용시 섬뜩한 충전기로 인해 에너지보호막이 마나로 대체되고 에너지보호막은 마나를 보호합니다.

즉 스킬사용시 에너지보호막이 소비되고 에너지보호막은 생명력을 보호해주지 않습니다.

득실로 따지자면 마나는 거의 무한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깡체력으로 버텨야합니다.

이를 커버하기 위해 5초마다 15레벨 육체의 연회가 발동됩니다. 


이 효과때문에 체력이 깎여도 시체만 있다면 버티다보면 체력회복이 되는거죠.

따라서 어느정도의 생존력을 커버해주고 마나점유 감소, 젬 1레벨 상승효과까지 챙기고 덤으로 마나에 제약받지

않게되는 좋은 헬멧입니다.

다만 비싸기때문에 아직 구비를 못하겠다면 

레어헬멧은 생명력 - 저항력 - 에너지보호막 #%증가  이 세가지를 중점으로 착용하시면 됩니다.

자신이 걸신들린 왕관을 사용할 것이라면 투구에 크게 투자를 안하는것이 좋겠죠?



세가지 필터를 넣고 검색시 1카옵 정도로 투구를 구할 수 있습니다.


2. 갑옷

갑옷은 액트밀때까지의 영원한 친구



타뷸라라사를 액트밀때까지 사용하시면 됩니다.

스타터인 분들은 타뷸라를 첨부터 구하긴 어렵습니다. 10카정도 하기 때문에 액트를 밀면서

연결의 오브, 쥬얼러 오브, 색채의 오브들을 틈틈히 판매하시며 카오스 오브를 마련하신 후 구매하시면 됩니다.

타뷸라로 저티어 맵핑까지도 가능은 합니다. 다른곳에서 저항을 많이 땡긴다면.

그리고 이제 커런시가 조금 쌓여 갑옷을 6링레어로 바꾸자 하신다면

체력 - 총 저항 - 6링크 를 필터에 넣어 검색합니다




그리고 꼭 꼭 유의하셔야될 점은



타락을 아니요 체크해야합니다. 타락된 템은 소켓색깔 변환하는데

 바알오브가 소모되기때문에 꼭 타락여부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이렇게 레어갑옷을 검색하시면 싸게는 20카정도로 구하실 수 있습니다.

그렇게 사용하시다가 이제 어느정도 엑잘도 먹고 커런시가 쌓여간다 하신다면 최종적인 갑옷을 구매합니다.



제가 직접 만들어서 사용하고 있는 갑옷입니다. 

물론 이게 제일 좋다는 아니겠지만 생명력 100이상, 최대생명력 %증가, 저항을 챙겨주시면 되고 베이스템은

주문피해가 붙어있는 오컬티스트 법의를 추천합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얘기하자면 개인적으로 시체상인을 쓰는건 어떨까 해서 시체상인을 고민한적이 있습니다.

정확한 정보인지 아닌지는 모르지만 시체상인에 붙어있는 범위피해는 파멸에 적용이 안된다고 합니다.



레딧에서 효과범위는 증가하지만 범위피해는 해당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참고바랍니다.


3. 장갑



암여우의 함정으로 종결 가능합니다. 

장갑에서 저항을 땡기지는 못하겠지만 저주스킬 시전시 장착된 저주가 발동되고 시전속도 증가,

그리고 추가 저주 적용 가능 이 있습니다.

추가 저주 적용 가능은 젬 목차에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격 또한 1연금이기에 가성비도 좋습니다.


4. 신발



신발도 역시 바람의 비명으로 끝낼 수 있습니다. 가격은 조금 비싸지만 (20~25카) 

모든 원소저항 , 효과 범위 증가, 이동속도, 추가 저주 적용 가능 옵션들이

달달하게 붙어있어서 종결템으로 쓸수있습니다.

20카가 조금 부담 되신다 하신다면 



예언으로 인한 업그레이드 전 아이템인 바람의 괴성을 1카로 구매하셔서 사용하시다가

다크텅의 비명 예언(1카) 이용하셔서 모독자 도이드리 (매장소 지도)를 잡으시면 업그레이드가 됩니다.



5. 벨트



벨트는 기본적으로 명계의 죔틀을 이용합니다. 

필수옵션은 카오스피해 - 생명력최대치 - 저항입니다.


검색하시면 최저 15카이고 그 이상으로 있습니다. 

스타터라 부담되신다면
 

변화의 오브 1개로 싸게싸게 껴줍니다.

벨트의 최종 레어 옵션은 카오스피해 - 피해 - 생명력 - 저항 입니다. 피해 옵션은 접두 크래프팅으로 가능합니다.


6. 목걸이 

목걸이는 선택지가 다양합니다. 레어 부터 유니크까지 가능한데 

유니크의 경우


저주스킬 범위가 늘어나는 레이클라스트의 별 (30카) 사용이 많고

레어 목걸이의 경우

주문 피해, 체력, 저항 으로 보시면 되고 필요한 스텟을 목걸이나 반지에서 땡기는게 좋습니다.

바람의 비명 신발 같은 경우 힘베이스기 때문에 힘을 챙겨도 좋습니다.

이렇게 검색하시면 최소 1카에서 시작해서 다양하게 있습니다.

여기서 조금 더 나아가신다면

엘더템 베이스에만 붙는 상태이상 이외의 지속 카오스 피해 배율을 챙기면 더 좋습니다.

그리고 최종적으로는 엘더템에 카오스피해 + 주문 피해 + 상태이상 이외 지속 카오스 피해 가 졸업옵션입니다.

다만 이 경우는 5엑잘 넘어 10엑잘까지 존재하는 초고가입니다.

하지만 너무 비싸기때문에 베이스템에 대하여 조금 찾아보다가 부적 이란걸 알게됐습니다.



요런 부적 베이스템이 있습니다. 부적도 목걸이입니다.

기본적으로 카오스피해가 붙어있지만 타락되어 드랍됩니다. 공홈 거래소에서 이 베이스템을 검색하기가 어려워

poe.trade를 이용했습니다.



타입을 아뮬렛, 베이스를 deadhand talisman 잡아주시고



모드에 필요한 옵션 increased spell damage (주문피해증가) total resistance (총저항)입니다.

일반 목걸이의 카오스피해 주문피해는 40카 부터 시작하는 조금의 고가인데

타락템이라 크래프팅도 안되기 때문에 싸게싸게 올라온 물품을 보고 필요한 옵션을 챙겨 구매합니다.


이 경우 주문피해, 카오스피해, 체력도 챙기고 레지도 잘 붙어있는데 심지어 크래프팅도.. 하지만 10카밖에 하지 않네요.

이처럼 저렴하게 올라온 물품들이 많습니다. 



저는 스탯을 최대한 챙기기 위해 구매한 부적입니다.

일반 목걸이를 비싸게 구하는 것보단 저런 부적 베이스를 잘 활용해서 챙겨오는것도 좋습니다.



7. 반지

반지는 저항을 꼭 챙겨야 합니다.

저희가 땡길수 있는 저항은 신발에 붙은 올레지 쪼끔, 벨트에 붙은 저항 쪼금, 목걸이는 있으면 다행일정도입니다.

그리고 나중에 설명할 방패에서도 어느정도 쪼금은 챙겨올 수 있습니다. 필요로 하는 저항을 반지에서 커버해야합니다.



반지에선 총저항을 높게 잡고 뽀너스로 생명력도 조금 챙겨옵니다.

원소피해 증가는 저희와 상관없어요. 카오스피해는 원소피해와 별개입니다.

1카부터 시작하니깐 부담없이 골라봅니다. 다만 카오스저항은 안 챙겨도 되니 합저항에 카오스저항을 유의바랍니다.

조금 더 커런시가 많아 투자하고 싶다면 생명력 #% 옵션도 붙어있는 반지가 있으니 구매해도 좋습니다.

하지만 조금 더 선택의 폭을 늘려봅시다. 나는 빡시게 저항을 챙기더라도 조금 더 딜에 도움이되는 반지가 갖고싶다.

하신다면 쉐이퍼의 징표를 활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쉐이퍼의 징표같은 경우 최대 생명력 % 옵션이 있고 다른 반지가 엘더 아이템인 경우 주문피해 최대 80% 증가라는 

어마어마한 수치를 가진 템입니다. 그리고 보너스로 쉐이퍼의 악랄한 패턴중 하나인 얼음구체를 소환도하고요..

이 아이템의 경우 5카부터 시작해서 다양하게 있는데 필요한건 주문피해, 최대 생명력이 높은 애들을 집어오는 것입니다.

그리고 다른 한쪽 반지인 엘더반지에서는 무조건 생존에 신경써야 합니다.



이렇게 저항을 마구잡이로 땡겨주시고 생명력도 가져오신다면 좋습니다. 

엘더베이스엔 저희에게 필요한 데미지 옵션이 없습니다. 다만 이 경우에선 방패에서 저항을 땡기지 못할 경우

저항이 모지랄수도 있으니 잘 생각해보시고 쉐이퍼 징표, 엘더링을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8. 방패

우선 방패는 거쳐가는 단계로 공포의 성배 유니크 아이템을 껴주시다가 레어아이템으로 가면 됩니다.



1 변화의 오브로 구매가능합니다.

레어 방패에서 필요한건 주문피해 - 저항 - 생명력입니다.


이렇게 검색하시면 싸게 2카부터 다양하게 있습니다. 걸신들린 왕관 사용시엔 에너지보호막 수치를 신경안쓰셔도 되고

걸신들린 왕관을 아직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 에너지보호막 수치도 조금 챙겨주시면 좋습니다.



원래 크래프팅이 생명력이였고 제가 사용했던 방패입니다. 이렇게 극단적으로 주문피해를 챙겨도 되지만

저항과 체력을 신경써도 좋습니다.


그리고 제가 생각하는 최종 방패는



앗지리의 성찰입니다. 9엑잘...이나 하지만 모든 원소 저항, 저주 효과 증가, 저주의 영향받지 않음 

정말 꿀옵션만 있습니다. 이것을 착용하면 맵핑 중 시간의 사슬에 구애받지 않아 너무 좋습니다....

여건이 되신다면 추천드립니다. 다만 민첩베이스의 방패이기때문에 민첩을 땡겨올수 있어야하고

초록색 소켓을 안쓰기때문에 오프작업이 필수입니다.

앗지리의 성찰을 이용할 경우 모든원소저항이 땡겨지기때문에 

쉐이퍼의 징표와 착용해서 딜로스를 없에주는 것이 좋습니다.


9. 마법봉

드디어 마지막 무기입니다. 무기는 무조건 챙겨야할게 딱 3개입니다.

주문피해, 상태이상이외의 지속 카오스 피해 배율, 지속피해 입니다.

이 중 조심해야할 건 지속피해는 접두 크래프팅으로만 옵션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주문피해와 상태이상~배율 넣어주시고 검색합니다.

그리고 여기서 중요한건 접두가 비어있는 애들을 찾아야합니다.

하나의 예시입니다. 옵션 중 앞 P숫자, S숫자 들이 있습니다.

P = Prefix 접두, S = Suffix 접미 입니다.

이처럼 접두 총 3개, 접미 총 3개로 레어아이템이 구성되는데 접두자리가 비어있는 애들을 구매해야 합니다.

제작된 지속피해 #%증가 넣고 검색하면 엑잘인 애들만 나옵니다. 엑잘급이 아닙니다. 만들면 됩니다.



그리고 제가 사용하는 마법봉입니다.

종결론 멀티크래프팅을 이용한 마법봉이 있는데.. 그건 저도 도전해보지 못한 영역이라 poe.ninja 빌드에서

마법봉들 보시면 대충 어떤건지 감이 오실겁니다.

모든 옵션 필요없이 주문피해, 상태이상이외의 지속 카오스피해배율, 지속피해 이 3가지만 챙기시면 됩니다.


10. 주얼류 및 플라스크

우선 벨트에 심연주얼 1개와 패시브 노드에 총 4개의 주얼 슬롯이 있습니다.

심연주얼은 방패를 들고 있는 동안 지속피해 증가와 생명력 또 조건이 된다면 

최근 4초이내 적을 처치한 경우 피해 증가 옵션이 있겠습니다.

패시브노드 주얼은 크게 카오스피해증가, 지속피해증가, 상태이상이외의~피해배율, 생명력% 가 있습니다.

다만 저기서 3개를 챙기면 많이 비싸기때문에 2개정도만 챙겨줍시다.

POB 에서 도트 DPS 확인결과 상태이상~피해배율이 가장 높은 수치를 나타냈습니다.

카오스피해증가와 지속피해증가는 동일한 수치인듯 합니다.

플라스크는 딜량 상승을 가져오는 불타는 마녀의 술 챙겨주시면 되고 나머지 취향것 넣으시면 됩니다.

저는 생명력, 석영, 수은, 루미의 혼합물, 불타는 마녀의 술 사용중입니다.

루미, 불타는 마녀의 술을 제외한 플라스크는 출혈, 동결, 화상 저항 챙겨주시면 됩니다.



젬 스킬




아이템에서 내용이 너무 길어져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위에 설명드렸던 추가 저주 적용 가능 옵션은 신발, 장갑에서 총 2개를 챙겼고

패시브노드에서 어센던시의 악담, 패시브트리에 파멸의 속삭임 총2개를 챙겨 도합 4개를 챙깁니다.

저주는 https://pathofexile.gamepedia.com/Curse

POE 위키에 따르면 대상에겐 하나의 저주만 허용됩니다. 

그리고 파멸스킬을 읽어보면

저주가 걸릴때마다 피해가 증폭되고 파멸과 연결된 저주는 같이 발동이 됩니다.

그래서 연결된 저주 절망은 자동적용이 되지만 한 개체당 1개의 저주만 받기때문에 파멸만 발동되면 약하지만

패시브노드와 어센던시, 그리고 장갑 신발에서 총 4개의 추가저주적용을 가져온다면 장갑에 박혀있는 젬들

즉, 암살자의 징표, 밀렵꾼의 징표, 시간의 사슬, 쇠약화가 모두 적용이 된다는 말이겠죠.

따라서 증폭된 파멸 딜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추가 저주 적용이 붙어있는 신발,장갑이 종결템이라 할 수 있겠죠.

경우에 따라선 더 챙길수있겠지만 이렇게로도 충분합니다.

실험해본 결과 파멸 딜엔 영향이 없는듯합니다. ㅜㅜ 하지만 각종 디버프로 인해 생존력을 증가시킬수있습니다.

그리고 걸신들린 왕관의 점유마나 감소 효과때문에 저렇게 가능하지만 걸신들린 왕관을 미착용할 경우

악의, 한기의 방어구만 사용해도 무방하며 대신 저항을 챙긴모자를 사용하면 됩니다.

걸신들린 왕관을 사용할 경우 저항을 못 챙겨도 원소의 순수함이 저항을 커버해주기때문에 가능합니다.

빈 소켓은 계몽 보조 1렙을 사셔서 3렙을 만들어 커럽하는 돈벌이수단으로 비어져있습니다.

계산상으론 10% 점유를 가진 오라를 하나 더 착용가능한데 별로 쓸게없네요. 바알 가속을 끼는 분들도 있습니다.

참고만 해주세요.

마찬가지로 마법봉에 강화보조는 필수가 아닙니다. 강화 보조는 4레벨 커럽을 위해 착용하고 있으며

강화보조 4레벨시 갑옷 6링크에서 고통격화를 빼고 강화보조를 넣으면 딜량이 더 상승됩니다.

아니면 팔아도 좋고요.

급하게 마무리짓느라 위축에 대하여 설명을 잊었는데 위축은


받는 카오스피해를 늘리는 디버프입니다. 하지만 이것을 주문토템보조, 다중토템보조로 연결하여

토템화 시켰고 토템은 2개가 소환되지만 총 3개가 유지됩니다.

보스 딜 할시 파멸을 걸고 토템토템 깔아주시고 도망다니시다가 파멸쓰고 토템토템해주시면 됩니다.

토템이 어그로도 끌어주기때문에 생존에도 도움이 됩니다. 파멸은 제 스킬설명 기준 약 4.7초가 지속된다고하니

파멸을 아낌없이 써주시면 됩니다.

스킬젬 같은 경우는 댓글에 궁금증을 남겨주신다면 POB를 통한 실험이나 직접 사용해보고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마무리지으며..

리그가 시작된지도 이제 시간이 조금 지나 여러 자본을 투입한 부캐릭을 양성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 또한 파멸 오컬을 시작으로 라서레이트 버서커, 아이스샷 데드아이, 스커지애로우 레이더 등 여러가지를 해봤지만

뭔가 아쉬운 느낌이 많았습니다. ED가 많은 유행을 타고 있지만, 파멸 오컬도 ED에 버금가는 재미를 느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궁금증은 댓글에 남겨주신다면 제가 아는 범위내에서 답변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