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정

6월 10일 : 패시브 노드 일부 변경 / 내재한 에너지 2개에서 1개 사용으로 변경


-------------------------------------------------------------------------------



1. POB : https://pastebin.com/EbqcK3Zu    구버전

   https://pastebin.com/1eeJRmmm   최신버전


   https://pastebin.com/WH4TtUBQ  

액트 10 클리어 당시의 제 스펙입니다. 

   https://pastebin.com/bR6LizPv  

6월 10일기준 스펙이며 현재 맵티어 10까지는 무난합니다. 특이사항으로는 소용돌이 21렙 21퀄 스킬잼을 구매하였습니다. (장비의 경우 계속 투자를하며 업그레이드를 시켜야되지만 더블커럽된 스킬잼은 중복투자가 필요없는 투자이기에 나쁘지않습니다. 글 작성 기준 60~1액 사이의 가격대 형성)

6월 12일 기준 스펙이며 카오스면역 빌드에서 고통의 조율(로우라이프) 빌드로 변경하였는데 초보자를 위한 세팅보다는 엔드게임을 위한 숙련자의 세팅이라 본문에 적혀있진 않습니다. 엔드 세팅에 관심있으신분은 해당 피오비를 참고하시면됩니다. / 엔드세팅과 관련하여서는 제가 선택한 고통의 조율(로우라이프) 뿐만 아니라 여러 방법이 있습니다. 직접 다른 방법들을 연구해보시는것도 하나의 재미입니다.
6월 14일 기준 스펙입니다. 12일과 장비 차이는 없습니다만 케릭터의 레업업과 스킬들의 구성, 레벨,  퀄리티에 따른 딜차이가 납니다. 동일 조건하 51만->86만
            https://pastebin.com/qBT6jb3G
          6월 18일 기준 스펙입니다.

  


2. 빌드 소개
소용돌의 스킬의 "최대 5개의 서리 화살 투사체로부터 폭발 가능" 옵션을 활용하기 위하여 소용돌이 스킬과 서리 구체 스킬을 함께 사용하는 빌드입니다.
서리 구체 사용 후 소용돌이 스킬을 사용하여 넓은지역에 소용돌이 스킬을 발동시키며, 원거리에서 발동이 가능하기 조금 더 안전하게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에너지 보호막 관련 패시브 노드들이 다소 너프되어 3.6버전에 비하여 에너지 보호막 수치가 줄어들어 체력 기반의 빌드로 할까 고민을 하였으나, 차후 엔드게임시 고통의 조율(로우라이프 빌드)로 넘어가기에 용이하기 위하여 카오스 면역을 사용하는 에너지 보호막 기반으로 작성하였습니다.

3. 불가 맵 모드
원소 피해 반사맵은 불가능합니다.
재생불가 또는 흡혈불가 맵은 돌기 힘듭니다
몬스터의 공격력 또는 각종 저주가 중첩된 맵은 스스로의 판단에 따라 결정하시면 됩니다.

4. 패시브
빨간 번호를 참고하며 찍되 케릭터의 육성 상태, 템 착용 상태 등을 고려하여 유동적으로 찍어주시면 됩니다.

*노란 번호
1번 (카오스 면역) - 에너지 쉴드가 3000이 넘을때 찍어주시면 됩니다.
2번 (혼 강탈자) - 1번을 찍은 후 찍어주시면 됩니다.
3~4번 - 내재한 에너지 쥬얼 획득 후 찍어주고 착용하시면 됩니다. (유저간 거래 또는 드랍을 통해 획득)
5번 - 얼어붙은 길 쥬얼 획득 후 찍어주고 착용하시면 됩니다. (5장 퀘스트 보상을 통하여 1개 획득) 
6~7번 - 얼어붙은 길 쥬얼 획득 후 찍어주고 착용하시면 됩니다. (유저간 거래 또는 드랍을 통해 획득)

*신규 패시브 노드인 Wicked Ward의 경우 직접 사용 후 결정하여야 될거같아 현재는 찍지 않은상태입니다.
차후 사용해보고 유용하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5. 스킬
6링크 소용돌이 - 제어된 파괴 - 고통 격화 - 체온 저하 - 효력 - 사무치는 한기 
메인딜을 담당하며 함께 연결되어있는 보조 스킬들을 이용하여 데미지를 증가시켜 줍니다.

4링크 서리 구체명중 시 저주 - 동상 - 맹공  /  장갑
소용구체 스킬을 사용하기 위한 선행으로 사용하다보니 서리구체의 데미지는 중요도가 떨어집니다. 그래서 서리구체에 저주스킬과 버프스킬을 연결하여 사용합니다.
아이템 또는 패시브 노드에 저주 개수 추가가 없는 경우는 1개만 적용되기때문에 저주 스킬은 1개만 사용하며 동상 이외에도 다른 저주들을 사용해주셔 됩니다.
얼어붙은 길 쥬얼을 구하기 전에는 맹공대신 투사체 개수를 늘려주는 하급/상급 다중 투사체 스킬을 사용하여 주셔도 됩니다.

4링크 피격 시 시전(3레벨) - 불멸의 외침(5레벨) - 지속시간 증가 - 바알 정의의 화염  /  투구
불멸의 외침 스킬이 변경되었는데, 시즌이 시작되면 다른 방어 스킬들도 사용하여보고 더욱 유용한 조합이 있으면 수정하겠습니다.

4링크 악의 - 바알 단련 - 얼음의 전령 - 계몽  /  신발
초반부는 마나 점유율을 낮춰주는 계몽 스킬을 구하기 힘들며, 점유율을 낮춰주는 패시브 노드도 찍기 힘들기때문에 악의와 바알 단련을 우선으로 사용하여주며 차후 마나에 여유가 있을때 얼음의 전령을 함께 사용하여 주시면 됩니다.

3링크 화염 질주 - 시전 속도 증가 - 비전 쇄도(7레벨)
화염질주를 빠르게 사용하기 위하여 시전 속도 증가를 연결하여주며, 이 경우 20레벨 기준 마나소모는 35가 됩니다. 7레벨의 비전 쇄도는 32의 마나가 필요하기 때문에 7레벨로 유지하여 사용하여줍니다.
다만 비전 쇄도를 10레벨(마나 60필요)로 유지하고 화염 질주 두번에 발동되도록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3링크 피격 시 시전(20레벨) - 화염 골렘 소환 - 마무리 타격
화염 골렘을 직접 소환하셔도 되지만 편의성을 위하여 피격 시 시전 스킬과 함께 사용하여주며, 마무리 타격 스킬을 같이 연결하여 화염골렘의 공격에 마무리 타격 효과를 넣어줍니다.
*마무리 타격(적의 체력이 10% 미만인경우 즉사)

6. 아이템
무기 
아래 옵션 위주로 붙은 마법봉을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캐스트 속도는 소용돌이의 지속데미지에 직접적인 영향은 없지만 서리 화살 및 화염 질주에 도움이 됩니다.

*현재 다음카카오 POE 트레이드쪽에 검색이 잘 안되서 GGG POE 트레이드에서 검색해주시면 됩니다.

방패 
에너지 보호막 기반의 방패를 사용하며 무기와 비슷한 옵션 또는 에너지 보호막 수치를 보고 사용하면 됩니다.

투구
냉기의 시선 유니크 장비를 사용하면 되며, 해당 장비를 구하기 전까지는 각종 저항 및 에너지 보호막을 챙겨주시면 됩니다.

아래는 오프컬러(소켓색) 작업하는 영상입니다.


 
갑옷
6링크 갑옷 중 각종 저항 및 에너지 보호막 수치를 보고 사용하시면 되며, 해당 장비를 구하기 전까지는 타뷸라 라사를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장갑
아래 옵션과 같이 시전속도 증가 옵션이 붙은 장갑을 사용해주며, 해당 장갑 대신 칼리사의 은총 유니크 장비를 사용해주셔도 됩니다.


나머지
나머지 부위에서는 저항을 1순위로 챙겨주시고 이후 에너지 보호막을 챙겨주시면 됩니다.

--------------
아이템 구매시 필터 간단 정리 ( 액트10 깨고난 이후 )
무기 - 주문 피해 / 냉기 피해 / 지속 냉기 피해배율
방패 - 에너지 보호막 200+ / 주문 피해 / 냉기 피해

갑옷 - 에너지 보호막 300+ / 6링이 비싸면 녹2파3 5링구매 (사무치는 한기 빼고 사용)
신발 - 이동속도 30 / 에쉴 150+
벨트 - 저항 합산이 100이상되도록
반지&목걸이 - 모자란 저항 및 스탯
----------------


7. 쥬얼
얼어붙은 길
해당 쥬얼은 서리 구체의 투사체 개수를 2개 더 늘려주는 용도이며, 2개를 착용하게되면 투사체 개수가 4개 늘어나서 한번에 5발이 나가게 됩니다.
5장에서 정화를 위한 죽음 퀘스트 완료 보상으로 1개 획득 가능하며, 나머지 1개는 차후 거래를 통하여 구해주시면 됩니다.


내재한 에너지
해당 쥬얼은 패시브 노드 중 체력이 증가하는 노드의 수치를 체력이 아닌 에너지 보호막으로 올려줍니다.
거래를 통하여 구해주시면 됩니다.


8. 벤딧
모두 죽여서 스킬포인트 2개를 획득해주면 됩니다.
다만 초반 육성구간에 이속을 위하여 크레이틴을 살려주거나, 저항을 위하여 알리라를 살려주셔도 됩니다.
*벤딧 보상은 특정 레시피를 통하여 차후 변경이 가능합니다.

9. 판테온
주요 신 - 루나리스의 영혼 or 솔라리스의 영혼
보조 신 - 그루스컬의 영혼
* 위 내용은 주관적으로 추천하는 선택이며, 취향에 따라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10. 라비 투구 인첸트
투구 인첸트의 경우 원하는 옵션을 인첸트하기가 매우 힘들기 때문에 안하셔도 무방합니다.
아래 순서는 개인적으로 우선순위가 높은것을 먼저 적었습니다.
1. 소용돌이 데미지 40% 증가
2. 소용돌이 재사용 대기시간 30% 감소
3. 서리 구체 사용 후 소용돌이 사용 시 범위 45% 증가
4. 소용돌이 지속시간 30% 증가
* 투구 인첸트의 경우 정확한 한글명칭을 몰라서 영문을 번역해 적었습니다. 

11. 레벨링
1장 퀘스트 보상으로만 이루어진 스킬 세팅으로서 글 작성자의 주관적인 추천 세팅을 간략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보유한 장비의 소켓 색에 따라 유동적으로 세팅하시면 되며, 운명의 흔적 퀘스트 이후에는 케릭터의 레벨과 장비에 따라 해당 레벨링 세팅과 소용돌이 세팅을 섞어 사용하시면 됩니다.

템플러 생성 후 
로아 알 깨트리기 퀘스트까지 진행하여 이속물약, 맹공, 신성한 화염 토템 획득 후 창고

위치 생성 후
눈앞의 적 퀘스트에서 동결파동 받고
동결파동 - 비전 쇄도 - 맹공 (파파녹)
신성한 화염 토템 (빨)

로아 알 깨트리기 퀘스트에서 폭풍 보주 받고
폭풍 보주 - 비전 쇄도 - 맹공 (파파녹)
신성한 화염 토템 (빨)

감금된 덩치 퀘스트에서 화염 질주, 번개 피해 추가 받고
폭풍 보주 - 비전 쇄도 - 맹공 (파파녹)
신성한 화염 토템 - 번개 피해 추가 (빨파)
화염 질주 (파)

아래는 레벨링 관련 참고영상입니다.




12. 영상
3.6 버전의 영상으로서 이러한 느낌으로 사냥하는구나 정도로 가볍게 봐주시면 됩니다.
해당 영상은 초보분들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속도감을 낮춰 플레이 하였습니다.(물약 및 이동스킬 사용 최소화)
해당 영상은 소용돌이에 블랙홀 소용돌이 이펙트가, 서리 구체에 블랙홀 서리 구체 이펙트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13. 맺음말
해당 빌드로 3.7 리그 스타트할 생각입니다.
빌드에 대한 추가적인 궁금증은 해당글 댓글 또는 https://www.twitch.tv/purscent 에서 질문해주시면 됩니다.

작성자의 다른 글입니다.
3.6 버전의 소용돌이(볼텍스) 빌드 글 : http://www.inven.co.kr/board/poe/5464/4
3.6 버전의 전기불꽃(스파크) 빌드 글(3.7 사용 가능) : http://www.inven.co.kr/board/poe/5464/13
올클리어 기준 퀘스트 진행 순서 : http://www.inven.co.kr/board/poe/5450/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