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패치가 있었죠. 레이드에 대해서는 밑에분이 중요한 것만 잘 정리해주셨으니 저는 그림과 함께 타입간 비교만 잠깐 해보려고합니다.



패치와 관계 없는 몇몇 타입은 생략했습니다.

밑에 글에 나왔다시피 레이드에 관련해서 이번 패치에서 기억해야할 건 세가지 입니다.
1. 격투 최강은 괴력몬에서 루카리오로.
2. 가이오가가 파도타기를 배울 수 있으므로 기술 바꿔주기.
3. 진흙뿌리기/지진 버프로 땅 타입 성능 향상.
땅 타입 최고가 누군지는 개인의 선호라고 보는데 DPS는 몰드류가 살짝 높은데 몸빵은 그란돈이 압도적으로 좋으므로 저는 그란돈으로 봅니다. 또한 기존에는 지진이 구리고 몰드류는 드릴라이너가 있다는 점이 있었는데 이제 지진이 더 좋아서 높은 공격수치만 장점으로 남았죠. 다만 몰드류는 강철타입이 있으므로 상황에 따라서는 그란돈보다 나을 수 있다는 것만 언급해둡니다.

그럼 격투, 물, 땅 타입 세개가 영향을 받았는데, 각 타입별로 살펴봅시다.

1. 격투타입은 노말, 악, 얼음, 바위, 강철을 찌르는데, 노말과 악은 이미 격투가 최적 카운터였습니다. 얼음, 바위, 강철은 각각 강철, 강철, 불꽃이 최적이었는데 이제 모두 격투입니다. 루카리오 만세
2. 물타입은 불꽃, 땅, 바위를 찌르는데, 바위는 격투로 상대하면 되고, 불꽃과 땅의 최적카운터는 바위와 물이었고 패치 후에도 그대로 입니다.
3. 땅타입은 불꽃, 전기, 독, 바위, 강철을 찌르는데, 바위, 강철은 격투로 상대하면 되고, 불꽃, 전기, 독의 최적카운터는 바위, 땅, 에스퍼였고 패치 후에도 그대로 입니다. 좀 실망스럽죠.
4. 하지만, 맑음 날씨가 흔하므로 맑음 날씨에서의 최적 카운터도 살펴봅시다. 맑음 날씨에서는 불꽃/바위 상대로 땅이 바위, 격투와 거의 동급입니다. 위에 그림에서 보시다시피 DPS는 여전히 약간 모자라지만, 그란돈의 몸빵빨로 실전에서는 같은 급에 두어도 무리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단일 불꽃, 바위 타입은 앞으로 전설 레이드에 거의 안 나올것 같다는 점이 있긴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