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의 경험치 획득 방식은 파티 구성원의 레벨이 사냥하려는 몬스터와 비교해서
일정 레벨 이상 차이가 나지 않는 이상 해당 몬스터가 각 파티원 레벨대에 주는 경험치를
파티원의 수만큼 나눈 형태로 분배가 되는 식이었다.
간단하게 예를 들어 설명하면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경험치가 배분되는 것이 기존의 방식이었다.
A라는 몬스터를 혼자서 사냥할 때 30/34/38레벨 캐릭터가 각각
3만 / 2만 4천 / 1만 8천의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다면 이들 3명이 파티로 A몬스터를 사냥 할 경우
- 30레벨 : 3만(솔로잉 사냥시 경험치) / 3(파티원 수) = 1만
- 34레벨 : 2만 4천 / 3 = 8천
- 38레벨 : 1만 8천 / 3 = 6천
위와 같이 경험치를 나눠 얻게 된다.
그런데 오늘 패치로 파티 내 최고 레벨과 몬스터의 레벨 차이가 파티원 전체에 적용된다라고 알려지면서
이것이 어떠한 방식으로 이루어지는지에 대해서 패치 노트가 공개된 어제부터 논란이 되었다.
보다 자세한 변경점을 확인하기 위해 몇 가지 상황을 설정해 실험을 진행,
금번 패치로 인해 변경된 경험치 획득 방식을 유추해보았다.
각 조건별 실험 결과
실험1 - 고레벨과 저레벨 모두 사냥몹과 비슷한 레벨
사냥 몬스터 : 모래칼 망치전사(29레벨/일반)
파티 고레벨 : 29레벨(-)
파티 저레벨 : 27레벨(-2)
고레벨 개인사냥 시 획득 경험치 : 2729
저레벨 개인사냥 시 획득 경험치 : 2729
파티 사냥 시 획득 경험치
- 고레벨 : 1364~1365
- 저레벨 : 1364~1365
- 합계 : 2729
∴ 파티가 획득한 경험치의 총량 = 솔로잉으로 사냥했을 때의 경험치
실험2 - 고레벨과 저레벨 사냥몹과 비슷하지만 고레벨쪽의 레벨이 조금 더 높은 경우
사냥 몬스터 : 피의 밤피르 신사(26레벨/정예 일반)
파티 고레벨 : 29레벨(+3)
파티 저레벨 : 27레벨(+1)
고레벨 개인 사냥 시 획득 경험치 : 5957
저레벨 개인 사냥 시 획득 경험치 : 9929
파티 사냥 시 획득 경험치
- 고레벨 : 2978~2979
- 저레벨 : 2978~2979
- 합계 : 5957
∴ 파티가 획득한 경험치의 총량 = 파티 고레벨이 솔로잉으로 사냥했을 때의 경험치
실험3 - 저레벨은 사냥몹과 비슷, 고레벨은 사냥몹보다 훨씬 높은 레벨
사냥 몬스터 : 다크리퍼(26레벨/정예 중형)
파티 고레벨 : 36레벨(+10)
파티 저레벨 : 28레벨(+2)
고레벨 개인사냥 시 획득 경험치 : 6725
저레벨 개인사냥 시 획득 경험치 : 57165
파티 사냥 시 획득 경험치
- 고레벨 : 2690
- 저레벨 : 2690
- 합계 : 5380
∴ 파티가 획득한 경험치의 총량 = 파티 고레벨이 솔로잉으로 사냥했을 때의 경험치에서 20% 감소
실험4. 고레벨은 사냥몹과 비슷, 저레벨은 사냥몹보다 조금 낮은 레벨(2~4레벨 차)
사냥 몬스터 : 황무지 늑대(36레벨/일반)
파티 고레벨 : 36레벨(-)
파티 저레벨 : 29레벨(-7)
고레벨 개인 사냥 시 획득 경험치 : 2854
저레벨 개인 사냥 시 획득 경험치 : 사냥 불가
파티 사냥 시 획득 경험치
- 고레벨 : 1141~1142
- 저레벨 : 1141~1142
- 합계 : 2283
∴ 파티가 획득한 경험치의 총량 = 파티 고레벨이 솔로잉으로 사냥했을 때의 경험치에서 20% 감소
실험5. 고레벨은 사냥몹과 비슷, 저레벨은 사냥몹보다 훨씬 낮은 레벨(5~15레벨차)
사냥 몬스터 : 뿔뱀나무 정령(48레벨/정예 일반)
파티 고레벨 : 50레벨(+2)
파티 저레벨 : 36레벨(-12)
고레벨 개인 사냥 시 획득 경험치 : 42539
저레벨 개인 사냥 시 획득 경험치 : 사냥 불가
파티 사냥 시 획득 경험치
- 고레벨 : 2126~2127
- 저레벨 : 2126~2127
- 합계 : 4253
파티가 획득한 경험치의 총량 = 파티 고레벨이 솔로잉으로 사냥했을 때의 경험치에서 90% 감소
실험6. 고레벨은 사냥몹과 비슷, 저레벨은 사냥몹보다 압도적으로 낮은 레벨(15레벨 이상 차)
사냥 몬스터 : 뿔뱀나무 정령(48레벨/정예 일반)
파티 고레벨 : 50레벨(+2)
파티 저레벨 : 27레벨(-21)
고레벨 개인 사냥 시 획득 경험치 : 42539
저레벨 개인 사냥 시 획득 경험치 : 사냥 불가
파티 사냥 시 획득 경험치
- 고레벨 : 경험치 획득 없음
- 저레벨 : 경험치 획득 없음
- 합계 : 경험치 획득 없음
∴ 파티가 획득한 경험치의 총량 = 0
실험 내용을 바탕으로 도출한 각 상황별 경험치 획득정도
※ 아래 경험치는 이해를 돕기 위해 임의로 설정된 값이며,
레벨 차이의 대역대는 실제 게임내의 수치와는 어느 정도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레벨 구간 및 경험치 점감 공식을 발견하신 분들의 제보 바랍니다.
1. 파티 전원이 사냥몹과 레벨 차이가 2레벨 미만인 경우
파티원 A : 19레벨
파티원 B : 21레벨
파티원 B의 솔로잉 경험치 : 1,000
파티 사냥시 경험치 : 1,000 / 2 = 500
최종 경험치 = 최고 레벨자의 솔로잉 경험치 / 파티원 수
2. 최고레벨자가 사냥 몹과 2~4레벨 차이나는 경우
파티원 A : 20레벨
파티원 B : 24레벨
파티원 B의 솔로잉 경험치 : 700
파티 사냥시 경험치 : 700 / 2 = 350
최종 경험치 = 최고 레벨자의 솔로잉 경험치 / 파티원 수
3. 최고 레벨자가 사냥몹과 5~15레벨의 레벨 차이나는 경우
파티원 A : 20레벨
파티원 B : 30레벨
파티원 B의 솔로잉 경험치 : 500
파티 사냥시 경험치 : 400 / 2 = 200
최종 경험치 = (최고 레벨자의 솔로잉 경험치 - 20%) / 파티원 수
4. 최저 레벨자가 사냥몹과 5~15레벨 차이나는 경우
파티원 A : 30레벨
파티원 B : 40레벨
파티원 B의 솔로잉 경험치 : 50,000
파티 사냥시 경험치 : 500 / 2 = 250
최종 경험치 = (최고 레벨자의 솔로잉 경험치 - 90%) / 파티원 수
5. 최저/최고 레벨자가 사냥몹과 15레벨 이상 차이나는 경우
파티원 A : 20레벨
파티원 B : 50레벨
파티원 B의 솔로잉 경험치 : 500,000
파티 사냥시 경험치 : 경험치 없음
최종 경험치 = 0
파티 경험치 획득 방식 변경, 과연 어떤 영향이 있나?
몬스터를 사냥할 때 경험치 페널티가 적용되는 것은 몬스터보다 2레벨 이상 높아지면서부터이다.
(2레벨차이 - 15% 페널티, 3레벨 차이 - 50% 페널티)
즉, 이번 패치로 파티 사냥 시 가장 효율적으로 경험치를 획득하기 위해서는
사냥하는 몬스터보다 파티 구성원의 레벨이 2레벨 이상 넘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의미가 된다.
하지만 던전이나 파티 사냥 지역에서는 파티 구성원의 레벨차가 보통 2~4레벨,
심하면 6레벨까지 차이나는 경우도 있어 적정 레벨대의 파티에 몬스터보다 3~4레벨 높은 파티원이 끼면
해당 파티는 상당한 경험치 페널티를 받는 고레벨 파티원을 기준으로 경험치를 분배받는 손해를 입게 된다.
오히려 현재는 파티를 맺더라도 경험치 보너스는 전무한 형태이기 때문에
충분한 공격력이 있는 직업은 사냥 퀘스트를 수행할 때 파티로 진행하는 것보다
혼자서 몬스터를 사냥하는 것이 파티 사냥보다 시간당 얻을 수 있는 경험치가 높을 수 있다.
또, 사냥해야 하는 중형 몬스터보다 5~6레벨 이상 되는 캐릭터와 파티를 맺고
레벨업을 가속시키는 통칭 "밀대", "쫄" 방식의 성장 지원의 효율이 대폭 감소하였기에
빠르게 부캐릭터를 육성하는 형태의 플레이는 상당한 어려움을 겪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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