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17일 정기 점검으로 적용된 패치로 인해 파티 시의 경험치 획득 방식이 조정되었다.




▲ 2월 17일 적용된 패치노트 내용. 파티 사냥 경험치 획득 방식이 조정되었다.



기존의 경험치 획득 방식은 파티 구성원의 레벨이 사냥하려는 몬스터와 비교해서
일정 레벨 이상 차이가 나지 않는 이상 해당 몬스터가 각 파티원 레벨대에 주는 경험치를
파티원의 수만큼 나눈 형태로 분배가 되는 식이었다.


간단하게 예를 들어 설명하면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경험치가 배분되는 것이 기존의 방식이었다.



◆ 기존의 파티 경험치 배분 방식


A라는 몬스터를 혼자서 사냥할 때 30/34/38레벨 캐릭터가 각각
3만 / 2만 4천 / 1만 8천의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다면 이들 3명이 파티로 A몬스터를 사냥 할 경우

- 30레벨 : 3만(솔로잉 사냥시 경험치) / 3(파티원 수) = 1만
- 34레벨 : 2만 4천 / 3 = 8천
- 38레벨 : 1만 8천 / 3 = 6천

위와 같이 경험치를 나눠 얻게 된다.



그런데 오늘 패치로 파티 내 최고 레벨과 몬스터의 레벨 차이가 파티원 전체에 적용된다라고 알려지면서
이것이 어떠한 방식으로 이루어지는지에 대해서 패치 노트가 공개된 어제부터 논란이 되었다.


보다 자세한 변경점을 확인하기 위해 몇 가지 상황을 설정해 실험을 진행,
금번 패치로 인해 변경된 경험치 획득 방식을 유추해보았다.



각 조건별 실험 결과




실험1 - 고레벨과 저레벨 모두 사냥몹과 비슷한 레벨



사냥 몬스터 : 모래칼 망치전사(29레벨/일반)

파티 고레벨 : 29레벨(-)
파티 저레벨 : 27레벨(-2)


고레벨 개인사냥 시 획득 경험치 : 2729
저레벨 개인사냥 시 획득 경험치 : 2729

파티 사냥 시 획득 경험치
- 고레벨 : 1364~1365
- 저레벨 : 1364~1365
- 합계 : 2729


∴ 파티가 획득한 경험치의 총량 = 솔로잉으로 사냥했을 때의 경험치





실험2 - 고레벨과 저레벨 사냥몹과 비슷하지만 고레벨쪽의 레벨이 조금 더 높은 경우



사냥 몬스터 : 피의 밤피르 신사(26레벨/정예 일반)

파티 고레벨 : 29레벨(+3)
파티 저레벨 : 27레벨(+1)


고레벨 개인 사냥 시 획득 경험치 : 5957
저레벨 개인 사냥 시 획득 경험치 : 9929

파티 사냥 시 획득 경험치
- 고레벨 : 2978~2979
- 저레벨 : 2978~2979
- 합계 : 5957


∴ 파티가 획득한 경험치의 총량 = 파티 고레벨이 솔로잉으로 사냥했을 때의 경험치




실험3 - 저레벨은 사냥몹과 비슷, 고레벨은 사냥몹보다 훨씬 높은 레벨



사냥 몬스터 : 다크리퍼(26레벨/정예 중형)

파티 고레벨 : 36레벨(+10)
파티 저레벨 : 28레벨(+2)


고레벨 개인사냥 시 획득 경험치 : 6725
저레벨 개인사냥 시 획득 경험치 : 57165

파티 사냥 시 획득 경험치
- 고레벨 : 2690
- 저레벨 : 2690
- 합계 : 5380


∴ 파티가 획득한 경험치의 총량 = 파티 고레벨이 솔로잉으로 사냥했을 때의 경험치에서 20% 감소



실험4. 고레벨은 사냥몹과 비슷, 저레벨은 사냥몹보다 조금 낮은 레벨(2~4레벨 차)



사냥 몬스터 : 황무지 늑대(36레벨/일반)

파티 고레벨 : 36레벨(-)
파티 저레벨 : 29레벨(-7)


고레벨 개인 사냥 시 획득 경험치 : 2854
저레벨 개인 사냥 시 획득 경험치 : 사냥 불가

파티 사냥 시 획득 경험치
- 고레벨 : 1141~1142
- 저레벨 : 1141~1142
- 합계 : 2283

∴ 파티가 획득한 경험치의 총량 = 파티 고레벨이 솔로잉으로 사냥했을 때의 경험치에서 20% 감소




실험5. 고레벨은 사냥몹과 비슷, 저레벨은 사냥몹보다 훨씬 낮은 레벨(5~15레벨차)



사냥 몬스터 : 뿔뱀나무 정령(48레벨/정예 일반)

파티 고레벨 : 50레벨(+2)
파티 저레벨 : 36레벨(-12)


고레벨 개인 사냥 시 획득 경험치 : 42539
저레벨 개인 사냥 시 획득 경험치 : 사냥 불가

파티 사냥 시 획득 경험치
- 고레벨 : 2126~2127
- 저레벨 : 2126~2127
- 합계 : 4253

파티가 획득한 경험치의 총량 = 파티 고레벨이 솔로잉으로 사냥했을 때의 경험치에서 90% 감소




실험6. 고레벨은 사냥몹과 비슷, 저레벨은 사냥몹보다 압도적으로 낮은 레벨(15레벨 이상 차)



사냥 몬스터 : 뿔뱀나무 정령(48레벨/정예 일반)

파티 고레벨 : 50레벨(+2)
파티 저레벨 : 27레벨(-21)


고레벨 개인 사냥 시 획득 경험치 : 42539
저레벨 개인 사냥 시 획득 경험치 : 사냥 불가

파티 사냥 시 획득 경험치
- 고레벨 : 경험치 획득 없음
- 저레벨 : 경험치 획득 없음
- 합계 : 경험치 획득 없음

∴ 파티가 획득한 경험치의 총량 = 0







실험 내용을 바탕으로 도출한 각 상황별 경험치 획득정도


※ 아래 경험치는 이해를 돕기 위해 임의로 설정된 값이며,
  레벨 차이의 대역대는 실제 게임내의 수치와는 어느 정도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레벨 구간 및 경험치 점감 공식을 발견하신 분들의 제보 바랍니다.





1. 파티 전원이 사냥몹과 레벨 차이가 2레벨 미만인 경우

몬스터 : 20레벨

파티원 A : 19레벨
파티원 B : 21레벨

파티원 B의 솔로잉 경험치 : 1,000

파티 사냥시 경험치 : 1,000 / 2 = 500


최종 경험치 = 최고 레벨자의 솔로잉 경험치 / 파티원 수




2. 최고레벨자가 사냥 몹과 2~4레벨 차이나는 경우

몬스터 : 20레벨

파티원 A : 20레벨
파티원 B : 24레벨

파티원 B의 솔로잉 경험치 : 700

파티 사냥시 경험치 : 700 / 2 = 350


최종 경험치 = 최고 레벨자의 솔로잉 경험치 / 파티원 수




3. 최고 레벨자가 사냥몹과 5~15레벨의 레벨 차이나는 경우

몬스터 : 20레벨

파티원 A : 20레벨
파티원 B : 30레벨

파티원 B의 솔로잉 경험치 : 500

파티 사냥시 경험치 : 400 / 2 = 200


최종 경험치 = (최고 레벨자의 솔로잉 경험치 - 20%) / 파티원 수




4. 최저 레벨자가 사냥몹과 5~15레벨 차이나는 경우

몬스터 : 40레벨

파티원 A : 30레벨
파티원 B : 40레벨

파티원 B의 솔로잉 경험치 : 50,000

파티 사냥시 경험치 : 500 / 2 = 250


최종 경험치 = (최고 레벨자의 솔로잉 경험치 - 90%) / 파티원 수




5. 최저/최고 레벨자가 사냥몹과 15레벨 이상 차이나는 경우


몬스터 : 50레벨

파티원 A : 20레벨
파티원 B : 50레벨

파티원 B의 솔로잉 경험치 : 500,000

파티 사냥시 경험치 : 경험치 없음


최종 경험치 = 0



파티 경험치 획득 방식 변경, 과연 어떤 영향이 있나?



몬스터를 사냥할 때 경험치 페널티가 적용되는 것은 몬스터보다 2레벨 이상 높아지면서부터이다.
(2레벨차이 - 15% 페널티, 3레벨 차이 - 50% 페널티)

즉, 이번 패치로 파티 사냥 시 가장 효율적으로 경험치를 획득하기 위해서는
사냥하는 몬스터보다 파티 구성원의 레벨이 2레벨 이상 넘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의미가 된다.


하지만 던전이나 파티 사냥 지역에서는 파티 구성원의 레벨차가 보통 2~4레벨,
심하면 6레벨까지 차이나는 경우도 있어 적정 레벨대의 파티에 몬스터보다 3~4레벨 높은 파티원이 끼면
해당 파티는 상당한 경험치 페널티를 받는 고레벨 파티원을 기준으로 경험치를 분배받는 손해를 입게 된다.



▲ 42레벨에 진입 가능하며, 46레벨까지 버틸 수 있지만 사령술 연구소.
하지만 이번 패치로 45레벨 이상은 파티의 경험치 획득에 있어 손해가 되어버렸다.



오히려 현재는 파티를 맺더라도 경험치 보너스는 전무한 형태이기 때문에
충분한 공격력이 있는 직업은 사냥 퀘스트를 수행할 때 파티로 진행하는 것보다
혼자서 몬스터를 사냥하는 것이 파티 사냥보다 시간당 얻을 수 있는 경험치가 높을 수 있다.


또, 사냥해야 하는 중형 몬스터보다 5~6레벨 이상 되는 캐릭터와 파티를 맺고
레벨업을 가속시키는 통칭 "밀대", "쫄" 방식의 성장 지원의 효율이 대폭 감소하였기에
빠르게 부캐릭터를 육성하는 형태의 플레이는 상당한 어려움을 겪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 솔로잉이 쉬운 쿠마스류 밀대 사냥의 효율이 상당히 줄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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