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로덴영지의 업데이트는 2월 15일!


3개월만에 다시 찾은 레인보우 스튜디오..
2월 업데이트를 앞둔 시점이라 분주한 스튜디오의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로덴 영지의 대규모 업데이트를 앞두고 김대일 PD와 인터뷰를 해보았는데요,
여러분들이 궁금해하셨을 질문에 대한 많은 답변을 가지고 왔으니
지금부터 일문일답을 통해 그 궁금점들을 풀어나가 보겠습니다.





신규 업데이트가 궁금해요. What's New?


Q : 로덴 영지 업데이트가 2월로 알고 있다. 로덴 업데이트의 정확한 일자를 알려달라.



A : 2월 15일 테스트 서버를 통해 공개할 예정이다.
     정식 서버에는 2월 말에서 3월 초에 업데이트 될 예정이다.



Q : 로덴 영지는 어떤 곳인가? : 로덴만이 가진 특징이 있다면?



A : 로덴 영지에는 스팟이 존재하지 않으며 '천공성'이라는 성이 하나만 존재한다.
     따라서 모든 세금은 천공성으로 집중되게 된다.
    '천공성'은 다른 여타의 성들에 비해 최고의 메리트를 가진 성이 될 것이다.

     로덴 영지의 전체적인 컨셉은 '신들이 만들어낸 창조물' 과 '신들이 싸웠던 폐허'라고 생각하면 된다.
     던전은 설원 지역의 필드형 던전과 천공성 내부의 성 던전이 예정되어 있다.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신규 몬스터가 대거 등장할 것이며, 몬스터의 난이도도 매우 높을 것이다.
     물론 혼자서 사냥도 가능하지만 모임 위주의 레이드가 사냥의 주가 될 것이다.



Q : 모임 위주의 레이드라면 파티를 구성할 수 있게 되는 것인가?



A : 그렇지 않다. 동일한 점이라면 모임 내에서 경험치 / 실버 / 아이템 분배가 될 것이다.
     하지만 파티를 통한 총 경험치 상승은 없으므로 일반적인 파티 개념과는 다르다.
     파티와 길드의 중간 커뮤니티의 개념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이다.
     또한 지금까지와 마찬가지로 힐(Healing)도 지원되지 않는다.
 


Q : 신규캐릭터 어쌔신에 대한 컨셉 : "어쌔신은 이런 캐릭터다"



A : 일단은 전사 클래스의 개념이다.
     하지만 은신과 독을 이용한 기습이 가능하며 기존의 한손 무기도 사용이 가능하지만,
     단검과 카타르와 같은 특화된 무기를 사용하게 될 것이다.
     또한 갑옷도 기존에 사용되던 종류와는 사뭇 다르다.

    전용무기인 단검에는 이속저하, 지속 데미지를 발동시키는 독을 바를 수 있으며
    나이트의 투지포션 정도의 빠른 공속을 자랑한다.
    (어쌔신의 독 중독 확률은 상당히 높다고 합니다.)
    
    카타르의 경우에는 공속도 기존 한손 무기와 동일하고 독을 바를 수도 없지만,
    높은 크리티컬 확률을 보여줄 것이다.    



Q : 변반이 드랍되면서 고레벨에 대한 메리트를 기대하는 분들이 많다.
     공속과 이속에 대한 메리트가 부여되는가?



A : 그렇다. 레벨에 따른 변신목록이 추가될 것이다.
     
     45레벨에서는 바룬용병대 오크대장 / 다크 트레이서
     48레벨에서는 데몬 / 플린드 아처
     51레벨에서는 가고일(?) / 스켈레톤나이트아처

     48레벨까지는 변신 전에 비해 이속증가, 무게게이지 증가, HP/MP의 최대치 증가 뿐이지만
     51레벨의 변신부터는 공속도 증가하게 될 것이다.
     51레벨의 전사형 변신은 아직 미정이지만 가고일 정도라고 생각하면 될 것이다.

     1월 25일 정기점검 이후 테스트 서버를 통해 우선 48레벨까지의 변신목록이 업데이트 될 것이며
     둔갑의 완드도 '왕의 무덤' 쪽 몬스터에게서 드랍율이 상향될 것이다.
     둔갑의 완드는 지속적으로 드랍율에 대한 상향이 이루어 질 것이다.



Q : 특정화 서버 오픈에 대한 예정이 있는지 궁금하다.



A : 계획은 있다. 하지만 아직 오픈 일정에 대해서는 계획되지 않았다.
     하드코어(All-Drop)쪽이 긍정적으로 검토되고 있다.



Q : 50레벨 스킬과 보상아이템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부탁한다.



A : 50레벨 이상의 고레벨 퀘스트가 추가될 것이다. 하지만 50이라는 레벨이 정해진 것은 아니다.
     이와 함께 보상 아이템으로는 캐릭터 전용갑옷이 될 것이다.
     고레벨 전용 스킬에 대해서는 액티브나 패시브라고 명확히 확정되진 않았다
     시기는 로덴 업데이트 이후가 될 것이다.



- 대검, 브로드소드, 요도와 같은 상위 아이템을 구경하고 싶다.



A : 대검은 로덴 영지의 업데이트와 함께 드랍 목록에 추가될 것이다.
     요도는 현재 추가 예정에 포함되어 있지 않다.
     현재 요도는 R2 내에서는 최상위급의 무기로 분류될 것이기 때문이다.



Q : 테스트 서버의 초기화 일정은 언제쯤?



A : 테스트 서버의 초기화는 로덴 업데이트 이후가 될 것이다.
     현재의 진행대로 로덴 업데이트에 대한 테스트가 현재의 테스트 서버를 통해
     충분한 검증이 완료된 이후에 초기화 될 것이다.



Q : 변신주문서/ 이동주문서 / 펫시스템과 같은 타종의 업데이트 계획이 있는지 궁금하다.



A : 변신주문서의 활용은 현재 기획중에 있다.
     하지만 이동주문서와 펫시스템은 아직까진 업데이트 계획에 포함되어 있지 않다.
     현재 로덴의 대규모 업데이트에 모든 자원이 투자되고 있는 상황이므로 기대하셔도 좋다.



Q : 개인상점 도입은 언제쯤?



A : 로덴 영지의 업데이트 이후에 예정되어 있다. 



Q : 저레벨 퀘스트 추가가 되었고, 중,고레벨 퀘스트도 선보일 계획인가?



A : 현재 저, 중레벨 대의 플레이어를 위한 전체적인 밸런스를 조정중이다.
     이를 통해 R2를 좀 쉽게 플레이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높이는데 주력하고 있다.




이것만은 고쳐주세요. What's Wrong?


Q : 서버렉이 심해졌다? 잦은 서버다운으로 유저들의 불만이 높은데...



A : 현재 지속적인 문제를 보인 1,2,3 서버에 대한 장비가 교체가 완료되었다.
     서버다운의 문제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해결해 나갈 것이다.
     또한 불법 프로그램 사용자들에 대한 제재는 현재도 이뤄지고 있다.



Q : 항아리 드랍에 대한 불만들이 높아지고 있다. 항아리 드랍 효과음을 수정하는건?



A : 항아리 드랍시 들을 수 있는 효과음은 지금 당장 교체하도록 하겠다.
     유저분들이 걱정하시는 주문서의 드랍율 부분은 전혀 손대지 않았다.



Q : 반지 조합 시스템의 성공확률 상승은 언제쯤 이뤄지는가?



A : 이번 달 내로 성공확률에 대한 조정이 이뤄질 것이다.



Q : 드랍율 조정은? 장비 업그레이드는 주문서 획득이 아니면 힘들다
       장비를 +1을 올리는데 기존 아이템 가격의 3배 가량 소비되어 업그레이드가 정체된다.



A : 방어구에서는 미늘셋에서 사슬셋으로 넘어가는데 상당히 힘든 것은 알고 있다.
     이에 대한 보완이 필요하다는 것을 절실히 느끼며 이에 대한 업데이트가 예정되어 있다.

     기존의 반지조합에 이용되는 시스템을 이용하여 미늘투구/미늘장갑/미늘부츠/뼈장갑/뼈부츠를
     3차까지 강화시킬 수 있는 시스템이 도입된다.

     예를 들면 재료반지가 들어가는 공간에 미늘투구를 올린 후, 보석과 같은 아이템을
     넣고 강화를 시키면 1차 미늘투구, 2차 미늘투구와 같은 업그레이드된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업그레이드를 거치면 아래와 같은 옵션을 가진 아이템이 만들어진다.

     1차 업그레이드 옵션 : HP회복 +1
    2차 업그레이드 옵션 : HP회복 +1 / MP회복 +1
    3차 업그레이드 옵션 : 방어력 +1


     물론 업그레이드의 실패시에는 아이템이 소멸하게 된다. 하지만 현재의 반지조합 성공확률에 비해
     아이템의 업그레이드의 성공확률은 매우 높다.

     또한 드랍되는 실버의 양도 현재 유저분들께는 빠듯하는 사실도 알고 있다.
     이에 대해 던전마다 특색을 갖추어 드랍되는 실버의 양이 많은 던전,
     획득 경험치의 양이 많은 던전, 일명 잡템이 많이 드랍되는 던전으로 세분화시켜
     특화된 던전을 구현할 계획이다.




▶ 인터뷰를 함께 해주신 김성원 기획팀장(좌)과 김대일 실장(우)의 모습


플레이포럼과의 인터뷰는 스x벅x 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짧지 않은 인터뷰에 응해주신 (NHN게임스에서 가장 잘생긴) 김성원 기획팀장님과 김대일 실장님께
이 자리를 빌어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