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이번 업데이트에서 유저들과 인터뷰를 한다는 게임사의 의지는 높이 사는 바입니다.

현 시점 R2에서 가장 큰 문제는 다들 알지만 쉽게 고치기 어려운 문제인

한 서버에 유저가 너무 편중되어 있고 선호하지 않는 서버는 케시를 뽑아내지 못한다는 점입니다.

인기섭인 노바나 미노스는 적정한 유저수가 있으나 더는 유저 유입을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죠.

오리지널 서버는 계정비를 내고서 접속을 하지만 오픈서버보다 더 못한 컨텐츠를 제공합니다.

일례로 부활참 신성참도 없고 케시템을 사기도 더 귀찮게 만들어 놨죠.오리지널 서버만의 메리트가 없습니다.

그래서 신섭인 엘라임이 벌써 망섭이라는 이야기가 나올정도로 유저수가 적죠.

R2가 17년이나 되었음에도 PC방에서 R2를 아시냐고 물으면 R2요?알투비트?라고 물을 정도라는 점 또한 문제입니

다.웹젠에서 주력으로 운영하는 게임은 뮤죠.그래서 뮤는 대부분 알지만 R2는 모릅니다.실제로 R2도 잘만 살리면

뮤보다 더 잘만든 게임인데도 불구하고요.그만치 광고가 되지 않았고 PC방으로 갈 메리트가 적습니다.

pc방에 갈 이유가 없어요.그저 단순히 프리미엄 버프?겨우 1방더 높고 공1더 높고 파피.행1 준다는거 말고는 없습

니다.경험치?사냥해서 랩업하는 사람은 드뭅니다.다 상던1%로 렙업을 하죠.파피말고는 그다지 메리트가 없어요.

또한 레벨이 오를 수록 상던 1%퀘스트 말고는 레벨을 올릴 마땅한 방법이 없다는 것도 문제입니다.

150레벨이 되면 더이상 레벨업이 힘들게 업데이트 한 것도 문제가 많아요.그들도 열심히 노력해서 상층던전을

자주 가서 150을 만들었을테고 150을 만든 그 뒤 게임사가 레벨업이 힘들게 만들었으면 이제는 사냥을 해서 업이 

조금 더 쉽게 레벨업할 수 있게 해주는 것도 필요합니다.그건 150미만의 레벨이 150레벨보다 조금 더 사냥시 경험

치 획득에 이득을 주는 것으로 따라잡도록 해주는 것은 모를까 이대로 150이상이 무조건 손해를 보는 업데이트는 

아닌 것 같습니다.

상대적 박탈감이라는 말이 요새 많이 언급되는 말 잊지 말아주시기 바래요.

좀더 다양한 레벨업 관련 컨텐츠가 필요해요.심지어 오리지널 일부 서버는 상던을 몇년째 못가본 유저도 수두룩합

니다.

캐시를 뽑아낼 방법의 다각화가 필요합니다.(확률형 아이템 개선)

유저들의 편의성 증대를 위해서 변강3랩 영웅3랩같은 것들을 연장하게 해주거나 기간으로 뽑게 해줘야한다고 생각

합니다.본 글쓴이도 4천원짜리 변강카드를 사서 1레벨만 10번 연타로 나온적도 여러번입니다.

이런 쓰잘때기 없는 1랩 2랩룬이 나오게 해서 유저들 스트레스만 유발하지 돈이 되지는 않아요.차라리 따로 기간연

장용 캐시템을 만드는게 낫죠.룬작 이벤트로 성공률 올려줬다고 하는데 그것도 체감이 안되고

고등급 룬상자를 까도 대부분 1랩만 나옵니다.이 역시도 개선이 필요해보여요.최소한 고등급은 3랩이상부터 나오게

하는게 맞지 않을까요?

이번에 게임사 입장에서 귀걸이를 만들어서 유저들의 지갑을 열게 한 것도 나쁘지 않았다고 개인적으로는 판단합

니다.게임사도 자선사업을 하는게 아니니 당연히 캐시관련한 업데이트를 하는게 맞죠.

다만 기존에 목걸이들은 활용이 안되는 면이 있는데 기존 목걸이를 활용할 컨텐츠를 만들어주세요.

이는 반지도 마찬가지입니다.

다수의 인원이 필요한 컨텐츠의 인원제한 완화 필요

길드원끼리면 인원수 상관없이 모임만하면 상던을 이용할 수 있게 업데이트 해야합니다.

인원수 하향도 필요하고요.3인정도가 적당해 보입니다.

현제 10인이어도 보통 3인만 들어갑니다.그리고 상던 1%퀘만하고 나오는 실정이죠.

일종의 레벨업 컨텐츠 다양화의 방법이 필요합니다.

이프리트나 메테오스는 인원상관없이 잡을 수 있게 올라가게 해

놓고 상던은 그게 아니잖아요.

각성퀘스트를 깰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만들어야합니다.(컨텐츠 활용도 다양화.다각화)

현재 각성퀘스트 내용을 보면 분노보스.타락보스.이계보스 잡는 것과 데모필드 보스 잡는 것 등등

유저들의 경쟁을 부추기는 면은 좋으나 독식이 가능한 구조로 되어있죠.통제라는 부분도 그래서 나온거고요.

너무 강한 억제로 이탈하는 유저가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한가지 방법이 아니라 여러 방면으로 퀘를 깰 수 있게

만들어줘야합니다.예를들어 보스소환하는 석이 드랍되게 만들어서  아지트서 잡을 수 있게 해준다거나 데모자르

같은 경우는 한지역에서 보스가 뜨니까 일부 유저들만 독식하기 쉽게 해놨습니다.그걸 다른 방식으로 잡을 수 있

게 해줘야해요.
 
예전 상던 건의로 핵을 만들어준 것 같이 다른 방법으로 각종 컨텐츠를 즐 길 수 있게 해줘야 소외되는 유저들이

이탈하지 않고 더 쉽게 유입이 됩니다.탑악세같은 경우도 그리헨델까지 만들어뒀지만 본서버의 유저는 쉽게 즐기

기 힘듭니다.주는 몹만 벨트던 반지던 정해진 몹이 주기때문에 드랍율도 낮고 설사 길전으로 드랍율을 올린다고 해

도 좀 더 많은 유저가 즐기기 힘든 컨텐츠가 되었습니다.악세들을 랜덤으로 드랍되게 해야 된다고 봐요.여기서도 목

걸이를 활용할 방안이 적용되면 좋겠죠.

케릭간 거래도 그래서 퀘스트를 깬 케릭이 비싸게 거래되죠.

(10/26 추가)일명 고인물 유저들에 대한 메리트가 부족합니다.

게임에 큰돈을 들여서 좋은 장비를 착용하고 경쟁하며 전쟁을 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제가 생각하기에 그건 게임을 좀 더 잘+편하게+재미있게 즐기기 위함입니다.

레전드이반을 생각하면 되겠지요.왜 레전드이반을 띠우나요?왜 좋은 사냥터를 독식하려고 합니까?

그들이 원하는 needs를 파악해서 게임에 반영하는게 중요합니다.이는 게임사가 돈을 벌기 위해서도 선행되어야

할 문제입니다.

게임내 고 난이도 사냥터+성혈(스팟)길드만 갈 수 있는 사냥터(아지트를 통해서만 입장가능한 곳 같은)곳이 좋겠

네요.케시로 이동하게 하는 것도 게임사 수익 창출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데모처럼 실버 드랍은 안되더라도

경험치나 그곳에서만 제작할 수 있는 아이템같은 것도 좋을 듯 하네요.그럼 고랩에 고장비 유저들도 어느정도는

만족할 겁니다.

현실 사회에서도 1%의 사람이 나머지 99%를 먹여살린다는 말이 있죠.그만치 그들이 게임에서 떠나가면 게임사에

충격이 갑니다.꼭 고쳐져야 할 것 같아요.그렇다고 일반 유저들을 배제하는 것도 안되니 조율하긴 어렵지만 그만치

일반유저들이 렙업을 좀 더 쉽게 할 여건만 마련해줘도 그들은 만족합니다.

유저들의 불편사항을 좀 더 빠르게 개선하고 적용할 창구가 부족합니다.

그래서 이번 이벤트 컨텐츠를 좋게 보고 있는 것이고 좀 더 적극적으로 유저들의 목소리를 듣고

게임사와 유저 모두 윈윈할 수 있는 업데이트방향으로 전환되어야 할 것 입니다.

실제로 로스트 아크같은 경우는 유저들이 컨텐츠를 만든다고 할 정도로 게임사가 적극적으로 유저들 의견을

반영하더군요.

오늘 게임상에서 운영자분이 인벤을 보신다고 말씀하셔서 이렇게 글을 남깁니다.

(10월30일 추가)귀속템의 계정간 이동은 가능하도록 업데이트 해야합니다.

현재 이벤을 하면 귀속템들이 인벤에 많이 쌓여있는데 그거로 인해서 사냥에 불편함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타 계정과는 거래가 안되는게 당연하지만 자기 계정 안에서는 이동이 되게 해놓아야 유저들이 좀 더

편하게 이벤트를 즐길 수 있을 것 같네요.

(11월10일 추가)팀랭or아레나 같은 시스템을 서버 유저가 적은 섭은 이용하기가 현실적으로 불가능합니다.

고로 현재 팀랭을 데모섬에서처럼 서버가 나오게 하면서 랜덤으로 돌아가게 하고 장비없이 포인트 앵벌하는 케릭

들을 걸르는 시스템을 구축해야합니다.

(11월20일 추가) 길드 아지트에서 구매 가능한 길드 광역 버프+광역 스탯 스크롤 버그 수정 요청

사용기간이 남았음에도 모션만 취하고 사용은 되지 않는 버그가 있습니다. 확인하시고 수정 부탁드려요.

(11월23일 추가)  바알.유피 약화시에 남은 시간을 맵에 표시되도록 업데이트 해주세요.

(12월12일 추가) 데모자르 보스몹 리젠 방식 변경. 및 보스 소환석 드랍 패치

한 두사람이 무한으로 독식하는 체제는 데모에 진입하는 데 일반 유저들의 장벽을 만들어서 데모를 더욱 이용하지

않게 만드므로 데모자르의 전면 개편이 필요함.(실버 드랍도 되어야 한다고 봅니다.다만 그 액수를 확 줄여야겠죠.)

(12월23일 추가) 유피.바알 약화 남은 시간을 따로 알 수 있게 업데이트 해주세요.

또한 서버에 쌓이는 재료템들 잘 활용되지 않는 아이템들 재활용 할 수 있는 방안도 마련해주세요.
그 외에 인터뷰에서 말할만한 내용들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기고 인터뷰하시는 분이 모아서 인터뷰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