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귀유저가 캐릭터별로 필요한점을 적어봤습니다.


각 캐릭별 장점만 보고 캐릭터를 결정하는건 키울때 막히는 부분에서 재미를 반감하기에

단점을 알고 미리 대응하여 고렙까지의 길을 닦는것도 좋다고 생각됩니다.

반드시 필요한 부분을 모르고 시작한다면 막히는 부분에서 접을것으로 사료됩니다.



제가 성장한 124까지의 경험으로는 인던이나 고렙던젼의 상세한 스펙을 논하기엔 부족하다생각해서

성장하는 도중에 막힐수도 있는 부분을 중심으로 작성했습니다.(굵은 글씨로 강조)



모든 캐릭터를 장점만 보고 시작하려는 신규유저와 복귀유저들

또는 라그시작과 동시에 선택장애가 생기신 분들을 위해 작성합니다.


캐릭터 컨셉마다의 단점을 적어 정리해보았습니다.


검사편
룬나이트는 브레스를 주력으로 쓰는 스텟과 양검을 쓰는 스텟과 아이템에 차이가 납니다.
양손검은 평타주력이고 브레스는 캐스팅과 피통계열입니다.
2차스킬 컨센트레이션으로 무한인듀어를 활용한 몹몰기가 편리합니다.
양쪽다 강하지만 키우는 스타일은 천차만별이니 구별해서 선택하시길바래요.


양손검룬나 & 둔기룬나 & 광크리룬나 - 로망
     빠른 평타와 오토스펠을 이용한 장비들을 사용한 사냥법 + 이그니션 브레이크로 범위공격가능
     둔기사용시 공속확보 원활
     스텟&아이템에 따른 캐릭터 스타일이 변함

     단점 - 한마리씩 잡아야 하기에 느린 레벨업 속도 - 파티추천
             느린 사냥법을 보완하기에 필요한 딜보정아이템과 오토스펠, 공속장비를 구입해야함
             이그니션브레이크로 범위공격을 확보할수있지만 범위에 벗어난 셀에서 맞을시 데미지차이 큼
             둔기룬나시 사용할수 있는 스킬이 한정적 - 스위칭요망
             피흡 엠흡장비 부재시 원활한 사냥 힘듬
             명중률을 보정할 필요가 있음, 모든 물리계열의 단점 - 룬나한정 스킬 컨센트레이션으로 커버가능


드래곤브레스룬나 - 주류
     준수한 크기의 범위공격과 2가지의 속성으로 몹들을 유린가능
     다수의 잡몹정리가 우수함
     다수의 몹을 상대할시 높은 효율
     피통이 높을시 깡패

     단점 - 고렙시 확보되는 피통의 영향이 큼(저레벨에서 데미지 확보를 위해 아이템 필수)
             Hp가 낮을시 브레스 데미지 감소
             브레스쿨타임을 줄여주는 장비도 같이 확보해주어야함
             속성이 화, 수 2속성이기때문에 암속성몬스터(후반의 보스몹속성)에게 큰 데미지 기대할수 없음
             피통깡패보스에게 하루종일 브레스칠수 있음 - 평타부재
             무기를 아무거나 낄수있지만 브레스외 스킬을 사용시 창을 추천
             피흡 엠흡장비 부재시 원활한 사냥 불가능



그외 창룬나, 볼베룬나, 바창룬나등은 3차 생기기전의 직업이니 새로운 3차직업군의 스킬을 추천합니다.
룬나의 경우 만피의 현재상황에 따라 데미지가 결정되므로 생명수나 피흡장비가 필수입니다. 

로얄가드는 특별히 오토스펠을 사용하지않는다면 하나의 스타일로 쭉 갈수 있습니다.
스텟이 성장하는데 영향이 있습니다.
보탐을 위해서 로가를 키우는분들은 알아두셔야할게 어질업 보스와 1:1로 싸울시 고자가 됩니다.
어떠한 스타일도 어질업 보스에게 스트레스받습니당..(고기방패)


배니싱로가 - 스킬트리 & 주류
     스피어퀴큰으로 빠른공속과 만족스런 데미지로 고렙던젼에서 주로 사용하는 스킬
     다른 스킬을 찍기위한 과정의 스킬이므로 스킬포인트에 많은 영향을 끼치지않는점이 장점

     단점 - 공속확보를 위한 아이템구비요망
             마우스 매크로없이 보스를 잡을 시 손가락이 사라질수있음 - 마우스매크로 확보 必
             피흡 엠흡장비 부재시 원활한 사냥 힘듬
             명중률을 보정할 필요가 있음, 모든 물리계열 스킬의 단점


오버브랜드로가 - 스킬트리 & 주류
     저렙때 오버브랜드 스킬트리를 타고 바로찍는 스킬
     가장 처음에 접할수있는 범위공격
     3타 범위공격으로 높은 데미지를 확보, 빠른 사냥법

     단점 - 오버브랜드를 배우기전까지 핵고통 - 오버브랜드 트리만 탔을 시 마스터잡렙 15
             데미지가 낮을시 3타 전부를 맞지않으면 원킬이 안날 경우가 있음 - 막타는 벽과 부딪혀야 함
             넉백효과가 있어 아이템 먹을때 귀찮음 - 흩어짐
             피흡 엠흡장비 부재시 원활한 사냥 힘듬
             명중률을 보정할 필요가 있음, 모든 물리계열 스킬의 단점


오토스펠로가 - 사장됨
다양한 오토스펠장비로 몰이를 하지않으면 사냥이 힘든 로가, 무조건 몰아야하는 스타일

     단점 - 리플렉트 데미지 타수로 변경패치후 사장된 캐릭터
             오토스펠장비&카드를 장착후 리플렉트 데미지를 켜면 준자동사냥급의 사냥이 되지만 렉이 엄청남
             주변에 사람이 오지않음
             후에 다른계열 로가로 변경시 초기화를 해줘야함, 끝까지 이 스타일로 가는 사람이 없었음



그 외 다른방법의 스타일이 있다면 비주류
될수있으면 오버브랜드 → 배니싱 주력으로 가시길 바래요


도둑편
길로틴크로스는 스타일은 덱스와 럭중 무엇을 더 주냐에 따라 스타일이 갈립니다.
길크는 보통 193의 공속이나 크리티컬확률을 확보하기쉽습니다.
쓰는 스킬또한 특별히 무엇을 주력으로 한다기보단 전부 필요에 따라 쓰기때문에 크리평타&롤링정도로 갈립니다.
처음 주는 스텟과 확보한 아이템, 버프에 따라 사냥터에서 고통받느냐 안받느냐에 차이가 있습니다.
길크는 명중률과 장비에 밀접한 관계가 있으니 키우실때 필히 중요하게 봐주세요


롤링길크 - 주류
     덱스가 좀 더 높은 스타일
     몰아잡는데 특화됨, 잡템줍기 쉬움
     고덱스로 명중확보가 수월
     
     단점 - 독약병 확보
             공속확보를 위한 아이템 구비 요망
             매크로없이 롤링을 돌시 중지가 부어오을수 있음
             피흡 엠흡장비 부재시 원활한 사냥 힘듬
             명중률을 보정할 필요가 있음, 모든 물리계열의 단점


크리평타길크 - 높은 템가격
     저덱스를 커버할 크리티컬확률이 높음
     럭이 수치마다 다른 스텟들을 보정해주는 옵션이 있어 저덱스로도 명중률 보정가능
     하지만 직접 덱스 주는 수치보다는 낮으니 잘 분배해야함

     단점 - 독약병 확보
             저렙구간에서 저덱스로 성장하기힘듬
             크리티컬이 회피율을 씹어먹지만 회피율이 너무높은 보스는 크리티컬율이 보정되어야함 - 약 80
             높은 데미지를 확보하기위해선 아이템이 필수 - 예) xx몬스터에게 크리티컬데미지상승 등
             다른 스킬(롤링커터)사용시 명중률 보정필요
             피흡 엠흡장비 부재시 원활한 사냥 힘듬


이도류길크 - 로망
     쌍검을 로망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의 캐릭터

     공속이 확보되기 쉬운 현재 라그에서 만공속기준 가장 빠른 평타수를 낼수있는 스타일
     길크스킬중 웨폰블로킹 > 카운터슬래쉬를 연계하여 사용하는 범위기술을 사용가능
     마나가 적게들고 강력해서 초반성장에서 스텟과 아이템이 갖춰진다면 원샷내기가 편하다.
     어택비중이 높은 스킬이며 기공포의 공식과 비슷한 범위공격판이라고 생각하면 쉽게 이해되실듯합니다.

     크로스임팩트를 주력으로 사용하는 길크는 검&단검을 사용하여 원&투킬세팅을 해서 렙업하는 스타일
     몹몰이가 잘 안되고 개체수가 적은곳에서 빛을 발함
     원킬조건이 맞춰진다면 스피디한 사냥이 가능함 - 재밌음
     

     단점 - 카운터슬래쉬
             웨폰블로킹이 발동되야 사용하능한 조건부 연계기라 즉발사용불가
             공속에 신경쓰지않으면 맹호경파산과 비슷한 피격이 되니 신경써야함 - 넉백있음
             고렙던젼 갈수록 몹의 피격데미지가 강해지기때문에 후들겨맞으면서 쓰기 부담스러움
             범위가 좁다.
             후딜이 길다.
             일반적인 카타르계열과 무기가 틀려 병행하기 힘듬
             명중률을 보정할 필요가 있음, 모든 물리계열의 단점
             피흡 엠흡장비 부재시 원활한 사냥 힘듬
             
           - 크로스임팩트
              원킬이 나고 이득을 챙길수 있는 몬스터가 레벨을 지나버리는 경우가 생김
              저렙구간에서 선공몹을 치면 원킬조건을 맞추느라 못찍은 회피율부재로 얻어터짐
              한마리씩 잡아야 하기에 느린 레벨업 속도 - 파티요망
              고레벨이 될수록 원샷나는 몬스터가 줄어듬 - 몬스터 레벨이 올라갈때즘 카슬로 갈아타거나 초기화함
              카타르로도 사용가능하나 만족할만한 데미지가 나오지않음
              명중률을 보정할 필요가 있음, 모든 물리계열의 단점
              피흡 엠흡장비 부재시 원활한 사냥 힘듬
              양손에 검&단검을 사용시 공속이 매우 느려지며 모션딜레이란걸 체감할수 있다.

              


어차피 롤링도는건 똑같으니 아이템세팅과 스텟계산에 따라 양쪽 스타일 모두 갈수있습니다.
길크는 특히나 명중률에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을수 있기 때문에
꼭 반드시!!명중률을 확보하도록 노력하셔야 됩니다.
ps 혹시나 하는 마음에 적어보지만 엠펠만 부술 목적으로 엠펠러길크를 키우진 마세요..
    고정타수로 바뀌어서 약 700방? 정도를 쳐야하고 그 치는동안 살기힘들어요..
    예전에 3-4초만에 깨지던 엠펠이 아니니까
    가장 비슷하다면 이도류공속193길크가 가장 비슷하다고 할수 있겠네요

쉐도우체이서는 크게 마검쉐체와 마공쉐체, 물공쉐체(단검,활)로 나뉩니다.
마검과 마공은 크게 다른점은 없지만 오토스펠데미지와 캐스팅의 차이에서 갈려집니다.
다른 캐릭터의 스킬을 훔쳐 사용하는 스타일이고 사용방법도 무궁무진합니다.
자체 캐릭터 스킬구성이 공성에 특화되어 있어 사냥에서 사용할수 있는 스킬이 많지 않습니다.
자신의 스타일에 맞춰서 크는 쉐체는 특별히 주류와 비주류가 없습니다. (캐릭자체가 비주류..소곤..)
연구활용도가 매우 높은 캐릭터입니다.
공성&pvp 한도에선 좀비에 꼬장이 엄청납니다.

스타일이 많아서 단점조차 위에 적고 지나가겠습니다.

단점 - 훔쳐사용하는 스킬을 사용하다보니 본래 직업군의 스킬데미지보다 낮다. - 직업군별 패시브 부재
        자체 활스킬도 있지만 만족할만한 데미지가 나오지 않는다.
        보통 앵벌용으로 사용해서 고렙쉐체는 보기 드물다.
        평타비중이 높은 경우가 많다.
        몹이 몰리면 힘들다.(스킬에 따라 다름)
        고렙이 될수록 한마리씩 잡게 되기때문에 렙업속도가 느리다. - 파티요망, 스타일에 따라 다름


마공
올 마공쉐체
     오토스펠을 사용하지않는 스타일
     보통 사냥터별로 사이킥웨이브나 크림즌록을 리프로듀스(리프)해서 사용
     몰아잡을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 외 도작&리프 가능한 모든 스킬로 사냥방법 구상가능

마검쉐체
     엘리멘탈소드와 폭마시간부츠를 활용한 오토스펠을 사용하는 스타일
     그 외 리프는 다단타가 가능한 스킬로 구성
     한마리씩 잡기때문에 렙업이 느리다. - 한마리씩은 확실함, 파티요망
     공속과 마공을 확보하는 다른 캐릭과는 다른 스타일
     범위마법을 리프한다면 많은 몹도 어느정도 사냥가능
     그 외 도작&리프 가능한 모든 스킬로 사냥방법 구상가능

물공
단검쉐체
     도작&리프하는 스킬에 따라 다르다.
     무기에 영향받지않는 모든 스킬을 사용가능 - 사용불가 예) 롤링커터, 배니싱포인트, 오버브랜드, 데스페라도등
     구성 가능한 스킬 : 듀플레라이트, 이그니션브레이크, 볼링배쉬, 천라지망, 육합권등

활쉐체
     도작&리프하는 스킬에 따라 다르다.
     보통 활스킬은 레인저,민스스럴&원더러가 갖고있기때문에 두직업군에게서 훔쳐와 사용함
     구성가능한 스킬 : 애로우스톰, 서비어레인스톰, 애로우샤워



마법이 대세일땐 워록을.. 활이 대세일땐 레인저,민스&원더러를..
다른 직업군이 강해지면 덩달아 강해지는 이상한캐릭터
개인적으로 쉐체한정으로 무기자유도가 더 높아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궁수편
레인저는 크리평타와 애스가 있습니다.
평타데미지에 힘을 싣는 장비와 스텟, 애스에 힘을 싣는 장비와 스텟이 다릅니다.
평타는 보탐에서 힘을 쓰고 애스는 잔몹과 사냥에 강합니다.
양쪽 다 강하지만 높은 피통 보스를 좀 더 빨리 잡느냐 늦게 잡느냐로 나눠진 스타일입니다.


애스 주력렌저 - 주류
     흰날개세트(흰날개의 슈츠, 흰날개의 망토, 흰날개의 부츠, 흰날개의 브로치)를 필히 착용해야함
     흰날셋을 착용함으로서 평타주력과의 차이를 줌
     몰아잡을 수 있는 사냥터에서 매우 강함
     보통 원거리 원&투샷사냥이기때문에 컨트롤만으로 맞지않고 사냥가능

     단점 - 아이템 주우러 가기 귀찮음 - 몹 잡은 후 아이템을 줍지 않으면 화살값이 만만찮음
             피흡 엠흡장비 부재시 원활한 사냥 힘듬
             원&투샷을 위한 장비세팅이 필요


크리평타 주력렌저 - 높은 템가격
     럭을 좀 더 줘서 오토스펠늑대가 자주나가고 크리티컬 데미지를 높이는 템세팅으로 높은 피통 보탐시 유리함
     흰날셋은 슈츠정도만 착용가능하고 다른 장비는 크리티컬증뎀장비를 착용

     단점 - 아이템 주우러 가기 귀찮음 - 몹 잡은 후 아이템을 줍지 않으면 화살값이 만만찮음
             피흡 엠흡장비 부재시 원활한 사냥 힘듬
             보탐을 위한 피통확보



크리평타와 애스렌저의 차이는 템세팅 차이입니다.
애스렌저스텟으로 크리렌저장비를 껴도 만족할만한 데미지는 나옵니다.
장비를 갖추고있냐 못갖추고있냐에 따라 사용할수 있는 사냥터가 늘어나겠죠?
레인저는 장비와 버프에 따라 변화하니 다양하게 구성해보세요!
그 외 트랩렌저도 있지만 현재 가이드에 트랩으로 만렙찍은 분이 없기때문에 작성하지 않았습니다.

민스트럴&원더러 역시 쉐체에 이어 공성에 특화된 캐릭터들입니다.
남성은 민스트럴, 여성은 원더러로 전직되는 특이 케이스 직업군입니다.
주력스킬이 한가지밖에 없기때문에 다른 스타일이 존재하지않습니다.
공성에서 활동하는 캐릭인만큼 공성에선 꼬장역할과 보조역할을 톡톡히 하고있습니다.
특히 민스트럴은 브라기의 시 덕분에 잉여소리를 듣지않지만 원더러는 이쁜쓰래기캐릭터가 되어있습니다.

최근 공략으로 인해 원더러에 재조명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헐벗은 원더러가 많이 생겼으면 좋겠습니다.(파란색으로)


서비어
     서비어는 12타의 다단타로 이루어진 강한 스킬입니다.
     고액장비를 낀다면 좋겠지만 싼 장비로도 높은 데미지를 기대할수있는 스킬입니다.
     보조스킬로는 원더러의 스윙댄스가 공속을 대량으로 높여주기때문에 좋습니다.
     마냐량이 레슨이란 패시브로 높은편이라 마나에 큰 구애를 받지 않습니다.
     다양한 보조스킬로 파티시 높은 효율을 보입니다.

     단점 - 민스트럴은 브라기의 시만으로 캐스팅나로크에서 높은 평가를 받습니다. 2차스킬로..
             원더러는 이뻐요. 만렙까지 키우면 그게 다에요. 공성만은 예외
             피흡 엠흡장비 부재시 사냥 힘듬
             무캐서비어를 위해 쌍음파와 6제련이상의 시간의 손재주 부츠가 필수



민스&원더러가 옷도 이쁘고 특이한스킬도 많아서 스킬활용도는 높은편인데
단지 소수파티가 형성안되게 해놓은 그라비티가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풀파에서 비숍, 소서 다음으로 활용도가 높은 보조계열인데 솔플나로크에서 빛을 받지못한 비운의 직업군



3대직업 검사 궁수 도둑계열만 적었는데도 엄청난 양이네요..

각 캐릭별로 주류라고 적은것은 암것도 없이 했을때 별탈없이 가는 스타일입니다.

보통 평타크리스타일은 보탐이나 돈많은 사람들이 가는 스타일이라서 왠만하면 주류로 선택해주시길..

각 캐릭터별 설명에 적지 않았지만 데미지확보는 항시 필수입니다! 버프는 필수 of 덤 !


사실 모든 캐릭터에서 피흡 엠흡이 없다면
사냥 힘듬이라고 적은게 정말 눈물이 앞을 가립니다..

이것좀 그라사에서 해결좀 해줬으면 하는 바램 ..



한마리씩 잡는 직업군들의 공통점은 사냥이 느리므로

고렙사냥터에서 파티를 잘 안껴줍니다.. (예를들면 효율팟이라든지..효율팟이라든지..)  카더라~

일반파티라면 상관없지만 고렙사냥터는 다들 돈으로 버프를 바르시니까요.

효율을 위해서 사냥이 느린 케릭터를 선호하지 않습니다.

2-1차 직업군은 고렙던젼에서도 많이 살아남아있지만

2-2차 직업군중 로가, 수라외엔 고렙던젼에서 많이 보이지 않습니다.



재미로 보셔도되고 진중하게 캐릭선택하셔도되요.

중요한건 단점을 보완가능한 능력이 생긴다면 당신은 이미 라그나로크 사냥컨텐츠를 정복한 것입니다!


추가할 내용이 있으면 추가하겠습니다.

태클도 많이 받겠습니다.



나머지 직업군은 다음 점검때 ㅌㅌ

남은 직업군 : 복사, 상인, 법사, 슈노, 태권, 닌자, 건슬링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