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모션 육성 후기입니다
새로운 프로모션이 예정되어 있는 상황에서 막상 현질부터 하기는 그렇고 간단히 찍먹(?) 해보면서 무얼 키우면 좋을까 생각중인 분들이 있을까 지금까지 프로모션을 하면서 육성했던 케릭터들을 중점으로 저의 생각과 팁(?)정도만 서술할 예정입니다.

일단 글을 쓰기 앞서
전 직업을 프로모션으로 육성해본것이 아닌 제가 키워본것만 서술한다는 점
현금은 1도 쓰지 않고 오직 게임상에서 노가다를 통해 재화를 획득 사용했다는 점
그리고 200 레벨 까지의 육성이라는 공통점을 서술해 보겠습니다.

1. 룬나이트
난이도: ★

정말 돈잡아 먹는 케릭터
노가다해서 벌어드리는 제니보다 룬만들어서 사용되는 제니가 심한 케릭터
최대한 룬 소비를 덜할수는 없는건가 싶어
평타/브레스/헌드레드
3가지를 모두 해본결과
심해 1층까지는
평타=브레스<<<<<<<<<<<<<<<헌드레드로 체감이 되었다
단순 속성 부여만 해도 심해 1층까지는 거의 원킬 수준으로 쉽게 사냥이 가능했던 반면
평타는 공격속도와 크리티컬을 맞추기 힘들어서 제 성능을 내기 힘들었으며
브레스는 그나마 나았지만 캐스팅과 후딜이 맞추기 힘든반면 평타보다 딱히 좋다고 느껴지지도 않았다
구양 1층부터는 공속과 크리를 맞춘
룬을 이용한 평타사냥이 훨씬 좋아지기 시작한다
그리고 이때부터 노가다->룬제작->사냥->노가다의 무한 루트가 시작된다
솔직히 룬제작비만 감소된다면 난이도는 꽤나 떨어질것 같은 케릭터
무자본에게 있어 룬값이 모든 난이도를 찾이한다고 보면 될것 같다

2. 로얄가드
난이도 : 

베니싱과 캐논을 주로한 케릭터로 육성해보았다
창이 주를한 케릭터가 분명한데 초반난이도는 헌드룬나보다 약하다
농담아니고 진짜 약하다 이게 맞는건가 싶을 정도다
초반엔 캐논보단 베니싱이 그나마 나으며 130 레벨 이후심해 1층까지는 공속을 낮추고 크리를 중접으로 한 캐논이 그나마 나은것 같았다
구양에서는 캐논과 베니싱을 적절히 섞어서 사냥하면 그나마 나쁘진 않았지만
라비에서 첫 고비가 오게되더라
솔직히 사냥이 매우 버겁다 파티사냥인데 1인분이 전혀 않된다는 느낌을 지울수 없었다
이때부터는 정석 루트보단 일루전 퀘스트로 레벨업을 했었더랬다.
순수한 프로모션 장비만으로는 정석루트로 사냥이 힘든 케릭터
하지만 일부 장비를 교체하면 사냥이 재미있어서 지는 케릭터
그 일부 장비가 싸지 않고 그전까지는 이게 맞나? 싶은 약함(?)을 보유한 케릭터라고 보여진다

3. 워록
난이도 : 

프로모션 기간중 가장 오랜기간 이것저것 해본 케릭터
솔직히 200전까지 사냥중에 심해 2층 이전 라비까지 가냥 소비가 없던 케릭터
심지어 심해2층 외에는 방스도 써본적이 없던 케릭터였다
라비까지는 커미트보다 오히려 크림즌 록이 사냥이 편한 느낌이였다
심해 1층까지는 크림즌이나 커미트나 거즌 원킬사냥이 가능하고
구양에서는 커미트가 조금더 나았지만 히터를 제외하고 사냥한다면 크림즌도 충분히 사냥이 힘들지 않았으며
라비는 오히려 커미트 원킬 사냥이 힘들어 넉백이 있는 크림즌이 안전성에서 더 좋았다
심해 2층은 확실히 이때부터 커미트가 훨씬 사냥이 편했다
난이도가 별 2개인 이유는 일부 필수 카드는 맞춰야 한다는 점 하지만 충분히 노가다로도 맞출정도로 그리 비싸지 않다는 점 떄문에 2개로 책정했다

4. 수라
난이도 : 

레벨이 올라갈수록 점점 편해지는 케릭터
한방 호프의 시원시원한 타격감
프로모션 장비만으로도 250까지 키울수 있는 케릭터....이지만 조금 취향에 맞지 않으면 재미가 반감될수도 있다 라는 생각이 드는 케릭터
그외에는 따로 서술이 필요없을 만큼 프로모션으로 키울때 돈 떙전 한푼 않들고 키울수 있다
그럼에도 별이 2개인 이유는
사람마다 호불호가 갈릴수 있다는 점과 명중률을 높게 맞춰도 생각보다 미스가 난다는 점 떄문에 별 2개로 책정했다

5. 쉐도우체이서
난이도 : 

마검/활/페이탈 메나스 3가지를 번갈아가며 육성해본 결과

개인적으로
마검과 활은 개선이 필요하지 않나? 싶을정도로 효율이 별로였던 반면
페메는 심해 2층에서만 조금 힘들었을 뿐 사냥이 불가능하지는 않았으나
시간의 서클릿을 6이나 9이상은 제련해서 쓰는게 좋다는 점과 페메관련 카드는 일부 맞춰줘야 한다는것 때문에
난이도 별 3개를 주게 되었다

6. 길로틴 크로스
난이도 

길로틴 크로스
라그나로크 삼대장중 하나
솔직히 난이도가 별 3개도 많은 케릭터 롤링으로 키우다가 크임으로 넘어가는 정석 루트를 탄다면 솔직히 별1개만 해도 충분하지만 별 3개로 측정한 이유는
프로모션만 시작되면 갑작스럽게 높아지는 독약병 가격 때문
룬나이트가 룬으로 사냥을 한다면
길로틴 크로스는 독약병으로 사냥한다고 생각하면 될정도로 독약병 유무의 차이가 크다고 볼수 있다
그거 빼곤 전~~~~~~~~~~혀 문제없는 케릭터라고 볼수있다

7. 민스트롤
난이도 : 

파티 구직은 매우 쉽다.
파티 탈퇴는 매우 어렵다.
이케릭터는 사냥 효율보다 파티 탈퇴가 더 어렵다고 볼수있다
프로모션 장비와 필수 카드만 맞춰준다면 200까지 사냥은 가능하다
아니 어거지로 잡을수는 있다고 보는게 맞다.
솔직히 다른 케릭터들처럼 한두방에 몹들을 쓸고 가지는 못한다
하지만 사냥을 아예 못하지 않는 이상 파티 구직은 어렵지 않다
하지만 다시 말하지만 파티 탈퇴는 너님 맘대로 않된다
그점만 유념한다면 키우기 나쁘지 않는 케릭터
무자본으로는 사냥이 빡시며 화살값과 파티 탈퇴가 어렵다는 점 때문에 별 5개로 측정했다

8. 아크비숍
난이도 : 

프로모션장비가 아도라 비숍한테 좋다면서요?
라는 말을 듣고 시작한다고 한다면 당장 멈추라고 하고싶다

프로모션 장비만으로 아도라 비숍을 키운다면 그건 심해 1층까지라 말하고 싶다
구양.... 뭐 어찌저찌 격수로 가능은 하다 하지만 힘들다 몇대를 쳐야 죽나? 싶다
시작은 낭만의 아도라 비숍으로 시작하지만 프로장비만으로는 결국 본숍으로 넘어가게 된다
그리고 본숍은 민스나 원더보다 파티 탈퇴가 더 힘들때가 많다
거의 파티 시작과 하루의 끝을 같이하게 될수도 있다
다시 말하지만 하.루.의 끝을 함께 하게 된다

9. 샤프헌터
난이도  

룬나이트와 길크가
룬과 독약병으로 사냥을 한다면
헌터는 언리밋으로 사냥한다고 봐두 무방하다
돈이 않드는 언리밋이라 매우 좋지만 유지시간 대비 쿨타임이 길어서
파티버프 한타임이 언리밋 사냥이라면
한타임은 노 언리밋으로 사냥해야 한다는 문제가 있다
하지만 그렇다고 언리밋이 없는 상태에서 사냥이 불가능하지는 않다
(그냥 빡세다라는 느낌)
그런데도 왜 별4로 측정했냐 하면
방스를 사용해도 약한 물몸이라 노 언리밋상태에서 사냥하다 내가 순삭당한적이 종종 있어
별4개로 측정했다

10. 리벨리온
난이도 : 

라운드 트립이라는 스킬 하나만으로 100~155레벨까지의 깡패가 되어버리는 케릭터 
모든 몬스터들은 원샷 원킬로 해치우고 지나다니는 무법자!
근데 왜 별이 5개?
순수하게 무자본일때의 이야기 그 이후에는 급격히 사냥 난이도가 올라간다
몬스터의 피통은 올라가지만 더이상 올라가지 않는 나의 데미지
원샷 원킬로 몬스터를 해치우고 갔을떄는 느끼지 못했을 문제점을 느끼게 된다
스킬과 스킬 사이 딜레이와 헌터보다 더 약한 물몸
점점 내가 몬스터를 잡는건지 몬스터가 나를 잡는건지 헥갈리기 시작하게 된다
155 이후에는 권총으로 쓰는 파이어댄스가 한방데미지는 약하지만 그나마 사냥을 가능하게 해준다
하지만 이또한 민스의 브라기가 있어야만 가능하다
155이후 급격히 올라가는 사냥 난이도와 조건이 만족이 되야 가능한 사냥
그럼에도 잘못하단 한방에 죽어버리는 물몸이라는 최악의 조건등
리벨을 별 5개로 측정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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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디까지나 키워보면서 느낀 개인적인 소감이라는 점 다시한번 참고해주길 바라며
그저 저의 글은 참고용으로만 사용해주실 바라며
무조건적인 무자본보단 어느정도의 현질은 게임하는데 필요하다고 생각하지만
초반부터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무작정 현질은 좋지 않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