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비템 또는 재료템을 레벨업 할수록 구하기 어렵다.

레벨차에로 인한 드랍률 패널티로 인해서 레벨이 높을수록 구하기 어렵습니다.

즉 만랩은 찍었지만 이쪽으로 써먹을 수가 없습니다.

 

2. 돈이 되는 아이템을 드롭하는 던전 및 필드가 적다.(카드제외)

일반적인 레벨업 과정에서 돈이 되는 아이템(잡템말고) 드롭하는 던전은 라쟈냐에서

이그열매와 오보, 오파정도 뿐입니다.

돈이 되는 아이템(상점오버로 인한 제니획득 제외)이 나와야 돈을 벌고 장비도 맞추고 할텐데 이러한 던전 필드가

너무적습니다.

 

3. 만랩을 찍었지만 장비의 90%가 캐쉬템이다.

인던을 돌던 보탐을 하던 장비를 구하고 득템을 하는 재미가 있어야 하지만 보스c를 제외한 아이템 획득이 거이

없습니다. 독설이나 아첨, 협의등은 인던이나 보스등을 잡아서 획득한다기 보단 단순 퀘스트에 가까우므로 그 의미는

작다고 봅니다.

장비중의 쉐도우나 의상의 스톤이나 모든 부위가 전부 캐쉬템입니다.

지금 현재 만랩 컨텐츠로 획득하는 장비는 거신뱀(극작 구하기 어려움), 시간의 부츠, 버코악세, 일루젼장비?,

일부 무기류 등 쓰이는 장비중에 너무나 적습니다.

 

4. 필드 보스 경쟁

그라비티에서 보스거울 캐쉬템의 매출이 한달 얼마나 될지 예상해봅니다. 전문 보스탐 하는사람이 아주 극소수 이고

대부분 하는사람이 독식합니다. 그러면 이거 한달 매출 잡아도 100만원? 머 넘을수도 있겠지만 매출의 아주 극소수 인데

필드 보스 컨텐츠를 캐쉬 사용이 없으면 거이 불가능 할 정도로 막았습니다.

추가적으로 필드 보스 자체도 너무나 약하게 설정이 되어서 mvp 시스템이 의미가 없습니다.

단순 캐쉬 거울쓰고 파리쓰고 달리기 순삭.... 이게 컨텐츠입니까??? 내생각은 해비 보탐 거울쓰는사람들 몇명을 위한

컨텐츠에 불과 합니다.

 

5. 던전 및 필드

라그나로크에 몬스터가 거이 1500종입니다.

이중 만랩찍을때까지 일반적으로 100종? 볼가 말까합니다.

필드의 80% 이상? 쓸모가 없는 필드가 대부분입니다.

던전? 이거 몇종류나 의미가 있을거 같습니까?

시계탑 던전도 구양궁 나오면서 버려졌습니다. 하나 패치하고 하나 없애면 이게 무슨 의미입니까?

기존의 던전 및 몬스터의 강함 여부를 리뉴얼이 필요합니다.

각 던전의 경험치나 득템등을 조율하고 다양한 사냥터가 의미가 있게 개편이 되어야 합니다.

맨날 페연->오크->세비지->쁘띠->닥프->마링->유페,노그->무명->라쟈냐->구양궁

맨날 똑같은 사냥터만 가고 대부분의 던전 필드 다 몬스터가 너무 버려졌습니다.

 

6. 경험치 아이템

레벨차 경험치 획득등의 이유로 유저는 자신의 렙에 맞는 몬스터밖에 사냥이 안됩니다.

즉 해당 몬스터만 적당히 잡을수 있다면 딜세팅을 할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경험치 아이템 한개라도 더 착용하는게 이익입니다.

rpg에서 캐릭터가 강함을 추구하지 않고 경험치 획득을 더 추구하는게 이무슨 컨셉인지 모르겠습니다.

캐릭터가 강해짐을 추구하는게 아니고 하나라도 더 경험치 아이템을 착용해야한다니 말이죠...

 

7. 각팟 문화

몬스터를 대부분 순삭을 하기 때문에 파티를 해서 뭉쳐서 사냥을 할 의미가 없습니다.

또한 파리 사냥이 일반화 되었기때문에 만약에 이렇게 사냥한다고 쳐도 거파가 필수인데 캐쉬없이 사냥이 불가능이라니

이또한 무슨 모순입니까???

사냥터의 전면적인 수정 및 레벨차 경험치 획득문제등을 검토해봐야 할것입니다.

파티 사냥으로 레벨대보가 강력한 몬스터를 잡는게 성립이 안돼니까 파티 사냥 차체가 성립이 안됩니다.

캐릭터들도 더 좋은 장비를 맞출 필요가 없어지게 된다고 봅니다.

 

8. 인던 리뉴얼

라그나로크에 그렇게 많은 인던 컨텐츠가 있습니다.

이중 의미가 있는 인던이 얼마나 있는거 같습니까?

캐쉬템은 그렇게 옵션을 잘 뽑아 내면서 인던 아이템은 왜이리 쓰레기가 많습니까?

너무나 많은 인던이 버려진게 안타까울 뿐이네요.

 

 

 

 

2017년 그라비티에서 업데이트 한게 무엇이 있나 살펴보겠습니다.

 

1. 편의성 컨텐츠

2. 제련 ui개편

3. 마도기어 편의성 개선

4. 전사자 무덤 밸런스?

5. 룬나이트 개선

6. 파티UI 개편

7. 노점 알바

8. 네비 시스템 개선

9. 장비 교체

10. TIP 박스(이게 의미가 있습니까? 이게 중요합니까? 왜요? 다른중요한거 빼고?)

 

여기서 의미있는 업데이트가 몇개나 된다고 보십니까?

그리고 저딴거 개발하는데 시간이 그렇게 많이 듭니까?(본인 개발자임)

지금 9개월동안 업데이트 한게 저런거 밖에 없다니 어처구니가 없네요.

 

좀 근본적인 업데이트 및 리뉴얼이 필요한 부분이 많다고 보는데요.

쓰다보니 신경적으로 되었네요 ㅡㅡ;

라그 업데이트만 잘해도 앞으로 10년 거뜬할거 같은데 좀 제대로 하면 안되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