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03.09 기준 메이플 오늘의 화제글 


나름 원신 오래한 고인물입니다.
물론 메이플도 현재 275라라 육성중입니다.

굳이 비교해서 좋을건 없지만 비교하자면 원신이 스토리적 재미는 훨씬있다고봅니다.
원신을 짭숨이다 씹덕겜이다 이렇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건 압니다.
근데 솔직히 씹덕겜이라해도 그저 씹덕겜이면 이렇게 인기 있을리는 없습니다.

진짜 메이플같은 경우에는 대부분의 유저가 스토리를 많이 기대안합니다.
저도 예전에는 여로나오기전에는 각종 루디브리엄, 엘나스, 폐광, 아쿠아리움 등등 여러가지 맵의 디자인과
배경을 보면서 진짜 운영진이 화기애애한 분위기와 음침하고 위험한 분위기를 적절히 조절하며 맵을 만들던
그시절에는 메이플의 스토리를 정말 좋게봤습니다.
그 밖에도 각종 npc들이 가지고있는 서브퀘스트로 각 npc의 서사를 설명해주고 무슨 성격을 띄고 있는지도
잘 보여주는 부분이 정말 좋았습니다.
그런데 어느순간 복귀해보니까 각종 서브퀘들이 대부분 증발해버렷다는 사실이 좀 안타깝기도하고요.

근데 이제 원신같은 경우에는 물론 캐릭터들이 씹덕한 요소가 풍부하게 존재합니다.
그거 덕분에 입문하는 사람이 많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그런 씹덕요소만 생각하면 솔직히 요즘 널리고 널린게 그런 씹덕요소 함유된 게임입니다.
그런데도 원신이 당당히 1등인 이유는 엄청난 양의 스토리와 서사 떡밥 배경 등등 진짜 rpg라면 가져야할 요소를
정말 빈틈없이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솔직히 저도 도원경까지 스토리는 싹다 봤습니다.
마음에 드시나요? 저는 1도 마음에 안듭니다.
진짜 제대로된 서사도 없이 진행하는것도 배알이 꼴리는데 재미도 없고 감동도 없고 진짜 그저 억지로 스토리를
진행시키는 느낌밖에 안드네요.
그러다보니 진짜 앞으로 무슨 스토리가 나오든 기대가 단 1도 안된다는게 가장 큰 문제입니다.
원래 각종 캐릭터들이 가지고 있는 서사도 거의 확장되지도 않은채 그저 카오원툴, 대적자원툴로 이야기가 진행
되는것이 정말 애정을 가지고 그 직업을 육성하는 유저들에게는 진짜 재미없게 다가오는것 또한 문제입니다.

그에 비해서 원신이라는 게임은 어떤가하면, 정말 케어가 확실합니다.
일단 각종 배경,스토리,나라 별로 각종 떡밥을 뿌리며 이러한 캐릭터가 존재한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보여주거나
혹은 스토리에서 그 캐릭터가 나와서 조력자역할을 맡아서 먼저 선보입니다.

그 이후에 이제 캐릭터를 출시하면서 그 캐릭터에 대한 스토리퀘스트를 열어주면서 그 캐릭터가 가지고 있는 서사
와 스토리를 정말 막힘없이 자연스럽게 녹여내서 이 캐릭터가 가지고있는 성격이나 가치관 등을 유저에게 직접 보여주면서 이 캐릭터를 뽑고 싶게 만드는 겁니다.
정말 굳이 지를 생각이 없다가도 캐릭터의 스토리를 보면서 이 캐릭터를 정말 쓰고싶게 만들어서 이 캐릭터를 뽑게만드는 이러한 형식은 정말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뿐만이 아니라 이제 플레이어 캐릭터 여행자라는 캐릭터를 따로 메인퀘를 만들어서 데인슬레이프라는 캐릭터와 함께 플레이어의 캐릭터의 스토리를 풀어나가며 티바트라는 대륙에 숨겨져있는 각종 진실들과 가족을 찾는 여정을 풀어나가는것 또한 정말 빈틈없이 완벽한 스토리입니다.

그럼 이제 의문가지는게 안뽑으면 진행이 안되지않느냐? 이런식으로 반문할수도 있는데.
진행 잘됩니다. 그냥 안뽑으면 내가 그 캐릭터 없다는 이유로 되게 기분이 꼬운게 심할뿐이지 진행이 어렵진않아요.
메이플 마냥 돈 안지르면 사냥자체가 불가능하고 보스를 잡는게 불가능한게 아닙니다.
대부분의 컨텐츠를 굳이 그 캐릭터들이 없어도 진행이 가능합니다.
물론 나선비경이라는 좀 고인물을 위한 컨텐츠의 경우 어느정도 그런 캐릭터들이 필요한것은 사실이지만,
여러분이 게임을 하면서 모이는 재화를 이용하면 절대 부족함이 없습니다.
그냥 열심히 모으기만해도 캐릭터 두명 나올떄마다 한캐릭터정도는 확정적으로 가져갑니다.

이게 되게 큰요소인게 솔직히 메이플은 까놓고 세르니움정도까지 갈 스팩이면 돈안지로 가는게 거의 불가능합니다. 물론 가능은 한데 엄청난 노력과 시간이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그러다보니 대부분의 사람들이 결국 돈을 지르는데.
원신은 과장 단 1도 섞지않고 말하자면
한달에 5900원만 지르면 진짜 재수없는 사람이라도 천장시스템 덕분에 캐릭터를 어느정도는 건져갑니다.
안질러도 되요. 안질러도 어느정도 건져갑니다.
진짜 무리하게 이거 다 얻을거야 하면서 하지만 않으면 필요한건 건져가요.
심지어 그러면서 스토리도 풍부하고 재미도 있습니다.
짭숨이라고들 놀리지만 시스템적으로 해본사람은 이거는 짭숨이 아닌걸 알아요.
진짜 중국게임인건 안타깝지만, 진짜 수집형 rpg로써는 이거 이상으로 완성도높은 게임이 존재하지않아요.

그리고 가장 큰요소는 운영진의 애정입니다.
원신 제작사인 미호요(호요버스)는 진짜 게임에 애정을 미친듯이 쏟는 회사입니다.
재투자 또한 만만치가 않아서 진짜 유저들이 미치고 환장하게 만드는 회사입니다.
여기서도 메이플운영진하고 비교가 너무 되는게 메이플은 진짜 돈만 뽑아먹을려고 작정한게 너무 보입니다.
근데 미호요같은 경우에는 진짜 게임자체에 애정을 가지고 운영을 하기때문에 이거에서 많은 차이를 보이는것 같습니다.

글이 길어졌네요. 3줄요약하자면
1. 메이플은 지금 스토리적이나 과금적이나 너무나도 문제가 많다.
2. 원신은 스토리가 너무 완벽에 가까우며 플레이하는 유저들의 충성심도 높고, 필수 과금요소도 적다.
3. 글쓴이가 생각하기에는 운영진이 게임에 가지고있는 애정도가 차이가 너무 심해서 이런문제가 발생한것 같다.

글이 너무 길었네요 그냥 원신도 메이플도 하는 유저입장에서 쓴글입니다.
그냥 읽고 넘기셔도됩니다.
근데 원신하시는분이면 친추넣으면 보스같은거 잡아달라하면 족쳐드릴수있어용.
참고로 이거 뿐만아니라 헤번레도 하고있는데
과금은 메이플급이긴한데 스토리는 또 원신급이라 또 메이플이 1패인듯합니다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