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상 보면 광전사가 궁수에 약 2배에 달하는 크리율을 가지고 있다고 하지만,

아는분들도 모르는분들도 있겠지만, 모아치기의 경우 앞뎀, 뒷뎀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 사냥시에 치명타 2배 문장을 밖는게 국민적이긴하나, 앞뎀보다 뒷뎀(앞뎀의 10%데미지 이며, 크리율에 따라 다르게 작용함)이 훨씬 더 많은 확률로 크리가 뜹니다.

모아치기가 데미지 하나 판정으로 궁수보다 크리율 2배라면 딜량에서 궁수를 압도하는건 사실이지만, 그 크리율이 후뎀이 훨씬 더 잘뜨는게 사실이며, 보통 황미정도의 무기로 약 12000 중반대의 공격력시 후뎀 치명타 잘떠도 10000 뎀이 안됩니다.

 

 

이는 pvp시에 왜 모아치기가 몹과 다르게 1타 판정인지 중요한 요소를 띠게되죠.

만약 pc에게도 모아치기가 몹과 동일하게 2타 판정이 뜬다면, 아마 광전사에게 딸피개념은 사라질꺼구요.

궁수도 한방뎀 강하고 광전사도 한방뎀 강합니다.

 

정말 모아치기가 1타 판정으로 궁수보다 크리율 2배라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그럼 왜 광전사 비늘 솔플이 더 빠르냐?는 질문에 대해선 무시하겠습니다. 특별한 경우를 빼놓고 광전사는 늘 후방데미지를 넣을수있고 그에 따른 후방크리 배율을 뻥튀기 할수있기 때문이죠. 광전사도 후방잡기 힘든몹의 경우 그냥 위용 4개 하는게 더 이득입니다.

 

 

결론은 광전사가 궁수의 2배에 달하는 크리율을 가지고 있다지만, 모아치기 앞뎀이 빵빵 터지는것보다 후뎀크리 터지는 확률이 훨씬 높다는걸 알아주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