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 현황]
창기사 30 ; 포획까지만 배우면 어느정도 창기사에 대해 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정령사 33 / 35 ; 정령사는 유용한 스킬이 많지만 28까지만 해도 대충 압니다.
광전사 33 ; 광전사는 25에 모아치기 이속감소.
궁수 35 ; 할 말이 없는 직업. 너는 재미가 없어서 그렇지 최고다. 그래도 25 관통 이속감소.
무사 40 ; 25 일도 쿨타임 감소.
검투사 29 ; 어쩌라고!!

[검투사 육성 과정]
1-17: 미션 진행
18~19: 바실탱
19-22: 비밀기지 탱
22-25: 갓쿠, 성쿠 솔플
26: 저택까지 미션 진행
27-29: 저택 탱

[잡설]
어제는 밤피르 저택 탱을 해 봤습니다.
창기사로 플레이할 때만큼 몰아서 잡았는데 시간 차이가 그렇게 많이 나지는 않더군요.
리딩시 28 이상 파티로 짜면 다 잡고(공작방 통로 8마리 제외) 40분 정도 걸립니다.
창기사로 동일한 스타일로 플레이하면 28렙 파티로 (공작방 통로 8마리 포함) 30~35분 정도 걸립니다. 
(가 아니라.. 창기사 도발-방막만 하고 제가 잔뜩 몰아오는 스타일로 했을 때)
뭐, 30 이상 파티로 그냥 썰어버리는 것도 가능하겠지만, 사실 그건 오버레벨로 저레벨 몬스터 학살하는 것이니 논외.
아직 검투탱이 익숙하지 않아서 좀 더 단축의 여지가 있다고 보입니다.

--- --- --- --- ---

--- 반쪽짜리 도발, 쓸만한 생존력 ---
검투탱 하면서 역시 (어쩌다가) 힐러에게 어그로 마구 튀었을 때 딱히 방법이 없다는 게 제일 아쉽더군요.
뭐, 창기사도 몹 잔뜩 몰면 누을까봐 그저 방막밖에 할 수 없긴 하지만 뭐랄까..
검투탱은 이리저리 움직이기 때문에 뭔가 할 수 있을 것 같은데도 할 수가 없습니다.

창기사 도발 범위 10m, 쿨타임 10초
검투사 도발 범위 7m, 쿨타임 7초
단순한 초등수학으로 생각해보면 
검투탱의 도발 범위는 창기사보다 50% 이상 좁은데 쿨타임은 70% 수준입니다.

도발의 특성상 넓이가 넓을수록 그 유용성이 커지게 되는데, 반쪽짜리 도발에 쿨타임은 또 왜 그리 긴지;;
검투사도 도발 범위가 10m로 넓어지면 탱으로서의 능력이 50% 이상 향상될 것 같더군요.

광전사가 메인탱이 될 수 없는 이유가, 단지 도발이 없다는 이유 하나 뿐입니다.
검투사가 메인탱이 될 수 있는 이유는, 단지 도발이 있다는 이유 하나 뿐입니다.
메인탱이냐 아니냐는 도발의 유무로 갈리게 되는데요,

검투사의 도발이 이렇게나..밀리더군요.

어글 잡고 생존하는건 문제 없습니다.
궁수/무사로 플레이 할 때는 주로 몹몰이 담당을 자처해서 빠른 클리어를 유도했는데,
저택에서 제가 모는만큼 모으면 가끔 어설픈 창기사도 죽을 정도로 모으는 곳이 두 군데 있습니다.
힐 안 들어가면 28이상의 창기사도 죽는 그런 곳에서 검투사로 어글 다 잡고 꾸역꾸역 살아남습니다.
힐러에게 두 마리쯤 붙으면 도발 범위도 작고 순간이동기도 고작 10m도 못 가는 돌진기 하나뿐이라 답 없습니다.
힐러 혼자 알아서 한동안 살아야 합니다.
분신 뽑아놓고 달려가긴 하는데 답답하지요.

--- 즉발 메즈기 ---
보스전에서는,
역시나 많이 지적된 즉발 메즈기의 부재.
검투사는 초보자가 플레이할 수 없는 탱커입니다.
딜러(웃기는 얘기지만)로 활동하거나 솔플하는건 초보자도 할 수 있겠지만
검투탱을 한다는건 어느정도 기본센스는 갖추고 적어도 대충의 공략은 알고 있다는 것이 전제되어야 합니다.
(여러번 파티원들 수없이 죽여가면서, 혹은 자신도 죽어가면서 숙련된 검투탱이 되겠다는 분들에게는 드릴 말씀이 없습니다.
멋모르고 함께한 파티원들에게 애도를.)
그런데 숙련된 플레이어조차 보스전에서는 딱히 할 일이 없더군요.
(저택 집게거미는 패턴 파악이 잘 안 된 상태라 여기서는 숙련된 플레이어라는 단어가 좀 부적절할지도 모르겠네요.
솔플로 여러번 잡아본 게 아니라 그냥 창기사의 닥방막 딜러들의 뒤에서 패턴무시 공격.. 정령사의 닥힐; 이런것만 하다보니)

뭐 창기사의 6초 이상 스턴이나 포획같은 신의 기술까지는 바라지도 않겠지만 적어도 즉발 메즈기 하나쯤은 있어야 하지 않겠습니까.


--- 같은 수호계열인 창기사와 비교 ---
창기사와 비교해서 솔플 능력은 검투사가 압도적으로 유리합니다.
따라서 탱커로서의 능력은 어느정도 창기사가 비교우위에 있어야 하는 것이 당연한데,
(조작 난이도가 쉽다거나 안정성이 뛰어나다거나 하는 식으로)
검투사는 그래도 비교 될 수준은 됩니다.
물론 파티에는 잘 안 끼워주기 때문에 지옥무사 김무사들과 맵을 전전하며 솔플을 하긴 하지만 말입니다.

검투사에게 필요한건 딱 두 가지입니다.
1. 도발 능력의 상향(범위 증가 혹은 쿨타임 감소. 범위증가가 압도적으로 유리하겠지만 쿨 감소도 아쉬운대로..)
2. 즉발 메즈기

검투사의 방어력이나 맷집 상향을 주장하시는 분들은 잘 이해가 안 됩니다.
적당히 맞으면서 플레이해도 어그로 키핑 능력이 좋아서 보스전이 아닐 경우 힐샤워 받으면서 거의 창기사 스타일로 플레이 해도 됩니다.
아니면 적당히 회피탱 하면 되구요.

검투사가 방어력이나 맷집이 늘어난다고 해서 혹은 공격력이 조금 늘어난다고 해서 파티가 더 잘 될 것 같습니까?
아닙니다.
수호계열로서의 능력 상향을 위해서는 저 두 가지가 필요합니다.

--- --- --- --- ---


탱커로서 검투사는
그럭저럭 쓸만한 검투사는 무개념 창기사보다는 약간 우위에 있고,
한 손으로 플레이하는 느긋한 창기사보다는 약간 열세이고,
두 손으로 플레이하는 개념창기사보다는 많이 밀리는듯 합니다.

그나저나... 어제 갑자기 컴퓨터에 이상이 생겨서 인던에 입장하기 전에 갑자기 막 튕기기 시작했는데
같이 계속 돌던 분들께서 그냥 같이 돌자고 하시더라구요.
시골섭인데다 새벽이었고 해서 사람도 없고.. 4인으로 돌았는데
한 7번 넘게 튕긴듯 합니다.
어찌어찌 깨긴 했는데, 인내심이 하늘을 찌르시는 그 분들을 위해 묵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