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스킬에 대해 말하자면 어차피 뎀딜기라고 할만한게 궁수의 관통사격, 집중사격. 법사의 지옥불, 파멸의 광탄밖에 없습니다.

쿨탐에서 차이가 난다고 생각하겠지만 궁수의 차지 + 오버차지 시간때문에 생각보다 궁수가 자주 공격을 하지 않습니다.

차지 + 오버차지 시간에 법사는 시전시간이 끝나고 평타라도 한대 더 때릴 수 있는거고요.

(법사분들이 자주 범하는 실수 중 하나가 스킬 쿨 탐인데 지옥불은 시전 즉시 쿨탐이 돌아가고, 관통이나 집중사격은 쏜 순간부터 쿨탐이 돌아갑니다. 즉 실제론 차지 + 오버차지 시간까지 계산에 고려해야지 정확한 시간당 데미지가 나오게됩니다. 실제로 집중사격을 풀 오버차지로 쏘려면 13~14초당 한번밖에 못쏘며, 지옥불은 시전시간에 관계없이 시전 시작 시간부터 쿨탐이 돌기때문에 12초마다 쏘게 됩니다. 지금도 법게에 잘못된 계산글이 올라오는걸 보면 궁수에 대한 오해가 쉽게 풀릴것 같지는 않네요.)

이 부분때문에 궁수가 법사보다 뎀딜이 좋다는 말은 정말 잘못된 정보라고 말하고 싶네요.

다만 관통사격은 관통 데미지가 10마리까지 들어가고, 지옥불 같은 경우 데미지가 분산된다는 점에서 관통사격에 엄청난 메리트가 있습니다. 

법사는 마나가 부족하고 궁수는 조금 여유가 있는 편입니다. 

또한 법사의 평타는 마나가 10 소모되는 반면, 궁수의 평타는 마나가 찹니다.

(스킬 설명에는 나와있지 않지만 예를들어 평상시 27씩 차던 마나가 평타를치면 37씩 찹니다. 대략 10정도 더 많은 마나가 찹니다. 초당 100 이상 차는 법사에 비하면 그렇게 많이 차는건 아닙니다. 마력회복을 통해 초당 120을 더 체울 수도 있습니다.)

신속의 계약때문에 순간적인 극딜은 확실히 법사가 낫습니다. 법사가 15초동안 15%빼는 동안 궁수로는 12%빼기도 어렵습니다. 

물러서기, 빙결대지등등 궁수와 법사의 회피기가 비슷하기 때문에 마우스를 옆으로 틀어서 측면으로 회피하는 방식등은 사실상 차이가 없지만 신속의 계약, 집중자세의 차이때문에 회피에는 법사가 우위에 있다고 봐도 좋을거 같습니다.

방어력에서는 경갑과 로브의 차이만으로도 궁수가 훨씬 우위에 있기 때문에 크게 부연하지 않아도 되겠네요.

 

솔플에 대해 말하자면 비슷한 장비 수준으로 궁수는 폭염산맥 나무 6마리에 2분 30초. 법사로 잡으면 4분걸립니다.

(6마리에서 7마리를 몰려고 치는 순간 기존 1마리가 리셋됩니다. 2마리 세트 몹은 2마리가 리셋됩니다.)

관통 사격때문에 솔플 몰이는 법사보다 궁수가 훨씬 낫습니다.

중형몹 솔플도 마찬가지로 궁수가 법사보다 조금 낫습니다.

(우월한 방어력까지 고려한다면 궁수가 훨씬 낫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단, 쿠거, 개, 멧돼지등은 관통사격이 관통되지 않습니다.

때문에 해당몹들은 신속 한번에 몹을 죽일 수 있는 법사가 오히려 낫습니다.

 

파티플에 대해 말하자면 51꽃게 극 크리세팅으로 관통 오버차지 크리가 15만 정도 뜨고, 지옥불이 20만이 뜹니다.

관통사격은 빠르게 옆걸음질칠때, 지옥불은 점프할때 못맞추는 경우가 조금 있는데 비슷비슷합니다.

궁수는 파티플의 대부분을 차지를 모으는데 사용하느라 졸면서 하게되더군요. 재미가 없습니다.

법사는 지옥불을 쓰면 대부분의 상황에서 어글이 잡히기 때문에 회피하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방어력이 취약한 법사의 특성상 긴장감이 더 생기는 부분도 있고요.

궁수는 후딜의 문제 때문에 공속 무기가 없다면 바라코스 상대로 집중자세를 쓰기 어렵습니다. 컨트롤이 비슷하다고 가정했을때 바라코스 상대로는 법사가 딜이 더 낫습니다. 한번정도 클리어해본 후에는 두케릭 모두 미궁 노 데스 클리어가 가능했습니다.

(아카샤는 논외입니다.)

 

간단하게 정리하면

재미 : 법사 > 궁수

솔플 : 궁수 > 법사

단, 쿠거, 개, 멧돼지 : 법사 > 궁수

평균 딜 : 궁수 = 법사

순간 극딜 : 법사 > 궁수

생존력 : 궁수 > 법사

단, 한방 다이 몹 상대 생존력 : 법사 = 궁수

 

참고로 기절덫, 돌려차기보다는 번각, 속박, 수면의 활용도가 더 있어서 법사 우위.

맹독화살보다는 화염숨결이 더 사용하기 편해서 법사 우위.

거미줄덫, 거미줄화살은 얼음송곳과 비슷. (스킬수나 효과는 궁수쪽이 좋지만 얼음송곳만큼 자주 사용하질 않음.)

죽은척... 비교대상이 없네요.

 

괜히 밑에 첨언때문에 오해를 사는군요.

첨언했던 부분에서 법사 우위란 전체적인 면이 아니라 단지 스턴류, 매즈류에서는 법사가 우위라고 생각한다는 의미입니다.

기절덫, 돌려차기보다는 번각, 속박, 수면이 더 활용도가 있다는 의미일뿐이죠.

기절덫 솔플시 빠른몹 때리기 전에 길목에 미리깔아두는 트랩, 황미 쿠마스 소환 방지용 스킬이고

돌려차기는 실제로 pvp빼고는 거의 쓰시는걸 못봤습니다. 그냥 운에 기대 한번씩 스턴걸어보는 재미용 스킬이라 생각하네요.

번각.. 지옥불 데미지 올리는 문장의 용도가 대부분입니다. 쿨탐 길고, 시전시간길고, 스턴 확률 낮아서 구리죠.

기절의 덫보다는 범위가 넓다는 장점이 있기는 합니다. (기절의 덫도 시전시간이 깁니다.)

속박은 확률은 낮지만 먹히기만하면 힐러 보호용으로 충분히 쓸만한 스킬이 됩니다. 아카샤에서 상당히 자주 쓰는 스킬이기도 하고요. 수면은 힐러 죽었을때 폭군 재우는 용도입니다. 시전시간이 길기에 보통 신속을 쓰고 시전하죠. 아카샤에서는 거의 먹히질 않더군요. 참고로 신속을 쓰면 부활주문서와 마을귀환서도 빨라져서 힐러를 빠르게 부활시킬때도 용이합니다.

스킬 개수나 활용성 면에서 기절덫, 돌려차기보다는 그래도 번각, 속박, 수면이 낫다고 보네요.

 

추가로 방어력되고 솔플이 좋은 궁수에 비해 법사의 경우 손맛이 좋다는 점을 제외하고는 이렇다할 메리트가 없습니다.

바라코스 상대로 생존력이 조금 더 좋다는 점도 궁수 또한 익숙해지면 노 데스 클리어가 가능해지기 때문에 장점이 되질않습니다.

패치가 되어야할 부분이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