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유저분들을 위한 글입니다.
아주아주 기본적인 부분이니 테라를 조금이라도 아시는분들에게는 당연한 내용입니다.
부족한점,틀린점 있으면 거침없는 지적 부탁드립니다.


모든직업공통

1. 크리스탈
기본중에 기본입니다. 솔플이든 파티플레이든 최우선적으로 셋팅이 되있어야합니다.

크리스탈을 올바르게 착용했을시 
본인의 생존, 빠른 사냥속도, 주변유저들의 대우, 등 사냥에 관련된 모든부분에서 큰 영향력을 발휘합니다.

'고작 크리스탈'이 아닙니다. 가격대비 최고의 스펙업이며 바르게 착용하지 않을 욕먹는게 맞습니다.(이렇게 중요하다는데도 착용안하면 욕이라도 하면서 끼워주는수밖에요)

>만렙 크리스탈 파밍법은 최근에 팁게에 올라온 아이템 파밍법을 보시면 쉽게 배우실수 있습니다.

2. 부적

솔플일때의 부적은 개인의 선택입니다. 하지만 파티플레이에서는 부적은 필수입니다.

공장만 만들어놓고 생산할 자원이 없으면 말짱 도루묵이죠. 같은겁니다. 장비, 크리스탈 다끼면 뭐합니까? 스킬을 사용할 엠피가 없는데.

부적값이 아깝다 하신분들은 크리스탈 한개 가격과 부적가격을 비교해보시길 바랍니다.
죽어서 크리스탈 하나 부서질바엔 부적 100개 던집니다.

부적이 없는데도 엠피가 부족하지 않다. 이건 딜사이클에 문제가 있는겁니다. 꼭 딜사이클을 확인해보세요

3. 도핑

부적과 같은 사냥을 좀 더 빠르고 신속하게 만들어줍니다.

왠만한 인던 안, 입구에서 판매하고있으니 한번에 여러개 사놓으시길 바랍니다.
부적과는 다르게 전투중에도 사용이 가능하니 깜빡하고 안하셨어도 당황하지 말고 바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저같은 경우는 습관적으로 사용 할 수 있게 단축키에 올려놓습니다.

음식의 경우는 선택입니다. 주머니 사정이 모두가 넉넉하진 않죠.

4. 맷집 감소 디버프 유지
모든직업은 아니지만 몇몇 직업들 해당입니다.(창기,검투,사제,정령,궁수,권술)<<추가지적바람
맷집 감소는 나 뿐만 아니라 모든 파티원의 딜량을 상승시킵니다.
빠른 사냥을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해야합니다. 중첩이 가능한 맷집감소기술은 쿨타임이 돌때마다 사용해주시면 맷집감소 버프가 지워지는 일은 없습니다.

---위 3가지는 모든직업 필수적으로 해야하는것입니다. 한가지라도 안했다고 욕을 먹는다면 달게 받으세요.---

탱커
1.어글유지
탱커의 존재이유이자 역할입니다. 몬스터의 공격을 자신에게 유도하여 파티원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하는것이죠.
요즘 탱커의 딜능력이 상향되면서 어글관련 크리스탈과 장비, 심지어 문장을 착용하지 않는 유저분들이 많습니다.

상관은 없습니다. 딜이 많이 나오면 사냥도 빨라지고 좋겠지요. 하지만 어글이 유지가 안된다면 딜이 아무리 좋아봐야 아무 소용없습니다.
자신이 어글이 유지가 안된다면 딜능력을 줄이고 어글 잡는것을 최우선적으로 하세요.

탱커의 역할은 탱이지 딜이 아닙니다. 딜을 넣고 싶으셨으면 딜러를 하셔야 합니다. 탱으로 100만 200만 넣어봤자 어글 유지 안되면 탱커 못한다고 욕먹습니다

2.위치선정
어글만 잡고 있다고 탱의 역할이 끝이 아닙니다. 테라의 경우 논타겟팅이기 때문에 몬스터의 겹치기, 위치선정이 아주 중요합니다. 본인의 생존에도 큰 영향을 줍니다.

기본적으로 탱커의 후방엔 몬스터가 있으면 안됩니다.

2-1 일반몹상대시

네임드 몬스터 이전에 다수의 일반몬스터를 잡을때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몬스터가 겹쳐지기 때문에 화력집중에도 좋으며 몹이 퍼지는 현상도 방지 할 수 있어서 몬스터 처리가 빠릅니다.


안좋은 예시 입니다.
몹은 몰은것도 아니여서 몹이 퍼지며 극딜을 하기도 어려우며 본인 생존에도 최악의 경우입니다.
몹 한가운데 있는것은 자살행위 입니다.

2-2 네임드 상대시
네임드의 경우 벽탱이 가능한 몬스터들도 있지만 최근 보스몬스터들은 광역 피해스킬(장판)을 사용하기때문에 탱도 어느정도 움직일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해야합니다.(필요에 따라 맵을 횡단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 잘못하는 경우가 이런경우입니다.
파티원에게 후방을 내주지 않는것입니다.
각도를 조금만 틀면 딜량이 5~6배는 많아질텐데 자기 딜욕심으로 방향을 바꿔주지 않는다면 역시 욕먹습니다.

후방을 내어주게되면 자신이 사망할 경우 무리하지 않아도 상관은 없습니다.
그외의 경우엔 무조건 후방을 딜러방향으로 내어준다고 생각해주셔야합니다.

(혹시 파티원의 딜이 많이 나와서 어글 튀니까 극딜 못하게 한다고 생각하시는분은 없겠죠?;; 딜러하세요 탱하지마세요)

---던전별로 특정 패턴을 제외한 탱커는 위 사항만 지켜줘도 욕먹을 행동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탱커가 자잘한 패턴을 맞는것은 개인 실력차라 생각합니다)

딜러

1. 딜사이클
항상 고정적인 딜사이클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상황에 맞게 써주는게 좋겠지만 그래도 기본적인 '틀'이란게 있습니다.

모든 딜러는 부적만 했을 때 MP가 부족하게 스킬이 돌아가면 정상입니다.

힐러가 MP회복을 시켜줄 때 MP가 부족하면 중상위권 딜러입니다.

엠약 먹으면서 스킬사이클을 돌릴 때 극딜러 입니다.

평타는 정말 MP가 바닥일때만 사용하세요. 평타10회 적중시 공격속도증가 버프가 있는데 아무 쓸모없습니다.
공속증가 버프받을려고 평타치느니 스킬 한개라도 더 사용하세요.

2.후방 딜
딜량에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탱커가 후방을 내어줘도 후방딜은 안하면 딜량이 반으로 뚝 떨어진다 봐야합니다.

후방의 판정범위는 생각보다 좁습니다. 약간만 측면쪽을 때리면 후방판정을 안해줍니다.


위의 예시는 극단적인 측면딜입니다. 저렇게 딜하시면 욕먹습니다. 힐러들이 신경쓰기가 더 힘들구요.

몬스터가 후방공격을 하는게 무서워서 저렇게 딜하시는분들 그정도는 보고 피해줘야합니다.
 테라 사냥스타일이'딜러는 딜만 넣으면 된다' 가 아닙니다.
어글은 탱이 가지고 있지만 몬스터의 공격자체가 광범위라 몬스터의 패턴을 보고 피하면서 딜을 하셔야합니다.

잘하는분들이 있는 팟을 가보면 딜러들의 위치는 거의 비슷해서 딜러끼리 뭉쳐있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극딜을 내는 위치가 한정적이고 똑같은 부분이기때문에 딜러끼리는 뭉쳐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3.힐러의 위치파악
사실 이 부분은 초보분들에게는 힘든 부분입니다. 몬스터 보기도 벅찬데 힐러의 위치를 파악하는것도 힘든 일이죠.
하지만 본인의 생존을 위해선 꼭 해야하는것입니다.

모든 힐러가 고수는 아니기 때문에 타겟팅을 못잡거나 유저를 못찾아서 힐을 주지 못합니다.
힐러의 위치 선정능력이 부족하다면 그 부족한 부분을 다른 파티원이 커버를 해줘야합니다.

피가 한번에 많이 깍였다고 무작정 몹한테서 도망가지 마시고 힐러를 찾아서 힐러 쪽으로 이동하세요.
(정령의 경우 바닥에 구슬이 있다면 아낌없이 먹어줍시다. 공짜에요. 많이먹는다고 뭐라안합니다)

---딜러분들은 요정도 하시면 하실만큼 하시는겁니다. 탱보다도 더 정신 없는게 딜러입니다.---
딜러분들에게 들어가는 공격들은 큰패턴의 공격들입니다.
딜러분들은 무조건 안맞는다 생각하시고 플레이를 하세요.('힐없이도 나혼자 살 수 있다'라는 마음가짐으로)

힐러
1.맷집감소
힐러분들은 힐만주고 끝이 아닙니다. 탱,딜러분들을 지원하는데 모든 전력을 다해야 합니다.
맷집감소는 그중 최우선적으로 해주어야 하며 끊기지 않고 유지되는게 중요합니다.
문장을 꼭 활성화 시켜주시고 쿨마다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사제 맷집 감소 스킬


정령 맷집 감소 스킬

2.MP회복
힐러들은 체력뿐만 아니라 MP까지 회복 시켜줄 수 있으며 그 효율이 굉장합니다!
힐을 할 필요가 없을 경우 맷집감소와 엠피회복을 신경써주시면 됩니다.



사제의 MP회복 스킬들 마력 재생재생의 성역 문장(고급문장 획득전에는 막혀있음)


정령사의 MP회복 스킬인 일명 엠똥과 정기흡수 입니다.
정기흡수의 경우 한자리에서 장시간 있어야 하기 때문에 위험부담이 있습니다.
초보유저분들에게는 엠똥을 권해드리고 싶네요.

----힐러분들은 요 두가지만 해주시면 최선을 다하고 있는겁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힐러의 포지션은 얼마나 발빠른 대처를 하냐가 중요합니다. 위에 것을 다하셔도 힐과 정화가 늦으면 욕먹습니다.----


 끝으로

1.테라의 실력은 컨트롤도 컨트롤이지만 직업의 '모든 스킬을 얼마나 잘 이해하고 있으며 적재적소에 사용할수 있는가' 가 매우 중요합니다.

쿨타임이 5분짜리던 1시간 짜리던 꼭 사용을 직접 해보시고 스킬 설명을 읽어보시는걸 추천합니다.

스킬설명을 한번 읽어보는것과 안읽어보는것의 차이는 굉장히 큽니다.
무작정 물어보시는것보단 자신만의 전투 스타일을 만드는것도 테라 나름대로의 재미라고 생각합니다.

2.테라는 파티원간의 시너지 효과가 굉장히 큰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신의 임무에 충실하고 파티원을 배려해줄때 그 효과는 몇십배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자신의 욕심때문에 또는 이기심으로 독단적인 행동을 하게되면 엄청나게 마이너스가 됩니다.

혼자서 캐리 하시는거 좋아하는분들은 테라를 권해드리고 싶지 않네요. 전혀 성향에 맞지 않는 게임입니다.
테라는 영웅이 되려는 자보단 이기려고 하는자에게 더 잘 맞습니다.



애초에 인벤에서 팁게를 보시는 분들이시면 이런부분은 다 기본으로 숙지하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만..
혹시나 하는 마음에 써봅니다.

신규유저분들을 위한 글입니다.
아주아주 기본적인 부분이니 테라를 조금이라도 아시는분들에게는 당연한 내용이라 도움이 안되는 내용입니다.
부족한점,틀린점 있으면 거침없는 지적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