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작물의 종류에 따라 필요한 제작 시간을 개선해달라는 의견

예전에는 제작 속도를 빠르게 해주는 아이템들이 있었으나현재는 구입처가 마땅하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제작 시간은 제작하는 아이템의 수량에 의해 결정되는 현 시스템을 개편하도록 하겠습니다소모 생산력과 제작시간을 비례할 수 있도록 하여최종적으로 같은 생산력을 사용하면 비슷한 제작시간이 나올 수 있도록 검토해보겠습니다추가적으로 제작속도 증가 아이템의 상시 공급처로 함께 검토하겠습니다.

 

▶ 특정 유저가 리더보드 순위를 독점할 수 없도록 시스템을 개선해달라는 의견

던전 순위표를 독점하는 현상과 관련한 조정은 수호자 개인의 노력을 시스템적으로 제한하는 행위가 될 수 있으므로적용하기가 어렵습니다.
전장 순위표의 점수 상승/하락폭 차이에 대한 이슈는 우선순위를 높여서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조치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마을 입장 시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자동으로 채널을 배치해달라는 의견

채널 '혼잡'의 정도를 조정하여분산 배치될 수 있도록 검토해보겠습니다.

 

▶ 차단 기능을 캐릭터가 아닌 계정에 적용되도록 해달라는 의견

수호자님들 간 분쟁이 발생할 경우다수 캐릭터를 차단하는데 불편함이 발생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인게임의 불편을 개선하는 것이 저희의 역할이겠지만수호자 분들이 더 쉽게 반목하고 거리를 둘 수 있도록 개선하는 것이 옳은 방향인가에 대해 내부에서도 의견이 분분한 편입니다계정 차단 기능에 대해서는 조금 더 검토를 해보겠습니다.

 

▶ 길드대전 국고 세금 보상을 기존과 동일하게 유지해달라는 의견

현재 상위권에 랭크된 길드 구성원분들의 불만에 대해서는 드릴 말씀이 없습니다.
개발진은 길드 경쟁 컨텐츠의 다양성 확보를 위해 고민하는 가운데 있으며상반기에는 그 연장선으로 수호자분들의 길드대전 참여 폭을 넓히기 위해 보상을 조정하였습니다이 부분에 대해서는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 리더보드 던전의 서버 교차 매칭 시 순위표에 포함되지 않도록 해달라는 의견

샤라 서버와 아룬 서버의 리더보드 분리에 대해서는 빠르게 검토를 진행하여 개선 방안을 찾도록 하겠습니다.

 

▶ 대미지 미터기를 개선해달라는 의견(높은 CPU 점유율렉 현상비정상 작동 이슈게임 클라이언트 내 미터기 내장, UI 조정 기능 등)

이용에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데미지 미터기의 오류 수정 및 편의성 개선을 진행중입니다최대한 빠르게 수정을 진행하여 불편사항을 처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공식 대미지 미터기의 안정성과 기능 개선은 지속적으로 작업중인 영역입니다한번에 완성된 형태로 제공해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 보스 네임드의 물리/마법 저항 수치를 이상상태와 동일한 형태로 추가해달라는 의견

보스 몬스터 표시 정보의 전반적인 개선을 진행하고 있습니다보스 게이지를 통해 보스의 보다 정확한 체력상황과 분노까지의 남은 체력분그리고 물리 및 마법 저항 상태를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을 진행중이니관심과 기대를 부탁드립니다해당 업데이트 적용일자가 확정되면 공지를 통해 안내해드리겠습니다.

 

▶ 전장 점수의 상승하락 폭을 일정한 수준으로 변경해달라는 의견

이용에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전장 점수 적용에 대한 버그를 확인했으며 4/28일 업데이트를 통해 수정을 진행했습니다.

 

▶ 버프(이상상태) UI의 시인성을 높일 수 있도록 버프디버프소모품 등의 구분으로 분리해달라는 의견

근시일 내에 이상상태에 대한 UI개선을 진행하고 있으며개선을 통해 중요한 이상상태에 대한 상세 표시 및 안내를 강화를 예정하고 있습니다자세한 내용은 업데이트 노트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스킬 연마카드 도감의 수급 난이도를 하향해달라는 의견

기존에 설정된 성장 요소의 가혹한 성장 비용과 난이도에 대해서는 인지하고 있으며개발진에서는 지속적인 패치를 통해 비용 감소 및 난이도를 낮추는 패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타 플레이어의 게임 사운드를 해당 유저에게만 들리도록 해달라는 의견

소중한 의견 감사합니다. 4/28일 업데이트를 통해 요청하셨던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 강화 성공 확률과 강화 재료의 수급 방식을 개선해달라는 의견

3/24일 업데이트로 강화 재료 수급을 보완했으며이후로도 강화 시스템의 난이도 완화 작업을 지속적으로 적용할 예정입니다

 

▶ 강화 실패로 인한 손상 확률 및 손상 장비의 강화 비용을 개선해 달라는 의견

강화에 대한 허들을 낮추기 위해판금을 상위 던전 이상에서 상당수 획득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가 진행된 부분이 있습니다다만 일전에 강화 확률 상승 이벤트 이후 형평성에 대한 이슈가 있었던 터라추가적으로 강화 확률이나 비용 관련 개선 및 이벤트 진행에 대해 개발진이 조심스럽게 결정을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이벤트나 개선을 진행하더라도판금 공급량이 늘어난 상태이므로 손상에 대한 케어보다는 확률과 재료 공급 측면으로 접근하려고 합니다빠른 시일내에 관련 내용을 정리하여 공지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강화옵션 시스템이 복잡하여 신규 유저의 접근성을 저해하므로 이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해달라는 의견

여름 업데이트부터 적용될 신규 장비와 성장 요소에서는현재의 접근성이 떨어지고 복잡한 형태의 강화/옵션 시스템을 보다 쉽고 직관적인 형태로 개선할 예정에 있습니다.

 

▶ 접속 상태서버필드 및 던전 위치 등의 조건과 관계없이 캐릭터 살펴보기가 가능하도록 해달라는 의견

필드와 던전의 서버가 분리되어 있는 관계로 쉬운 작업은 아닙니다만이 부분은 일단 관련 담당자에게 기술적인 영역에 대해 검토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접속 상태 여부와 상관없는 살펴보기는 마지막 접속시점을 기준으로 캐릭터 관련 정보를 서버가 모든 루트에서 접근이 가능하게 저장하고 있어야 합니다이는 현재 '접속자기준이 아닌 '생성된 캐릭터기준으로 저장소가 필요하게 되므로지금의 구조를 상당부분 수정해야 하는 영역이라 적용이 어려울 것 같습니다.

 

▶ 해외IP의 지속적인 접근 시도가 확인되어 계정정보의 보호를 위한 해외 접속을 차단하는 기능을 추가해달라는 의견

해외IP에 의한 접속은 화이트리스트 형태로 관리되도록 하였는데아직도 일부 루트를 통해서 비정상적인 접속 시도가 일부 시도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해당 IP CS를 통해 공유해주시면블루홀 공식홈페이지에서 블랙리스트로 등재하여 관리하는 것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던전의 입장 횟수가 던전 완료 시점에 차감되도록 개선해달라는 의견

던전 입장의 기준은 몬스터와의 전투 시작을 오래전부터 유지하고 있습니다입장횟수를 차감하지 않은 상태의 무한 던전 트라이나다수의 네임드가 존재할 경우 중도 포기를 통한 보상 획득 등 어뷰징 방지를 위해서도 현재의 기준을 그대로 유지할 예정입니다.

 

▶ 업적 등급 중 챔피언에 도달할 수 있도록 달성 가능한 업적을 활성화/추가해달라는 의견

간담회에서도 언급되었듯이업적과 관련된 부분은 개발진이 오랫동안 신경을 쓰지 못하고 방치된 부분이 있습니다다시 한번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현재 업적과 관련된 일부 문제를 수정하여 업데이트 하였으며업적 항목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를 통해 관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전장 입장 시 매칭 순서에 따라 입장 되도록 해달라는 의견

매칭 시스템을 동작시키는 내부 수치가 있었는데유저풀이 많지 않은 상황에서는 버그처럼 동작하는 현상이 관찰되어 이 부분은 수정을 진행하였습니다현재의 테라 상황에 맞는 매칭 시스템으로 변경하기 위해몇몇 시스템들을 추가로 살펴보겠습니다이용에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 카드 아이템을 토큰 형태로 변경하여 필요 슬롯 수를 감소시켜 달라는 의견

카드 아이템을 토큰화 할 경우보관에는 용이할 수 있으나 토큰을 통해 원하는 카드를 직접 고를 수 있는 형태가 되므로획득 경험 측면에서 개발진이 의도하고 있는 부분을 달성하기 어렵다고 생각됩니다.
다만희귀 카드의 경우 현재는 인게임 소진방안이 존재하지 않아 말그대로 '쌓이고있는 상황이므로 이 부분에 대한 순환 구조를 빠르게 구성하여 업데이트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인게임 알림 메시지의 위치 변경 또는 가시성이 높은 위치로 이동해달라는 의견

내부 검토를 진행하겠습니다.

 

▶ 길드전 선포 시 필드 플레이의 제한되므로 이를 개선해달라는 의견

소중한 의견 감사합니다길드 선포를 악용하여 의도하지 않는 수준의 불편함을 주지 않는 방향으로 검토를 진행하겠습니다.

 

▶ 리더 보드 보상을 추가해달라는 의견

리더 보드 보상의 개편은 내부 검토하겠습니다.

 

▶ 악세서리 파밍 난이도를 완화해달라는 의견

324일 업데이트로 액세서리의 파밍 난이도도 일부 보완되었습니다.
테라는 게임 특성상 캐릭터 컨트롤이 던전 공략에 미치는 영향이 큰 편임을 알고 있습니다이 때문에 기존에는 진입하기 어려운 컨텐츠에 성장/파밍 요소가 배치되는 등 불합리할 수 있는 구조가 일부 있었습니다.
최근에는 이를 완화하고접근성을 높이는 대신 효율에 차등을 두는 방식으로 내부 정책을 개선 중에 있습니다조금 더 수호자분들이 체감하실 수 있도록 정책 적용에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 필드 네임드 몬스터 처치 시 제련가공 등에 사용할 수 있는 아이템이 함께 드랍 되도록 해달라는 의견

현재 필드 컨텐츠 강화를 위한 계획을 진행중에 있으며가급적 빠르게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 중에 있습니다제안 주신 부분도관련 부서에 잘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 현실 기반의 트렌드 의상 아이템을 추가해달라는 의견

직접 제작해주신 이미지는 관련 부서 담당자에게 잘 전달하였습니다.
사족을 조금 달자면테라는 글로벌 서비스 게임인 관계로 의상을 디자인하는데 많은 고민이 동반되는 게임입니다특정 국가지역에서 인기있는 스타일이 다른 지역에서는 생소한 경우가 자주 발생하기 때문입니다이로 인해가급적 글로벌하게 인지될 수 있는 형태로 의상이 디자인되고 있음에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제안 주신 내용들을 포함하여의상 디자인에 함께 검토하도록 할 예정이며 빠른 시일내에 의상 디자인에 대한 컨테스트와 유사한 컨텐츠를 준비하여 진행할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 꼬까옷프레피룩헬로키티 의상을 재출시해달라는 의견

꼬까옷은 5어린이날 기념으로 판매가 되었습니다프레피 룩의 경우 종류가 다양하지만다음 판매 계획 시 반영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헬로키티 관련 상품의 경우 해당 IP와의 콜라보로 판매되었기 때문에현재로서는 재판매가 불가한 점에 대해 양해 부탁드립니다.

 

▶ 70레벨 점핑권 사용 시 연합 보급품 갈색 군마 소환권을 획득할 수 없어 이를 상점에서 판매해달라는 의견

이슈 사항 확인후 조치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인게임 장비아이템 등을 골드로 구매할 수 있도록 제공해달라는 의견(서번트탈것속옷의상 상자물약 등)

상시 판매는 불가하겠지만한국 한정으로 이벤트와 같은 형태의 진행이 가능할지 사업부서와 논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낚시 컨텐츠의 활성화를 위해 생선살의 활용처을 확대해달라는 의견

생선살의 사용처를 확장하여낚시를 통해서도 인게임 컨텐츠의 일부에 직간접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해보겠습니다.

 

▶ 캐릭터의 모션을 변경할 수 있는 아이템을 추가해달라는 의견

동일 종족에 한해서는 모션을 공유하여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이 있을 것 같습니다관련 부서에 전달하여 개발 로드맵에 포함할 수 있도록 검토하겠습니다.

 

▶ 원치 않는 아이템 판매에 대한 개선 의견

UI/UX개선에서 아이템 잠금 기능을 추가할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되사기’ 기능은 처음부터 개발되지 않고별도 추가하는데 들어가는 개발 비용이 적지 않은 것으로 생각됩니다일단은 아이템 잠금기능(분해/판매)으로 대체하는 방안으로 검토를 진행하겠습니다.
참고로 실수로 판매/분해된 아이템의 경우고객센터를 통해 문의를 접수해주시면 로그기록을 확인하여 복구해드리고 있습니다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 마을 이동 주문서를 벨리카 기준이 아닌 각 마을 기준으로 판매해달라는 의견

이슈 사항 확인 후 조치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공격 성능조작 난이도유틸기 및 보조스킬 모두를 대상으로 종합적인 밸런싱을 진행해달라는 의견

수치의 밸런스는 물론 캐릭터 및 스킬에 대한 전반적인 밸런스 패치를 검토하고 있습니다이러한 패치는 캐릭터 및 전투 밸런스 패치를 통해 적용될 예정이며추후 업데이트 일정이 확정되면 공지를 통해 안내 드리겠습니다.

 

▶ 광전사무사 클래스를 하향해달라는 의견

캐릭터간 스킬 밸런스는 지속적으로 조절할 예정입니다.
특정 스킬의 CC 문제에 대응하여 브로치의 강화 및 일부 스킬의 성능 조율을 예정하고 있습니다또한 하반기 중으로 클래스 및 스킬 개편을 진행하여 스킬의 메커니즘을 수정하여근원적인 부분의 문제 수정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 골드 수급이 어려워 엑소도르 미션 완료 보상에 이를 추가해달라는 의견

내부 검토를 진행하겠습니다.

 

▶ 모험의 주화 소모보상 지급이 없는 연습용 던전을 추가해달라는 의견

시험의 던전 등을 통해 특정 패턴 학습 및 전반적인 구성을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점진적으로 시험의 던전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 현재 던전의 흥미가 떨어져 기존 던전을 재오픈해달라는 의견

기존 인기 던전의 재사용을 예정하고 있으며기존 던전의 리메이크 및 재활용에 대해서는 순차적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샨드라 마나이아나 베르고스에 대한 리메이크 요구에 대해서도 긍정적으로 검토 중입니다.

 

▶ 와우 쐐기 던전을 벤치마킹하여 유사한 던전을 출시해달라는 의견

소중한 의견 감사합니다현재 하반기 서비스를 목표로 최상위 유저들을 위한 엔드 컨텐츠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이를 통해 반복 수행에도 질리지 않고 새로운 재미를 줄 수 있는 컨텐츠를 제공하고자 합니다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추후 공지나 업데이트 소식 등을 통해 안내해드리겠습니다.

 

▶ 하급 던전의 보상을 개편하여 일부 던전에만 유저가 몰리는 현상을 해소해달라는 의견

보다 많은 수호자님들의 쾌적한 플레이를 위해 하위와 중위 던전의 난이도를 낮추고 보상을 강화하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만최초 논의되었던 의도와 달리 효율성의 이슈로 하위/중위 던전에 플레이가 몰리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이에 4/28일을 기준으로 상위 및 최상위 던전에 대한 보상 개편을 진행했으며인게임 상황 파악 및 수호자님의 의견을 참조하여 지속적인 보완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 파트너의 모험 지역 추가와 함께 해당 지역의 드랍 아이템을 확정보상으로 획득하게 해달라는 의견

파트너 모험의 경우시간 대비 일정 보상을 꾸준히 얻는다는 것 이외에는 별다른 특이점이 없는 컨텐츠가 되었습니다하반기 중으로 파트너 모험을 현재보다 쉽게 접근하고조금 더 의미 있게 동작하도록 하기 위헌 전체적인 개편 작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조금만 더 기다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호문쿨루스 삭제/재판매 중 하나만 하게 해달라는 의견

호문쿨루스의 정식 공급은 수년전에 중단된 상태인데당시에 매우 많은 수량이 공급되다 보니 현재까지도 일부가 남아서 인게임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상태입니다이제는 사용하지 않는 아이템을 보유하고 있다고 하여 무조건 삭제할 수는 없는 상황이므로일몰 시간을 가지고 삭제하는 방안을 수립하여 추진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발키온 연합 지령서에 전설 수호자 임무의 보상을 추가해달라는 의견

하반기 중으로발키온 연합 지령서에 전설 수호자 임무를 추가하는 것으로 검토하겠습니다.

 

▶ 이샤라의 성물 , 아마룬의 유물의 강화 성공 확률을 개선해달라는 의견

강화 난이도 감소를 위한 다양한 접근을 시도하고 있으며지속적으로 보다 편하고 쉽게 강화 시스템을 이용하실 수 있도록 전반적인 강화 난이도를 감소시킬 예정입니다.

 

▶ 던전 매칭이 원활하지 못하여 서버를 통합해달라는 의견

샤라 서버에 대한 지원에 대해서는 다양한 고민을 거듭하고 있으며우선적으로 보다 수월한 던전 매칭을 위해 아룬 서버와 샤라 서버의 파티간 매칭 게시판을 구현하여 적용할 예정입니다해당 업데이트는 현재 6월말 적용을 목표로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건의/제안 사항을 접수해 주셨으며 정기적인 피드백을 통해 수호자님들의 의견에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보내주시는 모든 의견에 귀 기울여 더욱 만족할 수 있는 테라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