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티플레이의 기본을 모르는 분들이 많아서 한번 끄적여 봅니다.
리니지 같은 게임이 아니라 각자의 역활에 충실해야 하는 MMORPG에는 각 케릭터의 성향이 존재하며 성향에 따른 플레이 스타일의 "기본"이란 것이 있습니다.
그 기본을 넘는 것은 각 개인의 능력과 센스이며 기본만 해줘도 원할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오늘 창기사로 밤피르 인던을 돌면서 사제를 죽였습니다. 게임을 하면서 그냥 이 파티를 빨리 나가고 싶을 뿐이었습니다.
테라고 뭐고를 떠나서 기본적인 MMORPG의 역활놀이 중 역활에 대하여 생각을 해보죠.
창기사와 검투사는 탱을 합니다. 도발기가 존재합니다.
무사와 광전사도 탱은 가능합니다. 하지만 도발기가 없습니다.
궁사와 마법사는 딜을 합니다. 순간 폭딜이 있어서 가끔 어그로를 먹습니다.
사제와 정령사는 힐과 보조딜러 역활을 할 수 있습니다. 힐이 도발보다 어그로를 더 먹습니다.
각 캐릭터의 성향과 할일입니다.
탱커는 각종 도발스킬로 몹의 어그로 수치를 먹어서 적대치를 높이고 몹이 자신을 때리게 하면서 버팁니다.
몸빵형 탱커와 회피형 탱커가 존재합니다
창기사가 몸빵형 탱커이며 검투사가 회피형 탱커입니다
보조탱커는 평소에는 열심히 치다가 위급상황이나 힐러계열에게 몹이 붙었을 경우 그 몹의 시선을 자신에게 끌어옵니다.
몸빵도 어느정도 되면서 데미지도 되지만 도발기는 없는 부류가 이에 속합니다.
광전사와 무사가 되겠습니다.
딜러는 강력한 데미지로 몹에게 계속적인 누적데미지를 입힙니다. 다만 순간폭딜시 튀는 어그로를 관리해야 합니다.
마법사와 궁수가 이에 속합니다.
힐러는 기본적으로 파티의 생명을 책임집니다. 주로 제 1대상은 탱커의 피이며, 그 다음에 파티원들의 피를 채워줍니다.
힐러역시 메인힐러와 보조힐러가 있습니다
정령사와 사제가 이에 해당합니다. 메인힐러는 탱커와 파티원의 피를 채워주며, 보조힐러는 평소에 딜을 하다가 위급시 힐을 합니다.
자주 등장하는 기본 용어를 간단히 설명해보죠
탱커는 몸빵 하는 사람.
보조탱커는 딜하면서 어느정도 탱도 되는 사람.
딜러는 탱은 안되지만 데미지는 강력한 사람.
힐러는 피를 채워주고 각종 파티원에게 이로운 버프를 주고 해로운 버프를 지우는 사람입니다.
어그로는 몹의 적대치를 말합니다. 내가 몹에게 1000데미지를 주면 다른 사람이 그보다 높은 데미지를 주기 전까지 나를 봅니다.
리딩은 파티를 책임지고 이끄는 사람입니다. 99% 탱커가 리딩을 합니다.
로머는 순찰을 도는 몬스터를 말합니다. 로머를 무시하고 가다가 뒤치기를 당해서 파티가 전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애드는 사냥중에 파티원의 움직임이 근처의 몹 시야에 들거나 몹이 다른 몹에게 가서 의도치 않게 몹이 붙는 경우를 말합니다.
딜은 몹을 때려서 데미지를 주는 것을 말합니다.
극딜은 순간적으로 가장 강력한 스킬들을 써서 데미지를 많이 주는 걸 말합니다.
오버힐은 깍인 피보다 더 많은 양의 힐을 넣는 것을 말합니다.
이게 기본입니다. 앞으로 게임을 하시면서 파플로 인던을 돌게되면 계속해서 듣게 되는 용어들이니 대충 기억만 하시면됩니다.
파티플레이를 설명해보죠.
탱커는 몹의 시선을 끌면서 최대한 파티원이 안전하게 이끕니다.
보조탱커나 딜러는 주변 몹의 시야를 생각하면서 자신에게 어글이 갑자기 안튀게 조절해가며 딜을 합니다.
힐러는 열심히 힐을 합니다. 하지만 힐의 어그로는 도발이나 각종 공격스킬보다 더 높음으로 절대로! 반드시! 무슨 일이 있어도!
오버힐이 되지 않게 합니다.
끝입니다. 가장 기본이며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입니다.
그럼 오늘 사제를 왜 죽였는지 정황만 말씀드리겠습니다.
이제 막 27을 찍어서 밤피르에서 먹어야 할 템이 많습니다. 희귀템이던 녹템이던 27렙제 템을 먹어야 합니다.
이리 저리 파티를 찾던 중에 사제, 검투사, 마법사, 궁수가 있는 팟에 들어갔습니다. 검투사님이 일이 있다고 나가십니다.
그리고 파티원을 다시 구하던 중 광전사나 무사를 파장님게서 구하시길래 방어구가 중요한데 아직 못모아서 검투사나 무사님을 가입시켜달라고 부탁드렸습니다.
27창기사, 30검투사, 28사제, 28마법사, 28궁수가 밤피르를 갔습니다.
그 전에... 입장 대기시간 동안 파티형 중대형 몬스터 거미를 잡는데 사제님께서 계속 만피에 3천 5천짜리 오버힐을 주셔서 도발, 스킬 스턴등 무슨 짓을 해도 계속 사제님을 보셔서 2차례 오버 힐 하시면 안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리고 던전을 들어갔는대 도발도 넣기 전에 검투사님께서 달려가셔서 계속 몹을 치십니다.
몹몰이 타이밍에 먼저가서 몹을 몰아오더니 두들겨 맞습니다. 사제가 힐을 넣다가 어글이 튀니 빙빙돕니다. 검투사도 역시 빙빙 돌면서 몹을 칩니다. 몹은 흩어지고 그 와중에 마법사 궁수도 서로 다른 몹 치다가 몹이 다가오니 돕니다.
화면 가득히 온 세상이 빙글빙글 돕니다.
힐러님은 제가 몸빵을 하던 말던 피가 달던 말던 그냥 무조건 힐만 주십니다. 2천을 달던 1천을 달던 그냥 5천짜리 힐을 계속 주십니다. 네임드를 잡던 일반몹을 잡던 그렇게 힐을 주시고 빙빙 도십니다. 아무리 모든 스킬을 다 써봐도(엠피가 적어서 쓸 수 있는 스킬은 한계가 있습니다.)사제님만 따라가면 따라가다 지칩니다. 평타를 못 넣어서 엠도 없어서 도발도 못씁니다.
더군다나 계속 몹한태 붙어서 범위공격 날리십니다. 계속 붙고 넘어지고 붙고 넘어지고 빙빙 돕니다.
온 세상이 빙글빙글 돌아갑니다.
어쩌다가 몹을 몰게 되었는데 마법사님께서 도발을 하던지 말던지 몹을 제대로 모으던지 말던지 몹이 좀 붙었다 싶으니 그냥 범위기 날리십니다. 몹이 따라갑니다. 사제가 힐줍니다. 사제 따라갑니다. 마법사가 칩니다. 세상이 빙글빙글 돕니다. 그 와중에 검투사도 같이 빙글빙글 돕니다. 옆에 궁수도 있는거 같네요.
온 세상이 빙글빙글 돌아갑니다.
밤피르에서 가장 위험한 공작을 죽이러 왔습니다. 정화를 안걸어 주면 6초뒤 피가 6천씩 빠지는 디버프를 겁니다. 정령사에겐 정화가 있지만 사제에게도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없나 봅니다. 피가 훅훅 빠집니다. 그 와중에 계속 그래왔듯이 검투사는 또 돌진쓰고 달라붙어서 빙빙 돌다가 쳐맞고 눕습니다. 디퍼프 터집니다. 힐줍니다. 힐러 봅니다. 아시겠지만 공작은 평타도 2천씩 답니다. 사제님 몇대맞고 열심히 돌다가 디버프 터져서 죽었습니다.
네. 힐러가 죽었습니다.
그동안 저는 뭐했나요?
제자리에 벽을 등지고 서서 도발과 포획을 계속 날렸지만 그렇게 죽어버리는 사제님입니다.
세상이 빙글빙글 돌다가 끝납니다.
막보를 잡으러 갑니다.
컨디션 채우는대 튀어나가서 검투사랑 궁수님이 보스를 부릅니다. 보스가 달려오는데 사제님은 범휘힐넣고 버프넣어서 첫도발+포획을 무시하고 사제님 봅니다. 그 사이 궁수님과 법사님이 극딜을 하셔서 두번재 도발과 포획에도 보스가 돕니다.
그렇게 보스도 빙글빙글 돌고 파티원들도 돌고 세상이 빙글빙글 돌아서 멍하니 쳐다보고 있으니 한마디 합니다.
"도발안쓰세요?"
엠채우게 해주던가...
어처구니 없어서 구경하고 있어요 라고 했더니 구경하변 추방한다고 합니다.
열심히 봅쳤습니다.
막보에서 추방당하고 싶지는 않았거든요.
그렇게 파티를 나왔습니다.
26렙 쪼렙이죠. 장비도 27렙이 아니라 방어력도 공격력도 약합니다.
그런데 26렙에 밤피르를 3번 돌면서 그 누구도 안죽고 30분안에 빠르게 돌았습니다.
27되서 갑빠와, 목걸이, 반지를 바꾸고 방어력이 한층 늘어났습니다.
그런데 사제님이 죽었습니다.
검투사님. 창기사 있는 파티에 오셔서 리딩하실꺼면 리딩한다고 말씀하세요. 도발 안넣습니다.
말없이 달려가시고 어글도 못먹고 빙글빙글 도시니 어지럽습니다.
사제님. 마법사님. 도발 넣기전에 몹치고 빙글빙글 도실꺼면 미리 말씀해주세요. 파티형 게임이고 파티형 던전이지만 솔플의 지존임으로 솔플 하듯이 하시겠다구요. 제가 조용히 파탈하겠습니다.
사제님. 리딩 하실꺼면 말씀해주세요. 저보다 먼저가서 몹치고 다가와서 몹치고.. 저 힘듭니다.
이것이 파티형 게임의 기본과, 기본을 못 지켰을때 일어나는 일입니다.
입장 하자마자 3번째 몹 잡을때부터 손놓고 도발 안했습니다. 도발해도 어차피 빙글빙글 도니까요. 뭐하러 도발합니까?
몹이나 한대라도 더 쳐야죠.
그렇게 진행하는 동안 계속 빙글빙글 돌면서 막보까지 빙글빙글 돌며 끝났습니다.
26렙에 벽을 등지고 열심히 가드하면서 네임드 평타에 피가 2천씩 빠지던 제가
27렙에 네임드 평타 600빠지는 상황에서 도저희 리딩이 안되더군요.
기본만 해주세요. 누구나 빠르고 극딜로 몹을 녹이며 할 수 있습니다.
리딩을 하고 싶으시면 탱커를 해주세요.
로브입고 리딩하다가 빙글빙글 도시면.. 진짜로 몹 따라가다가 짜증만 쌓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