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회복 능력

# 사제

 - 치유의 기도

 - 치유의 빛

 - 재생의 성역

 - 치유의 바람

 - 재생의 바람

 - 치유의 날개


- 사제의 회복기는 6가지 중 4가지가 광역 회복기

- 회복 범위와 성능이 좋은 편이며 모든 회복기가 HP회복성능의 효과를 받음

- 모든 회복기가 약간의 시전시간 후 바로 회복이 되며 별다른 단점이 존재하지 않음



# 정령

 - 회복탄

 - 회복의 정기

 - 생명의 정령

 - 영기소환 : 보호

 - 신비한 구슬


- 정령의 회복기는 5가지 중 2가지가 광역 회복기

- 회복의 정기는 회복할 대상이 직접 주워 먹어야만 회복됨

- 생명의 정령은 유일한 자힐스킬이지만 소환 후 회복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며 생명의정령이 직접 타격을 받을 경우 제대로 회복을 하지 못함

- 영기 소환은 회복 범위가 매우 넓지만 회복량이 엄청나게 낮음

- 신비한 구슬은 유일게 쓸모있는 광역 회복기이고 회복량이 제일 높지만 사거리와 판정범위가 너무 좁음



스킬 구성 자체가 사제가 압도적으로 회복 능력이 좋으며, 사제의 모든 회복기는 HP회복능력의 옵션을 적용 받는데 비해 정령은 회복탄, 신비한 구슬만 HP회복능력이 적용 됨


회복능력 : 사제 승






2. 정화 능력

# 사제

 - 정화의 바람


- 유일한 정화스킬 이지만 완전체 스킬
 쿨도 2.5초 밖에 되지 않는데 문장까지 박으면 1.9초까지 감소 가능한데다 범위도 17미터로 매우 넓고 즉시 시전이 가능



# 정령

 - 정화탄

 - 회복의 구슬

 - 생명의 정령


- 정화탄은 2인 락온밖에 불가 (문장 박을시 3인)

- 회복의 구슬은 주워 먹어야 정화가 가능

- 생명의 정령은 힐 3타때 작은 광역 정화를 써줌



5인 정화시 정령이 구슬 깔아주고 생정 꺼내고 정화탄 3인락온 할 시간에 사제는 클릭 한번이면 됨


정화능력 : 사제 승






3. 마력 회복 능력

# 사제

 - 재생의 성역 (문장)

 - 마력 재생

- 재생의 성역은 문장 적용시 초당 50씩 5초동안 총 250을 회복해줌

- 마력 재생은 자신 포함 모든 아군에게 약 800~900의 마력의 공급해줌



# 정령

 - 정기 흡수

 - 마력의 정기

 - 정신의 결계

- 정기흡수는 풀마나까지 시전시간 약 6~7틱(6~7초) 걸리는데다 이동도 불가능하고 회복 범위까지 엄청나게 좁아서 안쓰이므로 계산에서 제외

- 마력의 정기는 639의 마력을 회복해줌

- 정신의 결계는 30미터내의 아군에게 초당 20의 마력 회복



5인 파티 기준 마쟁 쿨 24초 기준으로 계산할 경우

사제는 마쟁 1번(24초), 재성 2번(12초) 사용이 가능
= 마쟁 평균 회복량 850 * 5명 = 4250 회복
= 재성 평균 회복량 250 * 2명 * 2회 = 1000회복 (한 회당 2명 적용시킨다고 가정)
= 총 24초당 5250 회복

정령은 엠구 3번(8초), 정결 24틱 사용이 가능
= 엠구 회복량 639 * 3번 = 1917 회복
= 정결 24틱 * 20회복 * 4명 = 1920 회복
= 총 24초당 3937 회복

회복량부터 사제가 앞세는데다 엠구는 딜러가 직접 주워먹어야 하기 때문에 원딜의 경우 별 문제가 없으나
근딜에게 엠구를 주려면 몹에 달라붙어서 깔아줘야하며 탱커에게 공급해주기가 힘듬


마나 회복 능력 : 사제 승




4. 버프 능력

# 사제

 - 속보

 - 힘의 축복

 - 보호의 축복

 - 재생의 축복

 - 인내의 축복

 - 신성의 번개

- 신성의 번개의 경우 문장 적용시 힘 48, 공속 13 증가



# 정령

 - 수호의 정령(문장)

 - 광기의 가호

 - 분노의 결계

 - 환생의 축복

- 분노의 결계는 기본 치유량의 110% 상승

- 인던 내에선 안개의 결계, 신속의 결계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제외

- 정신의 결계는 3. 마력 회복 능력에서 언급 했으므로 제외




비슷한 스킬끼리 살펴보자

 보호의 축복 vs  수호의 정령(문장)

보호의 축복은 맷집을 11 상승 시켜줌

수호의 정령은 기본맷집을 10% 상승 시켜줌

테라의 직업중 기본 맷집이 제일 높은 직업이 78인데 10% 해봐야 +8 상승

그러므로 보호의 축복이 더 좋음




 신성한 번개 vs  광기의 가호

지속적으로 걸어줘야 하는 버프끼리 비교해 보자면

신번은 문장 적용시 힘48, 공속 13이 상승하며 광기는 힘 40 상승함

힘8, 공속 13 차이로 신번이 우세하며 버프 적용범위 역시 압도적으로 신번이 우세




 힘의 축복 vs  분노의 결계

힘의 축복은 힘을 25 상승시켜 주며 분노의 결계는 기본 치유량의 110%를 상승시켜줌

딜러중 기본 치유량이 제일 높은 광전(58), 가장 낮은 법사(38)의 평균치인 48로 계산할 경우 52.8, 반올림시 53의 치유를 상승시켜줌

힘과 치유의 비율이 1:2 인걸 감안할때 분결이 치유를 3 더 올려줌



모든 결과를 종합해 볼 때 분결의 +3의 치유, 환축 vs 신번의 힘+8, 공속13과 보축의 추가 맷집, 그 외 다른 버프류까지 생각해 볼 때 사제가 압도적으로 우세함


버프 능력 : 사제 승




5. 디버프 능력

# 사제

 - 천벌의 연쇄 (문장)

- 100% 확률로 맷집 10% 감소 (7초 지속)



# 정령

 - 고통의 주박 (문장)

- 100% 확률로 맷집 3% 감소 (3회 중첩, 12초 지속)


1타에 10% 맷집을 감소 시키는 사제에 비해 정령은 3타를 다 넣어야만 9%를 감소 시킴

단순 수치면에서도 사제가 맷집을 1% 더 감소 시키며 오르카 같이 중간에 사라지며 광역 공격을 쓰는 보스를 상대할 경우 1타만 적중시켜도 되는 사제가 더 유리함


디버프 능력 사제 승






정령에게 텔포가 있는 대신 사제는 회피기가 2개이며

각종 메즈류는 보스에게 특정 상황을 제외하고는 아예 먹히지를 않아서 무의미


사제보다 유일한 장점인 파정과 환축을 가진 정령

하지만 그 외 회복기, 정화기, 버프, 디버프, 엠공급 모두 정령보다 우세한 사제

탱커와 딜러들은 어느 직업을 더 선호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