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 수가 3명 이상이 넘어가면 직업 하나하나의 역량보다  팀간의 시너지로 승패가 좌지우지 되는 경우가 

 많을 것이므로 일대일 맞짱만을 기준으로 게시판 글들이나 분위기를 종합해 볼 때, 물론 개개인이 느끼는 것은 

 많이 다를 수 있으나
 

 [ 권술 > 마공 > 법사 > 광전 > 비검 > 검투 > 창기 > 무사 > 궁수 ] 


 정도 순위라고 말하는 건가 대체적으로? 라는 생각이 듭니다. 당연히 100명이면 100명다 생각이 다를 수 있겠지만요.
 

 개인적으로 테라 왕초보라 먼저 해본 사람들이 게시판 여기저기서들 그렇게 이야기 하니 그냥 그런가보다 하지만 

 자꾸 보다 보니 좀 더 궁금해지더군요. 어느 정도 수준있는 유저들끼리의 대결을 기준으로 


 권술이 마공보다 쎄다면 대체 얼마나 넘사벽으로 쎈 것인가. 

 무사가 요즘에 도저히 못해먹을 정도라는데 약하면 또 얼마나 약하다는 것인가.

 그렇게 약하다는 무사한테도 궁수가 발린다면 10판에 몇판 정도를 발리겠는가.

 광전하고 법사가 붙으면 동장비 동손가락 기준으로 열 판 붙으면 몇 판이나 누가 이기겠는가.

 비검과 검투가 붙으면 같은 조건의 장비 손가락일 때 50:50 인것인가 아니면 한 쪽으로 좀 기울어 60:40인것인가 등등


 사람마다 느끼는 것이 많이 다를테고, 플레이 하는 사람의 장비, 스타일, 능력 모든 것이 전부 서로 다르니 

 정확한 데이터를 내는것은 처음부터 불가능 하지만 평균적인, 보편적인 현재 밸런스 상황을 기준으로 하는 

 많은 이들이 어느 정도 공감할 수 있는 데이터는 내 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실력이 스스로 탑일 필요는 없겠으나 결투 경험이 풍부하고, 즐기고 평소 밸런스에 관심 많은 유저가 있다면 

 그 경험을 바탕으로 예를 들어,

 권술:마공 = 60:40
 법사:검투 = 70:30
 비검:궁수 = 80:20

 정도로 예상한다 라고 분석을 해주면 현재 상황을 좀 더 정확히 바라 보는데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사제와 정령을 제외한 9 클래스를 대상으로 말이죠.